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더프리미어7과 9 비교
 
3
  2668
Updated at 2021-01-21 14:15:24

9에 대한 글은 많은데 7에 대한 사용기가 별로 없어서 궁금하던 차에 강변테크노마트 2층에 두 기기를 전시해놨다는 정보를 듣고 주말에 가보았습니다.  The Premiere House라고 간판이 되어 있고 직원이 따로 없는 무인 전시장 처럼 해놨습니다. 그래서 방해 받지 않고 차근차근 비교해 볼 수 있었네요.

 

전동커튼을 칠 수 있는데 완전 암막이 되지는 않습니다. 두 기종 모두 그랜드뷰 ALR 120인치에 세팅되어 있는데 7은 투사거리때문에 화면이 꽉 채워지지는 않네요. 

 

먼저 밝기는 9이 2700안시, 7이 2200안시인데 실제로 봤을때 엄청 큰 차이는 못 느꼈습니다. 

ALR 스크린 때문인지 완전 암막이 아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9이 월등하게 밝다는 느낌은 별로 없네요.

 

너튜브에서 4k 로 검색했을때 뜨는 영상을 동시에 틀어놓고 비교해놨습니다.

위가 9, 아래가 7입니다.  (9은 사진으로 찍으면 붉게 나옵니다. 실제로 저렇게 붉지는 않습니다.)

먼저 색감 차이가 좀 납니다. 9은 물 색깔이 파란색인데 7은 약간 녹조가 낀 것처럼 그린색에 가깝습니다.

집에 와서 올레드티비와 비교해보니 둘의 중간색이긴 한데 좀 더 블루에 가깝네요. 

 

 

확실히 트리플 레이저를 쓴 9이 색감이 더 다채롭습니다. 특히 빨간 지붕의 집들 색깔을 봤을때 9이 표현력이 더 좋네요. 숲의 나무를 보시면 9은 누런 부분과 짙은 부분이 좀 더 입체적으로 보이는데 7은 그냥 다 그린색으로 표현됩니다. 아무래도 각각의 RGB 색상을 따로 쓰는 9이 색채감에서는 더 풍부하네요.

 

 

하지만 7이 눈은 더 편합니다. 일단 논란이 된 스펙클이 7은 전혀 없네요. 가까이서 보아도 전혀 없습니다.  9은 제 눈에는 여전히 그랜드뷰 스크린에서는 매우 심하게 보입니다.  밝은 화면에서는 레인보우 현상이 심하게 느껴지네요.  기존 LCD 프로젝터 처럼 좀 더 차분한 느낌의 화면을 원하신다면 7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다만 7은 투사거리와 투사영상의 높이가 좀 아쉽네요. 영상의 하단 높이가 일단 9보다 5센티 정도 높게 투사되고 벽에서의 거리는 스펙 상 20센치 정도 차이납니다.  7으로 큰 화면을 보시려면 거실장이 좀 더 낮아야 할 것 같네요.


비교 후 궁금증은 풀렸습니다. 

거실환경이 아닌 전용룸 암막 환경에서 본다면 7이 좀 더 차분한 영상을 보여줄 것 같네요.

7이 만약 투사거리만 9과 같았다면 매우 잘 팔릴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9은 뛰어난 스펙과 UST다운 투사거리, 화려한 색감과 펀치력이 장점이라면 스펙클이 여전히 아쉽고 밝기나 화면 조절 모드가 부족해서 좀 아쉽습니다.

7은 9 대비 뛰어난 가성비와 차분한 영상, 좀 더 작은 크기 등 참 괜찮은데 반해, 어정쩡한 ust 투사거리와 싱글레이저로 인한 약간 아쉬운 색 표현력이 단점이라 하겠네요.

 

삼성에서 이런 부분들 보완해서 신형이 나온다면 매우 경쟁력 있는 ust 프로젝터들이 될텐데 말이죠.

그래도 LG가 독주하던 ust 프로젝터 시장에 선택지를 넓혀줬다는 의미에서 삼성이 다시 프로젝터를 출시한건 어쨌든 반갑긴 하네요.  설마 예전처럼 바로 또 접지는 않겠죠?  ^^;;  

 

 

 

 

  


2
Comments
1
2021-01-21 05:21:16

아예 색 캘리브레이션을 둘다 안한 듯한 느낌이네요;;; 이왕 비교해놓으려면 캘리브레이션좀 잘 해놓지;;

제 짧은 생각으로는 아마 캘리브레이션을 하면 프리미어 7과 9 차이가 크지 않아서 일부러 차이나게 해놓은 것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WR
2021-01-21 11:59:49

그쵸. 두 제품 색이 너무 다르더라구요. 둘 다 기본 스탠다드 영상 모드로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전시장에 화면도 스크린에 딱 맞게 설치하지 않은거 보면 전문가가 설치했다기 보다는 그냥 인테리어 업자 시켜서 설치한 게 아닌가 싶네요.  이런거 디피 분들한테 의뢰하면 훨씬 정교하게 세팅해줄텐데 말이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