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센터만을 위한 사운드 스크린이 맞는걸까요?
전용룸 아닌 전용룸 구성을 위해 몇달째 계획을 세우는 중입니다.
실 설계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가설계도로는 가로세로높이 4.6x5.7x2.6 정도 될 예정입니다.
프로젝터는 ls12000을 고려중이고,
리시버는 8500ha로 7.2.6 + 2스피커 추가로 애트모스랑 오로3d모두 사용 계획입니다.
시청위치는 중앙쯤인 3m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면 스크린과 스피커 설치가 자꾸 고민이 되는데
일반 스크린을 쓸경우 어떻게 150-170인치 정도는 커버가 됩니다. (전면공간과 투사거리 고려시)
그러나 센터가 바닥에 딱붙어서 시청위치에서 거의 하방 15도 정도가 될듯합니다.
그래서 사운드 스크린을 고려중인데 (엘리트 acousticpro uhd), 150인치로 하면 소리가 투과되는 공간이 전체 스크린 크기보다 살짝 작아서 프론트+센터가 모두 안들어 갑니다.
프론트를 우겨넣으면 좌우 각도가 27도? 정도로 상당히 중간으로 몰리는 느낌입니다.
그럼 센터만 넣고 프론트는 스크린 좌우로 빼야되는데요.. 이럴경우에도 사운드 스크린의 이득이 있을까요?
가족의 눈치로 baffle wall까지는 엄두도 못내고, 사운드 스크린 할 경우 상을 짜서 스크린은 벽에서 30cm정도 띄워줄 예정입니다. (스피커 깊이 15cm)
정리하면
- 일반 스크린 사용시: 밝기 이득 (1.3게인). 같은 조건에서 조금 더 큰 스크린 가능 (165인치). 하지만 센터스피커 배치 제한
- 사운드 스크린 사용시: 센터 스피커 배치로 정위감 상승. 낮은 밝기 (1.0. 실측은 좀더 낮은듯..). 150인치
뭐가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디피 게시판 뒤지다가 소니760으로 150인치 사운드스크린 하신분 봤는데 그럼 ls12000으로 150인치정도는 커버 가능한 것도 같고요..
개인차가 크겠지만 경험하신분들중에 어느쪽이 만족감이 크셨던 경험이 있는지 참고하고 싶습니다.
글쓰기 |
저같은 경우 인월 스피커로 전면 3채널을 모두 사운드 스크린에 집어넣었던 케이스였습니다만
센터 한정으로 놓고 본다면 정면에서 대사가 스크린 한복판에서 뚜렷하게 들려온다는게 처음 들었을 때 가장 감동이었습니다.
뭐 사실 그걸 위해서 사운드 스크린을 선택했던 것이기도 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