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진정한 선행학습

 
4
  948
2021-06-13 20:39:10 (5.*.*.200)

음, 약간 제 자랑 같아서 익명으로 글을 씁니다.

 

경기도 고양군 숭인면 미아리(지금의 서울 특별시 미아리)에서 태어난 저는  당시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그랬듯이 자녀는 많고 수입은 변변치 않아 먹고 살기 빠듯한 집에서 간신히 입에 풀칠하며 자랐습니다.

 

그러나 총기가 좀 있었는지, 국민학교 입학 전에 스스로 길거리 간판을 통해서 한글을 깨치고 만화가게를 들락거렸습니다.

만화가게 주인은 어린애가 한글을 깨쳐서 만화를 본다는 것이 기특해서인지 공짜로 만화를 보게 해주었습니다.

요즘과 다르게 당시 동네 만화가게는 기껏해야 수십권~수백권 정도 진열해 놓는 수준이라서 얼마 안가 모든 만화책을 섭렵했습니다. 지금도 기억나는 만화로는 "다시 살아난 목탁"이 있군요.

당시 책읽기에 맛들린 저는 읽을 책을 찾아  온동네 집집마다 다니면서 동냥 독서를 했습니다. 

그 당시 저희 집에 있는 유일한 책은 3살 위인 형의 학교 교과서였습니다. 

형이 교과서를 타오면 달력으로 책 표지 싸자마자, 형보다 제가 먼저 읽었습니다.

밤에는 식구들 다 잘 때 이른바 남포불 켜놓고 형 교과서를 읽었습니다.

독서백편의자현이라는 말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글자만 읽다가 여러번 읽으면서 문장을 알게 되고 수십번 읽으면서는 내용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형의 교과서 전과목을 수십번씩 읽는 생활이, 형이 고등학교를 졸업 할때까지 계속 되었습니다.

 불행히도 가정 형편상 형이 대학진학을 포기함에 따라 형의 교과서를 읽는 일은 제가 중학교 3학년때 끝났습니다.

국민학교, 중학교 때 학교 성적은 그저 반에서 5등 이내, 점수로 따지면 90점~93점 정도를 왔다갔다하는 정도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오로지 교과서만 가지고 공부하니까, 교과서 밖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가끔 놓치는 경우가 많아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보니까 따로 공부할 것이 없었습니다. 교과서는 이미 수십번 읽어서 외울 정도이기 때문에 수학과 영어 정도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고2에 들어서니까 입시 때문에 공부해야할 과목이 약 20개로 늘었습니다.

(저는 예비고사 세대인데, 예비고사는 음악 미술을 포함한 고등학교 전과목이 출제되었습니다. 체육은 체력장으로 일종의 실기시험이었구요.)

대부분의 친구들은 여기서 무너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워낙 공부해야할 과목이 많으니까, 이른바 취사 선택을 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다른 아이들의 평균점수가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이라서 특별할 것이 없었고,  교과서 밖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좀 놓쳐도 교과서 내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다 맞추기 때문에 여전히 점수는 90~93점 대였습니다.

고2 때부터 저는 그대로인데, 다른 아이들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하니까 자연스럽게 제가 전교 1등으로 올라서게 되고 이 성적이 고3 졸업때까지 이어지고, 예상하시겠지만 무난히 서울대 합격했습니다. 

 

그러나 요즘같이 수행평가가 있었다면, 가난한 집에서 교과서만 가지고 공부한 저는 도저히 학종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었을 것이고, 몇과목만 시험봐도 되는 현 수능시스템에서는 고액 쪽집게 과외를 한 아이들을 도저히 따라 잡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6
Comments
2021-06-13 20:44:00

 이런글을 볼때 디피에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훌륭하시네요 6학년5반 선배님이시네요 

WR
2021-06-13 20:51:51 (5.*.*.200)

감사합니다. 

호삼님 글도 항상 즐겨 읽고 있습니다. (이거 서로 칭찬하기 품앗이인가요? ㅎㅎ)

2021-06-13 21:01:05

 사실 많이 동감이 되어 댓글을 달았는데요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아이들 학력 격차가 심하게 벌어지는거 같습니다 

있는집 아이들이야 학원에 ,과외에 늘 끊임없이 공부 했기에 학교에서 수업은 별로 신경을 안써도 되었지만 ,

없는집 아이들은 그나마 학교에서 라도 수업 시간에 배우는것으로 간간히 쫓아 갈수 있었으나 

2주등교하고 1주 쉬고 ,하다 보니 이건 그냥 365일 노는꼴이 되어 버렸어요 

먹고 살기 힘든 부모들이 빚내어 공부시킬수도 없고 , 참으로  부모나 학생들이나  힘든 세상입니다 

2021-06-13 21:24:09

잘 읽었습니다. 멋지집니다. 이 글을 우리 애들에게 보여줘야하나 고민이 됩니다..주말 마무리 차분하게 하네요.

Updated at 2021-06-13 23:24:01 (211.*.*.192)

전형적인 라떼글입니다.
교과서만 열심히 보면 되는 대입시험은 제 기억에는 없습니다. 80년 2월 졸업입니다.
전국적 경쟁 필요 없이 자기 학급, 학교 안에서 학교 시험만 잘치면 대학 잘 가는 건 오히려 지금 제도입니다.
고등학교 전 과목 시험으로 대입을 일원화하면, 고등학교는 문닫게 될 겁니다. 학교 뭐하려고 다닙니까. 학원에서 대입 준비하고 친구는 대학에서 사귀면 됩니다. 몇 십년 전에는 그런 선택을 하는 사람은 극소수였지만 말입니다.

2021-06-14 09:12:04

마지막 글에 공감합니다~

과거 제도가 더 좋았다거나 지금 완전 개판이라거나 이런건 아니지만,

현교육제도 역시 어쩔수없이 제도의 취지와 다르게 이용 되고 있는 것은 인정 해야하고

누군가에게는 그런 부분이 여전히 불평등하고 불합리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수행평가, 학종은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하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