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골프
2
A/V‧하이파이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비트코인은 결국 실패한 화폐로 결론이 난 듯합니다

 
12
  8313
Updated at 2021-02-27 16:51:56

비트코인이 처음 나왔을 때 기존 화폐의 대안이라고 하며 나왔고 몇몇 사람들은 그 주장을 지지했죠.

 

이제 지구상에서 비트코인이란 단어를 모르는 사람이 현저히 적어진 지금, 비트코인은 오히려 화폐로서의 소용성은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화폐 가치로선 끝 모르게 올랐긴 하나, 되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으로 뭐 하나 제대로 상거래를 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된 거죠. 

 

보통 사람은 쓸 수도, 가질 수도 없는 화폐가 기존 화폐의 대안이 될 리가 없습니다. 비트코인에 기반한 신뢰성을 나눠 하위 코인들을 만들어 봤자 사토시 나카모토 좋은 일만 시키는 거고요. 그런 코인들조차도 변동성 위험이 심각하니까요.

 

결국 사토시가 만든 비트코인은 상품으로서는 성공했습니다. 말하자면 에르메스 같은, 디지털 명품이죠. 그러나 개념이자 맨 처음의 의도, 화폐의 의미 면에선 실패한 셈이 되었습니다. 

 

혹시나 사토시가 비트코인의 저변화를 위해 자신이 보유한 코인을 풀어 코인 가격을 폭락시켜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그런 식으로 이뤄지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에 대해 과연 화폐로서의 신뢰성을 줄 수 있을지도 의문이군요. 

 

 

 

 

29
Comments
7
2021-02-27 15:31:51

누가 결론을 냈는 지 궁금하네요.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저도 그 뭣도 아니고, 전력낭비나 하는 탄소 배출만 하며 지구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런 머스크의 일탈(?)이 반향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을 겁니다. 화폐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그 내재 가치가 있고 통용이 되어야 하는 데, 일런 머스크가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언했거든요. 실제로 그렇게 되면 내재 가치가 부여되는 것이고 통화로서의 역할도 하는 것이 되겠죠. 

 

18
2021-02-27 15:42:38

테슬라만 살 수 있으면 그건 테슬라 기프트 카드지 화폐는 아니죠. 사회 전반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게 화폐의 조건인데 테슬라가 아마존 마냥 누구나 이용하는 플랫폼도 아니라서 머스크의 일탈이 보편성 확보로 이어지는 건 대단히 어려울 듯 합니다. 

1
2021-02-27 15:51:10

화폐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다날에서 유니온페이 협약이 되어 사용이 결제가 가능하게 되었죠.

7
Updated at 2021-02-27 15:49:26

비트코인은 화폐의 가치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통화로서 역할이 제한될 수밖에 없죠. 전세계 중앙은행들의 가장 주요한 업무가 물가를 통제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을 막고 화폐가치를 일정하고 안정되게 유지하는 것인데 비트코인은 이렇게 시장참가자들에게 통화로서 신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주체가 없습니다. 항상 투기세력의 장난에 노출이 되어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가상화폐가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한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수단이자 보안이 강화된 암호화 토큰으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
2021-02-27 15:36:29

비트코인 어제 만원치 샀네요.나중에 두 배로 오르면 가족들이랑 치킨각입니다.

7
Updated at 2021-02-27 15:38:11

변동성이 너무 커서

"화폐"로서의 가치는

저도 의문부호입니다만

"실패"라고 결론짓기에는

아직 시기상조

Updated at 2021-02-27 15:50:57

제 코가 석자나 빠졌다는 속담이 있는데요. 가상화폐를 따지기 전에 국가 발행 화폐가 위기입니다. 자산 버블의 원인이 미국을 위시한 국가에서 국가 부채 계속 믈면서 화폐 발행으로 경제위기를 틀어막고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 가격에 거품이 있는지 화폐가치가 급락하는지 생각해봐야 하고요.
지금은 그레이트 리셋이 필요하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7
Updated at 2021-02-27 18:37:19

미국을 위시한 국가들이라는 표현은 모호하네요. 그리고 오히려 하신 말씀과 정반대로 화폐 발행이 늘면 인플레이션이 생겨 위기가 발생합니다. 돈을 찍어내서 경기부양이 가능한 것은 미국이나 일본처럼 기축통화를 보유한 국가들에 한정됩니다. 기축 통화국이 아닌 일반적인 국가에서 돈을 찍어내서 화폐 발행이 늘어나면 물가 상승과 함께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다른 말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해외 투자자들이 해당 국가에 투자한 자산의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투자금을 빼기 시작하고 처분한 자산의 통화를 외환시장에서 달러로 교환하면서 해당 국가의 화폐가 시장에 더 풀리게 되어 화폐 가치는 계속 하락하는 악순환으로 초인플레이션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 원유시장에서 거래통화로서 달러가 사용되고 전세계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미국 국채를 선호하는 등 외환시장에서 달러에 대한 수요는 항상 높기 때문에 오직 미국 같은 기축통화국만이 돈을 찍어내도 화폐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억제되어 양적완화정책에 의한 경기부양이 가능할 뿐입니다.

2
2021-02-27 16:04:36

지금 비트코인이 관심을 받는건 이게 화폐로서 가치가 있다 없다를 떠나서, 활발히 거래가 되고 있고 매매차익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 많다는 거죠.
저도 비트코인의 화폐 가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지만 쏠쏠하게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무의미한 디지털 조각을 사는게 무슨 투자냐, 투기아니냐? 튤립버블이다. 다 맞는 말이죠.
근데, 물이 들어오면 노를 저어야지 스피커도 사고 티비도 사는거 아닐까요

15
2021-02-27 16:06:18 (58.*.*.18)
개인 생각을 사실인양 이렇게 글을 써놓음 다른 사람들이 착각하겠네요.
개인적인 생각이란 걸 덧붙이시던가 출처를 올리시죠.
5
Updated at 2021-02-27 16:35:20 (218.*.*.51)

비트코인이니 블록체인기술이니 참 어렵죠.

본문도 많은 부분 언급들에서 개념이 혼돈된채로 쓰여진게 보입니다.

일단 현재 코인들의 거래소 가치는 통화화폐로써의 교환가치와는 다릅니다. 애초 코인 거래소는 화폐기능과 상관없는 시장이고, 실제 가상화폐가 사회에 범용적으로 쓰이기 시작하면 상당부분 기능을 상실하게 될겁니다. 현재 거래소의 코인의 가치라는건 <도래하지 않은 상태의><증명되지 않은 상태의> 가치기술이라는 점이 중요한 요소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탄생배경부터가 실제 범용적으로 쓰일 화폐를 겨냥한 건 아닙니다. <화폐>의 형태로 블록체인 기술을 시연하고 선보인다는게 중요한 요소였고, 거래소도 그런 배경에서 탄생된겁니다.

실패냐 성공이냐와 상관없이.

결국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어떤 코인들은 분명 실생활에서 아주 널리 쓰이게 될겁니다. 그러나 그게 비트코인이 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낡은 기술로 구현되어 있고, 애초 이 코인은 목적과 기능이 <쇼케이스>적이라서요.

현재 가상화폐들의 널뛰는 가격때문에 이 기술이 가치없다고 여기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런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현재 가상화폐들의 거래소라는 존재는 지금같은 기술 과도기에만 존재할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블록체인기술이 성장하는데  가장 큰 난제는 <탈정부화적 성격>입니다.  정부의 공증을 받지 않아도 신뢰할수 있는 시스템이 이 기술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직은 사회시스템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소를 기저에 깔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들이죠. 그러나 결국은 기존 사회시스템은 많은 변화가 일어날수밖에 없고, 서서히 축소될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존 많은 미래기술들의 가장 대표적인 존재의미가 그 <탈정부화>기 때문입니다.

 

2
2021-02-27 18:10:59

저도....댓글과 같은 생각입니다.
실험적인...정부의 통제를 벗어난.......
과연 성공할 수있을지 모르는 일이죠.
하지만....성공한다면....엄청난 일이 일어나겠죠..
정부들은 기를 쓰고 막으려고 할거구요.

막을 수 없다면..부숴버리겠어!!! 를 실행할 수도 있어요...

2021-02-27 16:48:23

비트코인에 전재산 오만원 넣었습니다 ㅠㅠㅠ

5
Updated at 2021-02-27 17:02:40

코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잘못 인식되고 있다고 봅니다.
수량이 정해진 암호화된 전자자산인데, 가격이 요동치는 가상화폐 만으로 인식되어 일반 사람들이 매집을 안하니 본래 가치에 상응하는 가격에 생각보다 빠른 시간안에 도달할것 같습니다.
블록체인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완벽한 탈중앙화인데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블록체인은 현재 없습니다.
저는 올해 연말에 최소 1억에서 최고 5억까지 보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몇년후에는 10억 이상에서 가격을 유지하리라 봅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에만 올인하지 마시고 투자금의 10퍼센트 정도는 비트코인에 투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주 높은 비중으로 투자중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니 너무 몰아세우지는 말아주세요. ㅠ.ㅠ

1
2021-02-27 18:12:43

뭐든.....사람들이 안가는 길을 가야.....

대박이 나는거죠...

물론 그 위험은 감수하고 말이죠.....

5
2021-02-27 17:05:43

단기간 교환가치를 가진 제한적 기능은 할 수 있겠지만,  범용적 화폐의 대안으로 쓰이는 것은 무리입니다.

발행량과 유통량이 많아져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줄 정도로 방치할 정부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가 경제정책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가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인데 그중 하나에 영향을 주는 것을 좌시할  정부는 없을테니까요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는 법정화폐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뭐 화폐가 아니라고 한다면 상관없습니다.  거래하는 사람들끼리 비싼값에 사고팔고 하는 것은 자유니까요

  

5
2021-02-27 17:23:12

화폐라는 말에 과몰입하신듯요.
발행된 지폐나 동전 개념으로 보면 님 말이 백번 맞지만 그게 아니라는걸 이젠 알때도 됬지 않나요? 세상엔 수많은 시장이 있습니다.금시장 은시장등,,,각종 현물시장과 주식시장 채권시장 선물시장 파생시장등,, 각종 금융시장.
코인도 이미 수조달러 규모의 시장입니다.
시장이 눈에 보이고 접근이 어려운것도 아닌데,,아직도 화폐로서 가치운운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WR
1
2021-02-27 17:44:12

원래 사토시는 기존 통화 체제에 대한 비판을 전제로 하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비트코인을 제안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과연 비트코인이 자신의 본분을 다하고 있는가는 회의적이란 게 제 생각이고 그 외에 명품으로 소비되든 금 대체로 소비되든은 비트코인과 그 주변이 알아서 할 일이죠. 사토시의 원래 의도에서 벗어난 것에 대한 평가가 비난받아야 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1
2021-02-27 20:56:11

이제는 화폐라고 안하고 금이라 하더군요.

Updated at 2021-02-27 22:38:38

 위에 분들이 탈중앙화, 탈정부화가 매력적이라고 하는데, 왜 그게 매력적인지는 설명이 없네요.

고대 사회에서 각 부족들이 하나로 뭉쳐서 국가를 만들고 정부를 수립해서 통일된 법제를 만들고 국가를 운영하게 된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거든요. 더 이상 서로 싸우지 않고 합의하에 어느정도 통제되어 있는 사회 시스템 안에서 안전하게 사는게 더 좋으니까요. 근데 이제는 그런 안정성에서 벗어나는게 더 미래가치를 가진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따라서, 통제 되지 않은 재화가 더 가치 있다는 건 저에겐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입니다.

통제를 받지 않으니 사놓으면 널뛰기 하듯이 팍팍 올라가서 가치 있다는 말씀이면 그건 이해하겠습니다.

그리고 금에 비유하는 분들도 있으신데 금은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금이 그냥 보기에만 좋아서 가치가 있는건 아니니까요.

1
Updated at 2021-02-27 23:13:13

지금처럼 연준이 돈을 뿌리는 것 자체가 개인이 보유한 달러가치를 떨어트려 일종의 도둑질을 한다는 건데, 비트코인은 그게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탈정부를 이론적 근간으로 삼고 있지요.
정부랑 중앙은행을 못 믿는다는 점이 장점이라는 점에서 님이 말씀하신 것과 정 반대죠.
글구 화폐라는 건 대중의 믿음이지 그 자체의 쓸모가 있는지 여부는 별로 안중요하죠.
금도 금속으로서 일정한 쓸모는 있지만 그것 때문에 가치를 인정받는 건 아니구요.

2021-02-28 15:26:29

말씀하신대로  중앙은행이 달러를 맘대로 찍어내지 못하게 하던 시절이 금본위제 화폐시대입니다.

금본위제 유지했으면 자본주의는 진즉에 망했습니다.

연준이 돈을 찍어내는 방식의 경기부양은  중앙은행/연준의 음모가 아니라 현대 자본주의에서 시민들이 동의한 방식이라 보는게 맞습니다.

 

문제는 현재의 자본주의 재정 통화정책의 문제이지  현재의 법정화폐제도의 문제가 아니지요.

모두가 합의한다면 얼만든지 금본위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체제가 망하는 것과는 별개로요 

Updated at 2021-03-02 02:01:15

문제는 돈을 찍어낼 수 있는 나라가 사실상 미국밖에는 없다는 거죠.
결국 미국은 전 세계를 상대로 자기네가 가치를 맘대로 정할 수 있는 달러를 수출해서 저 풍요를 유지하는데,
나머지 나라의 국민들은 뼈빠지게 일해서 결국 월가의 일부에게 갖다 바치는 꼴이죠.
지금 금본위제 못돌아가는 이유는 미국의 달러수출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죠.

2021-02-27 23:28:21

화폐라는게 값어치가 작은것만 화폐는 아니죠
값어치가 큰 화폐가 있을수도 있으니 말씀하시는 화폐가치가 없고 실패했다는데는 공감이 안되고 결론이났다? 그냥 개인판단아닌가요?

2021-02-28 07:10:30

가치 변화가 너무 크고 빨라서 화페로서 실패라는 정의죠.

 

투자나 투기의  대상이라면 성공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2
2021-02-27 23:37:38

테슬라 한대를 어느 달은 1비트코인으로 사고, 어느 달은 2비트코인으로 사고.....
재밌겠는데요.....ㅎㅎ

2021-02-28 00:35:15

저도 비슷한 생각이긴 합니다.

그냥 아. 이야기속에서나 나오는 이야기속의 빠워를 가진 이야기속의 프리메이슨이 뒷조작하고 있는 느낌?

코인으로 무언가 거래가 가능한가? 라면 테슬라가 우선 한뎄고, 그 전부터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외국 숙박업소 같은것도 있었지요.

그렇다면, 비트코인을 갖고있는 사람에게 그걸로 무언가 살 것인가? 라고 물어보면 산다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또 그걸로 결제를 받는 곳이라면, 제품의 가격 책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1비트코인으로 무언가를 팔았는데 오르지 않고 반값이 되버린다면??

판매자의 실 제품생산 매입가격과의 엄청 큰 괴리가 생겨버리죠.

반대로 구매자 입장에서도 오르던 떨어지건 그걸로 무언가를 산다 라는 생각을 거의 못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냥 그 비트코인을 환전해서 실물회폐로 결제를 할거같습니다.

머스크횽은 저번 게임뭐더라 사태때 공매도를 실제 갖고있지도 않는걸 판다고 까놓고선 요번엔 왜 저런건지 모르겠음.

그냥 투기의 대상이지 실물경제상의 화폐의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근데 실물경제에 엄청 큰 영향을 끼치게 되버린건, 그냥 음모론적으로 뭔가가 있다고 밖에는...

또 아직 한참 미래의 얘기지만 양자컴퓨터 등이 나오면, 뭐 그전에 밀레니엄버그때랑은 다르게 뭔가 준비를 하겠지만, 암호화 수단도 그땐 깡통되는거 아닌가요?

미국 대마초 관련 주식 공부하다 본 내용인데, 서구에서 대마초가 합법인 이유는 유해성이 담배보다 덜해서 라는게 아니라하더라구요. 유해성 1위가 알콜인데, 저 유해성 기준이 전 세계적으로 그 물질로 인한 사고율 같은거라서 알코올이 1위라고..

그냥 캐나다 같은데는 대마초 불법 해서 마약사법 잡아들이면 전국민의 반은 잡아넣어야 된다 카더라 라더라구요.

지금의 비트코인도 비슷한 느낌입니다. 너무 커져서 어느 나라에서도 막 손을 데지 못하는 느낌? 폭탄 돌리기 같은 느낌?? 어느순간 빵 터질거 같아요.
뭐 그게 언제가 될지야 당연 전 모릅..

근데 사토시횽은 실제 누군지 밝혀졌어요??

2021-02-28 01:21:11

미국은 암호화폐 Cryptocurrency 라는 말 대신

가상 자산 Virtual Asset 이라는 말로 바꿔 쓰고 있으며

일본은 암호 자산 Crypto Asset 이라는 명칭을 쓰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를 비롯한 월 가의 금융기관들과

우리나라의 국민은행이 가상 자산 수탁 서비스를 시작했고요.

 

보시면 모르시나요?   

단지, '비트코인은 화폐'라는 것 때문에 금융기관들이 이렇게 달려들었을까요?

 

비트코인은 화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평생 구매하지 않을 것 같네요. 그래야겠죠.


 

 

 

 

https://youtu.be/euYZ-k858c0

 

 

 

 

https://youtu.be/7qbo6LaIbcI

2021-02-28 05:24:31

 주식같이럼 하나의 상품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무한정 체굴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에서 희소성은 좀 있을지도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