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리뷰 | 야마하 AVENTAGE RX-A2080, Surround: AI로 강력해진 음장모드

 
3
  6972
2018-09-06 14:27:12

글 | 정영한(unleash@edged.co.kr)


2018년 AVENTAGE 시리즈의 포문을 연 RX-A2080

야마하 AV 리시버 제품군은 입문기부터 중급기로 이어지는 RX-V 시리즈와 중급형부터 플래그십 기종으로 이어지는 AVENTAGE 시리즈 즉 RX-A 시리즈로 나뉜다. 출시시기에도 차이를 두고 있는데 RX-V 시리즈는 봄에서 여름 사이에, AVENTAGE 시리즈는 가을에 출시된다. 국내에 출시되는 AVENTAGE 시리즈는 RX-A880, RX-A1080, RX-A2080, RX-A3080의 RX-A_80 시리즈와 플래그십 CX-A5100/MX-5000이 있다. 신제품 주기가 상대적으로 긴 플래그십 기종을 제외하고 RX-A_80 시리즈는 매년 가을 신제품이 출시된다. 

2018년 AVENTAGE 시리즈는 오늘 소개하는 RX-A2080을 시작으로 본격 판매가 시작되었다. AV 리시버의 신제품 주기가 스마트폰만큼이나 빨라져 매년 새로운 신제품에 어떤 기술을 넣을지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꽤나 고민이 깊을 듯 싶다. 이렇게 빨라진 신제품 주기 탓에 드라마틱한 하드웨어 변화보다는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나, 스트리밍 서비스 대응 관련, HDMI 관련 등 소소한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야마하의 경우 전작인 RX-A_70 시리즈에서는 플래그십 기종에만 허락되었던 CINEMA DSP HD3를 AVENTAGE 시리즈로 확대하여 차별화를 꽤 한 바 있다.


2018년 AVENTAGE 시리즈 신제품. 국내에는 4개 모델(RX-A880/A1080/A2080/A3080)만 출시된다.

 

https://youtu.be/RFzN4D5b46U

 2018년 야마하 AVENTAGE 시리즈 소개동영상

 

그렇다면 2018년 AVENTAGE 시리즈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무엇일까? 새로운 음장 기술로 ‘Surround:AI’가 눈에 띈다. AI라고 하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를 활용하여 야마하가 새롭게 선보이는 음장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Surround:AI를 앞세운 야마하의 2018년 AVENTAGE 시리즈는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음장모드의 혁신! Surround:AI

2018년 AVENTAGE 시리즈에서 내세우고 있는 Surround:AI 기술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Surround:AI는 지난 2017년 야마하의 DSP 기술 30주년 기념으로 내놓은 ‘Enhanced’ 음장모드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것으로, 독립적인 음장모드라기 보다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새로운 음장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야마하가 추구하는 음장모드의 핵심은 몰입감을 높여주는데 있다. 수십가지 음장모드를 제공하는 것도 특정 장면이나 장르에 맞게 음장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를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던 것이 기존의 방식이었다. 그러나 Surround:AI는 특정 음장모드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야마하가 새롭게 선보인 음장기술 ‘Surround:AI’

 

영화의 사운드를 분석하여 그 장면에 최적화된 음장을 제공하는 것이 Surround:AI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Surround:AI는 특정 음장모드를 선택하는 방식이 아닌 단지 켜거나 끌 수만 있으며, Surround:AI가 작동하는 상태에서는 특정 음장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Surround:AI가 추구하는 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음장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한 것이다. 


 RX-A2080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다.

 

위 그림은 머신러닝의 일반적인 처리과정을 보여준다. 위 그림을 기준으로 Surround:AI는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과정을 거쳐 분류(Classification)를 거친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블루레이 디스크 등에서 입력된 멀티채널(5.1채널 또는 7.1채널) 신호의 특징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야마하가 사전에 설정해 놓은 4가지 특징으로 분류한 후 이에 해당되는 음장을 적용한다. 야마하가 정한 4가지 특징으로는 대사음, 주변소리, 사운드 효과, 고출력 사운드로 구별하고 있다. 사운드의 특징이 더욱 세분화되면 더욱 몰입도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이는 향후 Surround:AI가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Surround:AI의 작동상태를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Surround:AI는 RX-A2080 출시 시점에 입력된 오디오 신호에서 4가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분류하여 적합한 음장을 만든다. 첫 번째 특징으로 대사가 많은 장면에서 목소리를 더욱 잘 들리도록 해주는 동시에 스크린의 중앙에서 대사음이 나오는 음장을 제공한다. 두 번째 특징으로 배경음의 재생이다. 이것은 배경음을 재생할 때 각 서라운드 스피커 사이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며, 또한 서라운드 음장이 청취자를 감싸는 형태의 음장을 만든다. 세번째는 효과음으로 사실적인 효과음 재생을 위해 각 소리의 현실감을 향상시키고 원근감을 향상시키는 음장을 생성한다. 마지막은 고출력 사운드를 위한 것으로 더욱 강력한 사운드와 더 넓어진 음장을 생성하여 몰입감을 높여준다.


 Surround:AI의 작동모드
좌로부터 대사음, 배경음, 효과음, 고출력 사운드의 동작모드

 

Surround:AI 작동상태를 확인해보면 원형 아이콘 아래 바가 함께 표시되는데 이것은 현재 장면을 분석하여 그 결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사음이 많은 화면에서 액션 장면으로 넘어가는 등의 변화를 확인해볼 수 있다. 결국 Surround:AI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급격한 장면의 변화에 따라 별도로 효과적인 음장을 실시간으로 생생해줘 자연스러운 음장을 유지하면서 작품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달라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RX-A2080을 포함한 2018년형 AVENTAGE 시리즈는 기존의 메뉴화면을 버리고 새로운 메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세부적인 설정항목으로 들어가면 기존의 GUI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전체적인 메뉴는 아래 사진처럼 직관적으로 변모했다. 기존 인터페이스에 비해 화려함은 다소 줄어들었지만, 사용성면에서는 더욱 직관적이다. 또한, 세부적인 메뉴 설명 등 초보자를 위한 배려도 더해졌다. 다만, 새로운 메뉴에서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


 2018년 AVENTAGE 시리즈의 새로워진 메뉴 인터페이스

 

메뉴의 형태는 달라졌지만 큰 틀은 기존의 메뉴의 구조를 이어받아 실제 설정 및 세팅을 바꿀 때는 어색함 없이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었다. 메뉴 인터페이스의 변화와 함께 리모컨도 새롭게 바뀌었다. 사실 기존 RX-A_70 시리즈만 하더라도 가격대에 걸맞지 않는 다소 저렴해 보이는 리모컨은 조금 불만이었는데, 새로운 RX-A_80 시리즈는 리모컨을 획기적으로 변신했다. 세로로 길어진 리모컨의 전면은 무광택 재질로 버튼의 고급감을 살렸으며, 별도의 백라이트 버튼 없이 버튼을 누르면 백라이트가 점등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조작이 용이하다. 


 RX-A2080의 리모컨. 백라이트를 제공한다.


뮤직캐스트를 활용한 무선 서라운드 스피커

야마하는 지난 2015년 자사 고유의 무선 플랫폼 ‘뮤직캐스트(MusicCAST)’를 선보였다. 뮤직캐스트는 야마하의 2015년 이후 제품 중 네트워크 지원제품에는 제품의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모두 탑재하고 있다. 뮤직캐스트는 집안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무선 멀티-룸 시스템인 동시에 각 제품들을 하나의 앱을 통해 제어함으로써 제품의 활용도를 높였다. 1세대 뮤직캐스트가 발매된 후 3년이 지난 올해 뮤직캐스트는 2세대로 업그레이드되었다. 2018년 가을 신제품부터 적용되는 뮤직캐스트 2세대는 야마하의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AV 리시버와 연계하여 무선 리어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소니 등에서 시도되었던 방식으로 야마하는 자사 고유의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2015년 첫 선을 보인 야마하의 뮤직캐스트

 

RX-A2080을 비롯한 2018년 AVETNTAGE 신제품은 2세대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여, 뮤직캐스트 20(MusicCast 20), 뮤직캐스트 50(MusicCast 50)을 무선 리어스피커로 연결할 수 있으며, 여기에 더해 뮤직캐스트 100(MusicCast SUB 100) 무선 서브우퍼까지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리뷰 진행당시 이 제품은 미출시 상태이며, 리뷰 시에 별도로 제품이 제공되지 않아 무선 서라운드 스피커와 무선 서브우퍼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는 없었다. 다만 뮤직캐스트 신제품이 가을부터 출시된 예정이므로 이에 대한 별도의 리뷰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뮤직캐스트 20 시리즈의 WX-021

 

 뮤직캐스트 50시리즈의 WX-051

 

 무선 서브우퍼 뮤직캐스트 SUB 100(좌)와 WX-051(우)


RX-A2080 vs RX-A2070

앞서 소개한 Surround:AI와 2세대 뮤직캐스트 기능 외에 RX-A2080은 전작인 RX-A2070에 비해 무엇이 달라졌을까? 달라진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eARC 기능(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예정)
  • HDMI 출력 2개 → 3개
  • HDMI 입력 7개 → 7개
  • Surround:AI 탑재
  • ESS ‘ES9007S SABRE DAC’ 2기 탑재
  • DSD 11.2MHz, WAV, AIFF 384kHz/32bit 지원
  • 5GHz 대역 지원 와이파이(Wi-Fi) 탑재
  • 블루투스 4.2 지원
  • 새로운 OSD와 HD 폰트
  • 새로운 디자인의 백라이트 지원 리모컨

 

이외에 출력이나 지원 채널, 전면 디자인 등은 전작인 RX-A2070과 동일하다.

 RX-A2080

 

 RX-A2080 후면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본 리뷰의 대부분의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됨)


 RX-A2080은 ESS의 ES9007 2기를 탑재한다.


Surround:AI로 강력해진 서라운드 사운드

야마하가 새롭게 선보인 Surround:AI의 실제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사실 필자는 야마하가 DSP 30주년 기념으로 내놓은 새로운 음장모드 ‘Enhanced’에 인상이 깊었다. Surround:AI 역시 기대감이 클 수밖에 없었는데 DSP 처리와 관련된 기술로 야마하가 독보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테스트 환경은 RX-A2080에 탑재한 앰프만을 활용했으며, 스피커는 7.1.4채널 즉 11채널을 모두 연결하여 AV 리시버가 자동으로 스위칭하도록 했다. RX-A2080은 전작인 RX-A2070과 마찬가지로 입력에 따라 5.2.4채널과 7.2.2채널이 자동으로 전환된다.

 

테스트를 위해 먼저 돌비 애트모스 샘플러를 사용했으며, 음장모드는 Surround:AI를 활성화 시켰다. 이외에 다른 음장모드와 음장을 걸지 않은 스트레이트 모드로 교차로 테스트했다. 돌비 애트모스 효과를 극대화 한 트레일러의 음장감이 무척이나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공간보다 훨씬 더 탁 트인 곳에서 소리를 듣는 느낌이다. 다음으로 영화 <Unbroken>을 시청했다. 초반의 폭격기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대사음으로 그리고 공중전으로 이어지는 장면에서 Surround:A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니터링 했다. Surround:AI는 실시간으로 서라운드 효과를 분석하여 자연스럽게 장면을 이어나갔다. 마치 해당 장면에 맞는 음장 프로그램을 각각 선택한 것과 같은 느낌이다. 샘플러에 있는 음악공연 클립에서도 자연스러우면서도 사실적인 느낌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각각의 DSP 프로그램을 선택할 경우, 극단적인 장면의 변화에서는 이질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Surround:AI는 이것을 자연스럽게 이어주었다.


다음으로 비교적 최근에 나온 DTS 샘플러를 테스트했다. <해리포터>, <분노의 질주>, <킹콩>, <배틀 쉽> 등의 영화클립이 4K/HDR로 수록되어 최근 AV 기기 테스트에 자주 사용하고 있다. 먼저 <해리포터>는 마법이 난무하는 장면 사이사이에 대사음들이 등장하고 다시 서라운드 효과가 극대화된 장면들이 교차로 등장한다. 

 

결과는 돌비 애트모스 샘플러와 동일했다. 단일 DSP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보다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한다. 야마하가 추구하는 네추럴 사운드가 음장모드에도 녹아든 것 같은 느낌이다. <분노의 질주> 클립에서는 자동차의 맹렬한 추격장면이 자주 등장함과 동시에 주인공들의 대사음이 엔진의 굉음 사이 사이에 들리는 대사음도 다른 음장모드에 비해 잘 들린다. Surround:AI가 제법 똑똑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모든 음장모드를 제거한 기본 재생 성능도 부족함은 없었지만, Surrround:AI에 익숙해지면 다른 음장모드는 특별히 선택하지 않을 것 같다. Surround:AI는 영화 외에도 공연실황이나 2채널 음악 등에서도 유효하다. 사실 음악을 재생할 때 음장모드는 다소 인위적이고 어색하게 느껴졌는데, Surround:AI는 꽤나 절제된 음장효과로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총평 – 인상적인 Surround:AI

야마하의 AVENTAGE 시리즈는 최상위 시리즈답게 다양한 기술과 기능이 대거 탑재되어 있다. 이런 변화속에서 다소 애매한 위치에 있던 RX-A20X0 모델들의 포시셔닝도 RX-A2070부터 상위기종의 기능을 이어받으며 견고해졌다. 이런 흐름은 RX-A2080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아니 더욱 강력해졌다. 특히 강력한 Surround:AI는 음장모드에 대한 호불호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장면에 맞는 서라운드 음장을 알아서 해주니 이보다 더 편할 수는 없다. 무선 서라운드 스피커 등의 기능은 덤으로 따라온다.

 

새롭게 등장한 Surround:AI는 야마하 스스로가 무엇을 잘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AV 리시버가 스마트폰처럼 매년 리뉴얼 되어 출시되고 있지만, 그때마다 바꿀 수 있는 제품은 아니다.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제품이기도 하고, 구매욕을 자극하는 포인트가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2018년 AVENTAGE 시리즈는 Surround:AI라는 새로운 음장기술 하나만으로도 망설일 이유가 없을 만큼 그 위력은 대단했다.

 

 

Yamaha 댓글 이벤트


위 리뷰를 읽고 야마하 AV리시버 RX-A2080과 관련된 의견을 남겨주세요. 그 어떤 의견이라도 환영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총 1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각 한 장씩, 총 10장을 보내드립니다.

 

  • 기간 : 9월 6일 ~ 9월 16일
  • 발표 : 9월 17일 (본 게시판 하단)
  • 경품 발송 : 전체 발송 정보 취합 후 일주일 내  

23
Comments
2018-09-06 14:38:30

 흠... Surround:AI ... 글을 읽기 전에 올해는 뭐가 달라졌을까... 혼자 잠시 예상했었습니다만...

AI를 접목 시킬거라고는 생각 못했네요.

2080을 사용할 정도의 유저라면... 과연 이 기능이 필요할까? 란 생각도 들었지만, 글을 읽으면서 잘 만들면 정말 괜찮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년 제품이 더 기다려기는 기능이네요.  ^^

2018-09-06 16:45:39

Surround : AI 라고 해서, 내가 생각하는 그건가?? 했는데, 비슷하게(?) 맞군요.

 

기존 유저들이 얼마나 사용할지는 모르겠으나...

(듣지를 못해서, 효용가치를 판단하기는 힘드네요.)

다다익선이라 ㅎㅎ

1
Updated at 2018-09-07 06:29:33

HDMI 2.1 적용 모델은 언제나 나올까요.
1.4끝물때 샀다가 엄청 후회를 한 경험이 있어서요.

1
2018-09-06 17:09:49

개인적으로 제품구입을 앞두고 있어 이번 RX-Axx80 제품에 대해 자세한 리뷰가 궁금했습니다.
솔직히 기존 제품과 스펙상의 차이가 미미하고 소프트웨어적인 ai기능이 탑재된 것이 거의 유일한 업그레이드로 보이긴 합니다.
온쿄처럼 중간기에서 11.2채널을 지원하는 과감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AI는 펌웨어 업글로 이전제품에서도 가능하게 했다면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 합니다.
어떻게보면 금번 제품은 과도기적인 위치로 사살상 AI기능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보기위한 시험기같은 의미로 다가옵니다.
아시다시피 중간기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어느정도 자신만의 취향이 확립된 경우가 많을텐데 이것을 무시하고 AI에 맡겨라 하는건 부정적 반응이 나올것이 분명해보입니다.
시장경향으로 볼때 야마하는 음장모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선택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이 방면에 우월함울 가지고 있지만, 이것으로 소비자를 통제 지도하려는 의도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독점기능으로 한정하지 말고 모든 기종에 배풀어 서비스적인 기능으로 탑재하였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야마하의 관대함에 감사했겠죠.
과도한 스펙질로 시장에서 도퇴되었던 과거 일본 전자기기를 교훈삼아 소비자에 대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해보입니다.

2018-09-06 17:39:26

 기존의 많은 음장모드는 일일이 들어보면서 선택했어야 했는데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해준다니 굳이 음장 모드를 선택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줬네요~ 음장 모드를 사용하지는 않고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번 써보고 싶게 만드는 기술이네요~~

1
2018-09-06 23:39:13
리시버를 거치면 화질이 오히려 떨어지는 타사 제품도 있는데 야마하는 돌비 비전의 성능을 제대로 끌어 내고는 있는지, 새로 탑재된 DAC 의 퓨어 다이랙트 모드 사운드는 어떻게 개선됐는지 매우 궁굼합니다.
2018-09-07 09:57:09

선택장애자인 저같은 사람에게 Surround:AI는 정말 환영활 기능이네요. 야마하리시버를 선택할 이유가 한가지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2018-09-07 12:18:37

야마하 리시버의 새로운 음장 기술은 항상 구매욕구를 자극하며,  상당한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저도 surround AI의 기능을 한번 느껴 보고 싶네요

2018-09-07 12:26:27

현재 207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리즈에서는 어떤 기능이 나올지 기대가 컸었는데 Surround:AI 라는 생각지도 못한 기능이 나왔네요. 역시 야마하 답군요.^^
영화볼땐 지금은 주로 Enhanced모드로 하는데 AI모드는 어떤지 호기심이 생깁니다.
전에 없던 리모컨 백라이트 기능은 정말 환영할 일이고 리모컨버튼기능은 많이 간소화된 느낌입니다.
메뉴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인건 좋으나 예전거 보다 좀 촌스러워 보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2018-09-07 13:55:09

영화볼때마다 음장모드 변경하면서 봤는데 그럴 이유가 없어지겠네요.

AI가 얼마나 좋은 성능을 내줄런지는 불확실하지만

기대되는 기능중에 하나인건 확실한거 같네요 

2018-09-08 01:44:57

 AV리시버란 명칭의 제품이지만 갈수록 단순화와 통합 혹은 융합이 대세인 요즘, 모든 구입자에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영화와 하이파이 두 가지를 하나의 엠프로 단순화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영화에서는 당연 새로운 음장모드의 개발이 중요하겠지만 그와 더불어 순수 하이파이 측면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음질 확보에 신경을 써 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AI기능이 한국의 아파트 여건에서도 최적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종류의 다양성 보다 꼭 필요한 기능만을 확보하고 가격을 경제적으로 낮춘 제품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018-09-08 10:50:35

음악에선 리시버 앰프가 제 색을 입히지 않은 무향의 순수한 맛알 내주길 원하고, 영화와 게임에선 합성조미료 팍팍 쳐서 한껏 느끼한 맛을 내주길 원하는데, 이번 음장 ai는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2018-09-08 16:21:12

V465 사용중 업글에 필요성을 느껴 고민끝에 v685 주문해 놓았는데 다시한번 고민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상급기종이 모든면에서 좋겠지만 이번 글에 핵심은 당연 서라운드ai네요 초보자나 설정변경을 자주하지않는분들께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것 같습니다 685 취소하고 상급으로 가야하나?^^;

2018-09-09 10:29:40

와 8시리즈가 출시 됐네요. 데논도 신제품들이 계속 소리가 좋은 쪽으로 변화돠던데 야마하도 기대해 봅니다.
이번 청음회에서 어떤 소리가 나올지 벌써부터 설레네요^^

2018-09-10 00:11:13

항상 한발짝 먼저 음장에 대한 신무기를 탑재한 야마하였는데요. 프레젠스때 부터 확 다가왔는데요. 

이번에는 음장에 AI를 넣었다. 이것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먼저 선보이는 모습이네요.

Surround:AI 가 2018년의 변경점의 주무기 인것 같습니다. 리모컨도 세련된 모습이 인상적이구요.

한해한해 갈때마다 신제품이 나오면 Surround:AI의 업그레이드 될 모습이 더 기대됩니다. 

2018-09-11 11:39:21

네트워크 탑재 이후로는 딱히 새로운 기능이 와닿지가 않네요. 제조사들도 고민이 많겠어요. 저는 그래도 뮤직캐스트2가 얼마나 달라졌는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 뮤직캐스트가 있는 리시버를 사용중인데 이게 좀 불편할때가 많아요. 지원되는 음원사이트도 별로 안되고..(이건 저작권협의문제니...뭐..) 

야마하 음원이 다양하다고 해도 즐겨듣는 모드는 몇개안되었는데 ai로  다양한 모드를 체험할수 있을려나요?

2018-09-11 18:00:47
Surround:AI는 글로만 봤을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수십가지 음장모드가 있지만, 사실 전 그걸 언제 어떻게 쓸지 모르겠더군요. 영화의 배경이 게임이면 게임모드로 감상을 한다던가 이렇게 생각하면 편하긴 한데, 게임영화가 첨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게임인가.... 뮤지컬 영화는 시작부터 끝까지 노래만 나오나...아니거든요. Surround:AI라는 방식은 그런 점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시도 같습니다. 하지만, 단 하나의 의문이 있는데 머신러닝으로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수집할 수 있을지가 좀.... 

2018-09-12 16:32:36

 야마하 Enhanced모드에 Ai라니 여포가 적토마를 얻은 격이군요.

실제로 느껴지는 음향모드가 저렇게 Ai의해 제대로 변한다면

매번 모드 설정 필요없이 즐기면 될 듯합니다.

마이너 업그레이드인 줄 알았는데

껍떼기만 빼고 다 바뀐 야마하네요.

 

2018-09-13 12:02:56

Surround ai ...

항상 야마하에 대한 기대감이 업그레이드를 부르는 군요...

윗분 말씀처럼 리시버를 거치면 화질 업그레이드도 참 마음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업그레이드는 쪈과 연결이 되어있어서 참 즐겁고도 괴롭습니다~~~^^

 

2018-09-14 11:18:01

 웅장 하게 보입니다. 너무 좋아요!

2018-09-15 12:37:32

서라운드 에이아이라..

한 번 들어보고 싶네요.

신제품 나올 때 마다 참 새로운 기능이 늘어가니

구입 제품 선택이 쉽지 않네요.

2018-09-15 13:25:09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모르겠지만...

이번 리뷰는 제품의 리뷰라기 보다는 AI 라는 소프트웨어 소개 정도로 보입니다.

야마하 라는 브랜드의 중고급기 AV 앰프에 대한 리뷰 라면 적어도 영상 적인 부분에 대한 언급 이상은 포함되어야 하는 것 아닐까요? 더군다나 최근 4K HDR, dolby vision 등 다양한(?) 포맷이 등장해서 쉽게 접하게 된 상황에서는 매우 아쉬운 부분인듯 합니다. 어찌 보면 5.1 혹은 5.1.4 채널 설치가 물리적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진입 장벽'이 있지만 4K HDR 포맷은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만 있다면 넷플릿스 등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니까요. 

또한 최근에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졌는데, 본 제품에서 자체 지원하는 서비스 목록이나 DAP 의 개선사항들에 대한 언급은 없고 '야마하 뮤직캐스트'에 대한 소개만 있는 것도 의아한 부분입니다.


신제품 발매 시기에 맞춘 단순 소개글이 '디피' 에서 리뷰로 올라온건 좀 아쉽네요.

이전 AV 앰프 리뷰 보시면 제 아쉬움을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WR
2018-09-17 14:39:38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8979
글쓰기
디피 소식 - 최다 추천
디피 소식 - 최다 코멘트
디피 소식 - 최다 조회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