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디스플레이]  더함 우버 AMG UA501UHD 리뷰 | 돌비비전, 애트모스 지원하는 4K 스마트 TV

 
4
  12313
Updated at 2021-10-15 11:22:49

글 : DP 컨텐츠팀 (park@dvdprime.com)
 

더함 우버의 세대 교체, 더함 우버 AMG

'더함'이라는 브랜드는 이제 중소기업 TV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타 중기 TV 브랜드가 부침을 겪는 가운데, 더함은 처음 제품 출시 후 지금까지 매해 새로운 TV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으면서도, 무상 2년 AS, 직접 배송, 배송 추척, 패널 실명제의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여전히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냥 출시하는 정도가 아니라 높은 가성비를 바탕으로 시장 트렌드에 재빨리 대응하여 가장 앞선 형태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에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함은 초창기 70인치 이상의 대형 TV를 완전 저렴하게 시장에 내놓아 인지도를 높였으며, 그 후로 스마트 기능와 넷플릭스 4K 서비스 지원, HDR 10 지원에 있어서도 대기업에 뒤지지 않는 속도로 시장에 대응해 왔다. 
 
오늘 소개할 더함 우버 AMG UA501UHD 역시 눈에 확 띄는 스펙을 제공하고 있다.  
 
더함 우버 AMG UA501UHD는 히트작인 더함 우버 시리즈의 세대 교체형 모델로서, 풀 모델명은 '더함 우버 AMG UA501UHD VA SMART HDR 2022C이다.
 
50인치 VA RGB 패널을 사용한 2022년형 스마트 TV로서, 중기 TV 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11을 운영체제로 탑재했다. (2021년 9월 말 기준) 여기에 HDMI 2.1 인증을 받고 돌비 비전/돌비 애트모스까지 대응하는 있는 최신형이다.
 
더함 우버 AMG 시리즈가 기존 더함 우버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부분들을 정리하면 크게 4가지다.
  • 돌비 비전 인증
  • 돌비 애트모스 인증
  • HDMI 2.1 인증
  • 안드로이드 11 버전 채용
 
위와 같은 스펙에 40만원 중반대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니 가성비 자체는 상당하다고 평할 수 있다.
 
스펙 대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eARC, VLLM, VRR 등 최신 기능을 지원하여 공식적으로 HDMI 2.1 인증을 받기는 했지만, HDMI 대역폭이 48Gbps가 아닌 18Gbps라 4K 해상도에서 120Hz 화면갱신율을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다. (4K/120Hz 대응 모델은 추후 출시 예정. 대신 가격은 상승)
 
4K/120Hz를 지원하는 최신 콘솔 게임기에는 대응하지 못하지만 영상을 감상해본 결과 TV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본 화질, 즉 기본 컬러 튜닝에 있어서는 상당한 만족감을 주고 있다.
 
이번 리뷰를 통해 스펙에 대해 좀 더 살펴보고, 스크린샷을 통해 TV에서 출력되는 영상이 실제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디자인

베젤이 최소화된 TV의 경우 사실 디자인적 개성을 논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 로고와 TV 스탠드를 가리면 대부분이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우버 AMG UA501UHD는 제로 베젤을 추구하고 있는데, 제로까지는 아니지만 베젤이 상당히 얇기 때문에 영상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위로부터 후면 / 윗면 / 좌측면이다. LCD TV라 두께가 얇지는 않다. 보급형 TV에서는 두께가 얇아지면 보기에는 근사하지만 울림통이 작아져 사운드가 얇아지는 단점이 있다. 우버 AMG UA501UHD는 두툼한 하방에 공간을 만들어 사운드를 보강하고 있다. 물리적인 울림통의 크기를 늘렸을뿐만 아니라 돌비 애트모스와 dbx-tv를 지원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도 높은 수준의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dbx-tv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 스펙 섹션 참조) 


후면에 배치되어 있는 단자는 후방이 아닌 좌측면을 향하고 있어 케이블을 연결하기가 수월하다. 
맨 좌측 - TV를 세워두면 실제로는 맨 아래 - 부터 LAN, HDMI 1~4 (HDMI 1은 eARC 지원), 케이블 안테나, AV 단자 (스테레오 + 컴포짓), 광출력, 오디오 아웃, USB 단자 2개가 배치되어 있다. 

리모컨은 방향키 중앙을 금속 재질로 처리하여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스마트 TV답게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구글 플레이 버튼이 중앙에 독립되어 있어, 시청자가 대표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다. 
 

스펙을 통해 주요 특징 알아보기

 

VA RGB 패널

화질에 있어 우버 AMG UA501UHD의 가장 큰 특징은 VA RGB 패널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LCD TV의 화질적 특성은 반 이상이 IPS / VA / TN 등 패널의 종류에 따른 특성에 기인한다. 
 
일반적으로 VA 패널은 IPS 패널과 비교하여 색재현율과 명암의 계조가 좋지만, 상대적으로 시야각이 좁고 응답속도가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LCD 기술이 거의 정점에 이르면서 저가형이 아닌 고급 패널의 경우에는 여러 보완 기술을 사용하여 패널들 간의 간극을 메꾸고 있기는 하지만 각 패널의 원천적인 구조상 각 패널 특성이 아무래도 드러난다.
 
VA 패널은 컬러와 명암비가 좋고 계조도 훌륭하지만 응답속도는 다소 느린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보다는 영화나 드라마 재생에서 좀 더 강점을 보인다.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인증

더함 우버 AMG 시리즈가 기존 우버 시리즈와 비교해 가장 큰 차이점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최대 밝기 350니트라 피크 휘도에서 강렬한 느낌까지는 주지 못하고 있지만 확장된 색역을 바탕으로 컬러 튜닝이 잘 되어 있어 4K UHD 블루레이나 넷플릭스 돌비 비전 지원 컨텐츠에서 최상의 조건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TV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 의미는 TV 자체에서 11.2채널을 지원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TV 자체에서 멀티 채널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TV에서 ARC나 eARC를 통해 신호를 패스쓰루하여 멀티 채널 구현이 가능한 사운드바나 AV앰프로 연결하면 멀티 채널 구현이 가능하다. 우버 AMG UA501UHD는 ARC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멀티 채널 구현 오디오 기기가 있다면 이와 연결하여 돌비 애트모스를 즐길 수 있다.
 

TV 사운드 

TV를 외부 오디오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TV 방송 시청 시에는 자체 스피커를 통해 간편하게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버 AMG UA501UHD는 돌비 애트모스 외에도 dbx-tv를 지원한다.
dbx-tv란 저음과 고음, 서라운드 등을 통합적으로 개선한 TV 음향 기술이다. TV에 장착되어 있는 스피커와 오디오 DSP를 최대한 활용하여 음질을 개선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음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우버 AMG UA501UHD에서는 두 개의 10W 출력 스피커와 dbx-tv 음향 기술이 결합하여 일반적인 TV 사운드보다는 훨씬 더 개선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특히 볼륨을 조절할 때마다 dbx-tv 선택 옵션(뉴스/영화/음악/늦은밤 등)이 자동적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아주 좋은 아이디어다. 현실적으로 뉴스, 영화, 음악 등 방송 컨텐츠에 맞춰 음향 옵션을 변경하는 시청자는 거의 없다. 왜냐하면 컨텐츠마다 별도 오디오 옵션을 띄워서 일일이 선택하기가 귀찮기 때문이다. 하지만 볼륨 조절할 때마다 선택 옵션이 자동적으로 보이면 별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옵션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HDMI 2.1 인증

우버 AMG UA501UHD은 eARC, VLLM, VRR 등을 지원하여 공식적으로 HDMI 2.1 인증을 받기는 했지만, 서두에서 언급한대로 HDMI 대역폭이 18Gbps라 4K 해상도에서 120Hz 화면갱신율을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다. 제조사에 문의해 보니 대역폭을 높인 즉 4K/120Hz을 지원하는 모델은 추후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VA 패널 자체가 120Hz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MEMC (Motion Estimation/Motion Compensation) 동작 예측 및 동작 보정 기술, 좀 더 쉽게 말해 프레임 보간 기술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60Hz를 120Hz로 늘려 재생할 수는 있으나, 재생기에서 전송하는 오리지널 4K 해상도 영상을 120프레임으로 재생하지는 못한다.
 
XBX나 PS5와 같이 4K/120Hz를 지원하는 최신 게임 콘솔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고자 한다면 UA501UHD보다는 차기 버전을 기다리는 편이 현명하다. 다만 VA 패널 특성이 게임보다는 영화 컨텐츠 재생에 좀 더 강점이 있고 영화/드라마 컨텐츠는 24Hz나 60Hz 재생율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일반적 영상을 시청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크기와 무게

크기는 스탠드까지 포함했을 때 대략 가로가 1m 10cm 높이가 70cm (최대) 두께 20cm 정도로 일반적인 50인치형의 크기다. 무게는 10Kg으로 성인 남자가 들어서 이동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이다.
 

스크린샷 & 재생 동영상

※ 본 리뷰에서 제공하는 스크린샷은 프로젝터 영상의 전반적인 경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지만,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DR 컨텐츠들의 정보는 디지털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색역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스크린샷 하단의 설명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번 리뷰에서는 스크린샷과 더불어 실제 화면을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TV나 프로젝터의 영상을 촬영하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실제 화면과 촬영 화면 간 차이에 대해 소비자들이 오해할 소지가 있어 꺼려왔으나, 대세가 동영상이라 다소 무리가 있더라도 실제 영상의 경향을 보여드린다는 취지로 제작했습니다. 스크린샷과 마찬가지로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동일하지는 않으니 영상의 경향을 판단하는 정도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촬영 환경

우선 스크린샷 촬영 환경이다. 거실 조명을 밝힌 상태에서 전체 조도가 햇빛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낮에는 창문을 암막 커튼으로 가렸다. 사실 50인치형 정도면 가로가 1m가 넘기 때문에 절대 작은 크기는 아니지만, 최근 TV들의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50인치형 TV도 거실에서는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TV 뒤에 보이는 화이트 스크린은 100인치형이다. 
 
(※ 이번 리뷰를 위해 받은 제품은 양산 전 샘플 제품이라 TV 하단에 'theham' 로고가 붙어 있지 않은 점 여러분들께 양해구합니다.)
 

메뉴 화면

우버 AMG UA501UHD는 중소기업에서 생산한 스마트 TV 중 유일하게 android 11을 운영체제로 도입했다. (9월 말 기준) 스마트 셋탑박스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는 쉴드 TV Pro도 아직까지는 android 9까지만 적용되어 있을 정도로 android 11은 따끈따끈한 운영체제라 할 수 있다. 메뉴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우버 AMG UA501UHD의 메인 메뉴다. android 11의 전체적인 디자인 레이아웃은 기존 버전과 거의 차이가 없으나, 우측 상단에 '설정' 아이콘 옆에 '알림', '입력', '와이파이' 아이콘이 새롭게 배치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정보'를 보면 Android TV OS의 버전이 11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설정의 맨 위에는 'Dolby Vision 알림'을 배치하여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로 우버 AMG UA501UHD의 화면 모드 디폴트는 '절전 모드'이고 백라이트가 15로 설정되어 있다. 일반적인 거실 환경에서는 어두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백라이트를 50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돌비 비전 모드에서는 백라이트 레벨이 50으로 고정된다.

 

 

고급 동영상 메뉴에서는 여러 가지 설정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TV 방송, 넷플릭스 등 실제 화면과 설정 메뉴를 동영상으로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https://www.youtube.com/watch?v=vI2MmnW0n8g
▲ 우버 AMG UA501UHD의 실제 화면과 환경 설정 메뉴를 촬영한 영상 (위 영상은 1080p로 촬영되어 1080p/24프레임으로 인코딩되었다.)  
 

디지털 TV 방송 화면

 

 

 

 

 

 

 

 

방송 컨텐츠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컬러의 선명함이 바로 눈을 사로잡는다. 별도 설정 없이 시청 환경의 조도에 따라 백라이트 레벨만 조절하면 될 정도로 컬러 표현력이 대단히 만족스럽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다시피 일단 컬러의 경우 화끈한 수준으로 진하고 선명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청자들의 눈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일반 TV 방송 영상인데도 눈 앞이 훤해 지는 느낌이다. 다만 시야각에 특화되어 있는 IPS 패널에 비해서는 시야각이 좁다. 미세한 차이기는 하지만 대략 상하좌우로 135도 이상 벗어나면 채도가 떨어져 보이기 때문에 가급적 시청자의 눈과 TV 높이 차가 크지 않게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
 

넷플릭스 - 돌비 비전

기존 넷플릭스의 HDR 10 지원 컨텐츠는 모두 돌비 비전과 호환되도록 변경이 되었다. 따라서 우버 AMG UA501UHD에서 넷플릭스를 접속하면 '킹덤'이나 '우리의 지구' 같은 HDR 컨텐츠는 모두 돌비 비전을 의미하는 'VISION' 아이콘이 나타난다. 
 
또한 우버 AMG UA501UHD는 돌비 애트모스 인증 역시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멀티 채널 지원 컨텐츠의 경우 '5.1' 아이콘 대신에 'ATMOS' 아이콘이 표시된다.
 

돌비 비전 모드에서는 백라이트가 50으로 고정된다. (백라이트 15-50-95 설정치 비교는 아래 HDMI 외부입력-게임 섹션 참조)
 

 

 

 

 

 

 

넷플릭스의 영상 역시 TV 방송에서 본 것과 동일한 성향을 보인다. 컬러가 선명하고 특히 계조 표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영화나 자연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때 수준급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HDMI 입력 - XBOX ONE X

XBOX와 TV를 HDMI로 연결한 후 세부 정보를 띄운 화면이다. 
우버 AMG UA501UHD는 돌비 비전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4K TV 세부 정보에서 오랜만에 만점을 볼 수 있었다.
 
우버 AMG UA501UHD에서 제공하는 4개의 HDMI 단자는 모두 공식적으로 HDMI 2.1 인증을 받았으며 이 중 HDMI1은 eARC를 지원한다. HDMI 2.1 인증을 통해 VLLM, VRR, eARC(돌비 비전/돌비 애트모스) 패스쓰루를 지원하고 있다.
 

 

 

 

 

VA 패널이 영화 감상에 좀 더 강점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4K/60Hz 게임에서는 확장된 색역과 강화된 밝기를 바탕으로 충분히 판타스틱한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VA 패널 특성 상 응답 속도가 6ms로 스펙상으로는 5ms를 살짝 초과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잔상은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참고로 백라이트 설정에 따른 대략적인 밝이 차이다. (셔터 스피드 / 조리개 값 / ISO 고정으로 설정하여 상대적 밝기 차이가 정확히 보일 수 있도록 촬영하였음)
 
돌비 비전에서는 백라이트가 50으로 고정되지만 HDR 10에서는 백라이트 조절이 가능하다. 
디폴트 모드인 '절전'에서는 백라이트 수치가 15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거실 조명 하에서는 살짝 어둡게 느껴진다. 50 ~ 100 사이에서는 밝기 차이가 나긴 하지만 육안에서 느껴지는 상대적 차이는 50 이하보다 훨씬 줄어들기 때문에 대략 50 이상 어느 지점에서 주변 밝기에 따라 사용자가 결정하면 된다. 거실에 아주 밝은 조명을 사용하는 경우엔 90 이상을 설정해야 한다.
 

dbx-tv 음향 효과

https://youtu.be/26on8YMtQhY
뉴스, 음악, 영화, 늦은밤, 사용자 등 컨텐츠 장르와 시청 환경에 따라 dbx-tv의 음향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방송 시청 중 실제 컨텐츠에 맞춰 TV의 음향 효과를 일일이 변경하는 시청자는 극히 드문데, 볼륨 조절을 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음향 효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놓은 배려는 꽤 신선하고 실용적이다.
 
백문이 불여일청이라 위 동영상으로 각 음향 효과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재생해 보시기 바란다. 단, 프로 레코더를 사용하지 않아 각 모드 간의 섬세한 비교는 어렵지만 ON/OFF 사이의 효과 차이가 확실하게 나고 있으며, 실청시 각 모드 간 음색이 명확하게 구분이 된다. 
 
드라마나 뉴스와 같이 보이스가 중요하면 '뉴스'를 선택하면 된다. 또 의외로 오디오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줄여주는 '늦은밤' 모드는 사운드가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지면서도 저음이 좀 더 강화되어 '영화' 모드를 대체할 수 있었다. 
 

결론 - 색감 좋고 가성비 높은 4K 스마트 TV

▼ 장점
  • 두 말 할 필요도 없는 높은 가성비
  • HDR/SDR 가리지 않는 영상의 탁월한 색감
  •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지원
  • 최신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11을 탑재하여 스마트 기기로서 기능성 강화 
  • 꽤 쓸만한 dbx-tv 음향 효과  
  • 중소기업 TV 중 가장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2년 AS 지원
 
▼ 단점
  • HDMI 2.1 공식 인증을 받았지만 대역폭이 48Gbps가 아니라 18Gbps라 4K/120Hz 재생 지원 불가
  • 최대 밝기가 350니트라 HDR 피크 휘도의 표현력이 살짝 부족
  •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대기업 TV는 아님
 
https://youtu.be/vI2MmnW0n8g
https://youtu.be/26on8YMtQhY
 
https://brand.naver.com/theham/products/5854155900 
13
Comments
2021-10-15 11:15:17

정말 가상비 뛰어나네요.
품질을 유지하면서 75~86인치짜리 나와주면 구매를 심각하게 고민해볼 것같네요.

2
2021-10-15 11:35:08

HDMI 2.1이라고 광고하면서 대역폭은 18Gbps라는게 납득이 안되네요...
일종의 허위 광고 아닌가요?

2021-10-15 12:19:16

더함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많이 하네요 제가 응원하는 야구팀 스폰도 하고 dp에도...tv전문회사로 오래 남았으면 

2021-10-15 16:27:36

 전 엘지티비 맛이 가서 대안으로다가 70인치로 갔는데 머 지금까지는 만족중입니다

https://blog.naver.com/coma71/222522021659

전문적인 이런 스타일이 아니라서 

2021-10-15 18:55:17

 오 고민되네요

2021-10-15 21:57:10

 ATSC 3.0이면 최고인데 아쉽네요.

2021-10-17 17:07:49

350 nit에 돌비비전 인증을 받을수 있나요?

2021-10-18 09:08:08

어제 갑자기 이글보고 구매햇습니다..

2021-10-19 14:26:00

플스용으로 하나 구매하면 좋을거 같은... (근데 플스5를 못사고 있듬 ㅠ - ㅠ)

2021-10-19 16:46:25

리뷰보고 멀쩡한 TV두고 충동구매했습니다.
양품이 와야 할건대.. ..

2021-10-20 21:43:34 (58.*.*.159)

웨이브나 쿠팡플레이 재생되나요?

Updated at 2021-11-14 00:21:36

75인치 이상처럼 큰 사이즈는 해외직구 불안감이 없다면 여러 이유로 LG 역수가 나을겁니다. 


거의 삼성 QLED에 근접한 수준의 LG 나노셀 LED 백라이트 제품군은 미국 리퍼 명목으로 

사실상 단순변심 수준 내지 진짜 새 제품 해외 역수 후 공장 개조로 Web OS 한글화, 

로컬디밍, 돌비 애트모스, HDMI-eARC 오디오 출력 등등 다 해결된 모델들이 지마켓, 

옥션에 수시로 있고 


기능 생략 없는 상위 모델 국내 정발 가격이 280-300만원 인근인데 (그 아래 가격대는 

같은 나노셀이라도 대부분 eARC등 자잘한 기능 생략) 이런 역수품들은 기능생략 없는 

기종이 평상시 200만원 근처에 있다가 비수기 때 가끔 165-180만원 근처로 내려옵니다.


삼성은 역수입상들이 아직 LG처럼 완전한 한국 현지화를 못하고 있구요. 


패널 화질이나 등급도 문젠데 LG 직접생산 고품질 LED 패널이 나노셀과 OLED 밖에 

없어서 LG가 두 제품군 그 아래로는 중국 패널로 변경해서 LG패널이라 주장하는 중소기업 

제품들이 LG 하위모델 납품용 중국회사들 IPS 패널까지 싸잡은 건지 불분명하고요.


중소기업들의 진짜 LG, 삼성 고급 패널을 쓴 중소기업 제품들은 구분법이 있긴한데 

가격을 보심 됩니다. 120-130만원대 제품들이예요. 


그와중에 같은 패널 제품이라도 테스트 결과 잘 나온 A급 패널은 죄다 

LG, 삼성 자사 나노셀, QLED에 가져다 쓰고 전원부같은 기본기, 리모콘도 더 좋기 땜에 

가격차이 값은 확실히 합니다.


안드로이드 TV 셋탑도 제대로 쓰려면 중소기업 기본 내장 셋탑보다 어차피 샤오미 

중상위 모델이나 구글 크롬캐스트 쓰시는게 낫고 그나마도 요즘은 LG, 삼성 화질도 

잘 뽑으려면 어차피 WebOS, 타이젠 자체 재생보담 애플TV나 엔비디아 쉴드 같은 

안드로이드 끝판왕을 HDMI에 붙여써요.

2022-05-10 17:01:57

이글을 구입하기 전에 봤다면.... atmos 지원 한다고 해서 티비 스피커에서 나오는지 알았더니

그냥 패스 해주는거네요. 결국 사운드바든 스피커든 atmos지원하는 기기가 있어야 한단 소린데

이럴거면 상품페이지든 어디든 설명을 해놔야 하는거 아닌지 ㅡㅡ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