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사운드바‧PCFI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니카니 배터리 충전 요령.

 
1
  510
2020-11-23 10:49:21

오늘도 심심해서 괸돌 고물상에 가서 쓸만한 계양 충전 드릴을 하나 찾았는데....아주 아주 저렴하게 가져온 물건이 아래 사진의 물건들 입니다.

 

계양 드릴과 12 볼트 3.3 암페어 아답터 그리고 누전 차단기 2 개 거져가져 왔다고 해야겠지요~~

 

사장님왈~~ "계양 드릴을 사용할려고 했는데 배터리 충전이 안되서 충전기 잡아 버리고 고철로 처리할려고 했다" 라고 하시더군요.

 

음~~ 일단 니카드 배터리 사망으로 보고 집에 있는 스킬 14.4 볼트 드릴에 들어가 있는 리튬 이온 3s2p 배터리를 빼내서 넣을 요량으로 가져 왔는데....

 

계양 12 볼트 드릴 배터리 분해는 참 난해 하더군요~~~어렵고 힘듭니다....

 

해서 일단 충전을 시도해 봅니다.

 

니켈 카드늄 배터리가 0 볼트로 전압이 떨어졌때 대부분의 정품 충전기는 무용지물입니다.일단 이번에 구입한 30 볼트 5 암페어 파워 서플라이의 전압을 최대인 30 볼트에 5 암페어 출력으로 설정하고 계양 니카드 배터리 단자에 물립니다.

 

그리고 전류가 흘르기 시작하면 전류를 1 암페어 정도로 제한을 걸줍니다.그렇게 몇시간 충전후 정품 충전기에 연결해 주면 정상 충전이 됩니다.

 

 

 

 

 

 

위와 같이 할려고 30 볼트 5 암페어로 밀어 넣으려고 하는데....파워 서플라이 악어클립 연결 부분에서 연기가 약간 나면서 전선이 뜨거워 지네요~~~

 

 

 

이유는 전선이 출력 전류에 비해서 너무 가늘고 납땜이 아니라 그냥 접촉하게 만들어져 있는데 너무 부실해서 접촉저항이 높아서 발생한 현상이네요.

 

아래 사진을 보면 전선의 동선이 타서 전선 저항이 1.5 k 까지 나와서 충전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네요.

 

 

해서 집에 있는 전기선중 보통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하얀색 전선으로 교체해서 충전을 시도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에 들어있는 악어클립 전선보다 5~6 배 정도 전선이 더 두꺼운 타입이네요.

 

 

 

뭐 일단 충전은 잘 되는데 반해서 문제는 충전후 제대로 사용할수 있는가와 충전후 그 충전 전력을 몇일이나 유지할수 있는가라고 하겠네요.

 

 

핵심은 니카드 배터리는 장기간 방치해서 다시 충전할때 위와 같은 파워 서플라이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네요.

 

30 볼트로 무식하게 전류를 밀어 넣어서 충전 전류가 들어가기 시작했을때 원래의 정품 충전기로 충전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일년 내내 충전기 꼽아 놓아도 되는 48 시간 충전 모드로 0 볼트까지 방전된 니카드 배터리를 충전 스타트 시키는 것은 원체 불가능 하다고 하겠네요. 

 

충전해서 정상적인 사용이 되면 사용하는 것이고 안되면 리튬 이온 배터리로 개조를 해야지요.

 

개조에서 문제라고 하면 계양 배터리를 분해하는 것이 문제라고 하겠네요.

님의 서명
나 농사져~~~ 묻지마삼~~~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