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유럽] 마크롱, 이슬람극단주의에 전쟁을 선포하다

 
7
  3588
2020-10-27 18:06:26
사뮈엘 파티 장례식 (국가장) - 소르본느 대학


10월 16일 프랑스 교사 사뮈엘 파티가 체첸 출신의 무슬림 난민에 의해 잔혹하게 참수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이미 수차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에 시달린 프랑스 사회는 다시 충격에 빠졌고, 마크롱 대통령은 신속하게 강력히 대응했습니다. 
그는 사뮈엘 파티의 장례식을 [국가장]으로 치렀고, 그에게 최고 훈장 중 하나인 [레종되네르] 훈장을 수여했습니다. 
한편 대국민 연설을 통해 "프랑스는 이슬람 극단주의에 단호하게 맞설 것"임을 천명하였고, 
"공화국의 가치를 반드시 수호할 것"임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곧 바로 극단주의 설교를 하던 모스크 한 곳을 폐쇄하고, 
극단주적 성향의 이슬람 단체 51개에 대한 수사를 개시하고
또 이미 감시 중에 있었던 231명의 극단주의자들을 추방시켰습니다. 

또한 사뮈엘 파티를 기리기 위해, 그리고 극단주의자들의 위협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여러 공공기관들이 논란이 된 샬리엡도의 만화를 대형조명으로 비추었습니다. 

아울러 단기적인 조치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 조치의 일환으로 외국의 영향을 차단하는 법안을 발의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지금까지 프랑스 대부분의 모스크들은 사우디아라비아 또는 터키의 국가지원금으로 운영되었는데, 
마크롱이 목표하는 법안은 외국의 영향력을 차단시키고, 
각 모스크가 공화국의 가치를 존중한다는 헌장에 서명을 해야만 세금감면 및 국가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법안입니다. 
또한 향후 외국에서 교육받은 이맘들을 수입하는 대신 프랑스 본토에서 이맘들을 양성하여 
"프랑스식 이슬람(Islam a la francaise)"로 변모시키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조치는 터키 에르도안 대통령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그는 마크롱이 "미쳤다"고 노골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대단히 비외교적인 언사에 분노한 프랑스는 주터키 프랑스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는데, 물론 이 배경에는 이 보다 훨씬 깊은 앙금이 있습니다.

사실 현재 그리스 해양국경 문제로 프랑스는 그리스 편을 들면서 터키에 맞서고 있고, 리비아에서도 마찬가지로 터키와 대립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탈리아, 레바논, UAE, 이집트 등을 포섭하면서 터키에 맞서는 일종의 느슨한 연합을 구성하고 있는 것도 터키 입장에서는 불쾌한 일입니다. 

이에 에르도안은 이슬람의 기수로 나서면서, 프랑스를 비판하고 나섰고 어제 프랑스 제품에 대한 보이콧을 촉구했고 이에 파키스탄과 카타르, 쿠웨이트, 모로코 같은 나라들이 호응하고 나섰습니다. 이제 프랑스와 터키 간의 지정학적 대립의 스케일이 프랑스 대 이슬람세계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인데, 프랑스로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크롱 대통령은 최근 최소 외교정책 관련해서 국내에서 거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으며 따라서 쉽게 후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다른 유럽국가들도 마크롱 편을 들고 나섰고, 특히 트윗이나 온라인 등지에서는 자국의 지도자들도 마크롱 만큼 강단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과연 프랑스와 터키의 대립의 종착지는 어디일지, 그리고 유럽과 이슬람교도의 관계는 어떻게 될 지 
무척 중요한 변곡점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PS. 이 와중에 에르도안 영부인 여사 근황
23
Comments
2020-10-27 18:10:22

500년전
프랑소와1세하고 쉴레이만은 사이가 나쁘지 않았는데..

6
2020-10-27 18:15:24

 극단적 이슬람 이민자들의 살인,성폭행 쉬쉬 하던 다른 유럽국가들 과연 어떻게 할지

2020-10-27 18:16:38

알라후 아크바르 ~
인샬라 ~

2020-10-27 18:19:27

이슬람은 이베리아 반도에서 쫓겨난 이후 다시 유럽장악에 한발을 내디뎠다고 봅니다. 어찌될지는 모르지만 예상컨데 나중에 내전화 될거 같아요.

9
Updated at 2020-10-27 18:40:20

우리나라도 먼 미래의 일 로만 바라볼 주제가 아닐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2020-10-27 19:16:46

우리나라는, 같은 동양인도, 확실히 구별하면서 배척하는 경향이 있어서.

한참 지나도....

5
2020-10-27 19:33:44

개독교도 피곤한데 개슬람도 생기면....ㅡ,.ㅡ

지랄이 풍년이되겠네요...

2
2020-10-27 19:36:39

그래도 개슬람은 마스크는 잘 쓰고 다닐겁니다. 

Updated at 2020-10-27 22:15:32

저도 개독이라고 욕 먹고 반성합니다만 저 포함 기독교인들이 길거리에서 누구 참수하고 하지는 않을 거에요;;;

4
Updated at 2020-10-27 22:41:02

개슬람이라고 일반적으로 누구 참수하고 하지는 않습니다. 광신에 빠진 미친놈이 있는거죠.

 

개독에도 광신에 빠져서 살인하거나 이상 증세를 보이는 놈은 많습니다. 

 

혹시 시간 되시면 그것이 알고싶다. "레전드" 검색해 보시면 개독 광신도에 의한 살인 살해, 살인 조장 등의 건수가 다른 종교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빈도로 있습니다. 

물론 개독만 있는 것은 아니고 개머니즘, 개불교 이런것도 있습니다. 

 

제가 불편한 점은 이슬람 자체를 문제시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 목사님 모독 했다는 이유로 개독교는 살인 안한다? 글쎄요? 반론 할 수 있는 예가 너무 많습니다. 

그것을 예로 들어 개독교인이 살인하고 다녀서 나라가 망한다. 지랄이 풍년 되겠다 하면 존중 받을까요?. 

개슬람에 의해 프랑스에서 집단적인 광신행위로 인해 참수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서로 서로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일이지.

개슬람 자체가 문제라는 식으로 접근하는게 무슨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프랑스내에 개슬람들이 참수한 놈을 비호하고 나섰다?

그런 얘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분명히 개슬람들도 참수한 놈을 비호하진 않을 것입니다. 

혹시나 이슬람교도들이 일반적으로 참수 한게 잘했다고 하는게 팩트인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면 저도 같이 지랄이 풍년인게 맞는데, 짧은 생각으로 헛소리를 길게도 썻더고 인정하겠습니다. 

2020-10-27 23:31:32

적으신 그대로 개독에도 미친 광신도는 많겠죠. 아니 어떤 종교든 선을 넘어 앞에 개 를 달게 되면요.

위아래 많이 적어두신 글 잘 읽었습니다.

1
2020-10-27 19:32:37

 잘하네요.. 신의 이름을 내세워 잔악한 행동을 하는 자들에게 '살인은 잘못이지만 왜 먼저 저들이 싫어하는걸 하래?' 이런 식으로 나가다간 남는건 잠식뿐이죠... 이제 그 좋은 강단만큼 실제로 싸워 이기는 것만 남았는데.. 프랑스도 참 가시밭길 가게 생겼네요..

7
Updated at 2020-10-27 19:56:05

저는 프랑스, 특히 마크롱의 저런 식의 반지성주의도 주의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이슬람 근본주의는 분명히 없어져야 할 것이고 비판이 아닌 비난의 대상이며, 테러 일으키는 것들은 싹쓸어 버려야 하는 것들입니다. 

2. 피해자를 추도하는 것은 추도하는 분들의 자유 이고 당연한 것입니다. 여기까지의 것들을 하는 것은 저도 지지합니다. 

3. 다만 피해자의 생전 행동이 "레종되뇌르"를 받을만한 것이었을까요?. 사실상 프랑스 정부는 "종교와 소수민족의 특수한 가치에 대한 무절제한 비난"을 "권장" 하겠다는 의미로 저는 해석 됩니다. 

이건 뿐만이 아니라, 마크롱의 외교적 면모를 보더라도 마크롱에게는 이런 극단적인 면이 있다 생각합니다. 

4. 추모장소에 샤를리앱도의 만평을 크게 내걸었다. 이럴 필요가 있었을까요?. 

많은 분들이 모두까기이니 괜찮다고 하십니다. 정말일까요?. 

완전한 편향은 있을 수 있지만, 완전한 중도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것은 기만 입니다.

우리의 손석희, 진중권에 대해 대체적인 시선이 어떤가요?. 

샤를리 앱도가 손석희 진중권보다 더 중도적인 입장에서 비판을 하고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게 아닐런지?. 

5. 한국도 주의해야 할까요?. 

한국의 교육 수준은 소수민족, 소수인종의 종교와 문화를 "비하" 하는 "방종"을 저지르며 "낄낄" 댈 정도로 수준이  낮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아예 없지는 않을 겁니다. 다만 그런 놈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베충이"로 인지하고 갈구는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가진 국가임은 분명합니다. 

6. 다시 말씀 드리지만, 이슬람 원리주의는 분명히 척결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걱정 되는건 프랑스의 일베화 입니다. 

2020년은 90년대와도 00년대 와도 다릅니다. 현 시대에 표현의 자유, 생각의 자유, 견해의 자유를 외치는 가장 대표적인 집단이 어디일까요? 

바로 반지성주의 집단 일베 입니다. 

샤를리 앱도로 인해 촉발된 표현의 자유는 일베가 외치는 표현의 자유와 놀랍도록 유사 합니다. 

 

일베가 만들어진 이유는, 전라도를 비하하기 위함 이었습니다. 

그리고 근거로 든것이 신안의 염전노예와 몇몇 강력사건등을 예로 들며 봐라 전라도 것들 이상한 놈들이다. 

그리고 전라도를 대표하는 인물 "고 김대중 대통령"을 "쩔뚝이", 그 다음으로 존경 받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사망을 두고 "운지" 등등의 비하를 해가며, 전두환을 옹호하면서도 땅끄 같은 희화화된 용어나 간간히 쥐박이 가카 따님 정도를 써가며 우리는 모두 까기를 시전하다 하면서 태동된 것입니다. 

샤를리 앱도의 의도는 정말 모두까기 일까요? 이슬람 비하 일까요?. 

저는 어째 묘하게 겹치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
2020-10-27 22:40:56

이슬람 원리주의자가 척결의 대상일까요?
미국을 위시한 영국, 프랑스등이 중동에 대해 이익탈취를 위한 무력 개입등이 없어진다면, 이슬람원리주의자들의 테러도 자연스럽게 사라질겁니다.
이슬람원리주의자들의 테러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일본이 안중근의사를 테러리스트라고 비난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Updated at 2020-10-27 22:53:56

원리주의 자체가 없어져야 하느냐. 

네 저는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개독이나 카톨릭에서도 원리주의, 근본주의를 주창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것들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상이나 종교는 몰라도 사막잡신을 모시는 종교의 원리주의 근본주의는 타파되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서구 패권국들의 패악질도 당연히 없어져야 하고요.

하지만 패권국들이 패악질 안부린다고 근본주의 원리주의자들도 없어지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안중근 의사에 대한 부분은 그냥 싸우자는 의도가 아니신가 싶어 피하고 싶네요.

제가 20대 중반에 dp에서 안중근 의사의 예를 들어 얘기를 했다가 갈굼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뭐라 하신 분들 맘을 이해 하고, 가져올게 있고 아닌게 있다 생각합니다. 

1
Updated at 2020-10-27 22:58:24

저도 이슬람원리주의의 폭력부분은 당연히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폭력을 옹호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겁니다.
그러나 이슬람원리주의의 폭력성을 비난하려면
이슬람원리주의의 폭력성이 출현한 배경인 외세침략에 대해서도 똑같이 비난하고, 이슬람원리주의의 폭력이 사라질 환경을 제공해줘야죠.

그런 환경은 그대로 놔두고 그들의 무력투쟁만을 비난해서는 영원히 해결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을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무력으로 제압하려 들면 더 극단적 테러가 나타날수 밖에 없겠죠.

Updated at 2020-10-27 23:00:25

네 동감합니다.

제 주장도 이슬람 탓만 하지말고.

먼저 기득권, 패권국 측에서 자기 입장에서 생각해서 남의 문화나 종교를 비판과 표현의 자유 라는 명목하애 비하하지 않고 존중해 주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타인을 비하하는 표현의 자유는 인정되어야 하는가? 에 대한 논의를 해봤으면 합니다. 

1
2020-10-27 23:02:03

이런 사건의 근본적 배경은 문화나 종교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화나 종교라는 이유는 본질을 가리기 위한 왜곡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본질은 중동에의 이권침탈을 위한 강대국들의 개입이죠.
특히 무력개입.

Updated at 2020-10-27 23:05:48

본질은 그럴수 있지만, 저는 일단 해결 가능한 면을 먼저 바라보았습니다. 

 

표현의 자유와 문화, 종교,이념의 충돌이 저는 왜곡이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는 이것을 21세기 반지성주의 라고 생각하고. 

논의를 거쳐 해결되어야 할 사안이라 생각합니다. 

2020-10-27 23:13:11

사무엘 파튀 사건을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으로 접근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더더욱 왜곡하고 은폐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표현의 자유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종교,신앙의 대상인 절대자를 조롱하거나 희화화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의 조롱이나 희화화를 이유로 극단적 테러를 한다면, 저는 절대적으로 반대하고, 그런 범죄는 처벌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의 본질은 표현의 자유가 아닙니다.

Updated at 2020-10-27 23:16:17

쩝. 

 

여기까지만 저를 비호하고 이만 하겠습니다. 

 

저는 분명히 살인 한놈은 처벌을 받아야 하고, 애초에 그런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일부러 몇차례나 반복적으로 의식하며 언급 했는데, 이렇게 댓글을 많이 다시고서 이 이야기를 하니 사실 좀 힘이 빠지네요. 

 

문제의 본질을 왜곡한다는 말씀이 저는 좀 지나치다 봅니다. 

일면만을 확대해석한것도 아니고 왜곡이라. 

이 부분도 여기 까지만 했으면 합니다.  

2020-10-27 23:30:02


프랑스입장에서는 범인을 당연히 처벌할수 밖에는 없을겁니다.
그러나 제가 판사라면 당연히 정상참작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단순히 표현의 자유와
극단의 테러라는 범주에 가둬버리면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2020-10-27 22:32:56

사무엘 파튀에게 레종되네르훈장이라~
사무엘파튀가 참수형을 당해야 할만큼
잘못이 컸는지는 논란이 있을수 있으나, 이슬람교도들을 격분케 할 요소는 분명히 있었는데,
거기에 레종되네르훈장을 준다는 것은
아직도 과거 식민지경영 국가로서의 오만의 자세가 그대로 느껴지네요.

Total등을 앞세워 중동에의 이권개입을 양보할수 없다는 선언으로 보이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