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멀티 AVR 다채널 시스템 만들기 1편
- 1
- 2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하여 문의와 세팅 방법에 대한 연락을 주셨던....
다수의 AVR을 사용하여 다채널 오디오 시스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야매이므로 동급의 단일 다채널 지원 AVR 보다는 못하지만....
다채널 오디오 시스템을 꿈꾸는 분들과 굳이 값비싼 플래그쉽 제품을 않드라도
엔트리급의 시스템 조합으로 다채널 시스템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HDMI 케이블 연결 방법은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합니다.
예를들어 Atmos 신호를 플레이어에서 입력을 받으면 해당 신호를 ZONE2를 통하여 바이패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인 AVR과 확장 AVR이 동일한 ATMOS 소스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저 같은 경우 데논 8500과 데논 6400 AVR을 사용하는데
제 시스템 세팅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8500에서는 9.2.4채널 세팅으로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의 형태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6400은 7.2.4채널 세팅으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이 때 2개 이상의 우퍼를 추가적으로 사용할 경우는 추후 우퍼 세팅을 레벨미터 등으로
수동 세팅 및 조작해야 할것으로 보이지만 어째든 우퍼 역시 추가적으로 확장 할 수 있습니다.
위 2장의 사진으로 보셨듯이....
최소한 AVR 한대는 프론트 와이드 채널의 장비가 있어주는게 좋습니다.
천장 애트모스 채널을 다 채널로 확장을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AVR에서 애트모스 채널을 지원을 해주는장비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애트모스 채널 조합은 AVR 당 2채널 혹은 4채널 조합으로 6채널 또는 8채널을 만들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6채널 사이에 4채널을 추가하여 10채널 애트모스 구성도 좋을 듯 합니다.
여기서 사견을 좀 더 덧붙여 번외편인 스피커의 타입에 대한 용도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좀 이야기 하자면
모노폴라 방식의 스피커를 통한 직접음과
바이폴라 등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같이 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들 어느정도 아시겠지만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는 보통 방사각 60도 안쪽의 직접음을 방사하여 소리의 정위감을 형성 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보통 청자를 소리가 감싸듯한 서라운드 효과를 내기 위한 스피커로 정위감 형성에는 떨어지지만 소리가 공간을 채워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리어 및 리어백으로...
하지만 직접음을 소리의 정의감을 높게 평가하시는 분들은 리어 및 리어백도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를 사용합니다.
즉 지금까지 AVR 시스템에서는 이 두가지 조합을 하기가 힘들었는데
멀티 AVR 이용하면 하나의 AVR에 바이폴라등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리어 및 리어백으로 4채널 운영을 하고확장 AVR에서는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로 리어와 리어백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정위감은 살면서 서라운드 효과까지....개인적이지만 만족도는 아주 높습니다.
물론 이게 단점이 될 수도 있겠죠.
소리가 난잡해지지 않느냐 등의....
하지만 이미 이글을 보시는 분들의 경우 다채널을 사용하여 이미 소리가 난잡해진건 거기서 거기인것 같습니다.
조금더 많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을뿐....
물론 이건 개인적인 사견이니 판단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
잠시 딴길로 샛는데 다시 세팅 가이드로 돌아와서...
8500에서는 9.2.4채널 세팅을 하였는데
추가적인 AVR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2채널씩 조금씩 추가를 할 경우....
예를들어 6400에서 리어 2채널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9+2.2.4 채널 형태로 2채널만 선 추가할 경우
참고로 6400의 경우 와이드 채널 미지원으로 최대 7.2.4채널 지원 장비입니다.
이 경우 8500의 우퍼 프론트 센터 리어백 애트모스 채널을 빼서 6400에 연결하여
7.2.4채널 기준으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그후 우퍼 프론트 센터 리어백 애트모스 채널을 상위 기종인 8500에 물려
8500에서는 9.2.4 채널 운영과 6400에서는 2채널만 운영하지만
실제 세팅 값에서 6400 역시 7.2.4채널로 세팅되어
총 11.2.4채널로 사용하게 되는 맥락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동사의 AVR의 경우 동일 개념의 dsp 프로세싱 기법을 이용하여 채널을 분리와 시간축을 결정 하기에 8500의 세팅값 기준으로 리어 2채널의 포지션 값을 변경하여....
8500 세팅 값을 기준으로 마치 2채널이 추가된듯한 6400의 세팅을 가지게되는 사운드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6400의 채널을 저와 같은 형태로 확장을 하게되면.....
최종적으로 7~15 . 1~4 . 4~8 채널까지 운영 가능 합니다.
이러한 형태가 단순히 파워앰프의 Y잭 등으로 단순 채널의 확장과는 다른이유가
일단 장비별로 오디세이, 야마하 YPAO, 디락 등의 세팅으로 각 장비의 채널별 스피커의 레벨, 거리, 각도, 높이 별로 새팅값에 따른 시간축이 달라지기에 채널별 재생음은 같을지 몰라도 프로세싱되는 시간축과 각 스피커의 거리 등에 대한 레벨값 보정이 달라지기에 엄밀히 보면 다른 소리가 됩니다.
멀티 AVR에 의한 채널 확장은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채널을 확장하게 되는 원리 입니다.
참고로 제가 알기로는 야마하 YPAO의 경우에만 각 스피커 배치 시 레벨, 거리, 각도, 높이에 대하여 세팅 값을 가지며 그외 AVR 장비들은 레벨, 거리 정도의 설정값을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외 세팅 시 사견이지만 센터는 하나만 두는게 좋았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공식으로 프론트에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못하여
전방의 서라운드 효과가 아쉬운 경우가 많아서 이번 기회에 프론트 채널에서 서라운드 스피커 설치를 하여 모노폴 방식의 프론트 데시벨을 100이라고 했을때
서라운드 스피커의 데시벨은 70 정도 수준으로 이리 저리 조절하면서...
모노폴 방식의 센터와 프론트의 정위감을 해치지 않도록 하면서....
프론트 채널에서 서라운드가 잔잔히 깔리며.... 서라운드 특유의 여운은 있게 흘러나오도록 세팅을 하였는데 이부분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멀티 AVR 이용 시 추가 AVR 선정 가이드를 전달 드리자면...
1안 : 동일 모델 AVR 장비로 구축 (가장 좋음)
- 추천 : 볼륨, 음장 조절 단일 리모컨으로 컨트롤 가능
2안 : 동일 제조사 비슷한 등급 AVR 장비로 구축
- 비슷한 등급의 오디오 품질 제공.
볼륨, 음장 조절 단일 리모컨으로 컨트롤 할 수 있거나 못할 수도 있음.
데논의 경우 8500과 6400의 경우 지원 가능 음장이 달라서 음장 변경 시 삑사리가 남.
다행이 리모트 앱으로 개별 설정을 통하여 세팅 가능하며 음장의 경우 한번만 세팅하면
동일 입력음장에 대하여 초기 세팅된 음장으로 자동 매핑됨.
3안 : 동일 제조사 AVR 장비로 구축
- 다른 등급의 오디오 품질 제공.
개인적이지만 1등급 정도의 차이는 어지간한 귀가 아니라면 느끼기 힘들것 같음.
그외 2안의 단점 모두 포함.
4안 : 다른 제조사의 복수의 AVR 장비로 구축
- 비추 : 볼륨, 음장 조절을 복수의 리모컨으로 따로 세팅을 하게 되며 제조사별로 음장을 프로세싱하는 방법 및 딜레이 타임이 다르게 되므로.... 가능한 추전하지 않는 방법 입니다.
참고로 각 AVR 마다 수신부의 미묘한 차이로 삑사리가 날수 있으며 삑사리 나면 수동 조작으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 채널 오디오 설정의 마지막으로 AVR 설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여 가이드 드리겠습니다.
- 1
- 2
글쓰기 |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이렇게 하면 11체널 AV리시버 두대면 20체널 이상 구현이 되는거네요.
해보고 싶으나 방안이 온통 스피커로 가득찰 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