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스크린]  스크린 기본 개념 용어 관련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3
  1471
Updated at 2021-10-12 17:13:57

안녕하세요? 최근에 프로젝터에 입문하게 되어, 스크린에 대해 처음으로 알아보는 중인데,

입문자이다 보니 용어가 너무 많고 헷갈려서 머리가 터질것 ㅠ 같네요. ^^

일단 스크린의 설치 종류는 뭐가 있는지 (수동 및 반자동, 액자형, 전동형 등등) 에 대해선 마스터를 했고,

판매처는 여러군데가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그랜드뷰, 윤씨네, DCS, 엑스젠 이렇게 크게 네 군데가 있는것 까진 이해를 했습니다.

그러나 나머진 너무 복잡하네요.

디피글 죄다 읽어보고 인터넷에 용어 검색을 해봐도 판매제품만 나오지, 용어에 대해 명쾌히 설명해주는 곳은 없네요.ㅠ

그래서 스크린에 대한 기본 개념과 용어 관련하여 도움 좀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일단 어느정도는 제 나름대로 이해를 했는데,

한번 제가 이해한대로 나열을 해볼테니 제가 잘 이해한것인지 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스크린의 종류

 

1) 스크린 종류

일단 스크린 종류는 정말 여러개가 있겠지만, 영화감상 시네마용 중에서 크게 나누면 1. 광학 스크린과 2. 고휘도 스크린 3. 그리고 일반 화이트 매트 스크린 이렇게 크게 세 개로 나누는게 맞나요? 아니면 그 외에 더 있나요?

 

2) 스크린 종류 구분 기준


(사실 글을 다 써놓고 보니 이번 2)번은 고휘도 스크린에 대한 개념이 잘 안잡혀있어서 질문을 던지게 된 것 같네요. 고휘도 스크린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고휘도 스크린이 뭔지 알려주시면ㅠ 이 2)번 문제는 모두 다 해결될 것 같습니다. ^^)

일단 광학스크린은 밝은 환경에서도 일반화이트매트에 비해 잘 보인다는 차이점이 있는건 알겠는데,

그렇담 고휘도는 광학과 화이트매트 사이 지점에 있는건지요? (즉, 밝은 곳에선 광학보단 덜 잘 보이지만, 화이트 매트보단 잘 보이는?)

 

 

다시말해, 광학은 빛이 들어오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거고, 일반 화이트매트는 완전 암막에서 사용해야 한다는건 어느정도 알겠는데, 그렇다면 고휘도는 어떻게 쓸때 사용하는 스크린인지요?

 

결국 스크린 종류 구분 기준은 '밝은 곳에서의 잘 보이는 정도'를 주요 기준으로 하여

광학 > 고휘도 > 일반화이트매트

이런 식으로 구분하는것이 맞는지요?

 

 

3) 그 외 종류

그리고 그 외의 종류에서 CLR은 광학스크린의 업그레이드 개량 버전이라고 보면 되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텐션' (&탑텐션) 스크린은 또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보통 '텐션'은 윤씨네 제품에서 많이 보이더라고요. 보통 매우 고가인것 같던데..)

 

 

2. 모델명에 따른 스크린 종류 구분하는 방법

 

1) 광학스크린과 DCS의 관계

광학스크린은 DCS에서 나오는게 가장 대표적인가요? 검색해보면 대부분 광학스크린 제품들이라고 뜨는게 거의 80~90% DCS 제품이네요. (제가 검색해보니 확실하진 않지만, DCS 에서 처음 광학스크린을 만든 것 같고, 그 뒤에 윤씨네와 그랜드뷰같은 데서 조금씩 따라한것 같은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2) 모델명에 따른 광학스크린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게 중요한 것인데) 혹시 구매시, 모델명을 보고 광학스크린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구분하죠?

'광학스크린' 이렇게 직접 단어가 기입돼있는 제품도 있지만, 그렇게 안 써있는것도 많더라고요. 예를 들면, DCS SL150X9 처럼 (아래 링크참조) 이런식으로 뭔지모를 모델명이 기입돼있기도 하고,

https://smartstore.naver.com/yujinav/products/5619376474 

 

만약 광학스크린이라면 모델명에 무조건 '광학스크린' 혹은 'CLR'이란 단어가 기입되어 있나요?

그렇담 모델명에 '광학스크린' 혹은 'CLR' 이 두 단어가 없다는건 거의 일반화이트매트 아님 고휘도라고 보면 되나요?

 

 3) 모델명에 따른 고휘도 / 화이트매트 스크린 구분하는 방법

그렇담 또 고휘도 스크린과 화이트매트 스크린 이 둘은 모델명에서 어떻게 구분하는건지.. (색깔(?)로 구분을 하는건가요?ㅠ)

다 모델명으로 기입돼있어서.. 뭐가 뭔지 찾기 힘드네요.

 

4) UST 초단초점

그리고 정말 마지막으로 모델명에 UST가 들어가있는건 초단초점 프로젝터 스크린을 의미하는거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UST라 안써있는건 모두다 일반 투사형 프로젝터 스크린을 의미하는게 맞는지요?

 


초단초점 프로젝터를 쓰면 일반 투사 프로젝터용 스크린을 쓰면 안되고,

또 반대로 일반 투사 프로젝터를 쓴다면 UST용 스크린을 사용하면 안된다고 들었는데, (저는 일반 투사 프로젝터 쓸 예정입니다.) 혹시 UST용 스크린을 잘못 살까봐, 스크린이 UST용인지 아닌지 여부를 구분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서 그럽니다.ㅠ

 


 

 


 

3. 종류에 따른 가격 차이

"1번의 스크린 종류"에 따른 가격 비교에 관해서 저는 이렇게 이해했는데요..

(비교는 DSC 제품 기준) 

 

CLR > 일반 광학 (CLR 이전 광학모델) > 고휘도 > 일반화이트매트

이렇게 이해한게 맞는건지요.

물론 당연히 판매하는 회사에 따라 같은 스크린 종류라도 가격이 천차만별 다를 것이기에, 획일화된 기준을 위해서 DSC 제품을 기준으로 저 비교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제 그리고 오늘 하루종일 검색을 했는데 이제 조금 감이 잡히려 하나 아직도 명쾌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됐네요.

 

용어 검색을 해봐도 죄다 판매글만 나오고..ㅠ 유튜브, 네이버 모두 동원했는데도 저 질문들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찾을 수가 없어서..

디피 회원분들이 도움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너무 많았는데요ㅠㅠ 저 질문 중에서 하나만이라도 간단하게 설명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6
Comments
2021-10-12 17:22:39

정말 공부 많이 하셨네요 ㅎㄷㄷ 추천드립니다.
설명은 다른분께서..

WR
2021-10-13 02:40:30

ㅎ 감사합니다. 조금만 더 공부하면 이제 즐기는 일만 남았네요.

1
2021-10-12 18:36:29

복잡하게 생각하실거 없구요.
스크린 종류는 모양에 따라서 고정형 프레임이냐 롤형태냐로 크게 나누고 롤형은 수동형과 전동형으로 나뉩니다. 전동형 중에 우는 현상을 잡아주는게 탠션(텝탠션) 스크린입니다. 당연히 텝탠션이 비싸겠죠.

그리고 나머지는 전부 원단의 종류입니다.
보통 화이트매트가 가장 일반적인 표준 스크린이구요. 여기에 컨트라트를 높여주기 위해서 나온게 그레이계열 또는 실버스크린입니다.
그리고 고휘도 스크린은 유리가루 같은걸 도포해서 밝기를 올린 제품입니다.
당연히 실버랑 반대겠죠.
그리고 DCS란 회사에서 만든 ALR스크린이 광학 스크린인데요. 한국에서는 관행적으로 ALR전체를 광학스크린이라고 통칭합니다.
ARL은 뭐냐? 빛의 반사를 이용해서 조명이 있는 밝은 곳에서도 잘 보이게 만든 스크린입니다. 말로만 들으면 이상적인데 상대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색이 탁해지가나 번쩍가린다거나 시야각이 좁다던지요.

이 ALR 스크린을 개량해서 UTS(울트라 초단초점)프로젝터에 맞게 수정한 스크린을 CLR이라고 보통 부릅니다. ALR과 CRL은 빛의 반사각이 다르기때문에 같이 혼용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는 다 회사이름이거나 제품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R
2021-10-13 00:22:48

정말 꽉 막혔던 것이 명쾌하게 싹 날라갔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근데 마지막 한가지가 너무 헷갈려서 그러는데, 그럼 구매할때 광학스크린인지 아닌지 구분은 어떻게 하나요?

모델명에 'CLR' 이나 'ALR' 혹은 '광학스크린' 이란 말이 없으면 나머진 화이트매트라고 봐도 되나요?

2021-10-13 07:08:51

거의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확실한 것은 스팩에서 원단 종류 확인해보셔야죠.

2021-10-13 11:52:03

중요한건 clr 는 초단초점 프로젝터에서만 쓰이고 나머지는 일반 프로젝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트화이트가 아니고도 영화관처럼 구멍이 있어서 뒤에 스피커를 둘 수 있는 스크린도 있어요. 대중적인 매트화이트, ALR 이라고 해도 원단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 수입된건 한정적이고 아마존 같은 사이트 보면 훨씬 많아요. 유명한 제조사들도 미국이 많은데 우리나라엔 없어서 주문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as 생각하면 국내 유명한 제조사꺼 쓰는걸 권장드리구요ㅎ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