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DCS CLR 프리미엄 하이게인 스크린 후기

 
5
  1992
Updated at 2021-07-29 21:40:35

1달전 DCS X3액자형 광학 스크린에서 CLR 프리미엄 일반 투사형 액자형 스크린이 나와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광학스크린에 발전에 감탄을 하며 보던 중 짧은 시간에 하이게인 스크린이 나왔고 다른분 리뷰를 보니 느낌이 오네요... 와 이건 또 질러야해! 

 

유진 사장님과 연락이 되어 어느순간 하이게인 스크린이 집앞에 똭.. 역시나 받아 보니 좋네요. 이번에는 CLR 하이게인 스크린에 후기를 적어 보려 합니다.

 

아래는 지난달 작성한 광학스크린 X3와 투사형 CLR스크린간 비교 후기입니다.


DCS에서 개발한 투사형 CLR스크린은 위아래에서 들어오는 주변광을 잡아 주고 시야각과 핫스팟에서 일반 광학스크린과는 결을 달리하는 막강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핫스팟과 시야각과 명암비는 더이상 걱정 없을정도로 좋아졌지만 딱한가지 게인값에서 약간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색에서 약간에 답답함이 남아있었기에 이 좋은 스크린에 게인을 좀더 높히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지금 부터 그결과에 대해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Test 환경

- 프로젝터 : Epson TW7000 3000안시 LCD, 다이나믹 에코모드

- 스크린 : DCS 프리미엄 CLR / DCS 프리미엄 CLR 하이게인. 일반 투사형 액자 스크린 120인치

- 투사/시청거리 : 4.2M / 3.8M

- 조명 :  LED조명 거실 메인등

- 촬영장비 : Nikon 5300D, 렌즈 탐론 17-50, 렌즈 밝기 2.8, 화각 20mm전후

- 메인조명 촬영 : 조리개 고정 셔터스피드 1/60, ISO 800

- 암막 촬영 : 조리개 고정 셔터스피드 1/60, ISO 800

- 주광 촬영 : 조리개우선 모드 ISO 400

 

1. 메인 조명 비교

메인 조명에서 비교는 기 출시한 CLR프리미엄도 훌륭하며 둘의 차이를 사진으로 담아 내기엔 쉽지 않았습니다. 확실한건 하이게인에서 체감으로 느껴지는 밝기 향상이 분명 있습니다만 카메라 표현의 한계로 약간의 색감 차이로만 표현이 됩니다. CLR 프리미엄의 경우 약간 어두운 푸른빛이 감도는 색감 CLR 프리미엄 하이게인은 상대적으로 화사하며 화이트 매트쪽에 가까운 색감을 보여주었습니다.

 

CLR

CLR 하이게인

 

CLR

CLR 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사람의 눈은 자동으로 HDR효과가 걸리기 때문에 사진으로 표현된 것보다 스크린은 더 진하고 선명하고 실내는 더 밝습니다만 카메라는 사람 눈 만큼의 표현이 안됩니다. 실물로 보면 하이게인쪽이 더 밝고 화사한 색감이 느껴진다 보시면 될듯 합니다.

 

 2. 암막 환경 비교

암막 환경 비교는 기존에  X3와 비교한 사진이 있어 같이 비교해 봤습니다. 사진을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X3

CLR

CLR하이게인

암막에서 보면 확실히 어떤 스크린인지 감이 옵니다. 물론 조리개를 고정한 사진과 눈으로 보는것은 꽤 괘리가 있습니다. 확실한 점은 하이게인 CLR은 밝기와 색감 명암비 까지 잡아 기존 CLR에서 보여 줬던 약간의 답답함을 시원하게 날려 버린 느낌입니다. 그러면서도 명암비도 놓치지 않았으며 블랙도 잘잡아 줍니다. 중간에 북극곰 사진을 보시면 드디어 북극곰이 흰색을 찾았습니다. 색뿐 아니라 명암도 잃지 않고 선명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주광에서 비교

마지막으로 주광에서의 비교 입니다. 개인적으로 주광이 하이라이트라 생각 됩니다. 주광 촬영은 날씨 상황에 따라 주변 광량에 따라 보여지는 이미지가 차이가 꽤 날수 있어 조리개 우선 모드로 셔터스피드를 가변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촬영 날짜는 다르지만 시간대와 광량은 비슷하게 맞춰서 촬영 하였으며 맑고 쨍한 날 블라인드 없이 햇빛이 거실쪽으로 들어오는 환경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스크린 써보신 분들은 이런 조건이 얼마나 악조건인지는 잘 아실거라 봅니다. 일반 광학스크린은 시야각이 좁아지고 창쪽에서 들어오는 빛에 반사가 심해 시청이 쉽지 않으며 화이트 스크린은 시청이 아예 불가할 정도에 악조건입니다.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CLR

CLR하이게인

하이게인 스크린은 주변에서 빛에들어 올때 특히 좌우 주변광이 있을때도 탁월한 밝기로 주변광을 잡아 내고 있습니다. CLR 스크린에 약간에 답답한 느낌을 날려 버리는 시원한 화면입니다. 비교 대상이 하이게인 이라서 사실 크게 손해 보고 있지만 CLR 스크린도 일반 광학이 흉내 낼수 없을 만큼 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만 하이게인이 더 많이 좋은거라 보시면 될듯 합니다. 마인크래프트 던전 화면 정도에 어두운 화면은 차광 없이는 명암유지가 어려운데 하이게인 스크린은 좌측 하단에 글자가 구분이 됩니다. 맑은날 블라인드 차광 없이 이 정도면  UST 프로젝터 CLR스크린 조합을 능가하는 성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라인드를 살짝 쳐보면 어떨까. 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암막 블라인드가 아닌 허니콤 블라인드이며 80%정도만 친 상태로 왼쪽 상단에선 빛이 조금 들어오고 있습니다. 두장 모두 CLR하이게인 스크린입니다.

 

대낮에 일반 블라인드 만으로 이정도 명암 유지가 가능한건 TV없이 사용하는 제 환경에선 축복이 아닐수 없네요.

 

3. 소감

 제소감을 한줄로 요약 드리면.. 지금껏 이런 스크린은 없었다. 이것은 광학스크린인가 화이트 스크린인가? 요런 느낌입니다. 마치 광학과 화이트에 장점만 합쳐놓은 듯한 느낌입니다.

 

지금것 제가 보아온 광학 스크린은 빛이 있는 환경에서도 명암 유지를 위해 그레이코팅을 하게 되는데 이 코팅이 명암비를 잡아주는 핵심 이었습니다.  화이트 대비 명암유지가 훨씬 잘되고 암막 환경에서도 명암비를 더 잘 잡아주는 핵심 이었지만 낮은 게인으로 인해 색감이 죽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화면이 되기도 하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좁은 시야각과 핫스팟을 필연적으로 유발하였습니다. 이를 만회하고자 게인값을 올리면 앞서 언급드린 명암비를 잃는 제로섬 게임 이었습니다.

 

근데 CLR프리미엄 스크린에서 핫스팟 시야각 주변 반사광 문제를 잡아 내고 하이게인에서는 밝기와 색감까지 잡아 내어 지금껏 보아온 투사형 스크린에서 밝기와 명암비 시야각 핫스팟까지 잡아낸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느낌에 스크린 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TV없이 액자형 스크린으로 대체할 수 있느냐 TV와 비교 할수 있느냐? 이건 또 다른 문제라 봅니다. 아무리 스크린이 좋다 하더라도 자체 발광체 TV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은 생각 하셔야 하고 본인이 어느정도 되면 만족하는지에 따라 판단 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이를 감안하고 액자형 스크린과 투사형 프로젝터를 선택하신다면 과감히 추천 드려도 좋을거 같습니다.

 

적다 보니 긴 장문이 되어 버렸는데 두서 없이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좋은 제품 개발해주시는 유진사장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덕분에 좋은 제품들 계속 써볼수 있고 제한된 아파트 거실 환경에서 즐거운 취미 생활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것으로 긴 후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Comments
2021-07-28 07:19:28

Clr 하이게인은 진짜 대박이었습니다.
가성비는 모르겠지만 성능은 아주 만족스럽더군요.
전 기존 광학스크린으론 핫스팟 등으로 인해 영화가 안 봐지던데 clr 하이게인으론 영화 볼 맛이 나더군요. 전반적으로 차분한 화면빨에 색상도 살아주어 화질에 불만이 없으니 영화에 몰입감이 생기더라고요.
내년에 oled 83인치 사려고 생각 중이었는데 clr 하이게인 땜에 플젝을 그냥 바꿀까 싶기도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83도 작아보일테니까요^^

WR
Updated at 2021-07-28 07:58:51

제비님 후기 글보고 저도 뽐뿌 받아서 바꾸게 되었는데 감사합니다 ㅋㅋ 근데 정말좋은거 같습니다. 3천안시 LCD에서도 비슷한 결과 이네요. 이제 유일한 단점은 선뜻 구매하기엔 가격대가 살짝 높아졌네요. 유진사장님왈 원단 가공비가 많이 비싸서 그렇다고 하는데 공급이 안정화 되면 가격도 좋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저는 나중에 인치업 하려구요 ㅎㅎ

2021-07-28 09:07:29

밝기는 x3하구 비슷하네요 ..
x3가 핫스팟인지 주변광인지 있었서 더 밝아보이지만 비슷해보이구 ...
전반적으로 매트화이트 스크린과 비슷하다고 하는지 알것같네요
광학스크린에서는 색상왜곡이 좀있는대
clr스크린에서는 색상이 자연 스럽게 나오네요...
하이게인 나오기 전에 스크린을 dcs가서 직접 보고 좀 아쉽다고 생각한부분이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가지고 간 프로젝터가 안시가 낮은 편이라 더 크게 느껴 줬고요 ..
정성어린 후기 감사합니다 ...

WR
Updated at 2021-07-30 17:13:14

네 감사합니다~ 사진상으로는 그런데 x3는 밝은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보면 x3는 핫스팟이 있어 중앙부만 밝고 떠 보이고 주변부는 많이 어두워 지면서 색이 죽더군요. F1사진 중에 경기장 대각선 위에서 찍은 사진 보시면 느낌오실거에요. CLR스크린은 핫스팟 거의 없이 균일한 밝기 이구요. 상대적으로 CLR스크린이 조금 어두워 사진상 색감에서 손해를 봤지만 실물은 X3보단 CLR이 좋았습니다. 물론 CLR하이게인이 제일 좋았구요.

2021-07-28 09:28:11

저도 x3슬림액자형 나오자마자 사서 지금까지 만족하며 사용했는데 이글보고 급뽐뿌가 오네요~ 특히 저하고 비슷한 시스템이라 더한듯 합니다
프레임은 기존꺼 쓰시고 원단만 교체하신듯한데 원단비용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R
Updated at 2021-07-28 10:35:29

네 원단만 구입 했구요 정확한 가격은 유진사장님께 직접 연락해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원단만 사는거면 통으로 구매하는것보단 꽤 저렴하게 가능하실듯 합니다.

2021-07-28 10:22:49

사진을 이렇게 잘 찍어서 보여주시니, 비교도 확실하고!! 오랜만에 멋진 후기를 보았습니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까지 높으시다니 즐거운 씨네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WR
2021-07-28 10:36:28

넵 감사합니다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