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더프리미어9 to go 체험 사용기

 
4
  4053
Updated at 2020-11-18 14:30:27

 저도 블로그나 인스타 전혀 안하는데 체험단에 선정이 되었네요. 어제 기기 받아보고 거실과 전용룸에서 틀어본 후기 적어봅니다.   

 

먼저 거실 흰 벽에 투사해 봤습니다. 

 

오후에 암막 커튼이 아닌 일반 커튼 치고 틀어본 화면입니다. 

아래는 저녁때 불 끄고 틀어본 화면이구요. 

 

 

거실 바닥에 놓고 투영하니 가로 330cm 세로 180cm가 조금 넘네요. 150인치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이 때 기기와 벽 사이 거리는 30센치정도 되는군요.  150인치에서 포커싱 문제나 밝기 문제 없이 잘 나옵니다.  단점은 몇개월 전 비싸게 주고 산 거실 77인치 올레드 TV가 너무 작게 느껴지네요. ㅠㅠ 

 

딩고의 마마무 노래 정말 잘하네요. 프리미어9 스피커로 들어도 너무 훌륭해서 한참 감상했습니다.

 

다음은 전용룸으로 옮겨서 틀어봤습니다. 

스크린은 스튜어트 스튜디오텍HD130 전동텐션형과 액자형 뷰텍 펄브라이트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선 DP 리뷰에 나온 스크린과 동일한 스튜어트에서 상성이 매우 좋습니다. 

전동 텐션인데 상도 정확하게 일그러짐 없이 맺히고 화면 텍스쳐가 확실히 좋네요. 

전용룸이라 회색 벽지에 회색 천장이어서 어느정도 코너 다운라이트 켜놓고 봐도 TV 처럼 쨍합니다.

신기한 점은 게인 1.3의 스튜어트 보다 게인 3.1의 뷰텍 펄브라이트 스크린에서 더 어둡게 나옵니다. 아마도 반사각 때문인거 같네요. 기존 엡손 tw8000 볼때는 뷰텍에서 쨍하게 TV 처럼 나와서 낮에 TV 볼땐 뷰텍,  완전 암막에서 필름 영화처럼 보고 싶을때 스튜어트를 썼는데, 프리미어 9은 오히려 스튜어트 스크린에서 정말 쨍하게 나옵니다.


 

 

위가 프리미어9 + 스튜어트 이고 아래가 TW8000+뷰텍입니다. 

사진으로는 아래가 좋아보이지만 실제로는 프리미어9이 훨씬 쨍하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프리미어9은 사진빨이 정말 안 받네요. 다른분들처럼 저도 붉게 찍히는군요.

 


 

 

오래됐지만 엡손 TW8000도 나름 밝은 프로젝터여서 두 개를 비교해봤는데 화면의 펀치력과 쨍한 느낌은 프리미어 9이 압도적이네요.  하지만 어두운 영화를 볼 때 극장 필름 같은 느낌은 엡손이 더 낫습니다. 프리미어9은 영화모드로 바꿔도 Ansi가 높아서인지 여전히 쩅한 TV 느낌이네요.

 

사진으로는 정말 표현이 안되네요. 아무래도 프리미어9이 너무 밝아서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낮추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로 찍은거구요 그냥 참고만 하시죠. 

 

 


디지털프라자 매장에서 clr 스크린 세팅해 놓은 프리미어9 보고선 화질이 기대보다 못해서 - 옛날 프로젝션 티비 보는 듯한 느낌 - 구매욕이 떨어졌었는데 스튜어트스크린에 쏘아보니 구매욕구가 다시 확 불붙고 있습니다.

프리미어9 구입하신 분들은 clr 말고도 꼭 hd130 스크린 검토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행인 점은 와이프가 TV를 좋아해서 저보다 더 꽂혔습니다. 제가 잘 참으면 와이프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사주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기대를 해봅니다.

  

-  스파클링 노이즈

전시장에서 봤을때 스파클링 노이즈가 어지러울 정도여서 혹시 스크린의 문제일까 궁금했는데 일단 전시장 스크린(그랑뷰 clr) 처럼 노이즈가 심하진 않네요. 하지만 가까이서 밝은 색 부분이나 흰색 자막을 보면 화상이 스크린에 딱 붙는 매트한 느낌이 아닌 마치 브라운관 티비의 유리에 상이 맺히는 것같은 스파클링은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프로젝터 영상 같은 느낌이 아니라 오히려 TV 같이 화상 안쪽에서 빛이 나오는듯한 느낌이 있네요. 흰 벽에 투영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가까이서 봤을때고 시청거리에서 신경 쓰이는 수준은 아닙니다. 

-  사운드

사운드는 기대 이상입니다. 이 정도면 단독 주택이 아닌 아파트나 빌라에선 차고 넘치는 수준이네요. 딩고 뮤직 틀어놓고 한참 노래 감상할 정도로 사운드의 볼륨감이나 밸런스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왠만한 사운드바 수준은 되는 것 같네요. 

-  편리성

와이프가 젤 좋아한 부분인데요 복잡한 연결 없이 바로 넷플릭스, 유투브 다 되고, 전원 켜고 끄는거 빠르고 기존 프로젝터 처럼 사운드 따로 틀고 할 필요가 없으니 너무 좋아하네요. 

전용룸과 거실을 옮겨 다니면서 보기에도 전원선만 꽂으면 되니 정말 편리합니다.


- 기타 아쉬운 부분들

스파클링 노이즈는 여전히 조금 아쉽습니다. 다른 소니나 엡손에서 나오는 트리플레이저 프로젝터와 아직 비교는 못해봤지만 디스파클링을 좀 더 확실하게 해줬다면 가까이서 볼 때도 필름 같은 영상일텐데 말이죠. 프리미어7은 오히려 이 스파클링이 없다고 하는데 투사거리와 밝기가 좀 아쉽구요.   

화면 조정 부분도 좀 아쉽습니다. 생각보다 정밀한 화면 조정이 안되네요. 키스톤 조차도 없어서 아래 나사를 돌려서 화면을 맞춰야 하네요. 렌즈 시프팅이 전혀 없어서 화면 높낮이도 화면에 스크린을 맞추거나 프로젝터의 물리적인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15포인트 조정하는 메뉴가 있는데 세밀하지 않아서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한 번만 클릭해도 화면 일그러지는 폭이 너무 크네요. 


총평

명불허전이라고 장안의 화제가 된 이유가 충분히 있습니다. 

영상의 펀치력과 쨍한 색감, 설치의 편리성 등 물건은 물건이네요. 

거의 10년만에 다시금 지름신이 오게끔 하는 제품임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다만 아직 좀 높은 가격과 몇몇 아쉬운 부분 때문에 혹시 내년에 개선품이나 더 나은 경쟁사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구매를 좀 망설이게 하네요. 


PS- 프리미어9 보고 나서 눈을 버려 기존 엡손을 다시 보니 갑자기 왜이리 흐리멍텅하게 보이는지....사람 눈이 참 간사하네요.  


11
Comments
Updated at 2020-11-18 12:27:04

 화면 높낮이도 화면에 스크린을 맞추거나 프로젝터의 물리적인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제가 설정하지 않아서는 잘 모르겠지만 처음에 프리미어9 받아서 쐈을때는 콘센트부분에 화면이(다소 낮게) 위치하더라구요. 남편이 리모컨으로 먼가 설정을 하더니 화면을 위로 올리더라구요. 물리적인 위치변경이아닌 먼가...리모컨으로 화면위아래 조절하는듯이 보였어요. 남편은 프로젝터 다리부분이 높이조절이 되는것도 모르고있더라구요.. 

WR
2020-11-18 12:29:09

아 그런가요?  그럼 제가 몰랐던 부분이네요. 설명서 안 읽어보고 그냥 메뉴설정 들어갔을때는 못 찾겠더라구요. 오늘 가서 다시 함 봐야겠네요. ^^

Updated at 2020-11-18 12:54:47

초단초점 프로젝터는 줌기능이 없기 때문에 전체 투사 크기와 화상 시작부 높이가 물리적으로만 조정됩니다. 

키스톤을 통해 하단 시작부를 끌어올리는 것은 화상을 찌그러트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글 내용중에 키스톤이 없다고 하시곤,,, 아래에 15점 포인트 변경을 얘기하셔서 의아했는데.. 그 15점 포인트 조정이 키스톤입니다. 단순 사다리꼴 조절을 말씀하시는거라면 화면 투사 크기에 맞춰서 아래 발을 조정하는 방식이 맞습니다. 

 

그리고 사실 초단초점 플젝은 키스톤 없다고 생각하고 몸빵으로 정사각을 맞추는게 포커스와 화질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고로 현재 맞추신게 화상 품질로는 최상의 설정일거 같네요^^

WR
2020-11-18 12:55:47

그쵸?   아무리 봐도 높이 조절이 없던데 그럼 애엄마님이 잘못 아신거네요. ^^

15점 포인트 변경도 키스톤 조정이군요. 기존 후방 프로젝터들은 보통 키스톤 조정하면 사다리꼴 변형이라 키스톤이라 했네요. ㅎ

2020-11-18 13:03:21

15 포인트 조정이 투사 상태에서 바깥으로는 안벌려지고 안쪽으로만 말려들어갑니다.

그래서 아래 기준으로 안쪽(위로) 끌어올리는건 가능하죠ㅎㅎ;;

 

상하키스톤 상하좌우키스톤에 이어서 15포인트 키스톤은 더 미세조정이 가능한 것이죠ㅎㅎ;

몸빵 조정이 제일 좋습니다~

 

2020-11-19 12:22:24

아마 콘센트쪽으로 위치하지않게 화면을 위로 끌어올렸던거같아요~

스크린오면 그부분을 가리고 몸빵으로 제대로 조정을 해야겠어요~

그때문인지  포커스를 맞춘다고해도 제눈에는 아주 미미할수 있겠지만.. 부족해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질문인데 남편이 임의적으로 끌어올린화면조정을 완전 초기화(처음출시그대로) 설정초기화가 가능하겠지요... 괜히 찜찜하네요..스크린오면 초기화하고 제대로 셋팅해야겠어요.

2020-11-19 12:26:24

네~ 키스톤 화면조정에 가시면 초기화 쿨하게 있습니다^^

2020-11-18 14:56:07

 좋은 사용기 잘 봤습니다. 스크린 구매시 참고할 리스트가 늘어서 행복한 고민이 추가되네요.

WR
2020-11-18 15:23:14

꼭 비교해보세요. clr 스크린으로만 보기에는 너무 아까운 실력기이네요.  

제가 만약에 꼭 clr이 필요한 환경이라면 액자형 clr과 전동텐션형 hd130 같이 달 것 같네요. 

2020-11-19 17:38:18

 집에 드디어 도착했다고 하는데, 일반 벽면에 쏘셨을때는 어느 수준이였나요?

WR
2020-11-19 22:31:53

벽지가 아닌 페인트벽이라 나름 상당히 괜찮은 영상 보여줍니다. 스파클링 (반짝거림) 도 심하지 않고 무엇보다 150인치로 쏘니 진짜 극장같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