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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이피트 (E-pit)의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사용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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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21 11:41:39

슈퍼차저 덕분에 테슬라 오너( 저도 그 중 1명이긴 합니다)들의 억지로 비춰지는 면도 있기는 한데, 100% 자기들이 출자 혹은 임대, 협력으로 사용하는 인프라와 

국가기관 +  고속도로 휴게소의 인프라가 깔리는 것은 엄밀히 다른 문제이긴 합니다.

테슬라의 충전 시스템은 DC 콤보가 아니므로 현재로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어 갈 수 없습니다.

 

1. 애초에 고속도로휴게소 같은 경우에는 환경부 독자적으로 설치하는 게 맞습니다.

임대료를 낸다하더라도 정식 입찰을 통해서 입점하는 것이 원칙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2. 만약 어댑터가 KC 인증을 통과한 제품이라면 차별없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DC 콤보 규격에 맞추어 만들어진 충전소라면 DC 콤보 규격에 맞추어서 만들어진 어댑터를 당연히 사용 가능해야하며 만약 문제가 있다면, 반대로 충전소 규격이 DC 콤보와 다르다는 것이 인정되는 꼴입니다. 

 

3. 현대차와 다른 차와의 가격 차이를 두는 것이 엄밀히 말해 위법사항이 아닌지는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고속도로 말고 다른 곳에서 현대차가 100% 만든 충전소라면 뭐라고 따질 필요도 없고 이유도 없지만, 고속도로 휴게소라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

 

참고로 까페에 올라온 글 하나를 링크합니다. 

테슬라 오너들이 이기적이라면 이기적일 수도 있겠지만, 

테슬라 사용자들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납세자들이라는 것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noljatravel/263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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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4
2021-04-21 11:43:05

이제라도 테슬라가 한국충전소에 투자하면 되겠네요

WR
2021-04-21 11:45:26

이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문제(법적, 경제적)로 고속도로 휴게소에 못 들어가서 그렇죠...

20
2021-04-21 11:46:51

현재 이슈로는 테슬라가 못들어간게 아니라 안들어가서 문제인듯요

15
Updated at 2021-04-21 12:06:20

환경부에서 입찰공고 냈을때 현대만 냈고 충전시설 호환 안되니 테슬라도 참여하라고 따로 권유까지 했다는데 테슬라에서 씹었다는데요?

https://m.biz.chosun.com/svc/article.html?contid=2021041902197&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C2%A0&Dep0=m.bobaedream.co.kr&docRefURL=https%3A%2F%2Fm.bobaedream.co.kr%2Fboard%2Fbbs_view%2Fbest%2F415562%2F2%2F1%3Fkeyword%3DE-pit%26s_cate%3DBody

12
Updated at 2021-04-21 11:56:07

뭔가 오해가 있군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테슬라가 참여를 안한 거예요. 

국가 소유의 땅에 충전소를 짓는데 현기차,테슬라는 투자를 해서 짓자고 했는데 말이죠.

테슬라는 답이 없으니 현기차가 100% 사업비를 내고 짓는다고 한 것이구요. 

2021-04-21 11:44:44 (39.*.*.238)

폭스바겐이나 포드 전기차들도 현대차보다 비싼 요금 내는 건가요?

WR
2021-04-21 11:46:09

예 차별화 된 요금체계입니다.

2021-04-21 11:48:16 (39.*.*.238)

엇 테슬라 문제야 그렇다 쳐도, 이건 좀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7
2021-04-21 11:59:17

현대에서 지은거고 조건에 따라 할인 해주는 겁니다.

현재 각 브랜드사별 주유소도 조건에 따라  할인해줍니다.

아무 문제 없어요,

2021-04-21 12:02:41 (39.*.*.238)

만약 e-pit 멤버쉽에 현대차 오너들만 가입 가능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의 전기차 충전을 e-pit가 독점하는 구조라면 문제될 여지가 있을 것 같은데요...

3
Updated at 2021-04-21 12:07:47

정 의심되면 익명님이 직접 법무부에 문의 해보세요.

2021-04-21 12:08:34 (39.*.*.238)

법무부 아니고 공정위 소관인데요

5
Updated at 2021-04-21 12:16:07
정 의심되면 익명님이 직접 공정위에 문의 해보세요.

 

그렇게 잘아시는 분이 여기서 왜 추측만 할까요?

해봐도 문제 없다는 답변나올까봐 그런가요?

2021-04-21 12:18:56 (39.*.*.238)

왜 계속 글 고치면서 공격하는지 모르겠는데 이 정도 추측도 못 하나요? 빈센트님은 문제인 것으로 추측되면 인터넷에 글 쓰지 않고 다 직접 문의하시나요? 참 희안한 조롱을 다 받아보네요.

4
Updated at 2021-04-21 12:35:45
"정 의심되면 익명님이 직접 공정위에 문의 해보세요.

 

그렇게 잘아시는 분이 여기서 왜 추측만 할까요?

해봐도 문제 없다는 답변나올까봐 그런가요?"

 

답도 못하고 다른 이야기로 돌리는군요,

1
2021-04-21 11:49:26

근데 테슬라가 사용가능한 정식 어댑터를 새로 내주면 해결되는 문제라고 하던데 아니었나요?
이거 해결된 어댑터 테슬라에서 나온다 그러던거 같던데?

WR
2021-04-21 11:51:29

현재로는 이피트 충전기 내부에 차량 선택에 테슬라가 아예 없습니다.

현재로는 어댑터로 해결 될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안정성을 이유로 하고 있으니까요.

6
2021-04-21 11:50:26

- '현대차만 되는 상황' 이라면 확실히 문제인데, '독자규격인 테슬라만 안되는 상황'이 명확히 문제인지는 생각해봐야 할 부분 같습니다.

 

- e-Pit의 안전문제가 실제로 명확한 사항인지에 따라 KC인증 받은 제품을 사용금지 하는게 문제인지, 아니면 KC인증 자체가 문제인지도 고민해봐야 할 부분 같습니다. KC 인증이 모든 경우에 안전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어떤 제품과 연결되느냐에 따라 안전성이 차이가 생긴다면, 안전 문제로 사용제한을 하는건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 평등권 보장은 별로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를 차별하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가진 사유재산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공공시설에 무선충전이 가능한 장비를 놓았는데, 무선충전이 안되는 휴대폰을 가진 사람이 왜 차별하냐고 말하는 것과 유사해보입니다. 

WR
2021-04-21 11:52:55

KC 인증 어댑터로 충전이 가능하면 문제 될 건 요금제 밖에 없습니다.

14
2021-04-21 11:50:45

제가 보기엔 압력넣는 순서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먼저 테슬라 코리아부터 쪼아야 하는게 맞는거 아닐까요?

WR
2021-04-21 11:56:08

휴게소 입점 자체가 어떻게 보면 혜택이라는 점이 관건입니다.

휴게소 외에선 어떻게 만들던 아무 상관없습니다.

물론 테슬라가 한국에 보내는 차량은 DC 콤보 넣어주면 간단하겠지요..

8
2021-04-21 11:58:13

최소한 저 휴게소에서 충전되는
다른 메이커 차량 수준만큼
테슬라가 협조부터 하라고
압력을 넣는게 먼저 같습니다.
아무것도 안한 상태인데
감내놔라 배내놔라 하는것도
좀 도둑놈 심보 아닐까요?

8
2021-04-21 12:00:34

그것을 '혜택'이라고 하신다면 되묻고 싶네요.

왜 테슬라는 그 '혜택'을 무시하고 씹은건지를요;;;

6
2021-04-21 12:09:21

입찰 공고 냈는데 입찰한 업체가 한군데라 그 업체만 들어간건데 그게 뭔 혜택입니까?

2021-04-21 14:32:18

휴게소에 입점 할수 있게끔 테슬라 코리아에 적극 협력하거나 사업에 투자하라고 테슬라 차주분들이 요구해야 할것 같아요. 정부도 테슬라의 답을 기다리겠다는거 같은데..

15
2021-04-21 11:51:45

 판매처에 뭐라해야 할 이야기를 굳이 왜 이런 공용 게시판에 해야 할까요?

 

테슬라 오너도 납세자 맞습니다.

문제는 판매처에서 하기 싫다고 한데죠

WR
1
2021-04-21 11:58:09

DC 콤보가 미적용된 충전기는 아마 공용시설에 못 들어 올테니,

테슬라가 현재로는 답변할 수 없을 겁니다.

20
Updated at 2021-04-21 11:56:57

고속도로 충전소 참여거부한 테슬라에 차주들이 항의해야지 왜 엉뚱한데서 이러시는지,,,,

테슬라에 유럽이나 중국처럼 국가에 맞는 충전시스템 넣어달라고 해야죠.

WR
2021-04-21 12:00:35

애초에 법으로 따지면 테슬라도 DC 콤보로 들어와야 하지만 한미FTA 덕분에 규격변경없이 들어오는 중이라 그런 면도 있습니다.

12
2021-04-21 12:01:27

그러니 당연히 테슬라에 따져야한다는거죠.

3
2021-04-21 11:54:19

2번의 경우 350Kw급 초급속 충전 어댑터가 KC 인증 받은 게 없답니다. 인증 받는데 시간이 걸리는 걸로 알려져 있고요, 당연히 KC 인증 받은 어댑터 장착하면 테슬라도 초급속  충전 이용이 가능할 겁니다.

 

3번의 경우, 검색한 뉴스로만 보면 테슬라에 협력 사업에 대해 요청을 했으나 답이 없었다 라는 기사가 있네요. 어떤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지 모르겠고요. 따라서, 급속 충전시설 자체가 현대가 자본 투자한 거고 현대 멤버십 프로그램 등으로 DC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WR
2021-04-21 12:02:41

예를 들면 현대 오일뱅크 주유소에서 현대차에게만 DC를 해준다면 문제의 소지가 있을 거 같습니다.  

고속도로 주유소라면 말이죠..

2021-04-21 12:03:50

각종 멤버쉽 할인 현재도 고속도로 주유소에서 많이 하고 있습니다.

9
2021-04-21 12:06:59

현대자동차에서 아이오닉5 소유주에게만 제공하는 멤버십 프로그램이 문제가 있습니까?

아이오닉5 구입하면서 포함된 비용으로 볼 수도 있지 않나요?

현대 오일뱅크 주유소에서 현대카드로 1% 할인 받는 거와 뭐 다른가요?

2021-04-21 19:29:43

현재도 고속도로에서 특정 주유소의 경우 해당 주유소 할인카드만 할인이 되는데요-_- 마치 안되는 것처럼 말씀하시네요

21
2021-04-21 11:55:23

1. 정식으로 공문을 보냈으나 테슬라 측의 회신이 없었고, 재차 의사를 물었으나 역시 회신이 없었습니다.

2. 테슬라의 어댑터는 KC 인증을 받은 제품이 없습니다. 현재 등록절차를 밟고 있다고는 합니다.

   (그런데 KC인증을 받더라도 사용은 불허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유는 출력 레벨이 다르기 때문이랍니다.)

3. 국가 인프라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자 민자를 유치하여 사업을 진행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국내 표준 규격에 맞게 설치하였고, 현대 뿐 아니라 쉐보레나 BMW도 이용가능합니다.

WR
2021-04-21 12:05:12

위에도 썻지만 어차피 테슬라에서 차량에 DC 콤보를 넣지 않는 담에야 지금 현재로는 답변도 참가도 못합니다. 게다가 정부에서도 그걸 모를리가 없겠죠..

 

어댑터가 출력레벨이 다르다는 건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초급속 충전기도 DC 콤보 규격 안에서 작동합니다.

5
2021-04-21 12:07:52

일단 하이차저의 출력은 350kW이고 국내 표준은 200kW로 서로 레벨이 다르고, 이에 따라 급속 충전시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에 불허한다고 합니다. ^^;

3
2021-04-21 12:12:10

실제로 테슬라 아답터 사용으로 불낼뻔 하거나 충전기 고장낸적 있어요.

2021-04-21 15:57:33

그 아답터는 KC인증 안받은 사제 제품입니다 

테슬라에서 만든것도 아니고요. 

8
2021-04-21 11:57:53

환경부에 따질게 아니라 테슬라에 따져야 하는 문제 인듯 하네요.  입찰에 참여하라고 했는데 테슬라가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는 사실이 맞다면요. 

WR
2021-04-21 12:06:02
죄송합니다만 같은 내용이라

위에도 썻지만 어차피 테슬라에서 차량에 DC 콤보를 넣지 않는 담에야 지금 현재로는 답변도 참가도 못합니다. 게다가 정부에서도 그걸 모를리가 없겠죠..

2
Updated at 2021-04-21 12:09:53

어탭터를 이용해서라도 할 수 있다면야, 입찰에 참여를 해서 보다 많은 태슬라유저들이 충전을 할 수 있게 투자를 하는게 더 바람직한거 아닐까 싶긴 합니다만. 결정은 결국 테슬라가 하는거겠지만요.  한푼도 투자 않한 회사 때문에 불만은 결국 유저들이 하게 놔두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13
2021-04-21 11:57:57

이마트 수퍼차저 철수때부터 테슬라가 취하는 정책의 방항성이 보여지던데

뭔 말을 한들 테슬라 오너들은 테슬라에 압력을 넣는게 1순위지 다른데 눈돌릴때가 아닌듯 합니다

문제의 최우선 순위가 있음에도 왜 자꾸 다른 해결책을 가져오는건지..

WR
2021-04-21 12:07:56
죄송합니다만 같은 내용이라

애초에 법으로 따지면 테슬라도 DC 콤보로 들어와야 하지만 한미FTA 덕분에 규격변경없이 들어오는 중이라 그런 면도 있습니다.

11
2021-04-21 11:59:15

테슬라가 못쓸바에는 현기차도 도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 못하게 하자는...

WR
2021-04-21 12:09:37

꼭 뭐 그렇다기 보단 KC 어댑터만 사용되면 테슬라 유저들은 별 말 안 할 겁니다.

2
Updated at 2021-04-21 12:01:22

테슬라가 배가 불렸나 싶네요..

WR
2021-04-21 12:08:36

배는 확실히 불렀죠.. 그건 맞습니다.

3
2021-04-21 12:01:12 (123.*.*.251)

언론을 그대로 믿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테슬라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안들어간게 아니라 못들어간겁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공공장소에는 모든 전기차가 충전할 수 있는 공용충전기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이핏이 현대에서 전액 비용을 들여 사유지에 지어지고 현대차량만 사용하게 한다면 누구도 뭐라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공간이고 특정 회사 차량의 충전을 배제하는 충전기가 설치되고 운용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입니다.  테슬라에서 곧 출시할 DC콤보 어댑터는 국가인증을 곧 받을 예정이고 국가인증까지 받으면 이핏이든 다른 환경부 충전기이든 어댑터 사용을 막을 명분이 없습니다. 

만약 그래도 현대측에서 의도적으로 테슬라 이용을 배제시킨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테슬라 슈퍼차저의 고속도로 휴게소 설치를 허용해주면 서로 불만이 없을것 같습니다. 

지금 현대측에서 아이오닉5 판매를 촉진하고 의도적으로 테슬라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공공장소에는 공용충전기를, 사유지나 상업시설에는 공용이든 비공용이든 상관없이 설치가 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겁니다.   

13
Updated at 2021-04-21 12:05:11

테슬라에서 한국도로공사에서 테슬라 슈퍼차저의 고속도로 휴게소 설치를 허용해달라고 

독자로 100% 자기돈들여서 한다고 공문이라도  보낸 사실이  있나요?

차주분들이 단합해서 테슬라에 요구해보시죠.

16
2021-04-21 12:05:24

언론이 아니라 도로공사측의 설명에 따르면 테슬라가 못들어간 것이 아니라 안들어간 것입니다.

또한 현대 차량만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쉐보레나 BMW처럼 표준 규격을 사용한다면 전차종 이용이 가능합니다. 세상이 테슬라를 왕따시키는 것이 아니라 테슬라가 세상을 왕따시키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봐야 할 시간입니다.
WR
2021-04-21 12:11:53

테슬라가 다음달에 1만대 풀면 현대와 환경부는 더 골치아프겠죠..

추경해도 진짜 올해는 보조금 끝입니다.

6
2021-04-21 12:05:04

1. 왜 현기차가 운영하는가?

[공사 관계자는 "친환경차 충전소 설치를 위해 국토부와 교통공단에서 민간 제안을 통해서 공개모집을 진행했는데 유일하게 현대차만 지원했다"며 "현대차와 사업을 진행하던 중 테슬라의 충전 규격이 다르다보니 테슬라 쪽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한 차례도 연락이 닿지 않아 현대차와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

라고 하는군요. 이게 잘못된 기사라면 테슬라 쪽에서 입장을 밝혀야 하는 듯 싶고...

 

2. 어댑터 이용 제한

이건 논란의 여지가 확실히 있을 듯 싶은데

일단 현재로서는 KC 인증받은 테슬라 규격 어댑터가 없다고 하던데 KC 인증 어댑터가 나온 이후에 다시 언급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3. 요금 차별

현기차가 정상요금이고 타사 차량은 더 비싸게 받는다고 하면 문제가 되는데

타사 차량이 정상요금이고 현기차는 자동으로 할인해준다. 라고 하면 문제가 될 소지가 없을 듯 하며

실제 공지된 요금 체계도 특별 회원 요금 / 일반 회원 요금 / 비회원 요금으로 나눠져 있어서 이 부분은 법적 문제를 회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말장난 같지만

일반 소매점에서 카드 결제시에 공지된 요금에서 더 비싸게 받는건 불법인데

공지된 요금을 카드가로 맞춰놓고 현금 지불시 할인해주는건 합법이거든요.

 

 

테슬라 차주들의 불평등함에 대한 항의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되기는 하는데

첫번째로 답을 내야 하는 주체는 테슬라가 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WR
Updated at 2021-04-21 12:14:23

물론 편하기야 하겠지만 비싼 돈 내고 테슬라 유저들이 꼭 저걸 쓸 거 같진 않습니다.

고속도로 내려서 슈차가면 되니..


자국 산업보호측면에서 이해는 하지만 불합리 하다는 걸 얘기하는 거죠..

 

11
2021-04-21 12:26:57

불합리 하지 않다고, 다들 그렇게 얘길 하는데도, 이해가 안되시는 건지 이해하기 싫으신건지 모르겠네요.

WR
2021-04-21 12:30:40

불합리한지 않은 지는 뭐 보는 사람입장에서 다르겠죠..

다만 뻔히 보이는게 불합리하다는 거죠.. 

5
Updated at 2021-04-22 12:09:22

다만 뻔히 보아도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번 건과 관련해서 테슬라는 공식 성명이나 

차주들한테 설명 또는 공지등 나온게 있나요? 

 

테슬라가 중국에서는 중국에서 요구한대로 즉각적으로 반영하는데, 

한국시장은 작다고 투자도 안하고 무시하는거야 말로 더 뻔하게 보입니다.

그러면 차주들이 항의해야 할곳은 테슬라 아닌가 싶습니다.

20
Updated at 2021-04-21 12:14:52

여러 리플들 다 읽고나서 생각은
지금까지 테슬라 코리아 장사해온 짓거리도 글코
테슬라 코리아에 가장 큰 목소리를 낼수있는
테슬라 오너들이
배짱 영업하는 테슬라코리아부터 조져야지
공격할 순서를 잘못 잡으신거 같단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 코리아 조지는 단체 행동을 먼저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요?

WR
2021-04-21 12:16:55

솔직히 유저들은 차만 빨리 주면 감지덕지한 상황이라 뭐라 못하긴 합니다. 

한미 FTA덕분에 테슬라도 DC 콤보 넣어줄 생각이 당분간은 없는 듯 합니다.

24
Updated at 2021-04-21 12:22:25

제말이 그러니까요.
자기한테 물건 파는 사람을 조져야 되는데
차만 받아도 감지덕지라니요???
테슬라 오너가 아닌 입장에선 정말 뭐가 앞뒤가 잘못된걸로 보입니다. 정말로요.
이런 오너들의 입장을 보고 있으니
오너 아닌 사람들은 테슬라 사람들을 심정적으로 더욱 멀어지는 효과도 있다 보입니다.

5
2021-04-21 14:40:47

제가 테슬라 코리아라도 유저들이 차만 달라고 감지덕지하는 상황을 보고

충전 인프라 및 사업 참여에 굳이 1원 한장 안쓸듯 합니다. 

1
Updated at 2021-04-21 22:14:33

돈 내고 사주면서 파는 사람에게는 쩔쩔매면서 고마워하고

화는 엉뚱한 사람에게 내면서 호의를 강요하는 걸로 보이네요

1
2021-04-22 00:30:47

이런 유저들 마인드라면

뭐... 앞으로 행보는 뻔하지 않을까요?

16
2021-04-21 12:13:30

테슬라에 항의해봐야 안들어줄것 같으니, 현대차나 환경부에 항의하는 걸로 보여집니다.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화푸는... 

WR
2021-04-21 12:17:51

다시 말씀드리지만 고속도로 휴게소 아니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12
2021-04-21 12:18:20

전기차 소유자는 아닌데
글만 쭉 봐서는 테슬라 오너분들쪽 설득력이 떨어지네요...
국민세금 들어간 고속도로 휴게소에 짓는거니 테슬라도 이용하게 해달라는거 같은데 테슬라 슈퍼차저도 개방하면서 다 같이 함께 쓰자 그런 이야기를 하면 몰라도..

WR
2021-04-21 12:22:54

지금 당장은 들어갈 일 없겠지만, 

현행 법규상 고속도로에 슈퍼차처가 들어간다면 DC 콤보로 들어가겠죠..

그때는 아마 다 쓸수 있을 겁니다.

9
Updated at 2021-04-21 12:22:56

 테슬라 설득 보다는 한국정부나 한국인 설득이 더 쉬워 보이나 봅니다. 

 

테슬라에서 슈퍼차저 호스트 모집한다는 메일을 보내던데, 이게 아마 테슬라에서 돈 한푼 안주고 테슬라 차량 사용자들이 갈거니 니 마당에 차저 만들어라 뭐 이런 프로그램 같더군요. 

 

https://feedback.tesla.com/jfe/form/SV_5tFcCIE9DUPhw2y?Q_Language=KO_KR&utm_source=Iterable&utm_medium=email&utm_campaign=supercharger&utm_content=ownership&utm_locale=ko_KR&utm_term=site_host_application

WR
2021-04-21 12:26:32

불공정 사항인지 아닌지 따지는 쪽입니다.

그리고 아래 슈퍼차저는 아마 테슬라가 임대료 및 전기료를 지급하는 형식일 겁니다.

 

5
Updated at 2021-04-21 13:16:21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아래 내용으로 봐서는 돈 안 줄거 같네요.  줘도 쥐꼬리 만큼 주려고 할겝니다. 

이마트에서 전기료만 내라고 했는데 그냥 뺐죠.     참 그 때 테슬라 사용자들은 테슬라에 항의 했나요?  별 말 없던데요?.    


------------- 아래------------
테슬라코리아는 실제 수퍼차저 호스트 모집 신청서의 질문 항목 가운데 ‘수퍼차저를 설치하는 이유’로 방문고객 증가, 수퍼차저 유치를 통한 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고객경험 증대 등 선택지를 제시하기도 했다.


출처 : 이코노믹리뷰(https://www.econovill.com)

WR
2021-04-21 13:21:47

차 받은지 1달 정도 되서 제가 항의는 안했고요..

사기업끼리는 하는 일은 항의할 필요가 없죠..

 

슈퍼차저는 설치비 및 전기료는 테코 부담,

부지만 호스트가 제공입니다. 10년 계약 쯤 되고

호스트가 주차료를 받던, 테슬라 유저 상대로 장사를 하던 

메리트가 있으면 신청하는 겁니다.

6
Updated at 2021-04-21 14:25:10

글쵸?  돈 안주는거 맞네요. 

이젠 전기세는 부담한다는거 보니 이마트가  못 뺄줄 알았던 모양이네요. 

 

사업자끼리 하는 일이지만 테슬라 사용자로서 차처가 줄어드는데 왜 항의를 안하죠?

전기세 정도는 내는게 당연한건데 말입니다. 

지금 사람들 반응이 그렇습니다. 

왜 테슬라 한테는 암말도 못하면서 한국정부와 한국사람들 한테만 볼멘소리냐 라는거죠. 


 



 

 

2
2021-04-21 14:42:51

슈퍼차저에 사용된 전기세를 이마트측에 부담한다고요?

실화입니까? ㅡ.ㅡ;;

4
2021-04-21 14:50:15

몇년동안 그래오다가, 이마트가 전기료는 이제 니네가 부담해라 하고 했더니 테슬라가 싹 빼갔다죠. 

2
2021-04-21 15:02:12

그런데도 테슬라 유저들은 테슬라에게 항의하지도 않나요?

이건 뭐, 소비자가 을이고 제조업자가 갑이네요 ㅎㅎㅎ

보통 당연히 반대아닌가요.

1
2021-04-21 18:53:23

주인님인듯, 

2021-04-21 14:33:07

이게 계약에 따라 수익분배가 다양한것으로 일고있습니다. 거기다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기본 임대료를 지불하지 않는것으로도 알려져 있구요. 계약내용 및 수익분배에 대해서는 정확히 뭐가 팩트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아요.

1
2021-04-21 18:56:13 (1.*.*.2)

현대가 임대료 다 지불하는데 비표준 테슬라를 위해서 일부러 해줄 이유도 없죠. 

마케팅은 전쟁입니다. 

적군 탱크에 기름 넣어주다니 말이 안 되죠.


7
Updated at 2021-04-21 12:24:24 (14.*.*.207)

 테슬라 코리아에 말씀하셔야 할 것 같은대요.

 

1
Updated at 2021-04-21 12:27:47 (123.*.*.251)

팩트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정말 도로공사에서 테슬라 슈퍼차저를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할지를 물어봤다는 것에 대해 맞는지. 왠지 언플로 보입니다만. 공문 보내고 하루만에 현대측에서 설치하기로 합의했다고 하면서 문 닫았을수도요. (짬짜미로 이미 다 결정해놓고 형식상 하는 쇼였을수도) 

4
2021-04-21 12:31:23

그건 테슬라가 확인해 줘야하는 사항아닌가요? 저런 접촉이 있었는지 테슬라에 문의해 보시는게...

2
2021-04-21 12:37:40

"팩트확인" 직접 확인해보시고 댓글 달아주시죠.

님 의 추측이  맞으면 

입장 바꾸겠습니다.

 

님의 주장대로라면 여러 명 옷 벗어야죠,

WR
1
2021-04-21 12:27:20

질의해봐야 소용없다는 건 도로공사도 잘 알고 테슬라도 잘 압니다. 

지금 현재 상태로는 요식행위죠..

6
2021-04-21 12:33:20

요식행위라도 그 요식행위를 재대로 해야죠.
우리의 충전 방식이 이러이러해서 참여못한다.
라고 참여 못한다 공문이라도 보내는게
나라와 일반 대중을 상대하는 사업체로서 기본이죠.
아무 응답도 없었다 자체만으로 테슬라코리아는 욕먹어야합니다
테슬라 쉴드칠 부분이 아니에요

WR
2021-04-21 12:37:15

그렇게 따지면 지금이라도 FTA 개정부터 서둘러야 겠네요.. 

오히려 막대한 수익을 얻는 현기차가 안 좋아할지도.. 

애초에 들여오게 해준 것도 정부고, 지금 딴지거는 것도 정부입니다.

4
2021-04-21 12:40:45

쭈욱 읽어보니, 테슬라쪽은 해결 의지가 전혀 없고 관심도 없으니

정부보고 해결해내라는 느낌이네요

WR
2021-04-21 12:42:47

테슬라는 아예 관심 없고...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요)

유저들이 KC어댑터 쓰게 해달라고 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비싸면 걍 슈차 간다는 거고..

Updated at 2021-04-21 12:41:59 (115.*.*.123)

비인증 어댑터를 금지하는건 이해하는데 특정 업체를 금지하는건 문제가 있죠. 현대차가 비인증 어댑터를 들고 와서 충전하는건 괜찮고 테슬라가 인증 어댑터를 들고 와서 충전하면 안된다는 말밖에 안되니까요. 더욱이 공공도로에 설치한다면 특정 업체를 금지하는건 말도 안되고요. 사실 왜 테슬라만 금지했는지는 너도 알고 나도 알면서 서로 눈가리고 아웅하는거죠.

WR
1
2021-04-21 12:44:40

현대차는 DC 콤보규격이니 어댑터가 필요없으니 어댑터 가지고 문제를 삼은 겁니다.

지금 고속도로에 다닐 수 있는 전기차는 DC 콤보 차량  아니면 테슬라 밖에 없을 겁니다.

4
2021-04-21 12:58:35

테슬라는 슈퍼차져도 임대료 안내고 씁니다. 고속도로에 들어갈 이유가 없죠

3
2021-04-21 13:04:18

이건 뭐 파파괴군요.

WR
1
2021-04-21 13:11:26

쇼핑몰 같은 데는 협의(자기들끼리) 안 내는 경우도 있지만, 그 외 지역은 다릅니다.

땅 주인이 대신에 주차비를 받거나 하죠..

3
2021-04-21 13:16:35

대부분 슈차가 무료 임대이구요. 땅 소유주가 주차비 받으면 거길 누가 가겠어요. 거의 무료구 일산등 아주 드물게 받네요

7
Updated at 2021-04-21 13:07:58

이건 테슬라가 삽질한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현대는 정당히 입찰로 참여한거고 현대가 자선사업하는 곳이 아닌 이상 본인들 멤버쉽 혜택을 주는것 어찌보면 당연.
어댑터 문제도 당연히 테슬라가 해결해야하는 게 맞고요.
대체 뭐가 문제인지 리플을 다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군요.

WR
1
2021-04-21 13:12:42

고속도로란 게 문제의 소지가 있죠.

그냥 환경부랑 도로공사에서만 해도 될텐데 민자를 받았으니..

8
2021-04-21 13:26:30 (49.*.*.52)

고속도로가 왜 논란이에요??그런 논리라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내연기관 GS칼텍스,SK,현대오일뱅크등도 다 문제겠네요.요금체계는 위해당 업체 이용시 할인들어가는건대 이걸 또 꼬투리 잡으면 할말이 없는거고 그 외에차는 그냥 일반 요금과 동일하구요.그냥 별 이유없이 고속도로라는걸 가지고 와서 계쏙 꼬투리 잡는게 더 문제를 야기시키네요

1
2021-04-21 17:03:00

고속도로 휴게소에 민자로 충전소 유치한게 문제가 되려면 충전료가 말도 안나오게 비싸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그게 아니라면 뭐가 문젭니까.
민자고속도로도 있는 마당에.
또한 민자고속도로도 가격이 비싸지 않으면 다들 만족합니다(ex:용인서울고속도로). 또한 비싼 민자들도 요금개선중이고요. 사족이 길었네요.

2
2021-04-21 22:46:47

그래서 같이 참여하라고 정부에서 테슬라에게 권유했고

테슬라는 거부했는데 

정부가 무슨 잘못을 했다는 거죠? 

4
2021-04-21 13:20:04

우리나라 공용 충전기준이 디시콤보입니다. 테슬라가 하고 싶으면 디시콤보랑
테슬라 충전기랑 같이 있는 충전기를 고속도로에 돈내고 설치하면 끝입니다.
왜 이게 논란이 되는지.

3
Updated at 2021-04-21 13:31:54

E-pit의 충전기는 대00비의 충전기이고 운영도 대00비가 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해도 대00비로 결제됩니다.

현대차는 충전기 기술도 없고 그냥 대00비에 위탁하는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현대차가 갑의 위치에서 운영이죠.

그리고 E-pit의 400kw급 초급속 충전기는 아직 전기안전 "KC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200kw이상 충전기 전기안전 인증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충전기도 인증되어 있지 않습니다.

테슬라쪽도 DC콤보 어뎁터가 인증되어 있지 않고...

모두 불확실한 상황에서 충전소 운영쪽에서는 안전 때문에 어뎁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나중에 충전기와 어뎁터 모두 인증을 받고 난 후에는 사용허가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현대차가 공공장소인 휴게소에서 독점적 위치에서 충전소를 운영하니...

현기차 이외에 대해서 차별적 충전료 책정은 문제가 될 것이고 일반 충전사업자라면 한대라도 더 많은 차가 충전소를 이용하도록 노력하고 호환성이 문제면 해결하고 노력하는데 현대차는 처음부터 배타적으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00비도 민간충전사업을 하며 그들이 직접 운영하는 것에서는 어뎁터 사용 문제가 없습니다.(차데모 어뎁터) 그리고 전기차와 충전문게가 되었을때 적극적으로 호환문제도 해결하는 노력을 하는데... 현대차에서는 "안돼"하고 끝이라는 것이죠. 어떠한 노력을 하겠다라는 문구 한줄이 없는 것이 의심스럽게 하네요.)

WR
1
Updated at 2021-04-21 13:34:35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딱 정리해서 말씀해주셨네요..

다들 현대차 바지가랑이 잡고 징징댄다고 생각하시니

 

안가도 그만인데, 나라땅 들어갔으면 투명하게 해달라는 거죠..

 

같은 소리만 하기도 지겨우니 리플은 그만하겠습니다.

7
2021-04-21 13:53:23

국내 표준이 있고, 국내 표준에 맞게 현대차가 만들어서 운용하는 건데, 호환에 더이상 무슨 노력을 해야하는 건가 싶네요. 그리고 어떤 걸 독점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현대차만 충전할 수 있는 게 아닌데요.

4
2021-04-21 14:29:33

현대가 독점적 위치에서.. 라고 하시는데
쉽게 얘디하면 갑질한다는 표현이시죠?

아무리 양보해서 바라봐도 갑질은 아닌것 같은대
표헌하신 부분의 명확한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이건 양쪽의 온도차라기보다 3자가 보기엔 일방적 해석 같은대요..

1
Updated at 2021-04-21 14:43:04

현대차와 타사차량과 차별적 요금책정 부분이죠.

휴게소에 초급속 충전소는 1곳... 

그동안 공공부분 충전소들(환경부, KEPCO)과  민간 충전사업자들은 어느 회사차량이든 동일한 요금을 책정했왔었는데... 민간부분 충전사업자들이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현대차가 들어가서 차량회사들간의 차등을 주었다는 점이죠. 장거리 운행하는 전기차들에게는 오아시스와 같은 곳이 휴게소인데 말이죠. 현대차가 세웠으니 당연하다 생각하시면.... 더이상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7
2021-04-21 14:47:59

현대차에서 세웠으니 당연하다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도 사업에 참여해서 테슬라돈으로 슈퍼차저 설치하면 되는데, 그 돈이 아까워서 그런가..  하질 않네요..

2021-04-28 14:33:53 (123.*.*.251)

뇌피셜로 얘기하지마시구요 테슬라 안들어간게 아니라 못들어간겁니다. 도로공사에서 허가를 안해줘서.. 

Updated at 2021-04-29 12:24:01

네? 이번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공간 증설건에서 테슬라도 참여신청 했는데 못들어 간거라구요??   

그런데, 왜 테슬라 측에서 답변이 없었다고 환경부에서 얘기한건 뭐죠?? 

거짓말 한건가?  테슬라측에서 이번 환경부 입찰공고에 참여 신청했다는것좀

뉴스나 근거 링크좀 부탁드려요~ 


테슬라가 들어가고 싶은데 못들어갔다면 

벌써 못들어간 근거에 대한 내용이 덧글로 있을텐데요

아무도 없네요.  

혹시 익명 3167님의 뇌피셜은 아니죠? ㅋ

5
2021-04-21 14:52:27

생각하시는 이유가 그런 것이라면
음..
너무나 생각이 달라서 논쟁도 안되겠네요

Updated at 2021-04-21 13:33:43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테슬라의 충전 시스템은 아이폰 처럼 독자규격이고 그 외 다른 회사들은 USB 처럼 서로 호환이 가능한 규격이라는 것인가요?

2
2021-04-21 13:45:37

국내 규격이 있고, 현대차 포함 다른 메이커는 그 국내 규격에 맞는 아답터를 제공하는데, 테슬라만 제공을 안해서 테슬라만 차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7
2021-04-21 13:58:37

 중국산 dc콤보 변환 어댑터 쓰다 불나고 사고 나면 책임은 누가 질가요?

핸드폰 충전기 어댑터 쓰면 속도도 안나오고 헐거워지고 고장도 나고 합니다.

근데 800v충전기에서 그렇게 쓴다고 생각해 보세요.

운영측에서 당연히 금지 시키지 허용하겠어요?

 

 그리고 사기업이 공공지를 임대했다고 해도 공공사용을 보장해야 하냐?

 당연히 아닙니다. 현대에서 임대료 다내고 100% 다 현대에서 투자해서 운영하는 겁니다.

 공공임대 주택도 공공지니이니 내 맘대로 들어가도 된다 하면 바로 수갑차죠.

 인청공항 터미널도 각각항공사가 임대해서 쓰고있죠.

 

 글고 우리나라 공용충전기는 디시 콤보입니다.

중국, 유럽 다 그나라 표준을 따르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테슬라에는 항의 안하고 국가에 너희들이 바꿔라 하고 있죠.

 

참고로 아우디 포르쉐 푸조 등등 다 디시콤보입니다.

 

5
2021-04-21 16:01:27

 아무리 읽어봐도 이건 테슬라 코리아에 확인은 하나도 안되고

정부한테만 뭐라고 하는것 같은데요. 글쓴분이 뭘 말하고 싶은지 이해가 안가네요.

그냥 테슬라 코리아에 물어보면 다 해결 될것 같은데요.

 

6
Updated at 2021-04-21 16:15:19

테슬라가 무슨 피라미드 조직 같네요.

조직원들이 알아서 다 하고 있으니...........

 

테슬라 코리아가 벌써부터 저렇게 멋대로인데,

점유율이 어느정도 올라가면, 

정말 대단할 것 같습니다^^!

 

2
2021-04-21 19:34:20

제가 프차에서 근래 본 글중에 제일 웃기는 글입니다

세상의 중심은 현기차도 테슬라도 아닌데 왜 현기차 중심으로 돌아가냐 테슬라 중심으로 돌려라라니

4
Updated at 2021-04-21 22:40:24

테슬라의 갑질

소비자의 자발적 호구화

해결은 정부를 조져 엉뚱한 현대에게 뒤집어 씌운다

 

저게 맞다면 자기 돈 쓴 현대는 욕 먹고 돈 한 푼 안 쓴 테슬라는 손가락 하나 까딱 안하고 남이 돈 들여 만든 거 거저 사용하겠다는 말이네요. 뭐가 옳은 지는 각자가 판단해야죠

2
2021-04-21 23:24:03

아무리 다시 읽어봐도 논지를 이해 할 수가 없네요. 테슬라 코리아가 비지니스 손익을 따져서 한 결정에 대해 왜 정부 및 현대 탓을 하는지, 번지수를 잘 못 찾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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