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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전기차 까페들 난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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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00
2021-04-21 10:50:34

 

 

 

 

테슬라 어뎁터란

 

 

 

 

님의 서명
국민의 짐은 되지 말자
55
Comments
17
2021-04-21 10:53:08

 뭐 어느 기기던 매니아층이 있지만, 소니도 심각 했고, 애플도 그렇고...

테슬라도 별 반 다르지 않더군요. 나중에 테슬라로 가더라도 저러진 말아야겠다 싶습니다. 쩝.

2021-04-21 10:53:12

전기차는 충전하는게 서로 다른가보군요.
내연기관차들처럼 규격이 통일되어야
많이 팔수 있는거 아닌가요?
회사마다 독자규격으로 충전소 만들면
ㅠㅠ

21
2021-04-21 11:06:27

테슬러만 다른 겁니다.

그래서 저 얌체짓이 부각되는 거구요... 

1
2021-04-21 10:56:16

저거 환경부 잘못 아닌가요?!
공용으로 짖는것인데 사업자랑 상관없이
애초 공고 자체를 현존 어뎀터들 중 주력 어뎀터들 필수 적용해야 한다고 보는데요!
아니면 국가 공시로 어뎀터를 표준으로 통일하던가 하고 공시를 내던가!

23
2021-04-21 10:59:04

아마 테슬라만 규격이 달라서 그럴겁니다.

다른 회사들은 규격을 맞췄을걸요??

2021-04-21 11:05:02

아 환경부 발표내용 캡처 부분에는 그냥 참여만 안했다고 해서요
저 상황이면 사용자들이 변환 어뎀터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갰네요! 그러다 또 불도 내고 ㅌ ㅌ

40
2021-04-21 11:02:35

그러하기 때문에 테슬라에 공문을 보내서 사업에 참여하라고 공문을 보냈는데 생깐데가 테슬라입니다. 

만약 테슬라도 참여하기로 했다면 어느 정도 사업비를 내야겠지만요.

테슬라는 그걸 거부한 거예요.

2
2021-04-21 23:17:57

테슬라는 여전히 공짜로 전기 쓰고 싶은가보죠.

7
2021-04-21 11:02:37

테슬라가 국내 표준 규격을 무시하고 돋자 규격 충전은 하고 있죠...

5
2021-04-21 11:05:08

이미 국가 표준 정해져 있을거예요.

그 표준이 미국이랑 달라서이지... (FTA 규정때문에 일정 대수 이하 판매일때는 한국기준에 안맞아도 미국 기준 맞으면 판매할 수 있는 것일 겁니다.)

사실 테슬라가 한국 수출 물량에 표준에 맞춰 들여오면 되는 일이죠. (시장 규모 큰 곳은 다 표준에 맞춰 시장에 팔고 있을 겁니다.) 

1
2021-04-21 22:08:40

국내 표준인 Dc콤보1은 북미 표준입니다.

33
2021-04-21 11:07:45

테슬라만 혼자 다른 거 쓰고 있어서 그런겁니다.

환경부가 무슨 잘못을 해요. 

애초에 공문도 보내고 다 했는데 반응 안한게 테슬라구만..

19
2021-04-21 11:35:12

글 좀 제대로 읽어보세요.
그냥 테슬라가 갑질하려다
똥밟은겁니다.

2
2021-04-21 10:57:35

 주유구 모양과 크기가 다르면 안되죠 ㅋㅋㅋ

엉망이네요.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으니 더 시장이 커지기 전에 전세계 표준을 만들어야 겠습니다.

1
2021-04-21 10:57:43

표준화 작업이 시급하네요.. 저희 아파트 충전소도 가보니 테슬라는 없는듯 해서 아이오닉5로 가긴 했는데, 이게 또 어댑터가 있군요.. 

 

 

 

 

2
2021-04-21 11:04:33

아파트면 급속 (DC 콤보, 차데모) 말고 완속 충전기도 있을 겁니다.

(완속이 전기료도 저렴하고  차 밧데리에도 좋긴 합니다. 어차피 밤새 주차할 거면 급속이 의미도 없고요)

완속 충전기는 테슬라가 살 때 부터 어댑터 제공합니다.

2021-04-21 11:05:56

그렇군요.. 완속이면 한 7시간정도 걸리지 않나요? 그럼 밤에 충전기에 주차하고 다음날 뽑는게 속 편하겠네요. 

1
2021-04-21 11:11:37

정보들을 보니까 이론상 7시간이고 동시에 충전하는 차량이 많아서 전압 강하도 생기고 해서 보통 13시간 14시간 이상 충전해야 한데요.

어댑터보다 이게 진짜 문제입니다.

전기차 몇대 없는 지금도 인프라가 받쳐주지 못하는데 늘어나면 과연 전원공급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드는거죠.

2021-04-21 11:12:52

헉.. 그렇군요. 정거리 여행가다보면 아무래도 급속으로 해야 하긴 해야겠네요.  차에 않좋다고 해도 어쩔수가 없긴 하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1
2021-04-21 11:52:00

그렇지는 않습니다. 완속 충전기는 7kw로 쭉 뽑아주니까요. 대략 8시간정도 충전하면 바닥에서 완충까지 갑니다. 말씀하신 13시간 이런건 태그찍어서 일반 콘센트로 충전하는게 시간당 2kw라...10시간 충전해도 20kw라서요.

2021-04-21 12:02:18

아직 차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실생활에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생활 패턴이 좀 바뀌긴 할듯 하네요. 당분간은 시내용 출퇴근 용으로 세컨드 카 개념으로 쓰긴 할듯 합니다. 

18
2021-04-21 10:57:51

저는 아무리 봐도 테슬라가 일을 제대로 안하는 것 같네요 ^^;

17
2021-04-21 10:59:34

테슬라 회사가 문제네요.

돈도 많으면서 한국에 투자안하고 야비하게 슬쩍 끼어들기나하고...

차주들만 힘들게 만드는군요. 

2021-04-21 11:00:31

저도 사실 이부분이 제일 문제가 아닌가 싶더군요. 충전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단자도 계속 변할수도 있구요.

휴대폰 업계는 USB라는 막강한 공통규격이 있지만, 자동차는 이게 토요타나 폭스바겐이 한다고 해서 다른 회사들이 그걸 따르지도 않을것 같구요.

1
2021-04-21 11:02:35

애플이 라이닝을 고수해도 아이폰 잘팔리죠 ㅎ
테슬라 배짱 하루이틀도 아니고 ㅎㅎ

14
2021-04-21 11:02:35

테슬라와 오너들이 무리하는 케이스입니다.

그동안 테슬라 오너들이 타 전기차에 대해 무시나 폄하, 슈차에 대한 갑질 등이 더불어지면서 계속 다투고 있구요.

25
2021-04-21 11:02:50

테슬라 슈퍼 차저도 테슬라만 충전 가능하지 않았나요? 이제와서...
사업 입찰도 안한 테슬라를 원망해야 하는게 맞는거 같은데요.

8
2021-04-21 11:07:05

당연히 테슬라도 입찰에 참여해서 투자했어야죠. 애플이 독자규격 단자로 하는 나쁜짓과 동일.

15
2021-04-21 11:09:35

dc콤보는 환경부 기준 우리나라 표준 어댑터예요. 테슬라가 우리나라 규격에 맞지않는 어댑터를 쓰고있는 거죠.( 유럽이나 중국쪽은 그나라에 맞는 어댑터를 추가해서 수출하거나 제작하는 중입니다. )
테슬라 코리아 에선 올해중에 정상인증을 받은 dc콤보 어댑터를 출시한다고 했지만..아직까지 아무 소식이 없는상황이고요.

4
2021-04-21 11:20:20

하여간 걔네들은 우리나라 무시하는거.. 하루이틀 아니죠.ㅎ

19
2021-04-21 11:20:25

자기들 슈퍼 차져는 본인들만 사용할 때는 좋다고 쓰면서 이제는 국내표준 충전소가 생기니까 자기들도 쓰게 해달라? 이게 뭔 내로남불...

7
Updated at 2021-04-21 11:23:58

아이폰 유저가 갤럭시 지점에 가서 "젠더 줄테니 충전해주쇼"요구한 거네요. 

 

"고갱님, 젠더는 저희가 책임질수 없으니 저기 애플 매장으로 가세염"

15
2021-04-21 11:28:30

테슬라 하는 꼬라지 보니 애플과 어찌 이리 비슷한지...

9
Updated at 2021-04-21 11:34:37

저런 논리면 일단 테슬라 전용 충전소도 아답터 이용해서 개방 하고 이야기 해야죠 ㅡㅡ;

전기차 인프라 문제가 1~2년내로 터질겁니다 ㅜㅜ
보급은 느리고 이상적인 상황에 맞는 물량일텐데..
소비자들은 꼽고 장기주차하고 이런식이라

지금까지는 전기차가 적어서 그랬지 본격보급 시점에는 쉽지 않을거에요
아파트는 아파트 대로 빌라는 빌라대로..

지금 괜찮다고 하는 것은 그게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8
Updated at 2021-04-21 11:38:57

전기차 카페에서 몇몇 어그로들이 분탕질 할뿐, (제가 이 건 이슈 처음부터 전기차 카페 쭉 보고 있어서 압니다. 반복적으로 계속 등장하는 닉네임들이 장판파로 어그로 중. 심지어 그들 대다수가 테슬라 오너도 아닌, 주문만 넣은 예비오너). 테슬라 오너 카페의 대다수 테슬라 오너들은 신경도 안쓰고 있는데, 침소봉대 하는 글이네요. 내용 중 틀린 부분도 많고요.

그리고 일단, DC콤보용 아답타는 테슬라에서 아직 공식 발매를 안해서 테슬라 오너들은 기다리고 있고요, 중국에서 만든 아답타는 정식으로 안전인증도 받지 못한 물건이라서 테슬라 오너 카페에서는 오너들 모두가 절대 저 물건 구입하면 안된다고 인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테슬라 공식 DC콤보 아답타가 더 작고, 더 싼 가격에 출시될 예정이라 저딴 중국산 아답타를 구입할 이유도 없고요.

1
Updated at 2021-04-21 11:46:49

상황을 자세히 아시는 분 댓글을 보니 문제가 더 잘 이해가 되네요.

7
2021-04-21 11:37:29

물건을 팔고 싶으면 그나라 환경에 맞추는게 당연한데요. 싫다고 쌩깠으면 자기들 책임이죠

2021-04-21 12:17:32

모든 전기차 충전시설을 모든 차량이 이용할 수 있게 해야겠죠. 

현대든, 테슬라든... 이핏이든 슈퍼차저든..

5
2021-04-21 12:33:56

테슬라 어느까패에서도 이문제 가지고 이렇게 떠들썩하지 않아요.
글쓴이의 논리라면
1. 다른제조사들은 왜 참여 안했나? 심지어 규격도 동일한 업체도 있는데 말이죠.
폭스바겐, 지엠, 르노 닛산이 등이 시설 지분에 참여했다는 소식은 어디에도 없죠.
현기 100% 입니다.
그럼 충전규격도 같으면서 날로 먹으려믄 폭파, 지엠, 르노, 닛산, 기타 중국 전기차 기업들도 같이 욕먹어여 하는 부분 아닐까요?

2. DC콤보 사용 하다가 불나면 누구 책임인가?
- 일부 미인증 중국산 DC콤보 사용하다가 사고가 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건 100%차주 책임입니다.
정부에서도 비인증 DC콤보 충전은 막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정품으로 만들고 대한민국 인증까지 받은 DC콤보 출시 이후에는 만약 충전사고가 발생한다면 그건 테슬라 책임이 되겠지요.

테슬라는 독자적인 충전규격 때문에 스스로 충전소를 만들었지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슈퍼차져를 넣어 보려 했으나 공유시설에 테슬라만을 위한 충전시설을 넣는 것은 특혜이기 때문에 그것이 불발 되었고 아쉬운데로 고속도로 부근에 슈퍼차져를 만들었습니다.
시설이랑 땅값, 다 테슬라가 내서요.

그런데 현대기아는 모두가 사용하는 시설인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소를 만들고 설치비용은 현기가 부담하지만 땅값은 그렇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현기 전용으로 사용하려면 테슬라 처럼 해야죠.

이건 그냥 누가 악이고 선인 문제가 아니라 정책에 따른 자연스러운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 이슈는 전혀~~~ 논란의 소지가 될 부분이 아니라는 것과 현대측은 아이오닉5나 좀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1
2021-04-21 19:39:14

모두가 규격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으면 개방되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읽어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2021-04-21 19:40:36

그러니까 말입니다.
이게 무슨 논란이라고 정리까지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2021-04-21 19:42:26

아니 애초에 글 어디에도 현기 전용으로 해야된다는 내용이 없는데 그런 내용을 왜 언급하시냐는 겁니다;;

2021-04-21 19:46:02

어! 그러고 보니 제 댓글에 슬그머니 현기 전용 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네요.
((현기 전용으로 사용하려면 테슬라 처럼 해야죠))

문제의 핵심은 아답터 허용 여부인데 말입니다.
지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1
2021-04-21 19:55:34

저는 어댑터도 허용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봅니다. 

저 충전소가 현대가 기부체납하고 국가가 운영하는 거라면 모를까

애초에 운영주체가 현대차입니다. 국가가 아닙니다. 따라서 어댑터를 사용했을 떄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던 간에 사업자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감내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1
Updated at 2021-04-21 14:18:42

환경부에서 현대편 들어주는 이유가 뻔하죠. 테슬라 많이 팔리자 입지가 줄어들 것을 현대가 걱정. 미래에는 국내에서만이라도 테슬라 따라잡으려 현대가 헛발질 계속. 허나 개과 애들은 컴하는애들 절대 못이김. 고로 테슬라 절대 국내건 해외건 못따라잡음. 이제 현대는 사양길로. 현대 주식 정리들 잘하시고 가망성이 있다면 삼성이 실낯같은 희망이 있지만 삼성도 소프트웨어가 약하기에 힘들것으로 전망.

11
2021-04-21 14:56:15

그래도 우리나라 기업이 잘되는게 낫죠...
거기 속한 입이 얼만데...
테슬라 애플 많이 팔려야 우리 경제에 득되는게 얼마나 있다고...

7
2021-04-21 15:27:28

전 오히려 현대가 자기돈 들여 설치한 충전기를 타회사 (dc콤보만) 이용하게 해주는게 이해가 안되던데요..
테슬라 이용자들은 숫자가 많아서 그런가 테슬라꺼는 테슬라만 사용하는건 당연한거고 남의것 안되게 해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게 참 신기하군요

2
2021-04-21 18:08:28

 테슬라 오너로 의견 드립니다. 테슬라가 전용 충전 시설을 자체 비용으로 구축했듯 현기차가 자체 비용으로 구축한 충전시설을 테슬라 및 타 차종 오너들이 사용할 수 없도록 막는 것에 대해 전혀 이견 없습니다. 단 고속도로 휴게소 내의 충전 시설은 공용공간에 시설 투자를 현기차가 한 것이므로 테슬라가 DC콤보 어댑터를 활용해 충전하는 것 까지를 모뎀통신을 통해 인위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주장할 수 있죠. 그런데 위에 다른 분이 적으셨듯 저도 여러 테슬라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지만 저 글과는 달리 크게 흥분하거나 열받아 있지 않은데요. 지금 DC콤보 어댑터도 발매되어 있지 않는데 흥분할 이유가 없어요. 

2
Updated at 2021-04-22 10:28:18

테슬라 고객들이 현대가 자기들 돈으로 지었어도 휴게소라는 공공장소에 설치했으니 막으면 안된다라는 논리인데 테슬라한테도 참여하라고 했는데도 생깐거잖아요? 현대가 다른 업체 만드는거 막고 혼자만 독식해서 만든거라면 저런 논리가 맞는데 테슬라가 생깐것을 왜 현대한테 머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테슬라 충전소 다른 업체차량들 이용하게끔 하는것도 아니잖아요.

테슬라 고객들의 논리에 맞게끔 만든다면 이렇게 만들어야지요. 각 차량 제조사한테 충전소 설치에 대한 일정금액을 받고 어떤 차량이든 와서 충전할수 있게 설치한다면 이런 논란이 없을듯 합니다.

2021-04-23 16:51:38

막시무스님 말씀대로라면 현기차 외에 쉐보레나 르노삼성, 닛산, BMW 등 다른 회사것도 다 막았어야 했는데 테슬라만 막아서 이슈가 되는겁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다 참여하지 않았어요. 

3
2021-04-21 18:40:37

 이건 테슬라가 무책임한거죠

4
2021-04-21 20:34:22

테슬라의 갑질은 유명하죠. 고객한테도 갑질한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신차 받아 점검할때 단차 얘기하면 차 살 사람 줄 섰다고 무시한다는데요. 그게 테슬라래요.

2
2021-04-21 21:28:13

 현대 코나 타고 있는데 테슬라를 타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만족도는 95점입니다.

2021-04-22 06:32:34

 예전 핸드폰 충전 단자가 중구남방 다르던 때가 생각나네요.

2021-04-22 07:08:17

한전의 전기요금(가중평균판매단가)은 110원/kWh정도입니다. 1조원이 적자난다 하더라도 전기요금 2~3원/kWh만 올리면 바로 BEP이죠.
산업부가 아니고 환경부가 전기차 요금 결정하는 것도 웃깁니다만 255원/kWh 받는덧은 더더욱 웃기네요. 150원/kWh만 해도 전기충전시설의 CAPEX 그리고 OPEX 전부 COVER하고도 남을겁니다.
중간에 누가 다 먹는거 같은데...
휘발류 세금이 50프로장도라 전기차 전기요금에 100프로 세금 붙이나요? 수소차 수소도 세금 50~100프로 붙여야죠.
정책당국과 운영자들 보면 한심하기 짝이없습니다. 그래서 산업이 발전하나요?
차기정부는 정부 설계부터 제대로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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