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3D]  옵토마 UHZ65LV 기종의 3D 타이틀 실행시 문제점 관련

 
  1158
Updated at 2021-11-21 23:06:23

UHZ65LV 사용자입니다. 

구입후 사용기도 남기고 했었는데, 내용중 3D 화면 실행중 제가 느꼈던 재생문제점(어지러움, 어른거림)을 몇 회원분께서도 느끼고 고민끝에 제게로 쪽지로 해결방안이 없는지 의견공유도 부탁해오셨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기위해, 요 며칠부터 어제까지 집중적으로 3D 타이틀을 재생하며 나름대로 방법을 도출하였는데요. 아래 게시물에 덧글 달려다가 내용이 좀 길어져서 새 게시물로 포스팅합니다. 

 

1) 화면이 줄어드는 현상

 : 저는 발생한 적이 없지만, 아마 이건 프로젝터 메뉴에서의 3D포멧 설정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프로젝터에서 3D타이틀에 맞춰 자동으로 설정되면 좋겠지만, 65LV 모델은 직접 확인하고 맞춰주는게 정확하게 재현이 되더라고요.  

리모콘에서 맨아래 숫자"0"을 누르면, 3D 설정메뉴가 활성화 되는데, 이 메뉴에서 

3D Mode "ON"후, 3D FORMAT을 설정하면 됩니다.

(SBS, Top and Bottom, Frame Packing, Frame sequential, Auto 등)

제 경우는 대부분 Auto 설정으로 문제는 없지만, 화면이나 사이즈가 않맞으면 가끔 Frame Packing, Top and Bottom을 설정하여 화면 사이즈나 포멧을 정상적으로 맞춘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사용경험상으로 3D메뉴에서는 그외 설정할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3D Sync Invert도 OFF상태 그대로 두고, 특별히 ON 으로 활성화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2) 화면 어른거림, 촛점이 않맞는 듯 어지러움 현상

 : 저는 이 현상을 구입을 위해 업체방문해서 시연했을 당시부터 느꼈던 내용인데요, 제 생각에는 화면신호 불안정으로 생각됩니다. (플젝 설정이나 안경 Sync Invert 변경등의 설정으로 해결되지 않는, 제품자체 H/W, 칩특성?)

결론적으로, 제가 내린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유일한 해결방법은 플젝 입력신호 전환/리프레싱입니다.

이를 테스트하고, 정상상태 화면으로 만들도록 시도해 보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사용자분들은 HDMI셀렉터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제경우 3in-1out 타입인데요

아래사진과 같이, HDMI 케이블 신호는 순서대로, 

(입력1)넷플용 호매틱스출력,  (입력2) FHD(3D) 삼성F7500출력,  (입력3) 4K(3D) LG UBK90출력   

(출력) UHZ65LV 입력입니다

저가형 HDMI셀렉터이긴 하지만 , 조그만 리모컨이 포함되어 있어 간편히 신호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예로 (입력2) 플레이어를 사용해서 3D를 재생하는데, 화면이 어지럽고 어른거린다면, 

 (입력1), 또는 (입력1)-(입력3)로 전환해서, 한번 신호를 끊어주고, (입력2)로 다시 되돌려서 신호를 리프레시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말씀드린 입력신호의 불안정한 상태를 리프레시 해주면서 다시 맞춰주는 개념이지요. 

제가 이런 시도를 하기전에는 3개 입력단자가 물려있는 스피커앰프에서 셀렉팅 전환해서 해결했었는데, 사용자마다 시스템이 달라서 이게 정답이다라고 설명드리기가 애매했었는데, 중요한것은 최종단의 플젝입력신호라는걸 인지하고 이렇게 진행해본 결과 효과가 있어, 유일한 해결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 3D타이틀로 몇차례 확인하였고, 특히 3D입체감이 뛰어나 화면문제점 차이를 크게 느낄수 있는 타이틀인 "휴고"와 " 퍼시픽림" 등으로 플레이해보며 확인을 한 결과이니, 꼭 시도해 보시고 결과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더 좋은 방법을 아시는분은 같이 공유해주시면 UHZ65LV 사용자분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고 Ansi로 멋진 3D효과를 느낄수 있는 좋은 기종인데, 문제점을 해결해서 많은 분들이 잘 활용했으면 합니다.   

8
Comments
2021-11-21 13:24:25

기기 전원을 프로젝터 화면 나온후 리시버on 화면 나온후 플레이어 on 이런식으로
천천히 해보세요 hoz60 당시 이런식으로 사용하니 더이상문제는 안나타나더군요
1번 내용은 우미테크 여러번 들고 방문했는데 뚜렸한 해결책이 없었는데 고치셨나 보군요
블루레이가 프레임 패킹 방식일텐대 강제로 포맷 바꿔서 화면을 채운다면 입체감 손해는 없을려나요
ĹV나 HOZ가 밝기도 좋고 해상도도 좋은데 레드플래쉬와 칩때문인지 저는 안잡히는게 있더군요
HOZ도 한대가지고 있긴한대 재구입후 디아만하고 3D안본지는 꽤됐네요

WR
2021-11-21 13:27:58

 킹코블님의 3D에 대한 열정은 언제나 대단하다는 걸 느낍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유익한 정보 자주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11-21 13:48:28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lv가 조금만 빨리 출시됐었으면 혼자 삽질은 안했을텐대요^^

2021-11-21 13:42:00

화면이 안 줄어든다니 이상하네요

전 풀첵을 교환 까지 했는대도 여전히 줄어 들든데 ....운이 좋으신건지 무슨 조화인진 몰겠습니다.

 "제 경우는 대부분 Auto 설정으로 문제는 없지만.." 라고 하셨는데

3D메뉴에서는 Auto 설정 할수 없지 않나요? 이를 어디서 Auto로 설정해 놓나요?

 

풀첵을 교환까지 했는대도 1,2번 증상은 여전 합니다.

아마도 이 기기의 한계인듯 합니다.

혹시 업데이트로 고쳐질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4K HDR 영상은 나무랄대 없이 좋아서 그냥 타협해가며 쎠야 될듯합니다.. 

 

2021-11-21 13:50:29

3D 메뉴를 누르시면 on,off,auto로 가능할 겁니다
Hoz60 작년 펌웨어후 auto가 니ㅣ타난것 같은데 lv는 무조건 있을겁니다

WR
2021-11-21 14:03:29

 제가 직접 프로젝터 메뉴화면을 찍은 사진을 올려봅니다.

 참고하세요.

 

 

WR
2021-11-21 14:15:46

문맥상 오해가 있으셨을수도 있겠습니다. 

AUTO 설정이라는 이야기는 3D 여부를 자동으로 플젝에서 설정해 준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3D 화면은 직접 "ON/OFF" 해 주어야 하고, 3D FORMAT을 "AUTO" 모드로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말씀하시는 화면축소 현상이 이 포멧설정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거고요. 

2021-11-21 16:16:13

아~네 이해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