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또띠아 스트립스칩에 한잔 시작합니다.

 
2
  552
Updated at 2021-02-08 20:47:55


오늘도 직장에서 살아돌아온 것을 자축하며 한잔 먼저 시작합니다.
일 시작한지가 몇달인데도 아직도 영어에 쩔쩔 매고 있네요. 오늘도 여기저기 부탁하는데 혀는 얼마나 꼬이고 말은 어버버 거리는지..
그래도 짜르기 전까진 무조건 버틴다는 일념으로 얼굴에 철판깔고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호주 주니어 의사들 보면 정말 똑부러지던데 제 퍼포먼스를 돌아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오늘도 의대생들 채혈하는거 봐주고 안되서 제가 따악 멋지게 해야되는데 안되더라구요... 한국에서도 캐뉼라 넣고 피뽑는건 많이 하지도 않았으니... 당연한건가..
여기는 의사가 피도 뽑고 라인도 달고 그럽니다. 그런데 꼭 그게 좋지만은 않습니다. 한번에 잡히면 막 축하해주고 그런 분위기에요. 왜 그런지는 아시겠죠??

오늘도 곰곰히 나는 언제쯤 월급 루팡을 벗어날까...라는 자괴감이 심하게 드는 하루네요.
얼른 전화기에 대고 This is 네드베드. How’s it going 으로 시작되는 캐쥬얼하면서 뭔가 미드스럽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전화통화, 동료간 대화를 끝내보고 싶네요.
문득 전공의 때 교수님이 앞으로 닥쳐올 일들은 산너머 똥밭이라고 했는데.. 정말 살아보니 그말이 맞았습니다. 수능만 끝나면!!.... 국시만 끝나면!!.... 전문의 시험만 끝나면!!... 외국 의사 시험만 끝나면!!.... 영어시험만 끝나면!!...
정말 호주를 마지막으로 공부는 끝내고 싶었는데 영어라는 공부가 이제 평생 따라다니게 생겼습니다. 그래도 어찌됐건 적어도 나란 존재가 가성비는 떨어지더라도 병원에 없는 것보다는 낫다라는 최면을 걸고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편안한 저녁 되세요.

의외의 사실 1 : 호주 의사들은 가운을 안입습니다. 모두 평상복에 청진기를 걸고 다니거나 수술복만 입고 다닙니다.

의외의 사실 2 : 공립병원 턴오버가 겁나 빠릅니다. (재원일 1-2일도 많음) 즉, 깔려 있는 환자는 거의 없습니다. 100세 먹은 할머니도 어떻게든 물리치료 시켜서 조기 퇴원시킵니다. 퇴원시에 사회사업가 (social worker), 작업치료 (OT)가 기본이라 집으로 간다면 누가 돌보고 어떤 장비가 필요할지 모두 계획하고 퇴원시킵니다. Allied health가 이리 중요한지는 처음 알았고 여전히 헤매는 부분입니다.




4
Comments
1
2021-02-08 21:03:59

저번에 호주에 계신다는 것은 댓글로 들었었는데 말씀해 주신 사연을 들으니 더 실감이 나네요. 의대생을 가르치시는 수련 병원에서 일하시는가 보네요.

 

호주 여행은 해봐도 호주의 의료기관은 못 가봤는데 거기도 영국의 NHS 처럼 공공의료체계가 갖추어진 곳인지도 문득 궁금해집니다. 

 

1년 반 정도 미국 병원의 생활을 겪으면서 한국에서 학교 졸업하고 현지에서 적응해서 일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늘 대단하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앞으로도 재미난 일상 이야기 많이 남겨주셨음 좋겠어요.

WR
1
2021-02-08 21:16:13

미국 생활은 어떠셨나요 믹마스님. 호주도 영국처럼 공공의료체계가 우선이고 사보험도 공존하는 형태입니다. 죽고 살 병은 응급실 가면 일순위로 봐주지만 triage 에서 아니라고 생각하면 수시간 대기는 기본이라는.. 공립병원이다 보니 당연히 수련병원입니다:.호주에서 난다긴다 하는 애들이 실습을 돌고 있으니 부럾기도 하고 별거 아닌건가 싶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다. 이건 나중에 시간되면 nsw만의 selective school에 대해 알아야 무슨 얘기인 줄 이해하기가 쉬울겁니다. 나중에 학교에 대해서도 한번 써보려고 생각중입니다만 현재는 앞가림 하기도 바빠서.. ㅎ
살아보니 사람 사는 곳은 다 비슷합니다. 단지 자연환경만 다를 뿐이네요.

1
2021-02-08 21:08:13

닥터 하우스가 가운도, 청진기도 없이 일상복으로 다녀서 커디 원장이 잔소리 해대던 미드가 생각나네요. 수술복만 입고 다니는건 미드에서 많이봤지만, 일상 분위기가 그렇다는건 신기하네요^^

WR
2021-02-08 21:17:15

감염 어쩌고 그런 면에서 그렇다네요. 흰가운을 아예 볼수가 없습니다. ㅎ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