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질문] hdmi 케이블을 통한 소스기기쪽 역전류나 과열 가능성

 
  721
2022-08-17 22:47:43

안녕하세요

소스 기기의 hdmi out이 자주 고장나는 상황입니다.

리시버의 단자가 고장나거나 리시버 고장으로 블루레이 플레이어 직결하니 해당 out 단자도 고장나네요. 물론 꽂을때마다 그런건 아니고.. 몇 주에서 몇 달 단위로 사용 하다보면 나는거 같습니다. 물론 전원이 연결안된 상태로 케이블 연결했습니다. 리시버 수리도 여러 번하고 이것저것 찾아봐서 콘센트에 접지 측정도 해보고 접지 플러그를 껴본다던지.. 서지 프로텍트 멀티탭도 써보는 등 여러 시도를 해도 그러네요. 요즘은 사용 후 리시버 플러그를 무조건 뽑아놓고 소스 기기들이 연결된 멀티탭을 꺼놓고 하는데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번개가 많이 칠때 그런거 같기도 해서 날씨가 안좋을땐 켜지도 않아봤는데^^;

방향성이 있는 fibersmith의 10m짜리 광 hdmi 케이블을 쓰고 있는데, 이런 케이블의 문제로 소스 쪽으로 과도한 역전류나 과열이 발생할 경우도 있을까요? 전원이 상시 연결되있는 프로젝터의 접지나.. 프로젝트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도 가능성이 있을지디 모르겠고.. 리시버의 hdmi보드 외의 결함도 의심해보고 있긴합니다 (이경우는 BDP도 고장난걸 봐선 좀 가능성이 낮을거 같습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이런건 어떻게 측정해보면 좋을지 경험이 있으신 분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기기의 접지 여부(손으로 느껴지는것 외)나 케이블상의 전류량 측정 등이요.

나름 11.1 채널로 좋은 시스템을 갖춰 놓고도 고장날까봐 무서워 사용을 꺼리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2
Comments
1
2022-08-17 23:17:09

하이브리드 광 케이블까진 서로 연결되면 접지 역할을 하여 어느 한곳으로 누설전류가 흐르긴 합니다. 

다만 이정도로는 고장이 안나는게 정상이죠. 

고장나는건 단순히 해당 단자 부품의 내구성 문제로 보이는데 누설전력이 케이블을 타고 흐르는 것을 완전히 차단 하려면 순수한 광 케이블로 사용하면 될 겁니다. 

하이브리드는 내부에 구리선이 있어 전기가 흐르고 완전한 광 케이블은 부도체인 광섬유로만 되어 있으니 전기가 흐를 일이 없으나 ARC가 없습니다.  

Updated at 2022-08-18 10:31:01

급한데로 소스와 리시버 중간에 HDMI분배기나 셀렉터를 추가해서 충격이 있어도 분배기 태우는 선으로 응급처치 하시면 어떨까요. 의외로 분배기나 셀렉터가 잘 버틸 수도 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