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스포츠]  축구와 야구가 성적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이유

 
1
  1609
Updated at 2021-08-05 13:45:01

밑에 T2R2님께서 쓰신 글을 읽고 댓글들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축구와 야구가 대회 성적에 따라 팬들이 극성이고 욕도 엄청 얻어먹는 이유?? 선수들이 예전처럼 열심히 안한다 헝그리 정신이 없다 이런거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관심도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대 축구나 야구는 팬들과 언론의 관심도가 쏠리는만큼 일거수일투족도 다 중계되고 그만큼 안좋은 언행이나 행동했을때 바로 짤이나 기사로 떠서 온갖 커뮤니티로 돌아다닙니다. T2R2님 글에 어떤 분이 댓글로 인기있는 상품일수록 결함도 빨리 발견된다는 글을 쓰셨는데 전적으로 동감하고 그와 같은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댓글로도 이미 적었지만 똑같이 잘못을 해도 인기종목 선수들은 파급력이 크고 비인기종목 선수들은 넘어가는 일이 다반사거나 심지어는 그런 일이 있었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한 예로 똑같이 병역특례 대체하는 봉사활동을 위조했지만 축구의 장현수는 욕 엄청 먹고 국대 영구제명이라는 중징계먹었지만 유도의 안바울은 몇개월 징계먹고 무리없이 국대에 복귀해서 이번 올림픽에서도 뛰었습니다. 솔직히 안바울이 이런 사고가 있었나 모르는 팬들이 대부분일것입니다.
장현수는 우리나라 스포츠의 인기정점인 국가대표 축구선수였기에 그만큼 팬들과 언론이 주목했고 파급력이 컸던 것이고 반면 안바울은 비인기종목인 유도선수였기에 별 관심이 없었기에 그만큼 팬이나 언론도 주목하지않았고 그래서 별 욕도 안 먹고 넘어간거라 봐요.
당장 이번 여배의 쌍둥이자매가 역시 인기종목중 하나인 여자배구가 아니라 예를 들어 여자 태권도거나 여자 체조같은 종목이었다면?? 애초에 실명공개도 안됐을것이고 학폭 저지른 A선수 B선수이러는 식으로 한 몇개월 징계먹고 무리없이 복귀했을거라 봅니다.

축구나 야구같은 인기종목 선수들은 부진하거나 사건사고가 일어나면 욕도 미친듯이 먹지만 반면에 잘하면 칭찬도 엄청 받고 팬이나 언론들이 엄청 주목해주죠. 과몰입하는게 별로 안좋기는 하지만 어쨌든 이런 인기종목들은 과몰입하는 팬들이 있기에 상품성도 생기고 중계도 많이 돼서 그만큼 주목도가 높은 것이죠. 그래서 국대급 축구선수들이나 야구선수들은 비인기종목 선수들에 비해 비교할수없는 고액연봉을 받죠. 저는 동의는 그렇게 안되지만 그런 고액연봉 안에는 욕먹는 값도 들어있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아무튼 좀 못한다고 부모소환하면서 욕하는게 당연히 정당화될수는 없다고 봅니다만 그만큼 비인기종목에 비해 상상할수없는 관심(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이 쏠리기에 이런것도 감수해야한다고 말하지는 못하겠지만 축구 야구같은 종목 선수들에 대한 기준이 깐깐한 이유인거 같습니다.


13
Comments
1
Updated at 2021-08-05 13:51:04

장현수는 그냥 사람들이 싫어해서 더 욕먹고 징계도 세게 받은거지 축구선수라서 그랬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장현수보다 인기 훨씬 많고 인지도 높을 이용대도 똑같이 봉사시간 위조로 걸렸습니다. 

WR
2021-08-05 13:53:51

이용대가 인기있는 배드민턴 선수고 장현수에 대한 비호감도가 높을 때이긴 하지만 냉정히 배드민턴 유도같은 종목은 올림픽 시즌 때아니면 주목도는 현저히 낮으니까요. 축구협회에서 징계때릴때 단순히 장현수 비호감도가 높으니까 징계를 세게 때렸다기보다는 언론과 팬들이 주목하고있으니 부담이 될수밖에 없었겠죠. 비호감도 높고 욕많이 먹는다고 징계를 세게 때린다는건 애초에 그래서도안되고 협회가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은 하지않았을겁니다.

Updated at 2021-08-05 14:10:21

장현수에 대한 징계수위는 역대 축구협회가 내린 징계수위와 비교할 때 지나치게 셌었고, 협회입장에서는 장현수를 내치면서 꼬리자르기를 한거죠. 사실 이건 축구계 내부의 관행 같은 거였고 제가 이름을 밝힐 수는 없지만 다른 선수들도 여럿 같은 행위를 했습니다. 장현수보다 훨씬 팬들의 인지도가 높은 선수들이요. 

장현수가 아니라 손흥민이었다면 팬들이 영구제명 같은 얘기를 꺼내지도 않았겠죠. 축구협회는 팬들이 요구하는 대로 영구제명을 한 것이지 본인들이 고심끝에 영구제명을 했다고 보기는...

2021-08-05 13:52:28

이렇게만 해야한다, 저렇게만 봐야 한다... 식으로 읽혀질까봐 살짝 걱정했는데,

많은 분들이 수준높은 댓들과 글을 올려주셔서 고마운 마음입니다. ^^

본문 추천요~

WR
2021-08-05 14:04:10

저도 T2R2님께서 글로 화두를 제시해주셔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1-08-05 13:53:35

생계가 힘든 다른 종목에 비해 프로리그가
활성화 되어있고 고액연봉자도 많은데다
해외리그 진출을 한 선수도 많아서 비교적
국제경쟁력도 높다고 알려진 종목이라서
더 잣대가 엄격하다고 봅니다.

거기다 축구는 모르겠습니다만…
야구는 리그가 올림픽 전에 병크짓을 해서
미운털이 박혔고 선수 선발 과정도
납득이 가는 기준이 아니다보니
더더욱 얼마나 잘하는지 보자 시선인거죠.

뭐 축구는 보니 올림픽 국대를 위해서
케이리그가 많은 희생 한 상황이던데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은 터라
학범슨 감독 거취에 문제가 생길거 같더군요.

2021-08-05 14:06:28

유럽 챔피언스 리그 조별 경기진행중인데, 올림픽 준비해야 한다면서 한달이나 차출해서 훈련 시키느라 챔스 조별에서 선수 못 쓰는 꼴인데 난리나죠. 그렇게 차출해놓고 결과는 또 이렇고요.

 

김학범은 이번 건으로 나름 오래된? 감독임을 증명했는지라 이후는 안 될거라 봅니다. 체력 훈련을 했다고 하는데, 이게 히딩크 때야 워낙 우물안 개구리였으니까 선진축구 시스템 도입하느라 이때 체력 훈련도 체계적으로 한 것이지, 지금은 팀들이 매시기마다 유럽 가서 보고 배우기도 하거니와, 더욱이 지금 시즌 진행중이어서 선수들이 알아서 체력관리를 하죠.  이럼에도 불구하고 체력훈련이랍시고 체력 소모를 엄청나게 해놓은 거니까요. 체력훈련을 했다는데 정작 멕시코전에서 체력적으로도 지쳐보인 것부터가;;

2021-08-05 14:08:16

선수들 에어컨도 못틀게 했다는 소리 듣고
정말…할말이 없더군요.

WR
2021-08-05 14:08:52

맞습니다. 생계까지 걱정해야할 타 종목에 비해 축구 야구는 프로리그 활성화와 동시에 인기도 많으니 그만큼 돈이 도는거고 고액연봉자들이 많으니 아무래도 실력이나 그와 인성/사생활 기준이 높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야구는 최근 그런 병크가 없었어도 대표팀만들때마다 생기는 엔트리 논란도 애초에 관심이 많으니 그에따라 준전문가 팬들도 많을꺼고 그래서 생기는거고 한번 얼마나 잘하나 보자 식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았을거에요. 국제대회에서 잘하면 그 비호감인 오재원도 오열사되기도 하지만 못하면 XX참사 식으로 조리돌림당하긴 하죠.

1
2021-08-05 14:40:44

전 야구, 배구 위주로 스포츠 경기 보는데..

예전에 양준혁선수인가가 그랬다고 하죠. 경기장에서 쌍욕을 하는 팬들을 힘들어하는 후배에게 그래도 야구장 찾아와주는 분들이 진짜 팬이고 고마워해야 된다고.

하지만.. 이제 시대도 그런 시대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욕먹어도 되는 선수는 범죄를 저지른 선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받건 뭐하건 단순히 못한다고 욕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팬들이 할수있는 행동은 경기장에서의 우~~~ 같은 야유, 저 선수 이제 뺐으면 좋겠다 정도의 글정도가 아닐까... 싶고 그리고 무관심이 있겠죠.

연예인들도 예전에는 그냥 당하고만 있다가 이제는 댓글 모아서 고소고발하자나요. 전 프로선수들도 어느순간 그런때가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WR
1
2021-08-05 14:59:47

저도 공감합니다. 그래서 본문에 고액연봉에는 욕먹는 값도 포함되어있다는 말에 공감안된다고도 했고 고액연봉이라해서 상식이하의 비난까지 감당해야하는건 아니죠. 내 관심으로 너희들이 돈버는거니 좀 욕해도돼 라는 황당한 논리를 가지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선수들 에이전시에서 변호사 고용해서 악플러들 다 잡아내더군요.

2021-08-05 17:55:57

야구는 관심 없고
축구는 결승까지 가서
잘하는 애들 늦게 오기를 바랬는데
일찍오는 바람에 당장 k리그출전하더군요
얘네들 없는 틈에 승점 좀 챙겨야 되는데

WR
2021-08-05 23:12:13

어느 팬이신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전북팬이신가요 전북은 송범근말고는 전력 누수가 없는거같으니...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