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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기차에 대해서 갸우뚱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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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6:10:34

 

 

바로 충전소 문제. 급속 충전이 아닌이상 하루 10시간 이상 충전해야 되는데 주차장 좁고

인구 많은 나라에서 전기차는 으음. 

 

 

정부에서는 이 충전소를 주차장 있는 업소에서 충당하려고 하는데 실제로 고속 충전이

아닌이상. 자기 주차장에 10시간씩 주차장 이용하게 나둔다는 것이 좀... 그렇더군요. 

 

(모텔 하는데 실제로 전기 충전소 해볼 생각업냐고 전화 왔죠. 근데 그당시 전기 충전소 관려해서

찾아보니 최소 3-4시간 걸리는 충전소 밖에 안될것 같아서 거부했죠.쩝.

 

 

그래서 한국에서는 수소차가 더 가능성 높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주유 방식도 석유량 비슷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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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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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6:16:08

수소차 보급을 가로 막는게 충전소 건설비입니다. 기존 주유소보다 3배이상 들어요. 차량가격도 만만찮구요. 승용쪽으론 이미 나가리라 생각되요. 완속이 느린건 사실이지만 충전비용이 내연기관대비 월등히 저렴하고 퇴근후 밤새 충전한다 생각하면 크게 불편한게 없어요.

1
2021-01-23 16:17:55

해결되었는데. . 급속충전.

WR
2
2021-01-23 16:18:49

그런가요? 

1
2021-01-23 16:24:44 (211.*.*.191)

수소도 준비가 된 상태에서는 빠르지만 준비를 하기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일단 기본적으로 수급 문제도 있고요. 어차피 둘다 지금은 미완의 기술입니다. 두 기술이 병행되는 거는 낭비가 너무 커서 그럴 것 같지는 않고, 결국 두 기술 중 누가 더 빨리 혁신을 이루느냐에 달린 듯 합니다.

2
2021-01-23 16:29:31

누가 더 빨리 혁신을 이루누냐에서 승용쪽에선 이미 승패는 갈렸다고 봅니다.

1
2021-01-23 16:28:25

전기료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많이
올라갈것인데..무료로 충전해줄수는
당연히 없을것이고
아파트 주차장에 있는 차들이 전기차로
1/4만 바껴도 아파트 정전될겁니다.
밤새충전기 다 꼽아두면.

5분만에 완충되는 배터리기술이 나오지
않는이상 전기차가 과연 현재의 내연기관
차들을 대체할수 있을것인지...

언제가는 되겠지만..개인적인 생각으로
제가 운전하는 동안에는 그냥
내연기관 차 타다가 늙어서 운전못하게
되지않을까합니다

1
2021-01-23 16:30:53

2035년까지 타실수 있겠네요

2021-01-23 16:44:34

제 생각에는...대략 5년후에 신차로 내연기관차를 사면...중고가를 못받지 않을까 싶은데요. ㅎㅎ

1
2021-01-23 16:56:43

그때되면 전기차 인프라 약한 나라로 수출 될수도 있지요

2021-01-23 17:25:11

아 그럴수도 있겠네요.

3
Updated at 2021-01-23 16:59:17

아파트 모든 차들이 전기차가 되어도 정전 안됩니다. 어느아파트 사시는지 모르겠지만.. 

1
2021-01-23 18:37:53

구축은 못 버팁니다. 단지 변압기 용량이 못 버티죠. 열대야 때 전기차 없어도 정전되는 곳들 있습니다...

1
2021-01-23 19:46:32

그래서 어느아파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라고 단서 달은 겁니다. 

 

1가구 에어컨 전력과 전기차 1대 충전하는 전력이 비슷합니다. 

1가구 1전기차를 가정했을때 

열대야 상황에 모든 가구가 에어컨 트는걸 못버티는 곳이라면 전기차도 못버티겠죠. 

 

근데 굳이 그런 극단적인 상황까지 논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1
2021-01-23 19:52:58
생각보다 많습니다.
서울에 구축아파트가 워낙 많아서, 변압기하고 전기설비 증설 안하면, 전기차 충전기 몇 대 밖에 못 만드는 곳들 많습니다.
1
2021-01-23 20:30:33

구축의 기준을 몇년으로 잡으시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서울 아파트 평균 연령이 20년정도이고, 20년을 넘는 아파트라 해도 대부분 80년대 말 90년대 초 이후에 만들어서 전기설비 용량은 충분합니다. 70년대 지은 압구정 구현대와 한양에도 전세대 에어컨 가능합니다. (은마는 불가능할수도 있겠네요.) 말씀드렸다시피, 전세대 에어컨 가능하다면 전세대 전기차도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단지내 전기차 충전기를 많이 못만드는 이유는 전기설비때문이 아니라 주차 공간때문인 경우가 많아요. 이중주차가 일상일 정도로 주차공간이 부족한 실정에 전기차를 위한 공간을 별도로 빼준다는게 어려운거죠. 

1
2021-01-23 21:34:52

92년도 지어져서 여름마다 에어컨때문에 정전 소동이 있네요. 안내방송까지 난리인걸요. ㅡㅡ;;;
전기차 저희 단지는 재건축 되지 않는 한 절대 불가능.

2021-01-24 07:03:56
제가 알기론 80년대에 지은 아파트는 거의 대부분, 90년대 초반에 지은 아파트도 상당 수는 전기차 충전기 대량으로 깔려면 단지 내에 설치해 놓은 변압기 바꿔야 합니다.

 
 
2021-01-24 15:15:11

가정용 220v에도 꽂을 수 있는 완속충전기가 이미 있습니다

220v용이 아니더라도, 완속충전기는 3kw, 5kw, 7kw 종류별로 다 있구요 

가정용 대형 에어콘 용량이 2~3kw입니다. 

에어콘 감당할 정도면 전기차 충전 불가능한건 아니란 뜻이죠 


2021-01-24 20:24:02

에어컨도 틀고 충전도 하니까요...

2021-01-25 10:30:27

구형 에어콘은 동시에 여러대를 틀면 정전이 되겠지만

전기차 충전은 동시에 여러대를 충전하면 1대당 충전속도가 줄어듭니다. 

정격용량만 맞춘다면 큰 문제 없습니다. 

2021-01-24 12:15:42

충전기끼리 서로 교신해서 충전차량이 많으면 천천히 충전합니다

이미 충전기 설치할때 인입전기 고려해서 최대충전량은 정해져 있구요

한대충전할때랑 여러대 충전할때랑 고려해서 분배해서 충전합니다.. 

3
2021-01-23 16:28:28

테슬라. 1분기에 DC콤보 어댑터 나올예정입니다. 충전 좋아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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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1-23 21:04:16

MBC 자동차 라디오프로를 진행하는 권용주 교수 얘기로는 자동차 업계에서

내연기관 대 전기차 비율이 반반 되는 시점을 30년 후 정도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로 완전 대체되는 게 아니라 50:50이 되는 게요.

 

배터리, 충전시설 문제 등을 생각하면 이 전망이 맞는 것 같아요.  

1백년 넘게 유지해온 시스템을 바꾼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거죠. 

 

권 교수는 저 얘기하면서 이런 얘길 했어요. 

 110V에서 220V로 완전히 바꾸는 데 30년 걸렸다고...^^;;;

1
2021-01-23 21:03:29

저도 공감합니다. 전기차든 수소차든 아직 갈길이 멀어요. 전기차가 살아남으려면 충전속도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수이고 그 외에도 부차적인 문제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과연 전기차(수소차)가 친환경이 많는지도 의심스럽습니다. 전기나 수소를 만드는 과정은 아무도 언급하지 않으니...

2021-01-23 16:41:09

슈퍼차저에는 점거비라는 게 있더군요. 공간을 점거하고 있는 비용....완충되고 나서...차 안빼면 시간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그런건 잘한거라고 봐요.

모든 차들이 매일 충전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결국 주차장에 주차하면서 충전하는 개념이지요. 10시간씩 주차하고 있는건 문제되는 개념은 아닌듯 하네요.

1
2021-01-23 16:56:25

슈차 한시간 안걸립니다.. 시설에 따라 다릅니다만, 비싼 대신에 회전율이 빠르죠. 호텔에만 있는 것도 아니고, 슈퍼차저 왔다고 하면 주차비 빼주는 곳도 있어요. 

 

DC는 곧 공식 아답터 출시할테니 별 문제는 아니고..

 

완속은 테슬라만의 문제는 아니죠. 모든 전기차에 해당되는 거고... 

완속으로도 한시간이면 완충하는 PHEV가 아파트 전기차 구역 점거하는것만 해결되면 좋겠네요. 

요새 전기차 보급만큼 PHEV도 같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최근에 휘발유값 오르면서 phev 차들이 충전시설 점유하는 경우가 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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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1-23 17:05:49

수소충전도 아직은 고압충전 기술이 부족하죠. 그래서 충전하러 가도 늘 한참을 기다려야 되더군요. 충전소 부족 문제와는 별개로요. 그래서 현시점에서 아직 전기차와 수소차는 시기상조라고 보는데, 그래도 아이오닉5는 사고 싶습니다 ㅎㅎ

1
2021-01-23 17:08:46

중국은 인당 하나씩 써도 남아 돕니다. 의지의 문제일뿐 기술의 부족을 논할 시점은 지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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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7:40:32

슈퍼차저가 1시간이나 걸리나요?
아직 전기차 구입전이지만
유튜브보니 그정도는 아닌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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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7:55:52

테슬라가 전기차를 우리나라에서 많이 판매할 생각이 있다면

슈퍼차저 할수 있는 곳을 많이 늘리든지 차데모 어뎁터를 같이 주던지 하겠죠..

 

물론 테슬라 입장에선 판매량이 좀더 많아져야 저런 투자를 하겠지만..

 

어쨌거나 조금더 있으면 해결될수 있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1
2021-01-23 18:02:18

차데모 필요 없습니다. 콤보어댑터 테슬라 전용 출시 예정 입니다. 예전 이야길 하시내요. 차데모만 있다는 이야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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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8:06:04

차데모는 본문 내용중에 있어서 적은 겁니다..


어쨌거나 차데모든 콤보어댑터든 뭐든 통용 가능한 어댑터 출시되면 해결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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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8:14:54

요즘 차데모 기본지급할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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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18:41:49

차데모는 기본 지급이고 테슬라 코리아에서 실제로 dc 콤보 어댑터 출시 확정 되었다 했고 1분기에 나옵니다. 해결 된다고 보시면 될듯...예전처럼 루머가 아닌 실제 출시 어댑터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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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20:40:34

현기 아이오닉 5 출시이후 20분 급속충전 견디는 차들이 주르룩 나올듯 하고 전국에 현기 EV 스테이션 확장할려고 하니 전망은 밝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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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3 21:44:21

늘 그랬듯이 답을 찾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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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1-24 09:56:08

전기차의 성능보다 충전소, 배터리 쪽을 더 고려해 봐야 합니다. 

아직 사람들이 전기차를 몰아 본 경험이 없어서 잘 몰라요. 집에서 자가 충전 하는것도 아파트에서는 애로사항이 꽃피고요, 장거리 뛰다가 충전소 찾느라고 헤매면 진짜 내가 왜 전기차를 사서 이 고생인가 싶을 겁니다.

전국의 충전소를 지금의 주유소 처럼 만들어서는 어림도 없습니다. 이전의 방식과는 다른 대안이 나와야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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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4 07:08:17
그래서 저는 대세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출퇴근과 주말 장보기 정도로는 1달에 1번 충전하면 되서 엄청 편해요.
이걸 포기하고 충전소 찾아다녀야 하는 전기차를 산다?
충전 인프라가 엄청나게 구축이 되기 전에는 전기차로 안 바꿀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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