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영화/애니 이야기] 애니메이션 실사화가 망하는 이유

 
11
  4381
Updated at 2021-12-03 18:49:59

https://www.youtube.com/watch?v=G4qqi_4OnTs

 

1. 찬바라라고 무심코 써놓고서는 이를 이해못하실 분이 있다는 점을 나중에서야...

정확히는 DP게시물과 덧글을 보고 깨달았습니다.


찬바라란 칼 부딪히는 소리인 챤챤과, 뿔뿔이 흩어지는 모양의 의태어 바라바라가 섞여서 만든 말입니다. 칼싸움 장르이죠.


2. 실사화가 망하는 이유, 계속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바람의 검심 이야기를 끼워넣으면서 좀 고민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바람의 검심만큼 좋은 예를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이야기가 좀 새는 상황인지라 영상을 만들면서도 고민이 많았는데, 제가 시간이 없어서 그 이상가는 예를 찾을 시간이 없었네요(전업이 아니라).


3. 바람의 검심 애니메이션이 망한 이유는 빠른 액션을 보여줘야 하는데 필살기를 중간중간에 넣어서 액션의 톤을 다 끊어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게 빠른 액션으로 연출된 것은 감독이 액션연출이 뛰어난 찬바라 마니아였기 때문이죠. 아마 본인의 장기대로 작업하다가 스폰서의 요구대로 필살기를 넣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게 실패의 원인,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자 추억편을 만들때는 필살기를 다 빼버렸는데, 이게 오히려 먹혔죠. 이는 실사화의 원칙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실사 영화에서 필살기를 외칠수는 있지만 칼싸움 영화에서 필살기는 어색하죠 (바람의 검심 극장판이 보여주듯) 필살기를 덜어내고 액션의 호흡에 초점을 맞추니 현실성이 강조된 것입니다 (그걸 이상한 만화 연출을 넣어 망쳤지만)

 

실제로라면 더 불이 강하고 화려해야 하는데 오히려 억누르다 망한 사례


GIF 최적화 ON 
1.7M    275K


액션에서 용퇴섬이니 뭐니 하는 것을 다 빼버렸습니다. 덕분에 호흡이 빨라져서 실제 3D세상과 같아졌죠. 실사화는 이래야 합니다. 물론 가끔가다 만화연출이 나와서 문제지만.


4. 그렇다면 카우보이 비밥 등 여러 실사화가 망한 이유도 비슷하겠죠.

만화를 실사화 할 땐 실제 3D세상의 문법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반대로 원래 극화처럼 만든 것을 애니메이션의 감각으로 만들어서 일이 커진거죠.



조명의 톤이 너무 강합니다. 애니메이션의 톤이에요. 원작 5화 타천사들의 발라드에선 어두운 극화톤이었는데 정작 실사가 만화의 톤을 쓰니 어색해지는 겁니다.


5. 그런데 아마 카우보이 비밥 실사판 2기는 나올 것 같아요. 의외로 서구권에선 시청률도 좋았고 가입자 유치 효과도 있었다네요?  (연상호 감독의 지옥 덕분이 아닌가 의심이 되긴 합니다만) 


참 세상 요지경이긴 합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 기회에 원작을 한 번 더 보시는 것이... 

님의 서명
신간 [돈, 역사의 지배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0884733
유튜브 : [지식공장장]
취미, 문화의 역사 https://www.youtube.com/c/gsmooc/
한국사, 세계 https://www.youtube.com/channel/UCS4Fo217cSqGNTgOhi1IVIA
50
Comments
2021-12-03 18:49:33

헉... 유튜브에서 보고 왔어욤... 

WR
2021-12-03 18:50:06
2
2021-12-03 18:51:25

바람의 검심..영화는 전부 잘만들었던거
같네요. 주인공들도 다 어울렸고
실사화된것중 최고인듯합니다

WR
2021-12-03 19:03:33

처음 간류 저택에서 부웅 날라가는 오버액션 넣어서 비난 받은 이후 그런 걸 빼서 더 좋아진 듯 합니다. 보는 맛이 있어요 

2021-12-03 18:53:47

강철은 알 실사화에 모든 투자를 집중해서 망했다는 얘기가...

WR
2021-12-03 19:02:39

알은 원작 재현이더군요 

알만 원작 재현이더군요

2021-12-03 18:56:32

애니메이션은 몰라도, 게임중 니어오토마타를 실사화하면 망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WR
2021-12-03 19:03:56

우리 뚜비를 원작재현 할 수 있을까요? 

3
2021-12-03 18:59:46

GIF 최적화 ON 
4.6M    455K

 

GIF 최적화 ON 
5M    465K

 

GIF 최적화 ON 
4.3M    402K

 

GIF 최적화 ON 
3.2M    348K

 

GIF 최적화 ON 
6M    455K

 

GIF 최적화 ON 
3.7M    335K
WR
1
2021-12-03 19:04:10

열심히 잘 했어요. 훌륭합니다. 

2021-12-03 19:08:44

본문에 올려 주신 도쿄대화재 액션씬 장면이 원테이크 였다죠.

https://theqoo.net/square/1827763900

WR
2021-12-03 19:11:16

와아... 정말 대단하네요.... 

1
2021-12-03 19:21:56

https://youtu.be/Xk59JZp6gtM
사토 타케루 예전에 이 이상한 껌광고 나올 때 부터 좋아했는데ㅋㅋ 액션 열심히 했군요 놀랐네요.

2021-12-03 21:53:10

잘 하는데 아이돌 안무는 왜?

2
2021-12-03 19:26:03

사토 타케루가 액션엔 정말 진심인 배우라서 아인亜人 같은 경우에도 액션만큼은 건질만 했습니다.

일본 영화계에서는 보물 같은 배우인데 일본 영화계가 걸맞는 작품을 제작할 여력이 부족해서 더 많은 액션연기를 볼 수 없는 게 안타깝다능.

WR
1
2021-12-03 19:27:20

일본에선 영화보다 드라마를 높게 친다죠. 그런데 영화에서... 이렇게 열연을 보여준다면 감동할 수 밖에 없죠... 

1
2021-12-03 19:01:37

 코믹스의 실사화는 역시 변태 가면이... 

WR
2021-12-03 19:04:20
2021-12-03 19:06:10

검심 실사화는 아돌도 뺏어야했어요.
다 빼면서 아돌 왜 안 없앤건지...

WR
2021-12-03 19:07:26

그 아돌 닭살 돋았습니다. 갑자기 영화가 싸구려 실사화로 전락하더군요....게다가 박력도 없... 

2021-12-03 19:13:53

GIF 최적화 ON 
4.5M    976K

그래도 아직 데빌맨을 능가는 영화는 없죠

WR
1
2021-12-03 19:14:32

아악~ 내 눈~~ 

2021-12-03 21:49:13

무사시건도 생각나네요. 

2021-12-03 19:19:56

 

라노라 다행이었나...

 

WR
2021-12-03 19:26:34

이건 아주 잘된 케이스네요^^

Updated at 2021-12-03 19:39:06

실사화를 '데스노트'나 '간츠' 정도만(?) 해줘도 좋으련만...

WR
1
2021-12-03 19:42:37

간츠는 3D 애니메이션쪽이 오히려 더 실사화 같더라구요.

데스노트는 잘 했는데 후지와라 타쿠야인지... 너무 자주나와서... 

2021-12-04 00:16:18

그러고 보니 '기생수' 실사 영화는 아직 못봤는데...

잘 만들어졌나 궁금하네요.

WR
2021-12-04 08:51:39

그것도 망...입니다...

2021-12-04 12:21:51
2021-12-03 19:43:20

 유투브 봤는데 발음이 정말 정확하시네요

간장공장 공장장 잘하실듯...

WR
Updated at 2021-12-03 19:51:44

처음엔 혀도 짧고, 녹음 템포도 못잡고 대본없이 그냥 녹음해서 발음이 안 좋았어요 ㅎㅎ 계속 연습중이죠^^

2021-12-03 19:57:35

근본적으로 왜 영화로 해야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못 하고 있으니까요. 영화와 비슷하지만 다른 표현방식인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왜 영화여야 하는가....

WR
2021-12-03 20:07:31

그렇죠. 영화로 만들려면 영화의 표현방법을 해야 하는데 애니메이션 팬 눈치보느라 그걸 안하는 겁니다. 때로는 테라포마스처럼 돈이 많이 들어가는데 돈들여 영화화 하기 싫으니 적게 들여서 유치한 것을...

2021-12-03 20:30:50

영화적 표현을 고민도 하지 않는다는 것에서 영화팬들은 불쾌하고, 저런 엉성한것을 만들어서 원작팬들도 불쾌하고. 일석이조(?)네요

Updated at 2021-12-03 20:14:10

일본 애니 실사화가 하도 망한 사례가 많다보니 바람의 검심 실사화가 잘 나왔다고는 하지만

영화만 놓고 보면 잘 나왔다고 하기는 조~금 그렇더군요.

액션이 좋다고 하지만 그 액션이란 것도 위 움짤에서도 보듯 특유의 과장된 몸짓, 건들건들 흔드는 것이 영...

물론 만화의 실사화니까 만화 속 장면들을 충족시켜줘야 하기에 적절하게 타협한 것이긴 하지만요.

 

GIF 최적화 ON 
91.2M    4.9M

 

GIF 최적화 ON 
62.4M    4M

 

1인 다역을 잘 소화해낸 가면 라이더 덴오

WR
2021-12-03 20:11:11

그래도 검심 정도면 선녀입니다^^  

그러고보니 정작 가면라이더를 본 적이 없군요...... 
2021-12-03 20:18:15

말씀처럼 우리는 원작을 한번 더..ㅋ 

WR
1
2021-12-03 20:23:54
 오늘 볼까요^^
2021-12-03 20:28:53

게임원작 같은것도 실사화 했다가 많이 망하죠 ㅠㅠ

WR
2021-12-03 20:36:27

게임은 더 심하죠...

제가 게임 제대로 만든건 파판7 밖에 못봤습니다....

2021-12-03 20:51:52

개인적으론 일반 실사영화 게임 원작 영화중에선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를 젤 좋아했어요.

WR
2021-12-03 20:54:41

아, 그거 좋았죠. 대히트 치니까 그 이후 삼천포로 빠진게 아까웠습니다. 

사실 이 업계 지존은 마블과 해리포터죠... 

2021-12-03 20:30:33

개인적으로 만화의 실사화를 정말 잘했다고 느낀게 이번 넷플릭스에 올라온 <오늘부터 우리는>이었습니다.  

WR
2021-12-03 20:36:38

오, 잘됐나요?? 

2021-12-03 20:37:34

80년대 쌈마이 분위기를 제대로 살린 느낌이었습니다^^

2021-12-04 10:59:44

 애니메이션 실사화 잘된 거라면 디트로이트메탈시티도 괜찮았습니다. 실사에 만화적연출이 꽤 들어가 있는데 원래 병맛이라 그런지 위화감이 별로 없었어요. 검심 애니메이션은 구두룡섬 배울때 겟타로보가 생각나서 맥이 빠지더군요...

WR
2021-12-04 11:01:49

아 원작이 병맛이라 그런지 오히려 분위기가 더 잘살더군요. 

검심 애니메이션은 시청률 안 좋았는데 이상하게 졸작이라는 부분에서 화내시는 분들이 많네요. (당시 방송국 관계자였던 사람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인데...) 저도 맥빠지는 작품이라 생각해요.

2021-12-06 08:42:44

명작은 명작으로...

왜 손대서 망작으로 바꿔놓는지...

2021-12-10 09:24:51

애니메이션은 오히려 진지한데

실사화하면 왜 유치해지는지.....그리고 인기포인트를 전혀 못잡는 느낌이랄까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