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hu915qe 한 달 사용하면서 발견한 문제점

 
  5883
Updated at 2022-06-27 12:23:55

안녕하세요~

hu915qe 사용한지 이제 한달이 되어가네요.

개인적으로는 뛰어난 밝기와 선예도 등으로 크게 만족하고 있지만 역시 쓰다보니 여러 단점들이 보이게 되네요. 자동 밝기 조절 이슈는 발견한 해결법도 있으니 사용자 분들께서도 참고해 주세요.

 

* SDR 영상의 자동 밝기 조절문제

OLED의 ABL기능이 반대로 동작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화면 전체의 신호상 밝기가 어두우면, 실제 출력 밝기를 더 떨어뜨립니다. 

모든 자동 보정 기능을 다 꺼도 소용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Mkre7Iylxw

이 영상을 보시면 10초 쯤 부터 자막 출력 여부에 따라 화면 전체 밝기가 영향받아 실제 출력물 밝기가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없는 화면은 어두워서 밝기 떨어뜨리고, 자막이 생기면 평균적인 화면 밝기가 올라가서 다시 돌아오고... 그 외에도 더 어두운 화면에서는 자막까지 같이(볼륨조절 같은 프로젝터의 UI도) 어두워집니다. 저 장면에서 자막을 끄면 전체 밝기가 내려가니 실제 출력물은 내내 어두워지고요.

SDR영상에서만 이러한 현상이 있습니다.

일시적 해결방법이 있다는 점에서 이 것이 의도된 기능이 아니라는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OTT 앱 등에서 HDR 영상을 한 번 보고나면 프로젝터 전원을 끌 때까지 이러한 현상이 없어집니다.

이 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확실하니 LG에 이러한 현상을 보고해 둔 상태입니다만 아직 회신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 1080p / 120Hz 모드 

매뉴얼에 지원 가능 해상도 모드로 표시되고 있습니다만,

이 모드는 native가 아닙니다. 120Hz로 입력하더라도 실제로는 60Hz로 동작하며 2프레임마다 한 프레임을 무시합니다.

뻥 해상도 받아서 다운스케일링 하는 경우는 봤는데, 주사율로도 이럴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아래는 제 기기에만 있는 이슈일 수 있습니다.

 

 * 고주파음

이 문제는 팬과 관계 있습니다. 왼쪽 흡기구에 2개의 팬이 있는데 앞쪽 팬에서 싸구려 슬리브 팬이 오래됐을 때 나는 그 딸딸 거리는 소음이 납니다.

이게 기기 모양과 맞물려서 고주파음으로 변환되어 기기앞 각도에 따라 시청자 위치에서도 꽤 크게 들립니다. 기기 교환을 받을까 했었는데, 초기 품질이슈도 있는 듯 해서 팬 교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교체후에도 심하게 발생합니다. LG가 납품받는 팬 자체 특성이거나 hu915qe의 구조적인 문제로 해당 부위 소음이 공명/증폭되거나... 교체받은 팬도 동일한 불량이거나 중 하나 아닐까 싶습니다.

기사님께서 분해하시는걸 봤는데 그리 어렵지 않아 보여서 사제로 바꿀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만 정확한 팬 스펙을 알 수 없으니 애매하네요. 

물론 이 이슈는 그냥 제가 민감해서 그런걸수도 있습니다.

 

* 화면 왜곡

화면이 전체적으로 U 자 형태로 왜곡이 있습니다. 벽면 여러군데에 쏴보고 결론내렸습니다. 키스톤으로 버리는 픽셀이 좀 생기기 때문에 많이 아쉽습니다. 기사님 말씀으로는 원래 이 정도는 있다로 말씀하시더라고요. 

사진에서는 어두워서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만 120인치 화면 기준, 가운데 상단을 봤을 때 약 2~3cm 내려앉아있습니다.

10
Comments
1
Updated at 2022-06-27 16:27:12

와... 1번은 좀 심각하네요. 자막 없을때 화면이 전체적으로 녹색끼가...

LG에서 빨리 해결을 해주면 좋겠네요.

출시 초기다보니 이런저런 에러가 있긴할텐데... 요건 좀 심각해보이는듯한 느낌이...

 

팬 소음은 예전에 투사형 쓰다가 프리미어로 가니 소음이 적어서 정말 만족했는데... HU915QE는 대체 팬을 어떤걸 쓰길래 소음이 나는건지... 일반인이 살수있는 유체베어링 팬만 봐도 소음없이 조용한데...

649만원짜리 프로젝터에서 대체 얼마나 저렴한 팬을 쓴건지...

 

마지막 화면왜곡같은 경우는 제가 써보지를 못해서 알수가 없네요.

게다가 지금 제 DCS 액자형 스크린은 4군데 모서리만 자석으로 고정했더니 가운데가 걸리는 스크린 텐션으로 안쪽으로 조금 휘어져있어서 확인이 될지 모르겠네요.

1
2022-06-27 11:56:02

1번은 저도 느꼈습니다 그래서 자막색상이 밝기에 따라 이상하다 했구요 팬소음은 오늘가서 들어봐야 겠군요

2022-08-19 00:33:52

요거 전 SDR 말고 HDR에서도 발생하네요.
씨네마모드나 필름메이커 모드에서는 발생 안하는데.. 다른 모드에서는 계속 발생하네요.
거슬려도 참고 보긴하는데.. 필름메이커모드 하면 너무 누렇게 나와서 좀 그렇고..
엘지는 아직 펌업도 없고.. 이정도면 꽤나 큰 문제같은데..

WR
2022-08-30 21:07:13

저는 일반모드로 쓰긴 하는데요, 모든 자동기능 다 꺼놔서 그런지 일단 HDR 한번 보고나면 현상이 해결되긴 하더라고요. 

근데 이 이슈 좀 많이 불편하긴 합니다. ㅠㅜ LG에 문의넣었는데 다른 문의는 답변도 왔었는데 이건 답변이 없네요. 다시 문의 넣어야겠습니다.

2022-08-30 22:14:57

문의는 어떻게 하셨나요?

전 LG 사이트에서 문의넣었는데 답이 없네요. 이메일로 접수되었다는건 날라오던데... ㅡ.ㅡ

WR
2022-08-31 00:23:25

저도 LG사이트에서 이메일 문의 넣었습니다. 계속 답 없으면 전화도 해봐야겠어요 ㅎㅎ

수정이 어려운 문제는 아닐것 같은데 말이죠.

WR
2022-08-31 21:04:55

재문의하니까 답이왔네요.

일단 문제는 인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 저희 제품을 애용하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편으로, 빔프로젝터 동영상 재생 시 Display 밝기 전환 문제점으로 신경이 많이 쓰이셨겠습니다. 

보내주신 내용을 확인해 보았으며
문의해 주신 내용을 해당 부서에 전달하여 확인 요청하여 재확인 시
빔프로젝터 HU915QE 제품 사용상에서 불편하신 부분으로 동일한 환경에서 재현하여 확인된 문제점은
어댑티브 콘트라스트 기능으로 인해 발생되며 기능을 "OFF" 설정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현재 어댑티브 콘트라스트 기능을 "OFF" 하더라도
특정 조건 UI에서 "OFF" 설정이 되어 있겠지만 기능이 "ON"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Software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 
Software Update 개선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불편하시겠지만, 어댑티브 콘트라스트 기능을 "OFF"로 변경하여 사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어댑티브 콘트라스트 기능을 "OFF" 하였지만,
"ON"으로 다시금 변경된다면 수동으로 "OFF"로 사용해 주십시오,

다른 문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라도 문의해 주시기 바라며,
보다 나은 서비스와 제품 품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08-31 21:10:15

 

이메일 문의를 했고...

 

 

하고나니 메일로 접수되었다고도 오던데...

 

제가 보내는 방식이 틀린건지 제가 문의한건 답이 없네요. ㅠ.ㅠ

1
Updated at 2022-09-02 08:43:29


어제 삽질끝에 밝기변경 안되게하는방법 찾았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어뎁티브 컨트라스트 말고 HDR 명암보정까지 꺼야하더라구요.
물론 SDR 컨텐츠는 HDR 명암보정이 없으니 저것만 해도 적용되구요.
화질향상기능 두개를 꺼야하긴 하지만 이제 변하지 않는 밝기를 보니 편안하네요.
아무튼 어제는 SDR 컨텐츠만 오래봐서 HDR 컨텐츠도 오래 봐서 테스트를 해야하긴 하지만 제가 테스트한 구간은 수정전에는 항상 밝기가 변했는데 지금은 안바뀌긴 했습니다.

WR
2022-09-03 01:53:05

아하 제가 저걸 끄고 있어서 HDR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해했었나 봅니다. 다시 옵션 좀 만져봐야겠어요. 

그나저나 응답이 없다니... 출시된지 꽤 됐는데 아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없고 뭔가 좀 아쉽네요 ㅠㅜ  이슈가 얼른 해결되기를..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