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잡담] 여성부의 한자 명칭은 女性部? 如性部?

 
4
  7605
Updated at 2011-09-02 00:41:28


요즘 여성부가 여러가지 사건으로 화제의 중심에 올라있죠. 청소년 게임 셧다운제 실시, 게임업체 강제 기금 징수, 무분별하고 어이없는 청소년 유해 19금 가요 지정 등등.


그런데 여성부에 관한 글이 올라올 때, 가끔 한번씩 보이는 댓글이 있습니다.

"여성부는 女性部가 아니라 如性部이다. 여성만을 위한 기관이 아니라 남녀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이다."

포털사이트에서도 如性部로 검색해보면 여성부의 한자 표기가 如性部라는 글이 많이 보이는데, 과연 이게 사실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근거없는 낭설입니다.


일단 여성부의 변천과정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여성부의 시초는 1988년 생긴 정무장관(제2)실이라는 기관입니다. 이것이 김대중 정부 출범 직후인 1998년 여성특별위원회로 바뀝니다. 그리고 김대중 후보의 대선공약에 따라 2001년 여성부라는 독립 부처로 승격됩니다. 2005년 노무현 정권때 보건복지부의 가족 업무를 이관받아 여성가족부로 확대됐다가, 이명박 당선자에 의해 폐지될 뻔 했다가 간신히 여성부로 환원돼 살아남았죠. 그리고 2010년에 다시 가족 업무를 이관받아 여성가족부로 재확대 되었습니다.

2001년 여성부 출범 당시의 설립 취지를 보면 "여성정책의 기획·종합, 가정폭력·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윤락행위 방지, 남녀차별의 금지·구제 등 여성의 지위향상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라고 돼있습니다. 애초부터 여성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목적으로 생긴 기관이란 것이죠.

따라서 한자로 如性部라는 단어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자꾸 이런 주장이 제기될까요? 대략 두 가지 이유를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영문 명칭의 오역(誤譯)
Ministry of Gender Equality의 Equality는 "동등, 같음"의 의미이죠. 이 Equality를 '동등'이 아닌 '같음'으로 해석해 "같을 如"字를 쓴 경우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맞는 듯 보이지만, 이는 전혀 잘못된 해석입니다. 如라는 글자는 뒤에 붙는 글자와 결합해 '~와 같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如反掌(손바닥을 뒤집는 것 같이 쉽다), 一刻이 如三秋(짧은 시간이 3년 같이 길게 느껴진다)라는 식으로 말이죠.

따라서 如性部라고 하면 "남녀가 같은 部"가 아니라 "性과 같은 部"라는 전혀 엉뚱한 의미가 돼버리죠. 영어로는 如性=Like A Gender 또는 Such As A Sex가 되고요. 따라서 如性部는 여성부의 한자표기로 쓸 수 없습니다.

Equality를 '같음'이 아니라 '동등' 내지 '평등'으로 해석해야 맞는 것인데, 굳이 '같음'이라는 의미로 해석하려니 如性部 같은 잘못된 용어가 만들어지는 거죠.


2. 의도적 왜곡
여성부의 영문 명칭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양성평등부)입니다. 여성부라는 한글 명칭과는 4차원의 간극이 있죠. 이 때문에 네티즌들에게 많이 까이는데, 이런 비난을 줄이기 위해 여성부를 옹호하는 집단에서 의도적으로 如性部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이렇게 설명 드려도 못 믿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증거를 첨부합니다.


국가 기록원 사이트(http://contents.archives.go.kr/next/organ/mainView.do)에 가면 각 정부기관의 연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성부의 연혁을 조회했습니다.

여성부 (2001~2005년) (http://contents.archives.go.kr/next/organ/viewDetailInfo.do?code=OG0000589)



여성가족부 (2005~2008년)  (http://contents.archives.go.kr/next/organ/viewDetailInfo.do?code=OG0000635)



(2006년 정부청사관리소 사이트 캡처)


여성부 (2008~2010년) (http://contents.archives.go.kr/next/organ/viewDetailInfo.do?code=OG0027453)



여성가족부 (2010년~현재) (http://contents.archives.go.kr/next/organ/viewDetailInfo.do?code=OG0036141)



국가 기록원 사이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여성부는 처음부터 女性部였고, 지금도 女性家族部입니다. 앞으로는 여성부가 如性部라는 잘못된 주장에 속는 분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3
Comments
2011-09-01 18:35:56

여성부가 생길 즈음에 맞나 모르겠지만 여성부가 있는 나라가 유일하게 유럽 어딘가 한 곳 있다고 본적이 있는데 우리나라 여성부는 포함되기 싫은가 보죠.. 한국에서 여성 문제를 잘할수 있는 부서가 생기는건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보건복지부 산하 국?(局)정도 편성되면 되지 않을까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장관도 그렇고 국회의원도 여성이 너무 적어요. 우리나라 여자의 힘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 보입니다만 여자여 정치판으로 나오라.

2011-09-01 19:03:25

如性은 어차피 우리말에서 존재하지도 않는 낱말이고
들었을 때도 성 평등과 같은 느낌은 하나도 없으니 전혀 대꾸할 필요도 없는 억지일 뿐이죠
그리고 여성부만 따로 있는 나라는 별로 없지만
여성, 가족, 복지 등이 이름에 들어가는 부처를 가진 나라는 꽤 있습니다

2011-09-01 23:25:07

가족부라고 하면 될것을 굳이 여성 자를 넣는 것이 코메디이죠.
애시당초 페미들한테 한직책 주어서 표좀 얻어볼려고 만든 부서이니...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