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책소개) 카운트다운 1945 - 픽션같은 논픽션

 
7
  766
2020-10-24 08:28:51

 

 인류 역사의 최대의 사건인 원폭투하에 대하여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원폭투하에 관하여 특별한 내용이 없을 듯 합니다만, 이 책은 인간중심의 시각에서 서술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 책은 미국에서 금년에 나왔으며, 그 동안 나오지 않은 최신 정부문서, 편지, 신문기사, 생존자 추적 등을 통하여 밝혀진 점이 새롭습니다. 이미 알려진 원폭투하의 정당성 및 논쟁에 관한 내용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19454,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사망부터 히로시마 원폭투하까지 116일간의 사건을 그린 내용인데, 통상 사건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원폭투하에 관련된 개인들의 일상을 실감나게 그리고 있습니다. 외교적, 사건중심의 서술이 아니라 원폭에 관련된 사람들의 삶을 통한 서술이 특징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원폭에서 인간의 체취를 느끼게 됩니다.

 

원폭투하 최종결정권자 트루먼 대통령, 원폭개발 프로젝트인 맨해튼 사업 지휘자 오펜하이머 박사, 원폭투하를 하는 미국 최고의 조종사들, 이 사업의 독점 취재자인 뉴욕타임즈 과학기자, 원폭 개발에 참여한 과학자들과 이의 사용을 반대한 과학자들, 원폭 제조를 참여하는 것도 몰랐던 원폭제조공정 검사자, 우라늄을 태평양섬으로 운반하는 해군들, 투하 전날 시골에서 히로시마로 올라온 일본 소녀에 이르기까지 원폭과 관련되었거나 이 사건에 뜻하지 않게 엮여진 사람들의 삶과 운명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한, 조종사들의 원폭투하 임무내용도 상세하게 나오는 데 스릴이 있지만 뉴멕시코 사막에서 첫 실험을 하는 참가자들의 엄청난 스트레스 과정이 더 손에 땀을 쥐게 합니다.

 

원폭투하에 참여한 B-29 폭격기는 모두 7대라는 사실과 이륙장소에서의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 출발전 12명의 승무원의 초긴장 상태(지속된 불면상태와 식사도 못할 정도의 극한 상황), 임무 성공후 심리적인 상태 등이 상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원폭투하 후 미정부의 엄격한 검열, 신문기사, 논설, 여론조사 등의 내용도 흥미롭습니다.

 

인간 중심의 서술로 여러 명의 관련자들을 묘사하고 있는 데 예를 들자면 원폭 투하 조종사인 티베츠 대령의 경우 아버지가 의사가 되기를 원했으나 비행기에 빠져 의과대학 예과를 마치고, 비행술을 배워 결국 조종사가 됩니다. 의대 중퇴를 막기 위해 아버지가 애를 쓰지만 허사가 됩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지지로 열심히 정진하여 미국 최고의 조종사가 되고, 원폭투하를 위한 최고의 조종사로 선발되어 임무를 수행하는 이야기는 감동적입니다. (폭격기에 어머니 이름을 붙이게 되는 내용도 상세히 나옴)

다른 예로서 일본본토 상륙작전에 배정된 한 명의 지휘관의 경우 상부에서 거의 희생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일부러 미국본토 출장일을 만들어 마지막으로 가족을 만나도록 휴가를 주는 내용 그냥 휴가를 보내면 가지 않으므로- 이 특이합니다.

 

이 책은 소설같은 구성이 흥미로운데 등장인물들의 실제 사진을 첨부하여 이를 보게 되면 지금 읽고있는 것이 픽션이 아닌 실화임을 깨닫고 놀라게 됩니다. 이 원폭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운명을 마치 조물주 입장에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원폭 이후 이 관련자들의 상황을 추적하여 보여주는 데. 관련자들이 이 당시에 태어나 겪게되는 엄청난 고통을 보게되면 안타깝기도 하고 인생을 다시 보게 만듭니다.

 

전사나 전쟁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흥미있게 읽으실 것으로 생각되며 추천드립니다.

 

4
Comments
2020-10-24 08:41:08

저도 이 책 서점에서 봤는데 흥미롭더라구요. 일단 관심목록에 넣어놓고 필요하면 살 예정입니다.

1
2020-10-24 09:06:43

https://youtu.be/axM9t0CUiQc
어렸을 때 TV에서 본 이 영화가 생각나네요.
1980년대 작품이라 많이 왜곡되고 미화되었겠지만,
전쟁 당시 에놀라게이에 탑승했던 군인들을 비교적 자세히 다룬 영화였죠.

2020-10-24 09:08:52

오래전 읽었던 폭격의 역사 라는 책과 구성이 비슷할거 같네요

2020-10-24 10:04:40

책 소개는 추천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