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LG HU915QE 받고난뒤 잠시 써보고 느낀점들 주절주절...

 
3
  5772
Updated at 2022-06-30 13:28:19

6월 14일에 11번가에서 큰맘먹고 LG HU915QE를 구매했으니 첫번째 받은 제품은 포커스 불량...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isplay&wr_id=441200

 

판매업체에서 확인해보니 공장에 재고가 없어서 7월초에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isplay&wr_id=441410

 

근데 어제인 6월 29일... 마침 재택이라 집에있는데 아침 8시에 모르는 번호에서 전화가...

 

LG전자 배송팀인데 오늘 프로젝터 가져다주신다고...

 

암튼 그래서 제가 집에서 프로젝터를 받았습니다.

 

오시기전에 프로젝터 놓을자리 대충 정리해놓고...

 

 

기존 프로젝터와 투사화면 스펙이 다르기때문에 스크린을 1~2cm 내리고 거실장 밑에 나무를 대서 3~4cm 올렸습니다. (투사높이가 4cm 정도 차이가 나더라구요)

 

박스 미개봉상태인지 확인해보고...

 

 

 

지난번에는 한분이 오셨는데 이번에는 두분이 오시네요.

 

바닥에 천같은것도 까시고 언박싱을 하시네요. 굿굿...

 

 

초기설정을 해주시는데... 시네빔은 해보신적이 없으시다고...

 

일반 TV랑 메뉴자체는 크게 다를께 없어서 설정은 해주셨는데 초단초점 프로젝터 화면 맞추는건 모르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대충 맞추고 가장 중요한 포커스를 확인해봤습니다.

 

흠...

 

처음 받은거랑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약간 낫긴한데...

 

아마 제가 LG의 최상위 초단초점 프로젝터라고 해서 너무 기대를 많이한것 같습니다.

 

투사형에서 볼수있는 픽셀의 네모네모한게 전체적으로 다 보이게 세팅이 될줄 알았는데...

 

상단 포커스 맞춤(100% 맞춤) -> 하단은 약간 흐림

하단 포커스 맞춤(95% 맞춤) -> 상단은 완전 포커스가 나사서 볼수없을 수준임

 

이정도로 됩니다. 상단은 완벽하게 포커스가 맞춰지는데 하단 기준으로는 상단만큼은 아니고 상단에 비해서는 살짝 칼핀이 아닌상태로 맞춰집니다.

 

문제는 하단을 그렇게 설정하면 상단 포커스는 핀이 완전히 나가서 볼수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상단 포커스를 맞추고 하단은 살짝 핀이 나갔지만 그래도 좀 떨어져서 보면 크게 거슬리지는 않기에 이렇게 설정을 했습니다.

 

사실 이것도 제 기준에는 부족한듯 해서 불량이 아니냐고 배송기사님께 물어봤는데...

 

배송기사님은 상단보다 하단이 조금 흐린것 같다는거에는 동의하셨지만 불량이라는거에는 대답을 못하시더라구요. 뭐... 배송해주시는 기사님이 불량을 판정하기는 무리가 있긴하니...

 

그래도 너무 친절하시고 혹시라도 마음에 안드시면 AS를 접수하셔서 전문 기사님이 나오셔서 한번 확인을 해보라고 안내를 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인수 사인 했습니다.

 

배송기사님들이 가시고 키스톤으로 화면 맞추고... 이것저것 메뉴를 화인해봤습니다.

 

 

업데이트 버전은 없고 현재 버전은 03.00.19 입니다.

 

 

아래 나무로된 받침대는 기존에 프리미어7 쓸때 사운드바 놓던 받침대인데 프로젝터와 벽과의 거리가 20cm 이상 줄어드는 바람에 이걸 이대로 설치할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동네에 있는 목재소? 같은데 가서 다리 4개를 잘랐습니다.

 

근데 사진 4개 보여주면서 다리 4개 자르는데 얼마 드냐고 물어보니 많이 안받을텐데 그냥 오라고 하셔서 갔는데... 다리 4개 자르는데 약 40초 걸렸는데 만원 받으시네요.

 

5천원? 예상했는데... 전화로 그냥 오라고 하시는데는 이유가 있었...

 

 

아무튼 다리를 자르고 요렇게 세팅했습니다.

 

참고로 사운드바는 하만카돈 사이테이션 1100 시네마패키지입니다.

 

저음이 부족하다는 얘기를 듣긴했는데... 와... 처음 틀고 볼륨 조금 올렸다가 집이 흔들리는줄 알았습니다. 꽤나 임팩트 있는 저음과 사운드분리가 느껴지는데...

 

하아... 오히려 옛날 깡통소리같은 LG 사운드바가 볼륨을 올려도 괜찮았는데... 이거 볼륨을 못올리고 쓸꺼 생각하니 눈물이...

 

 

참고로 사운드바 아래 받침대는 높이 15cm로 잘랐습니다. 

 

거실장 뒤에 아트월과 간격이 약 8~9cm 정도 있는데 여기에 멀티탭과 쉴드TV와 기가빗 허브등이 숨겨져있습니다. 예전에는 멀티탭 정리함이라고 사서 거기다 싹 넣어놨는데 지금은 공간이 좁아져서 정리함 안에 넣을수가 없네요.

 

멀티탭 위로 먼지 안쌓이도록 뭔가 만들어서 덮어는 줘야할것 같긴합니다.

 

 

일단 몇시간 써본 소감은...

 

 

1. 밝다

 

확실히 3700안시라고 해서 그런지 밝긴 합니다.

 

실제 표준모드에서는 2400 안시인가 그렇다고 본것 같은데 기존에 썼던 프로젝터가 2200안시의 프리미어7이라 그런지 더 밝다는게 눈으로 확 느껴집니다.

 

그리고 밤에는 iris 모드를 야간으로 바꾸던가 아니면 자동전환으로 해놓으니 주변조도에 따라 주간 야간을 알아서 바꿔주네요.

 

그리고 자동으로 해놓으면 딱 야간으로 가는게 아니라 야간보다 조금 더 어둡거나 밝게... 이렇게도 되는듯한데... 실제 주변조도에 따라 주간/야간이 아니라 적정값으로 조절을 해주는건지...

 

이건 좀 더 써봐야할것 같습니다. 아무튼 전 자동으로 설정해놨습니다.

 

 

2. 색감이...?

 

다른분도 화이트밸런스 얘기하셨는데... 와... 이거 색상 맞추는게 너무 힘듭니다.

 

한 30분? 만지다가 지금 포기했습니다.

 

변경하는 메뉴의 구성이 뭔가 익숙하지 않고...

 

색상 6~8개를 위에서 선택하고... 그 색상 선택된거에 아래 3~4가지 값을 다시 조절해야합니다.

 

화이트밸런스 메뉴가 있어서 RGB값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이거 값을 조절해서 화면상에 변화가 전혀 없습니다.

 

값 조절한다음 실제 화면에 반영이 늦나 해서 10초정도 기다려봐도 변화가 없습니다.

 

보통 모니터나 다른거 보면 값을 -10만 바꿔도 해당 색상이 확 빠지는게 눈에 보이는데...

 

-25까지 내려도 화면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게 대체 뭔지...

 

아무튼 첫날은 이것저것 만지다가 오히려 색감만 이상해져서 초기화 시켜버렸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색감이 보는 중간중간 바뀐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부분도 다른분의 사용기에 보면 언급된 현상과 같은것 같습니다. 보다보니 좀 거슬리던데 임시 해결방법이 있다고 하니 그걸로 일단은 해결하면서 사용을 해야할것 같네요.

 

또한가지 문제가...

 

표준모드에서 iris 주간일때는 약간 노란색 톤이 느껴지는데... iris 야간모드일때는 반대로 파란색톤이 느껴집니다. 이게 각 모드별로 세팅값이 따로 저장되는거라면 상관없긴 하겠지만...

 

왜 iris를 바꾸는데 화이트밸런스를 따뜻 -> 차가운? 이런식으로 변경을 해주는건지...

 

주간에는 햇빛이 있으니 그렇고 야간에는 햇빛 없는걸 고려해서 색감을 바꿔주는건지...

 

LG 프로젝터 원래 이렇게 어렵나요...?

 

기존에 쓰던 삼성 프리미어7은 건드리지 않고 기본값으로도 충분히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줬는데...

 

아무튼 이거 색감 조절하는거로 엄청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할것같은 느낌입니다.

 

 

3. 음질

 

40W 2.2 채널 사운드를 들려준다고하는데...

 

이미 사이테이션 1100에 귀가 적응해서 그런지 그렇게 좋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네요.

 

그리고 둘다 eARC를 지원한다고 되어있어서 설정에서 eARC를 켰더니 나중에 다시킬때 소리가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해서 eARC를 껐더니 소리가 다시 나더라는...

 

이건 기존에 쓰던 케이블이 HDMI 2.0이라 그런것 같은데... 2.1이 안되서 eARC가 안되면 ARC라도 지원해서 소리를 나게해줘야할것 같은데 소리자체가 안나버리네요.

 

 

4. 편의성

 

LG의 WebOS는 예전에 LG TV때 3.5를 써본적이 있긴한데 6.0으로 오니 뭔가 바뀐게 많네요.

 

기본 홈화면의 경우 요즘 대부분의 OS가 그러하듯 홈화면 가득 추천컨텐츠들과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무겁기 때문에 홈화면이 뜨고 로딩에 시간이 걸리는것들이 보입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해서 추천컨텐츠 없이 앱과 설정같은 단순한 UI로만 구성해서 홈화면 속도를 빠르게 해줬으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지만 요즘 추세로 본다면 이렇게 갈수밖에 없을것같긴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아쉬운게 22년 LG TV에서는 WebOS 22가 탑재되는데 21년 기준으로 개발이 된거라 그런지 WebOS 6.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조사가 그러하듯 출시 후 메인 OS 메이저버전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기때문에 이점은 조금 아쉬운것 같습니다.

 

앱 지원의 경우 제가 사용하는 모든 OTT 서비스 앱을 제공해주고 디즈니 같은 경우는 앱 자체적으로 자막설정이 있어서 좋네요.

 

기본적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티빙, 왓챠, 디즈니+, 애플TV+가 깔려있었고 제가 추가로 쿠팡플레이만 설치했습니다. 

 

NAS에도 바로 붙어서 4K 데모영상들 돌려보니 잘 재생해주네요.

 

DTS 사운드의 경우 출력이 되는지 테스트해봐야겠지만 NAS에 직접 붙어서 재생은 4K까지 잘 되는듯하고... 안되면 쉴드TV로 하면되니...

 

5. 기타

 

- 외관

 

일단 프로젝터가 크고 무겁습니다. 안에 대체 어떤게 들었는지... 프리미어 7도 가볍지는 않았는데 그것보다 훨씬 무겁네요. 키스톤 맞춘다고 다리 조절하려고 프로젝터 드는데... 와... 들기 힘듭니다. 

 

그리고 폭도 넓어서 공간을 꽤 많이 차지하네요.

 

색상이 흰색이나 아이보리가 아닌 살짝 붉은 기운이 도는 흰색이라고 해서 좀 걱정을 했는데 크게 거슬리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전면의 크바드라트 패브릭 소재와의 매칭을 위해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기존 HU85LA의 그레이 패브릭과 흰색 본체 색상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 키스톤

 

15포인트 키스톤 조절이 되어서 화면을 세세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지난번 프리미어7을 쓸때도 그랬지만 초단초점 프로젝터에서 키스톤을 안쓰고 화면을 맞춘다는거는 너무 힘들더라구요. 스크린 높이 문제도 있고...

 

그래서 한 95% 정도 맞춰놓고 나머지 5%는 키스톤 조절로 맞춥니다.

 

그리고 키스톤 조절하는데 한개의 값으로 조절되는게 미세한편이라 좋더라구요.

 

기존에 쓰던 프리미어7의 경우 한번 조절하는걸로 움직이는게 너무 커서 세세하게 조절은 못했는데 HU915QE는 미세하게 움직여서 좋네요.

 

- 리모컨

 

엘지의 매직리모컨... 에어마우스처럼 사용되서 편하긴한데 크기가 너무 큽니다.

 

게다가 디자인도 제가 2018년인가 LG TV 샀을때랑 똑같네요.

 

단지 백라이트가 들어온다는 점이 프로젝터용으로 좋긴한데... 프로젝터에서 TV 튜너도 없앴는데 숫자패드 누를일이 얼마나 있을꺼라고 이 큰 리모컨을 계속 쓰는건지...

 

리모컨 크기가 지금보다 작고 얇게 나오면 좋을것 같습니다. 

 

-소음

 

다른분께서 소음문제도 언급하셨는데 저는 귀대고 듣지는 않았는데 1미터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는 소음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오늘 집에가면 귀대고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아직 만 하루도 사용한게 아니라 제가 적은부분에서 틀린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상당히 고가인 프로젝터를 큰 결심을 하고 구매를 했는데 기대를 너무 많이 한건지 생각보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살짝 후회가 들긴합니다.

 

아직 출시 초기다보니 지금 부족한 점들을 펌웨어업데이트로 개선을 해주면 좋을것 같은데...

 

색감문제와 시청중에 색상변경되는 문제는 빨리 좀 해결해주면 좋겠습니다. 

 

 

39
Comments
2022-06-30 11:24:54

이런글 보면 프로젝터 구입하기가 꺼려져요
그냥 98인치 티비 저렴해지면
하나 들여놓고
프로젝터는 샤오미 저렴한거나 들여놓고
인스타 갬성이나 느끼는게 좋을런지도요

WR
Updated at 2022-06-30 13:57:43

제가 프로젝터를 많이 써본게 아니긴하지만 그래도 5개정도는 써봤습니다.

TV도 게시판 보면 암점, 휘점에... 올레드는 번인... 근데 TV가 그냥 편하게 쓰기에는 좋긴합니다.

근데 유독 이 HU915QE가 디폴트 세팅으로만 쓰기에는 색감부분에 문제가 있는것 같아요. 나머지 프로젝터 들은 그냥 표준모드로 해서 다 무난하게 사용했었습니다.

2022-06-30 13:11:51

맞습니다.ㅠㅠ 제가 프로젝터 15년만에 새로 장만하면서 100만원 근처에서 FHD로 해결보려고 한것도 이런 상황을 잘 알기에 그랬는데... 저도 어쩌다 보니 250만원이나 써버렸고 결과는 대실망입니다.

2022-07-01 09:18:02

TV도 문제 많아요. 빛샘.불량화소,패널 스크래치,ㅜ.ㅜ 

2022-06-30 11:28:55

HU85LA는 캘리도 불가하고, HU810PW은 캘리도 가능한 거로 아는데  HU915QE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캘리 가능하다면 그냥 캘리 받는게 속편할 거 같기도 합니다. IRIS에 따른 색감 변화는...LG에서 처음 쓰는 기술인 걸까요;;; 영상 봤는데 너무 심하긴 하더라구요. 2009년에 샀던 FHD 플젝도 IRIS가 있는데 저렇진 않았었는데 말이죠.

WR
2022-06-30 11:32:23

돈주고 전문장비로 완벽하게 맞춰준다면 맡기고싶은 심정입니다. ㅎㅎㅎ

메뉴 들어가면 뭔가 설정은 많은데... 너무 어려워요...

2022-06-30 11:43:13

해외에 출시한 검은색 버전의 HU915QB는 HU810PW랑 동일하게 캘리브레이션 기능이 들어가 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국내에 출시한 HU915QE는 해당 기능이 언급되어 있는 곳이 없네요 ㅠㅠㅠ

HU915QB가 상위 버전이라고 듣기는 했지만 국내엔 출시도 안하면서 왜 이런 차이를 두는지 진짜 욕이 나옵니다.

WR
2022-06-30 12:26:48

HU915QB가 검정색이라 고급스러운 느낌도 나고... 광량은 3000안시로 줄었지만 최대광량으로 쓸일도 솔직히 없는데... DCI P3도 100% 이상이라 되어있고 QB 버전이 더 좋은듯한 느낌이더라구요.

근데 QB가 해외기준 가격이 500달러정도 더 비싸더라구요. 국내는 출시안하는듯하구요.

2022-06-30 11:53:11

오 드디어 물건 받으셨군요.

IRIS 야간 모드든 절전모드든 어둡게 만드는 설정에서 빨간색이 많이 빠지는 것 같습니다.

저랑 같은 DCS 스크린을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이 스크린이 빨간색을 좀더 어둡게 하는 특성도 있는 듯 합니다.

 

화이트밸런스 설정은 정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조절은 최대치로 해도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요.

이것도 LG에 고객 의견 넣긴 했는데 과연 수정해 줄지...

WR
2022-06-30 12:29:16

지금 사용하는 스크린은 DCS UST7 입니다. 곧 UST PRO로 변경하구요.

아무튼 HU915QE는 기본색감 조정이 좀 필요한듯하고... 색관련 설정도 좀 바껴야할것 같아요.

근데 RGB나 색상변경하는거 조절하면 색상변경된거 실제 화면에 적용되나요? 전 아무래 바꿔도 색상에 변화가 없어요. 너무 미미해서 못느끼는건지...

2022-06-30 13:14:55

체감이 어느정도 되기는 합니다.

중간 절전모드로 쓰고 있는데 빨간색이 부족하다 보니 빨간색은 50으로 올리고, 

초록색 -40 파란색 -20 이런식으로 해 두니(높음/낮음 둘다) 그나마 볼만 하더라고요. 

좀 더 큰 값으로 조절하고 싶습니다만 ㅠㅜ 

WR
2022-06-30 13:19:30

맥스가 50까지인가보군요. 25까지는 아무런 차이를 못느꼈는데... 오늘 녹색 -50까지 해보고 차이가 느껴지는지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WR
2022-07-01 09:35:27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isplay&wr_id=441817

 

제가 글 올렸는데... 화밸설정 자체가 안되는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22-06-30 13:16:26

아이리스 주간모드로 하고 완전 흰화면이나 DP 띄워서 한번봐보세요. 밝기가 밝아서 처음에는 전체가 환하게 하얗게 보이다가 눈이 적응하면 백색 균일도 차이가 눈에 보이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아리리스때문에 전체적으로 화면이 화사하고 펀치력이 있어지는데 오히려 이것때문에 백색균일도 떨어지는게 눈에 너무 잘 보이게 되고요. 그래서 좀 화면이 우중충해져도 아이리스를 중간이나 야간모드로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한번 확인해보세요.

 

저도 백색균일도를 화이트발란스로 좀 완화시켜보려고 이것저것 만져봤지만 조작을 해도 화면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자기들이 만들어놓은 메뉴를 조작해서 느끼지도 못할 정도로 제가 둔한 눈을 가지고 있는데 (만든 사람들은 변화가 느껴지니까 출시까지 했겠죠?) 이런 썩을 눈으로 제품 여기저기 단점이 보인다고 하면 고객님이 너무 예민해서 그렇다라고 하는 이런 모순적인...쩝..

LG가 프로젝터 만든지가 20년이 다되가는데 아직 좀 솔직히 실망스럽네요.

 

그리고 여담입니다만 제품 교환하러 한명이 오는게 좋은데 저렇게 두명이 오게되면 기사 둘을 대기시켜놓고 이것저것 확인하기가 고객입장에서 상당히 부담스럽고 마지막에 인수확인안하고 다시 가라고 하기도 좀 거시기 합니다. 말로는 맘에 들때까지 돌려보낼 수 있다고 하는데... 쉽지 않더군요


숫자패드는 각 OTT앱을 띄워놓은 다음 꾹 누르면 단축키로 저장되서 홈화면 없이 바로 숫자 눌러서 앱 불러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WR
Updated at 2022-06-30 13:18:27

언급하신대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근데 아이리스가 주간/야간/오토 이렇게밖에 없는데... 중간이라는 설정이 있나요...?

그리고 화이트밸런스설정... 저만 아무리 설정해도 변화가 없다고 느낀게 아니군요. 값을 +- 25까지 해도 화면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어서... 이거 뭐지...? 하고 생각을 했다는...

이거 색 설정값 조절해도 변화가 없는게 펌웨어상 버그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포커스 문제는... 제가 기존에 썼던 프리미어7이 생각보다 좋은 포커스를 보여줘서 가격이 몇배나 더 비싼 HU915QE는 얼마나 좋을까... 라는 기대치가 높은걸로 생각해야할것 같아요.

나중에 LG 전시장에 HU915QE가 전시된게 있으면 가서 한번 비교는 해봐야할것 같구요. 

2022-06-30 13:20:25

저는 710pw인데 주간, 중간, 야간, 사용자 이렇게 있네요.

WR
Updated at 2022-06-30 13:36:15

아... HU915QE는 주간/야간만 선택되고... 아래에 따로 자동만 있습니다.
Updated at 2022-06-30 14:17:36

아이리스 설정값 조정 메뉴가 오히려 더 간소화 되었네요. 개발실에서 이렇게 한건 뭔가 이유가 있겠네요.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라고 퉁치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조금씩 소프트웨어를 조정하나보네요. 왜이렇게 복잡하게 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소프트웨어 개발도 별로 체계적이지 않는 느낌입니다.

저도 백색균일도땜에 AS접수하지 않고 담당기사님께 전화드려놓은 상태인데 렌즈부 부속이 또 품절이고 한달 걸린다해서 좋은 아이디어 있음 연락달라고 해논 상태입니다. (서비스모드에서 광원 정렬하는 기능이 혹시나 있다던지.없을듯하지만.)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여담이지만 제가 이거 3번 교체 받았는제 지금 받은건 화면밝기따라 변하는 찡~~하는 소음이 아주 준수합니다. 이전 제품은 찡소리 때문에 교환할 정도였거든요. 소리 괜찮으면 화면 멍청하고 화면 괜찮으면 소리 멍청하고 뭐 이런 상황이네요.
WR
2022-06-30 14:29:55

아이리스가 변경된건 아마 자동 밝기조정기능이 들어가서 그런것같긴한데...

자동이면 주간/야간이 아니라 밝기값을 측정해서 해당 환경에 맞게 변경해주는거라면...

그냥 제생각입니다. ㅎㅎㅎ

그리고 백색 균일도 오늘 집에가서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Updated at 2022-06-30 15:17:27

뽐뿌대마왕님이 DCS CLR 스크린을 사용하시는 듯 해서 참고 사항이 있는데요, 

 

백색 균일도 문제는 DCS CLR 스크린에도 지분 크게 있습니다. 

흰색 화면을 보면, 중간 부분은 약간 누렇고, 주변부는 덜합니다. 이것은 보는 좌우 시야각에 따라 균일도가 갈리는 지점이 다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LR 특성상 요철 각도문제도 있는데, HU915QE의 경우는 UST 중에서도 매우 가깝게 붙여서 쏘는 프로적터다 보니, 상단과 하단의 빛 입사 각도 차이가 큽니다. DCS 스크린에서 반사하는 각도를 보면 스크린 아래쪽이 요철 각도가 HU915QE와 맞지 않는 것인지 다른 곳에 비해 아래쪽이 약간 어둡습니다. 대신 방바닥 쪽으로 반사되는 빛이 엄청 많습니다. 암실에서 보면 프로젝터 기기자체도 스크린에서 반사된 빛을 꽤나 많이 받아 밝게 빛납니다.

 

이래서 저는 CLR 버리고 그냥 일반 광학 스크린으로 갈까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DCS CLR 스크린은 UST 중에서 약간은 멀리서 쏘는 프로젝터에 맞게 설계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WR
2022-06-30 15:23:56

기존에 쓰던 프리미어7보다 벽에 가깝게 붙었으니 아래쪽과 상단부분의 광원 입사각의 차이가 꽤 나는건 사실이긴하네요.

HU915QE가 그부분으로 인해 CLR 스크린과 궁합이 안좋을수도 있긴하겠네요.

지금 7을 쓰고있긴 하지만 내일 받을 예정인 PRO에서는 또 어떤 화면이 나올지 기대를 하고있긴한데... 이래저래 좀 복잡하긴 하네요. ㅎㅎㅎ

Updated at 2022-07-01 07:54:58




안녕하세요~^^
올리신 후기 너무 잘 보았습니다.
전 hu85la 쓰다 어제 915를 받았는데
85la랑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네요 ㅜㅜ
그냥 낮에 볼때 좀더 밝은 느낌.

915 전면부 페브릭 천이 저는 이렇게 울퉁 불퉁하게 뜨는데 전에 85는 안그랬거든요

이상하게 거슬리는데 저만그런건지ㅜㅜ

그리고 티비 튜너가 없어진게 저에겐 상당히 크게 다가오네요.

현재 저랑 비슷한 구성이신데 사운드바 놓을 자리를 못잡고 있어 사운드바 거치대 직접 만드신건가요?

그리고 그거치대 사용하면 빔프가 발열이 있고 양옆에 흡기 배기를 약간 막는거 같은데 크게 이상 없는지 여쭤 봅니다.

사바 거치대 구입 정보도 부탁 드려도 될까요?

2022-07-01 07:58:51

안녕하세요 설치하신 스크린 사이즈 문의드립니다.

2022-07-01 08:44:33

이번 루미너스라고 clr 120인치 1+1행사 할때 구매한 스크린 입니다.

고수님들 스크린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나름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ㅋ

WR
Updated at 2022-07-01 09:17:22

저도 사진으로 보니 살짝 울퉁불퉁한듯한 느낌인데.. 

그냥 봤을때는 잘 몰랐다는.. 집에가서 다시 한번 봐야겠네요.

 

사운드바 거치한건 ㄷ자 원목받침대입니다. 네이버에서 영문으로 “woodline” 으로 감색하심 스토어 나오는데 거기서 파는 ㄷ자 받침대에요.

원하는 크기로 제작도 가능하니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터 뒤쪽 1~2cm정도 가리는데 옆으로 딱 붙인것도 아니고 실제로 그부분은 바람이 나오는데도 아니라 상관없을꺼에요.

Updated at 2022-07-01 07:40:58

아 그리고 한가지 더 여쭤볼께요.
사운드바 세팅을 어떻게 하시는지 여쭤보려고요.

저의경우 올 맥스로 해서 세팅을 했는데 음성이 잘 들리지 않아 음성이 잘들리게 볼륨을 올리면 우퍼때문에 집이 지진난것 처럼 난리가 납니다.물론 그상황이 몰입은 더좋고 와와거리며 보긴합니다만 현재 입주 아파트라 다른집들이 입주를 많이 하지 않아 가능했지만 이제 슬슬 아랫집 윗집들이 입주들을 해서 그런환경에는 안맞을것 같아 저음만 0이나 -1로 맞추고 보니 영 느낌이 안살기도 하고ㅜㅜ

음성만 좀 또렸하게 들리는 세팅이 있으신지 여쭤봅니다. 퓨어보이스는 온 상태입니다.

WR
2022-07-01 09:15:36

사운드바에서 음성 잘 들리던데요.

설정 아무것도 안건드렸습니다. 고음/저음 둘다 0인데 저음은 진짜 영화보다가 집이 흔들리는듯해서 -1이나 -2로 낮춰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제가 아직 많이 사용을 못해보긴 했지만 사이테이션 음성 아주 클리어하게 잘 들리던데... 

2022-07-01 10:07:45

아~저는 쇼파에 앉아 들으면 왠지 음성이 배경음에 문혀 잘 안들리는 느낌이라 음량버튼을 키워듣는데 그럼 음성은 잘들리지만 전체적인 소리가 너무 커져서 여쭤봤습니다.
제 귀가 이상한듯 하네요 ㅜㅜ

빔 거치대 정보 감사 합니다.
이걸로 결정 해야 겠네요.

여러가지 알아봤었는데 너무 비싸거나 했는데 이게 좋으네요~^^

WR
2022-07-01 10:16:50

배경음이 크다보면 센터의 음성이 좀 뭍히기는 할텐데... 아직 테스트를 많이 못해봐서 정확히 이렇다고는 얘기를 못드리겠네요.

그리고 사운드바 거치대로 쓰시는거죠...? ㅎㅎㅎ

저도 가격도 저렴하고 원하는 사이즈로 제작도 해주니 좋더라구요.

추가금 내면 도색도 가능하다고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Updated at 2022-07-01 11:54:03

네 뽐왕님의 사이스테이션 후기도 봤습니다만 그때는 이런선반이 보이지 않아 다른분께 여쭤봤었는데 그분 받침대는 1개에 십만원이 넘어서 좀 부담스러워서 보류 중이였거든요 ㅋ

제 사바는 사이스테이션 1100 리어스피커에서 좀 화이트노이즈가 심하고 음분리는 되는거 같은데 음성은 또 리어스피커에서 안나오는듯 해서 뽐왕님꺼는 어떤지 해서 여쭤봤어요.

받침대는 정말 좋은 추천이였습니다.

ㄷ자받침대로 검색하니 원목도 있고 아크릴도 있더라고요.

안그래도 빔프로젝트 아크릴 덮게를 덮어야겠다 생각했는데 여러모로 검색 기준이 생겨 찾기가 수월하네요~^^

그리고 제 빔프는 앞에 페브릭이 점점더 우네요 ㅜㅜ

WR
2022-07-01 12:43:59

아... 저것도 습기때문에 그런건가...

스크린도 울어서 살짝 거슬리긴하는데... 아무튼 제꺼 패브릭 상태 오늘 집에가서 자세히 보고 알려드릴께요~

2022-07-01 09:25:52

먼가 화면이 이상한데요.

스크린 상단이 가운데가 2~3 cm 안 채워져 있고, 화면이 부채골 모양으로 휘어져 보이네요.

그리고 중간에 영화 화면은 영상 상단 라인이 왜 꾸불꾸불한건가요 ?

 

맞춤이 잘못된것 같은뎅.

WR
Updated at 2022-07-01 09:34:41

수평라인 부분은 저 사진찍은 이후에 밤에 다시 조절하긴했습니다.

낮에는 더워서 대충하고 사진만 찍은거라... 아직 완벽하게 세팅한건 아니라 나중에 레이저 레벨기로 수평 맞춘다음 조절하려구요.

참고로 제가 스크린을 가운데 걸쇠로 고정을 안하고 모서리 4군데 자석으로 붙인거라... 가운데부분이 텐션으로 살짝 안으로 휘어있는 상태긴합니다. 이문제도 나중에 PRO 원단으로 교체할때 한번 손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상단은 액자형도 장마철되서 습도 올라가면 저렇게 스프링 텐션걸리는 부분으로 우는현상이 발생합니다. 습도 낮아지면 다시 펴지구요. ㅠ.ㅠ

2022-07-11 09:26:46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후기 잘 보고 있습니다 :)
저도 구입 고민 중인데, 아무래도 사은품으로 제공해준다는
120 ART CRL 스크린을 셀프로 조립하고 거치할 수 있을지가 제일 걱정됩니다.
거실 벽이 아트월이라 타공은 어렵고(못해서)
다들 어떻게 설치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제공하는 스크린 무게가 120기준 9kg 정도라는데
통상 액자레일로 하시는지 조언을 구합니다.
액자레일로 가능하다면 어떻게 구성하여 구입하면 될런지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터는 이제 막 입문이라 막막합니다.
(사은품 중 하나인 전용 장식장은 수령하셨나요?)

WR
2022-07-11 09:50:41

전 둘다 기존에 쓰고있던게 있어서 바로 팔았습니다. 제가 받아서 판게 아닌 구매자를 구해서 바로 배송해드린...

ART CLR은 9키로대라 가벼운편이긴한데... 액자레일의 경우 18Kg대인 슬림액자형도 가능하니 ART CLR은 줄 2개로만 걸어도 충분할꺼에요. 액자레일은 검색하면 설치기가 좀 나올꺼라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될듯합니다. 참고로 천정에는 가장자리 목상 있는데다 피스박아서 하면 튼튼하고... 스크린쪽은 액자레일 고리쪽 걸리는부분만 잘 고려하시면 될꺼에요. 

아니면 아트월 틈사이에 넣어서 물건같은거 거는 금속핀?같은것도 있는데 그거 이용해서 거시는 분도 있긴하더라구요. 근데 이건 아트월 틈사이로 스크린 상단이 걸리는 구조라 집의 아트월 모양에따라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ART CLR 스크린 셀프조립은 꽤 쉬운편이라고 합니다. 근데 액자레일에 걸때는 아무래도 혼자하시긴 힘들꺼고 두명이서 해야할것 같구요.

2022-07-11 09:57:36

설치 관해서는 걱정을 좀 덜었습니다.
지방이라 설치업체 부르기도 쉽지 않아서 막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2주째 이 제품만 알아보고 있어서 이제는 살짝 지치기도 하네요 ㅋㅋ
사용패턴이 티비보다 적합하다며 스스로 최면 중인데,
비용도 적지 않고 첫 도전이라 참 망설여집니다.
올려주신 후기로 대리만족 중입니다.

WR
2022-07-11 10:09:49

HU915QE 가격대가 좀 있긴해서...

처음 초단초점 프로젝터를 접하시는거면 중고가격대가 꽤 떨어져있는 HU85LA나 프리미어7 정도로 한번 경험?해보시고 만족하시면 상위기종으로 가시는것도 방법입니다.

2023-02-07 10:05:54

박스에는 왜 915QE가 아니라 915Q까지만 적혀있을까요 (이런거 못넘어가는 그냥 소소한 궁금증...)

WR
2023-02-07 10:12:35

국내는 미출시긴 하지만 검정색인 HU915QB모델도 있습니다. 그래서 박스는 공용으로 Q까지만 찍은듯합니다. ㅎ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