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사운드바‧PCFI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재테크]  [주식] 손절한 주식들의 투자 습관 공통점

 
3
  3356
Updated at 2021-01-23 17:02:30

가끔씩 예전에 손절한 주식들 봅니다.

손절하고 나면 쏟아부은 에너지와 손해본 금액 때문에 감정이 앞서서 뒤도 안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제가 손절한 주식 중에서 여전히 망해가는 주식도 있고, 반등에 성공해서 상승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상승하는 주식을 보면 더 갖고 있었을 껄, 하락한 주식은 손해봤지만 더큰 손해는 막았다는 안도감이 옵니다.

아무튼 이들 손절 종목들은 공통점이 있더군요.

그것은 최소한 HTS에서 제공하는 기업 분석을 제대로 안보고 상승하니까 되는 종목이니까 덜컥 수에 투자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지금 안 사면 담에 못 산다는 조급증이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조급한 마음이 왜 왔나 돌이켜 보면 잘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바라본 종목이외에 더 좋은 종목도 많았는데 모르니 한 종목만 바라보게 되더군요. 

조급증 말고 또 어떤 경우에는 지출될 계획이 있는 자금을 주식투자로 하다보니 기다려야할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빼어야해서 결국 손절하고야 말았습니다. 장기로 가느냐 장기로 가느냐 하는 것은 내가 결정할 것이 아니더군요.

돈을 잃고 나니 정신이 퍼득, 지금은 저 나름대로 원칙을 세워서 지킬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라는 말이 있듯이 제가 세운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소한 기업의 재무구조, 가치, 성장성, 현재 이슈는 체크하고 들어가자.

2. 바닥이라도 지하실 있다. 그리고 지하실 밑에 지옥도 있다.

3. 손절가 도달하면 무조건 팔자. 다시 분석해서 들어가서 손해본 것 메우면 된다.

4. 압박을 받으면서 하는 투자는 실패할 확률 높다.

 

 

8
Comments
1
2021-01-23 17:07:46

요즘 손절 모르는 상승장에서 주식을 배우신 분들이 많은데... 그래서 저는 조정장과 하락장이 왔을 때 그런 분들이 좀 걱정되긴 합니다.

WR
2021-01-23 17:13:16

저도 걱정입니다. 들어갈 때 목표가 손절가 정하고 하는지 ...

2021-01-23 21:16:23

뭐 그러면서 배우는거죠..

저도 그랬고...ㅜㅜ

2
2021-01-23 17:19:12

 1.4.2.3 순이면 되겠네여.  기본적인게 1번이고 4번이 희망적인 것이고.  

 

조정장 올때......어...어....왜 빠진다냐.....어.....이러고 있으면 안되고..... 

 

빠지는 이유를 후다닥 찾으셔야 되겠죠.  이미 준비 하고 있다면 더 좋고....

 

이러 이런 조건이 되면 빠질텐데... 그 신호가 오면 물량 줄이고...심할 경우...다 빼고.....이 참에....포트폴리오 다시 만들고 종목 검색하고....

 

항상 큰그림 먼저 보시고 나중에 개별 투자 종목 보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이게 말만 쉽지...봐도 모를 경우가 태반이라....공부를 감각적으로 해야 되더군여.  알 듯 말듯...내가 하는게 맞는건가 싶기도 하고... 방법은 자꾸 연습해보는 거져. )

 

얼마전 현대차 회장이랑 sk 회장이랑 만났죠.  바쁜 사람들이 왜 만나겨....전에도 한 번 만나지 않았나. 

 

한쪽은 차고...한쪽은 밧데리고....둘이 뭐 하는갑다.   

 

미국 재무부장관이 비트코인은 어둠의 돈이다 라고 해서 제재를 가할 듯한 늬앙스에 비트코인 -10% 빠졌는데...블랙록이라는 최대 투자사는 비트코인 포함한 상품 개발중이라고...승인 신청 넣었다 하고... 

 

세상 흐름을 먼저 보는.... 정부가 어느 쪽으로 지원이 들어가는지... 그 와중에 점점 말라가는 것과 피둥피둥 살 찔 종목을 찾아야겠습니다.   

WR
2021-01-23 17:25:27

말씀하신대로 정부의 정책과 사회의 방향인 기업에 투자가 1순위입니다.
잘 봐야 할 것은 거품이 있다는 것. 일례로 요즘 수소전지가 이슈화가 되니 제조업 중에서 기술력 없으면서도 수소전지 뛰어든 기업 많습니다. 이런 기업들 걸러야 합니다.

1
2021-01-23 17:22:09

지금은 여유자금이 없어서 못하지만

예전에 여유자금으로 주식할 때 성향이

절대 잡주?는 건드리지 않고 유명하고 안정적인 곳 중에서 그래프로 몇년 봐서 낮은 위치에 있는 걸 선택해서 매수했었죠.

그리고 그냥 되는데로 사서 수를 늘리다보면 짧으면 몇달 길어도 1~2년 안에 30% 이상은 이익을 보게 되더라고요.

 

단타 몇번 해보겠다고 공부도 하고 별짓을 다하다 돈 까먹고는 

'아~~ 나는 손절도 할줄 모르고 흐름도 볼줄 모르는구나...;

하고 절로 그렇게 되더라고요.

 

뭐 그렇게 해서 은행 이자보다만 이익 봤으면 성공한거 아니겟습니까? 

WR
2021-01-23 17:28:18

저도 공감합니다. 저는 10%넘으면 상황봐서 매도 합니다. 팔고 나서 오르면 오른 대로 내가 종목 잘 선택한 것이고, 이 종목이 내리면 그 때 또 들어가서 매수 합니다. 그렇게해서 쫌 벌었어요.
무릎에 사고 어깨에서 팔기만 해도 스트레스 안받습니다.

 

2021-01-23 22:34:57

 확실히 손절 경험을 해봐야 나의 경험치가 늘어납니다.

손절한 주식이 왜 오르는가, 또는 손절하고 나서도 더 떨어져서 올라오질 않는가, 이런거 분석하면 실수가 덜해지죠.

그래서 이평선 같은 보조 지표들 써서 손절가 정하고 하는데 저도 저 나름의 방식으로 손절가와 매도가의 선을 그어놓고 칼같이 매수, 매도 합니다. 

존버하면 오르겠지 라고 막연히 기다려면 결국 묶인 그 돈을 다른곳에 투자하지 못하니 기회비용만 날리는 거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