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완전자율주행차와 인간의 도덕성과 발전에 관하여.

 
  1058
2021-01-20 21:27:31

라는 쓸데없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완전자율주행차. 테슬라가 나오기 훨씬 전에, 뭐 sf류에선 흔히 나왔던거니 그땐 자동자동차 라고 혼자 불렀었지요.

지금의 자동차의 성능으로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가능하느냐? 물으면 전 한 50년이 지나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병... 같은 예상외의 인간들이 많다보니..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로와 감시카메라들과 인공위성까지 활용한 자율주행도시 개념이 되어야만 가능할꺼라 생각합니다. (뭐 대강은 되겠지만 사고율이 0퍼에 근접할 정도를 목표로 했을때요.)

가장 좋은건 모든 차들이 한번에 다 싹 바뀌어 도시별? 지역별? 중계및 보조용 슈퍼컴퓨터가 있고, 각각의 차들도 자체 판단할 수 있는 컴퓨터가 들어가있고, 그 각각의 정보를 주변 차들과 서로 공유하면서, 지역네트워크, 시군구 단위, 도단위, 국가단위로 계속 정보가 연계되게요.

그러면 정말 자동자동차 라는 말에 맞게 그냥 앉아서 목적지만 말하면 자동으로 가고, 차량 간 병목현상 - 신호 바뀔때 맨 앞차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맨 뒤차가 움직이기 시작할때 까지의 시간차이가 엄청나잖아요. 이 병목현상도 없이 신호가 딱 바뀌면 그 차선의 차들이 동시에 슝 출발. 신호정지시 거기에 맞춰 딜레이없이 정지.

화물차에도 적용하고, 국가 전체로 하게되면 물류유통망은 혁신을 넘어설꺼 같습니다... 만..

문제는 자동차에 대한 소유욕. 과연 내가 운전안하는 차는 내 차인가? 에서부터, 그럴거면 그 영화 뭐더라... 모든 차를 공용화 하여 부르면 바로 오는 차. 그리고 목적지서 내리기만 하고.. 이 차는 과연 소유욕을 만족시켜 줄 것인가?

또 문제는... 해킹에 의한 위험. 한순간의 해킹으로 국가 전체.. 까지는 아니어도 한개 시 도 단위는 완전 말아먹고, 막 만중추돌 교통사고가 날 수도 있다... 는건데..

그러면 그냥 해킹 안하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는 안되는걸까? 싶습니다.

공산주의하고는 다릅니다! 부의 분배 문제같기도 하지만, 그거랑은 좀 다른게, 모두가 자기할일에 열심히 하는거고, 그로인한 소득의 차이는 있을꺼구요.

쓰면서 점점 망상이 커지고 가지를 펴가느라 횡설수설하게 느끼실 가능성이 큽니다.

다시 그러면, 과연 파이는 일정할까? 현재의 파이로는 모든 인류가 행복해지기엔 부족한게 맞을까요?

아 자꾸 공산주의같은 느낌으로 가는데... 그런게 아니라, 그냥 정말로 모든 인류가 행복해지는 방법이요. (행복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으으음..... )

서드 임팩트밖에 답이 없는걸까? 로밖에 결론이 안나네요.


님의 서명
현실에서 탈출하다
4
Comments
2021-01-20 21:40:50

인공지능에 대한 판타지가 많이 깨지고 있죠 

자율주행차도 그렇지만 얼마전 이루다처럼 인간이 만들때 개입하면 완벽해질수가 없다는

 

WR
2021-01-20 21:45:09

이 상태면 정말 진짜진짜 인공지능과 진짜진짜 로봇이 나온다면 스카이넷과 터미네이터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암만 로봇 3원칙을 베이스로 깔고들어간데도, 진짜진짜 인공지능 이라면 그딴건 그냥 껌으로 해제가능할거 같아서요.

2021-01-21 00:53:19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지만 자본주의 논리대로 진행이 되겠죠

1차적으로는 차량이 자율적인 주행기능이 올라갈거고

2차적으로는 도로와 차량간 위치관계망이 정리되면서 도로의 효율성이 올라갈겁니다

그 이후에 완전 자율 자동차나 공유자동차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WR
2021-01-21 08:12:21

그쵸? 한번에 다바꾸는건 부카니스탄 정도라면 가능할까 말까 할정도고..(정책적으로요.. 자본적으로 무리겠지만..)

과도기를 거쳐서 진행이 될지 안될진 모르겠지만, 과도기에는 그리 팍 완전자율의 매리트가 크지 않을거 같아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