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TV]  요즘 영상 비율이 16:9 아닌 게 많아진 이유가 뭘까요?

 
2
  3571
2022-01-25 22:18:30

보통 영화가 시네마스코프 비율로 좌우 길게 늘려져서 나오는건 알겠는데

드라마나 유튜브 영상도 요즘 그와 비슷한 비율로 제작을 하더라구요

근데 시청자들 대부분의 시청환경이 16:9 비율의 TV나 와이드 모니터일 텐데

꽉차게 보면 좌우가 잘리거나 길쭉한 왜곡된 화면으로 밖에 못보고

그마저도 드라마는 상하 블랙바가 들어가서 더 답답하게 느껴지던데...

그렇다고 21:9 비율의 모니터가 대세가 될것 같지는 않은데 갑자기 이런

극장 비율의 영상이 많아진게 의아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마치 예전  4:3 영상을 좌우 블랙바 넣어서 보는 느낌이랄까

시청자가 그 영상에 맞춰서 봐야 하는 불쾌함도 들기도 하구요

암튼 HD 비율에 맞춰서 제작해주면 참 좋겠어요

15
Comments
6
2022-01-25 22:21:54

어줍잖게 영화비율 흉내내는 거죠. 저도 그게 불만입니다. 그렇게 할 거면 제대로 비율에 맞춰서 인물을 담아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아니어서 머리 위 확 잘려 있는 거 보면 참 답답하죠.

2022-01-25 22:21:58

공감합니다. 냇플릭스를 봐도 21:9 영화나 드라마가 많아서 레터박스 때문에 보기 좀 불편하더군요

Updated at 2022-01-25 22:23:01

그래도 드라마쪽은 좀 줄어드는 추세이긴 합니다.

2~3년 전쯤은 왜 이러나 싶었네요.

9
2022-01-25 22:22:36

현재 사용중인 폰의 비율을 한 번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영상 콘텐츠 소비가 주로 모바일 환경에서 이뤄지고 있으니 그런 게 아닐까 하네요.

Updated at 2022-01-25 22:37:41

저도 그래 생각했는데 이것도 애매한게 ott 앱 플레이어 자체의 프레임이 16:9로 되어 있는 경우가 꽤 있어서 16대 9에서 21대 9를 표현해서 더 엄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2022-01-25 22:45:02

헌데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또 안 그렇거든요. 예컨대…

https://youtu.be/b3MbmZcYpMg

이 영상은 제 아이폰에서 보면 정확히 노치 부분까지 좌우로 확장돼서 시원시원하게(?) 나옵니다.

블랙핑크 뮤비는 아예 아이폰 화면에 꽉 차게 나오게끔 제작됐구요.
https://youtu.be/ioNng23DkIM

오징어 게임도 그렇구요.

2022-01-25 22:48:43

유튜브는 ott앱이 아니고.
넷플 외에 다른 국내 앱들 중에 그런 경우가 꽤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Updated at 2022-01-25 22:58:40

오징어 게임을 패드로 봐서 21:9 였나? 헷갈렸는데 넷플 오리지널은 2:1 비율이많다고 하네요.

16:9와 21:9의 중간 정도를 잡은듯 하네요

2022-01-25 22:41:55

이게 바로 그 이유죠. 길쭉한 폰 비율때문입니다.

2022-01-25 22:30:45

유투브는 tv보다 폰으로 보는 사람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니 그 비율 맞춰 만들겠죠

Updated at 2022-01-25 23:02:21

언더케이지 영상보니 휴대폰에서 좀더 크게 보라고 화면 상하로 자른다더군요.

2022-01-25 23:04:40

 공감합니다.

아니 영화도 아니고

요즘 드라마들 죄다 위아래 잘라먹는지 이해불가.

화면정보량만 줄어든거라 영 답답함. 

5
2022-01-25 23:06:47

 겉멋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쪽에서도 이블위딘이 시도했다가 패치로 다 보이게 바꿨죠. 왜 멀쩡히 보이고 렌더링까지 다하는 화면을 일부러 가리는 수고를 했냐니 개발자 왈. 영화를 보는 느낌을 게이머에게 선사하고 싶었다 라는 인터뷰 

1
Updated at 2022-01-25 23:23:54

놀란표 아이맥스 씬을 보니
가정용은 16:9가 시원시원하단 걸 느꼈습니다.
극장도 스타리움관 같은 전용관 아니면
21:9는 정말 애매하죠.
옛날 70mm 작품들 한창때면 모를까
근데 그해 우리는 처럼 시기에 따라 화면비를 달리하는건 신선하더군요.

2022-01-26 08:14:46

촬영한 소스인 카메라의 해상도가 원인 아닐까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