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TV]  [과학다큐] 프랑켄슈타인의 유혹 - 아스퍼거 증후군

 
1
  1190
2022-05-22 08:16:30

EBS에서 선정한 해외 과학 다큐멘터리를 소개합니다.


프랑켄슈타인의 유혹 - 1부 나치 정권과 아스퍼거 증후군

무료 다시보기 링크 (로그인 필요, 1주일간(5.28 까지) 시청 가능)

https://www.ebs.co.kr/tv/show?prodId=123613&lectId=60214808

 


프랑켄슈타인 유혹

 

원제The Frankenstein Temptation(NHK)

* 방송일시: 2022년 5월 21일, 28일 오후 7시 30분, EBS2


과학발달의 역사에는 어두운 면도 존재해왔다. 과학 덕분에 많은 이들은 꿈을 꾸고, 상상을 현실에서 이뤄냈지만 오싹할 정도로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과학자들 역시 존재했다. 200여 년 전 출판된 메리 셸리의 소설 <프랑켄슈타인>에는 과학을 향한 열망 때문에 괴물을 만들어낸 청년 과학자가 등장한다. 2부작 다큐멘터리 <프랑켄슈타인의 유혹>은 과학 혹은 진보라는 명목으로 비인간적인 연구를 자행했던 과학자들과 그들의 연구가 후대에 미친 영향 등을 알아본다. 방대한 자료조사와 재연드라마, 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 컴퓨터그래픽 등을 통해 과학사의 어두운 면들을 실감나게 만나보자.

=======================================================================


<5월 21일>

프랑켄슈타인의 유혹 (The Frankenstein Temptation)

나치 정권과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 Children and the Nazis)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유명한 한스 아스퍼거 박사는, 지적 장애를 동반한다고 생각되었던 자폐증의 개념을 다시 정의한 오스트리아의 소아과 의사였다. 우생학에 따라 장애인들을 안락사시키던 무자비한 나치 정권 아래에서도, 그는 자폐증이 있던 아이들의 가치를 알아보고, 그들을 지켜준 양심적 의사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아스퍼거 박사에게 그동안 숨겨져 있던 놀라운 이면을 밝혀내는데... 과연 그는 히틀러 치하하 슈피겔그룬트에서 살해된 789명의 아이들과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