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젝터
ID/PW 찾기 회원가입

코로나 백신 접종의 아이러니

 
16
  2789
Updated at 2021-08-05 08:53:48

오늘 싱가폴에는 확진자 92명이 발생했는데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unlinked case가 무려 30명이나 됩니다. 

 

 

며칠 전에는 130명 중 45명이어서 약간 줄어든 것 같긴 한데요, trace together라는 동선 추적 앱을 거의 모든 장소에 들어갈 때 강제로 사용하게 함에도 불구하고 30-50% 정도의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원래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4월까지만해도 확진자수가 워낙 적기도 했고, 그래서 경로 미상의 확진자는 더욱 적었습니다. 5-6월에는 확진자가 좀 늘어났지만 경로 미상은 1-3명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경로 미상의 경우가 30-50%로 올라간 것은 7월 경부터입니다.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게시물입니다.'>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게시물입니다.

 

이에 대해서 이전 게시물에서 왜 이런지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마침 유튜브를 보니 싱가폴 국립대의 감염병 전문가인 Teo Yik Ying 교수가 설명을 했더군요. 전에 같은 대학의 Dale Fisher 교수도 비슷한 취지로 말을 했는데 한 번 들어볼만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광범위한 백신 접종 때문입니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델타 변이 때문이지만, 이 두 가지가 만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이 델타 변이에 대한 감염 자체를 막기는 어렵지만 중증 전환은 대부분 막아주기 때문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증상이나 경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들이 다른 사람을 감염 시키는 능력은 여전히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컨데,

 

실제 감염 경로가 

 

A -> B -> C -> D -> E -> F -> G

 

...일 경우, 만약 A과 G가 백신 접종을 안하고 코로나에 걸려,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보건소를 찾아가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B, C, D, E, F는 모두 백신 접종을 해서 모두 무증상 감염이 된 경우라고 생각해 봅시다. 감염자 추적을 하면 A가 B와 밀접 접촉을 한 사실이 드러나서 B도 검사를 받게 되고 확진이 됩니다. G의 경우 F가 접촉자로 판명이 되어 검사를 해 확진이 됩니다. 그러면 다시 C와 E가 검사 대상이 되는데, 이 경우 역학조사관이 철저히 조사해서 D가 중간 링크란 것을 찾아내면 좋겠지만 밀접 접촉이 아님에도 감염되는 경우나 역학 조사과정에서의 누락이나 실수가 있을 경우 D의 존재 자체를 못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이 두 집단 사이의 감염 경로는 영영 알 수 없게됩니다.

 

싱가폴은 오늘도 놀라운 속도로 백신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9월 초까지 인구의 80프로 접종 완료가 어렵지 않게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에는 예약 안하고 그냥 보건소로 가도 모더나 백신을 접종해 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앞으로 감염원을 찾아내는 것은 더욱 어려워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감염경로 추적을 안할 것인가....라고 하면 아마 싱가폴 정부는 계속 추적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코로나를 엔데믹으로 전환 후 확진자 수보다는 입원과 중증 환자수에 중점을 둔다고는 하는데, 이게 감염 경로 추적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점점 감염 추적이 어려워질 경우 어떤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영국처럼 그냥 다 풀어줄 리는 전혀 없는데, 앞으로 싱가폴이 어떤 선택을 할지 한국이 또 참조할 사례가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도 백신 접종이 늘어남에 따라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당연히 감염자 추적은 한국 질병청에서도 포기할 리가 없을 텐데, 앞으로 감염 경로를 점점 더 못찾아 낸다고 해서 너무 걱정을 하시거나 질병청을 비판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접종 후 돌파감염된 분들의 무증상 케이스가 늘어나서 생기는 자연스런 현상일 것입니다. 이게 앞으로 방역 패러다임의 변화를 의미할 것일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
Comments
2021-08-05 08:35:54

그렇게 감기화 되어가는거죠

WR
2021-08-05 13:06:36

전세계 접종율이 80%찍으면 진짜로 감기화가 되겠지만 이 작은 도시 국가만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2021-08-05 20:33:23

역사적 데이터를 보면 감기화가 안된다면 많은 인구가 죽어나가겠죠.
하지만 전 이번에는 과학이 힘을 실어줄거라 믿습니다^^

 
20:37
4
874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