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IT]  전기차는 충전단자가 전부다 제각각인거 통일하기 쉽지않을거 같네요.

 
3
  2065
2021-04-21 13:53:34

솔직히 주유소 주유구 규격같은거도 왠만하면 통일하는 형태로 만들어져있는데

(주유구 같은건 그래도 액체형태의 연료를 넣는거니까 어떻게든 우겨넣기가 가능하지만)

 

이마저도 제각각이면 주유에 문제가 생기죠.

 

 

그런데 전자제품은 충전기 단자가 다르면 어떤식으로 개판이나는지 우리는 이미 경험을 해본적이있죠.

 

 

EU와 IEEE의 최대업적중 하나라고 봐도 될듯 하다고 생각하네요

 

저위짤 같은 짓거리를 휴대전화 충전단자에서 경험해본 세대들은 충전단자가 통일안되면 얼마나 개판날지 대부분 알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테슬라나 다른곳에서 충전단자 관련해서 이야기가 이리저리 나오는거 보다보니 저게 생각이 나더군요.

 

 

 

 

10
Comments
2021-04-21 13:59:55

한국은 어느정도 정리됐죠. 테코도 중국처럼 포트 두개 달아주면 될일인데...

2
2021-04-21 14:08:13

이미 우리나라는 정리 되었습니다. DC콤보로...4~5년전에 나왔던게ac였나? 그랬고, 지금은 모조리 다 dc에요.

테슬라만 독자규격이구요.

2021-04-21 14:11:22

 노트북 어댑터 구멍도 통일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요즘은 통일 됐나요..?

1
2021-04-21 14:12:58

요새는 거의 pd 충전이니까 통일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1
2021-04-21 16:00:50

삼성하고 LG가 통일하긴 했는데, 다른 외국회사들은 그냥 자기 규격으로 낼 거에요.

2021-04-21 14:13:05

테슬라도 dc콤보 어댑터 나온다니 그건 큰 문제는 아닐것 같고 충전소 자체가 늘어나는게 시급하지요
지금 짓는 천세대 짜리 아파트도 충전기 16개 - 그것도 꽤 많은 편- 정도 밖에 안됩니다

2021-04-21 14:20:07

우리나라는 북미와 같은 DC 콤보1을 표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2021-04-21 15:06:20

그냥 인치/미터 규격같은거죠
통합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Updated at 2021-04-21 15:21:11 (123.*.*.251)

 

 

왼쪽은 테슬라 충전규격이고 오른쪽은 DC콤보 규격이죠. 

한눈에 봐도 테슬라 규격이 훨씬 작고 가볍고 예쁜것을 알수 있지만 국내 규격은 오른쪽 DC콤보 규격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국내에 런칭할때는 이미 차데모, AC3상 등 다양한 충전규격을 단 전기차들이  혼재해있었고 DC콤보 규격은 정해졌지만 실제로 DC콤보 차량은 출시되지 않았거나 거의 없었던 시절이었던 걸로 압니다.  (그 당시는 전기차 시장 자체가 아주 미미한 수준이었고 다들 충전규격 통일에 관심도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

당시 DC콤보1으로 국내규격이 정해질떄 다들 원성이 자자했었습니다. 너무 졸속으로 정해졌다는 말들도 많았구요. 

2021-04-21 16:14:10

지금까지 연결단자의 발전 히스토리를 보면 결국 품질 비용이 적은 방식으로 통일 될 것입니다.

그러려면 좀 더 많은 전기차가 팔려야 품질 비용에 대한 통계가 뒷받침 될 수 있겠지요

근데 문제는 배터리도 계속 발전 중이므로 

향후 어떻게 될 지는 아마 누구도 예측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