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아이의 성형외과 수술이 잘못되었을때 어떻게 하나요?

 
2
  2732
Updated at 2021-01-28 10:07:13

안녕하세요? 가끔 눈팅하는 전업주부 회원이예요. 여기는 남자회원분들도 많고 고견 들을 수 있을것 같아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중학생 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있었던 두피의 손톱만큼 작은 모반 제거 수술을 했는데요.

서울대학병원에서 했는데 선의 형태로 남는다던 흉터(흉터와 탈모)가 일년이 다 된 지금 원래 있었던 모반의 4배가량 커져서 그 부분이 머리카락이 안나 정수리에 탈모가 생겼어요.

이렇게 의사가 설명했던 수술의 결과하고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을 때 제가
대학병원을 상대로 무얼 할 수가 있는게 있나요?

제 생각엔 이 정도는 의료사고로 볼 수도 없는거 같은데...

그냥 깔끔하게 운이 없었다 생각하고 다른 병원이나 모발이식 알아보는게 맞는걸까요?
혹시 흉터 모발이식에 대한 정보도 있으면 좀 알려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남편도 디피 회원인데 남자는 이정도는
괜찮다고 하는데.. 성인되서도
아들이 괜찮아 할지 모르겠어요.
일년째 모자 없이 나가지 못하는 아들
보면 마음이 찢어집니다..


25
Comments
2021-01-28 10:13:10

중학생이면 예민할 나이인데 걱정이 많겠어요 의사가 아니라서 뭐라 말씀을 드리지는 못하겠지만 잘 해결이 되길 바랍니다 제 주변에도 머리 속 흉터에 모발이 안 자라는 경우가 있있는데 병원에서 치료받고 나아졌던거 같아요

WR
Updated at 2021-01-28 10:41:30

몇달째 밥도 잘 안넘어가요. 아니 밥은먹지만.. 어디 장애로 남은거 아니니까 됐다 힘내자 맘먹었다가도 아이 머리 보면 무너지고 계속 반복이네요.ㅠㅠ
원래 제가 밝은 사람인데 성격까지 바뀌는거 같아서 ..
작은 수술이라도 잘못됐을 때 이렇게 후폭풍이 크구나 하고 느끼는 요즘이예요. 댓글 감사해요..

6
2021-01-28 10:16:45

어머니께서 혹여라도 아이 앞에서 걱정스러운 모습은 피해주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아이의 신체적인 컴플렉스를 부모가 신경쓸 때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버님도 걱정하지 말라고 하는 걸꺼에요. 속으로는 걱정 많이 하시겠지만

WR
2021-01-28 10:30:15

네 안그래도 남편이 그 부분을 얘기하더라고요. 아이가 스스로 컴플렉스로 느끼지 않고 그걸로 위축된 학창시절만 보내지 않으면 현재로는 그것만 바라고 있어요. 아이한테는 모발 자라는거 2년 걸린다더라. 그리고 흉터부분은 문신이나 기타 여러 방법 다 있으니까 걱정꺼리도 아니다 라고 말해두었고 아이도 다행히 밝은성격이라 아직까지는 스트레스 받지 않는 모습이예요. 댓글 넘 감사해요.

Updated at 2021-01-28 10:21:28

도움이 될 댓글은 아니지만 저는 관자놀이 근처에 소위 땜빵이라 부르는 흉터가 손톱 크기만하게 있습니다. 아주 어릴 때 염증 같은게 생겨서 치료한 흉터라고만 들어서 알고 있구요. 이게 중학교 가면서 스포츠 머리하면서 큰 스트레스 였습니다. 사춘기인데다 당시는 교칙에 의해 스포츠머리 밖에 못하니 감출 수도 없었구요. 사춘기를 지나 성인이 되니 그때 만큼 신경 쓰지 않게되었지만 아무튼 가능하면 이식 좋은 방법일거 같습니다. 저는 옛날이기도해서 모발 이식 같은게 있는지 가능한지도 몰랐는데 알아서 했다면 민감했던 시기 확실히 덜 스트레스 받았겠죠. 땜빵있다고 놀리던 친구와 주먹다짐도했었으니까요.
지금은 신경 안쓰게되서 모발이식 요만한거 뭐하러해 그냥 살고있긴합니다ㅎ
모자 없이 못나간다는것 보면 이미 큰 스트레스 받고있는것 같은데 모발이식에 대해 아드님 의견 묻고 원하는대로 해주셨음하네요. 저도 사춘기 땐 정말 큰 스트레스였거든요.

WR
2021-01-28 10:37:45

소위 그 땜빵 위치가 딱 정수리라 가져지지 않아서 학원갈때는 모자를 쓰고요. 등교시에는 스프레이로 잘 가려주었어요. 근데 하교시에는 스프레이가 다 풀어져서 친구들이 왜 그러냐고 물어들 본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그럼 좌파님은 학창시절에만 스트레스 받고 성인일 때는 신경이 덜 쓰였나요?

요즘 애들은 다행히 놀리거나 하진 않는것 같은데.. 제가 하도 걱정하니까 제 남동생과 어머니는 성인되면 본인이 알아서 뭘하든 할테니 걱정 안해도 된다고 하는데.. 일단 제 손안에 있는 19세까지는 이식이든 뭐든 알아봐야겠네요.
댓글 감사해요. 글고 요즘 그런 작은 땜빵에 두피문신이 있는데 감쪽 같더라고요. ^^

2021-01-28 12:46:41

네 한창 민감한 시기에만 그랬고 성인 이후엔 스포츠머리가 아니니 신경 안쓰이고 군인되서 빡빡이 되니 다 커서 그런지 뭐 어때 싶었고 요즘은 투블럭하고 다니니 옆을 밀어서 좀 티나는데 역시 이제 아재니 신경안써요. 외모에 민감한 나이대에 본인이 신경쓰인다면 이식이건 문신이건 뭐라도 해주시면 덜 스트레스겠죠? 아드님이 신경안쓰이고 괜찮다면 걱정안하셔도 될듯하구요.

WR
2021-01-28 13:58:34

울 아들도 좌파님처럼 씩씩한 아재로 자랐으면 좋겠네요.. 언제든지 신경 쓰이면 뭐든지 다 해주겠다고 이야기 해야겠어요. 그래도 태연한 아들이라 넘 다행이예요. 남자애들은 모자도 많이 쓰고 다니니까요. ^^

4
Updated at 2021-01-28 11:17:37 (175.*.*.89)

성형외과에서 모반 제거술 후 봉합을 하신것 같습니다.

성형외과라고 해서 다른과에서 사용하는것과 다른 특수한 봉합사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사람 몸은 외상 후 봉합을 하였을때 상처부위에서 성장인자/재생인자 등을 분비해서 상처가 아물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의 과증식이 발생하면 흉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이 잘못된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과증식을 억제하기 위하여 '시카케어'같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머리카락이 자라는 두피에는 사용하기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또한 봉합하는 부위에 따라...그리고 신체가 자라면서 흉터도 같이 넓어지게됩니다.  저도 초등학교 6학년 시절 복막염으로 수술을 하였고 처음에는 지렁이 같던 흉터가 지금은 손가락 두개 넓이로 넓어져 있습니다.  

 

수술 후 흉터는 수술이 잘못되어서가 절대 아닙니다.  

아이가 상처받지 않도록 잘 돌봐주시고 성인이된 이후에 흉터부위에 대한 소량의 모발이식 등으로 어느정도 회복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두피에 모반을 제거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그거 잘 보이지도 않을것 같은데...)

 

솔직히 제가 안타까운점은 다름이 아닌 의사의 입장에서 모반을 제거할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 하는것입니다.  아무리 본인이나 보호자가 제거를 원한다고 하더라도 의사입장에서는 시술이 꼭 필요한지 고민은 했어야 하는데... 

WR
2021-01-28 10:53:36

원래는 약지손톱만했는데 동네 피부과에 갔더니 이게 나중에 암이 될 수도 있다는 말과 간단히 제거 수술하면 된다고 소견서를 써주었어요.

그동안 내가 이럴게 무지했구나 하는 마음에 대학병원 두군데 방문후에 수술해
주었답니다. 수술전에도 정수리에
약지손톱만하게 모발이 없어서 (피지선 모반) 엄마인 저에게는
신경이 쓰였었고요.

아이가 어릴땐 더 티도 안나는 작은 땜빵이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고요.

저는 수술이 잘못되었다 이건 의사의 과실이다 설명도 안해준 의사가 너무 원망스러웠는데 수술이 잘못된게 아니라니
조금은 마음이 진정되네요..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게 저한테도 좋겠죠.

다른애들은 실선으로도 남던데.. 왜 우리 아이는 이렇게 봉합선도 넓어지고 그 주변부까지 탈모가 왔을까 (관련 카페에서 수술시 모근을 건드리면 그렇다네요)
너무 속상했는데 담담하게 받아드리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것 같아요.

아들 둘 엄마는 담대해져야되는데 어렵습니다..ㅠㅠ

2
2021-01-28 11:12:11

혹시나 악성흑색종을 의심했을까? 생각했는데 그랬었군요. 

 

보통 6mm 이상 모반은 악성흑색종을 의심하라고 합니다. 그외 모반의 돌출유무, 모반의 경계선, 색깔, 크기의 변화 등에 따라 의심을 하게 되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제거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이죠

 

예전에는 punch biopsy라고해서 조직의 일부를 떼어 조직검사를 했는데 위음성의 위험성때문에 요즘은 왠만하면 전체 조직을 제거합니다 (혹시라도 위음성의 결과가 나온다면 병원 문 닫게되거든요)

 그리고 조금이라도 악성을 의심되는 소견이라면 조직을 제거할때 조금더 넓게/조금 더 깊이 제거하게됩니다.  그러한 과정과 봉합단계에서 불가피하게 모근이 손상되었을듯하네요.

 

조직검사 결과가 좋은 것으로 일단은 위안을 삼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흉터부위의 모발이식은 생착률이 아주 좋지는 않아도 2-3회 반복하면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혹시라도....엄마가 아이에게 괜한 검사를 시켰나? 하는 자책은 절대 하지 마세요.

위에 말씀드렸듯이 나중에 충분히 회복 가능합니다  

 

WR
2021-01-28 11:31:18

피지선모반이라고 관련 카페에 보니 꽤 흔한 질환같더라고요 크기가 큰 아이부터 작은 아이들까지..요즘은 두피가 잘 늘어나는 어릴 때 하는게 좋다고 두돌도 안된 아기들도 수술을 하더라고요.

근데 엄마 입장에서는 나중에 암이 걸릴 확률이 있다는 의사 말을 들으면 일단 놀라게 되는데, 이게 그건 옛날 이야기이고 요즘은 학회 의견은 그렇지 않다고 하는 의사도 있더라고요.
수술 후에 알게 된 사실이고요.

작은 크기에 모반을 흉터로 바꾸게 된거라면 그렇다치는데 제 경우에는

원래 모반보다가 훨씬 커져서 수술을 후회하는쪽이 되었어요.ㅜㅜ

모반보다 크게 절개하고 잡아당겨 봉합을 해서 어쩔 수 없이 벌어짐과 탈모가 온거 같아요.

이렇게 이성적으로는 이해되는데
아이 머리보면 정말 무너지는게
부모 마음인가봅니다. 자책은 그만하고 힘내볼게요. 감사해요. ^^

WR
Updated at 2021-01-28 11:46:30

그리고 검사는 수술 후에 떼어낸 조직을 가지고 하더라고요.

먼저 검사 후 수술이 아닌?
실밥 제거하러 갔을 때 조직검사 결과에 대한 이야기도 하지 않길래 여쭤보니 피지선모반 맞다 라고만 이야기 하더라고요. 먼저 검사를 해서 수술을 결정할 수 있는거라면 좋았을텐데요. 뭐 다 지나간 이야기지만요.. 아 다시 읽어보니 어쩔 수 없이 제거 후 검사를 하는거군요.

악성은 아니었는데 피지선모반의 경우 다들 수술 하는 쪽으로 하더라고요. 저는 결과가 이렇게 되고나니 먼저 진료 본 세브란스 의사가 수술 꼭 해야되냐고 물었을 때 미용목적이다 라고 한 말이 생각나네요. 그땐 그 말을 제거가 잘 된다는걸로 해석 했거든요.

1
2021-01-28 10:33:50

일단 시술했던 의사를 다시 찾아가서 해결방법을 듣고 나서 다른 병원에 가서도 의견을 들어서 판단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WR
2021-01-28 11:00:23

가보긴 해야할텐데 갔다가 상처만 받고 올까봐 솔직히 발걸음이 떨어지질 않네요 ㅠㅠ 의사들은 쉽게 재수술 얘기 꺼낸다는데 재수술이란게 다시 절개 후 봉합인지라 예후가 좋을 확률이 적다고 해서요.. 댓글 감사드려요.

1
2021-01-28 10:37:10

현재 상태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건지
아니면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건지
몆몇 병원을 다녀보시는게 어떨까요?

속상하신 건 충분히 공감하나 과실을
따지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 맘이 충분히 이겨낼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는 것도 꼭 필요할 거 같습니다.

WR
Updated at 2021-01-28 11:48:58

마음같아서야 따지고 싶지만.. 다른 아이들은 수술 전에 흉터가 커질 수 있다. 만족도 떨어지는 수술이다 설명을 들었다는데 제가 만난 의사는 그런 설명을 안해줘서 그게 제일 아쉬운 부분이예요. 과실을 따질 수는 없을것 같아요.

주변에 모발이 나오는지 볼 수 있는 피부과가 있다는데 주변으로 모발이 5개월째 변화가 별로 없네요. ㅠㅠ

일단 다른 병원도 가봐야 할 것 같아요. 댓글 감사해요.

2021-01-28 10:56:00

 이제 중학생이라면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없는 부분이 점점 더 넓어질텐데요.

 보통 성장기 애들은 흉터수술 잘 안하는데 (저같은 경우도 이마에 이전에 찢어졌다가 꼬맨 흉터가

 있었는데 대학 입학 후 흉터 제거수술 했습니다) 한 번 병원에 어필 해보심이.

 

 

WR
2021-01-28 11:11:25

그래서 성인되어서 흉터제거술 하라는 말이 있었나봅니다. 저는 그런 설명도 못듣고 수술 했지만요. 의술이 발달해서
흉터가 작아지는 수술을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아이 머리도 너무 자라질 않길 바래야겠네요..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2021-01-28 11:34:34

서울대 병원이라고 다 최고의 의사들만 있는게 아닙니다.

소위 1급이라는 대학병원에도 실력없는 의사들 있습니다.

다른 병원, 다른 의사에게도 진료받아 보세요.

WR
2021-01-28 11:50:51

그걸 수술 후에 알았네요 ㅠㅠ 그래도 개인병원보다 대학병원이 잘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결국은 제가 관련 카페에서 홍보 아닌가 의심했던 개인병원에 가보게 될 것 같아요. 댓글 감사해요.

2021-01-28 12:00:53

우리 아들도 500원짜리 동전만하게 있었습니다. 피부과에 물어보니 점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머리를 짧게 깍지 않고 지내다가 중학교때 동탄한림대병원에서 수술했는데 아직까지는 상태가 좋습니다

WR
2021-01-28 12:13:33

크기가 컸는데도 수술이 잘 되었나봅니다.. 저희 아이는 크기도 작아서 간단하게 잘 될줄 알았는데 결과가 이렇네요. 별일 아니라고 치기엔 .. 너무 힘듭니다 ㅠㅠ

2021-01-29 12:57:44

 수술의 문제가 원형 형태의 병변을 타원형으로 절제해야 해서 상처가 남으면 훨씬 커지는게 문젠데 그래서 작으면 깊더라도 보통 레이저로 합니다.  일단 생긴 흉터는 모발이식을 고려해야 할거 같습니다. 비절개식으로 하시고 몇번 나눠서 해야 생착이 됩니다. 지금이라도 해주세요. 

WR
2021-01-30 19:52:03

2~3미리일줄 알았던 절개선이 1센치는 된것도 시간이 지나니 그러려니하는데 봉합선 주변으로도 모발이 안나서 흉터가 너무 커졌어요. 옛날도 아니고 2020년에도 수술이 이렇게밖에 안된다는게 넘 이해가 안되네요. 모발이식 해주려고요. 실력좋은곳으로 가면 잘 되겠지요..ㅜㅜ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