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정보]  멀티 AVR 다채널 시스템 만들기 1편

 
7
  2989
Updated at 2019-10-29 15:25:35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하여 문의와 세팅 방법에 대한 연락을 주셨던....

다수의 AVR을 사용하여 다채널 오디오 시스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야매이므로 동급의 단일 다채널 지원 AVR 보다는 못하지만....

다채널 오디오 시스템을 꿈꾸는 분들과 굳이 값비싼 플래그쉽 제품을 않드라도

엔트리급의 시스템 조합으로 다채널 시스템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HDMI 케이블 연결 방법은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합니다.

 

예를들어 Atmos 신호를 플레이어에서 입력을 받으면 해당 신호를 ZONE2를 통하여 바이패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인 AVR과 확장 AVR이 동일한 ATMOS 소스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저 같은 경우 데논 8500과 데논 6400 AVR을 사용하는데

제 시스템 세팅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8500에서는 9.2.4채널 세팅으로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의 형태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6400은 7.2.4채널 세팅으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이 때 2개 이상의 우퍼를 추가적으로 사용할 경우는 추후 우퍼 세팅을 레벨미터 등으로

수동 세팅 및 조작해야 할것으로 보이지만 어째든 우퍼 역시 추가적으로 확장 할 수 있습니다.

위 2장의 사진으로 보셨듯이....

최소한 AVR 한대는 프론트 와이드 채널의 장비가 있어주는게 좋습니다.

천장 애트모스 채널을 다 채널로 확장을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AVR에서 애트모스 채널을 지원을 해주는장비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애트모스 채널 조합은 AVR 당 2채널 혹은 4채널 조합으로 6채널 또는 8채널을 만들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6채널 사이에 4채널을 추가하여 10채널 애트모스 구성도 좋을 듯 합니다.

 

여기서 사견을 좀 더 덧붙여 번외편인 스피커의 타입에 대한 용도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좀 이야기 하자면

 

모노폴라 방식의 스피커를 통한 직접음과

바이폴라 등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같이 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들 어느정도 아시겠지만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는 보통 방사각 60도 안쪽의 직접음을 방사하여 소리의 정위감을 형성 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보통 청자를 소리가 감싸듯한 서라운드 효과를 내기 위한 스피커로 정위감 형성에는 떨어지지만 소리가 공간을 채워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리어 및 리어백으로...  

하지만 직접음을 소리의 정의감을 높게 평가하시는 분들은 리어 및 리어백도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를 사용합니다.

 

즉 지금까지 AVR 시스템에서는 이 두가지 조합을 하기가 힘들었는데

멀티 AVR 이용하면 하나의 AVR에 바이폴라등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리어 및 리어백으로 4채널 운영을 하고

확장 AVR에서는 모노폴 방식의 스피커로 리어와 리어백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정위감은 살면서 서라운드 효과까지....개인적이지만 만족도는 아주 높습니다.

물론 이게 단점이 될 수도 있겠죠.

소리가 난잡해지지 않느냐 등의....

하지만 이미 이글을 보시는 분들의 경우 다채널을 사용하여 이미 소리가 난잡해진건 거기서 거기인것 같습니다.

조금더 많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을뿐....

물론 이건 개인적인 사견이니 판단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

이런거에 죽자고 매달리고 따지시면 아니되옵니다.

 

잠시 딴길로 샛는데 다시 세팅 가이드로 돌아와서...

8500에서는 9.2.4채널 세팅을 하였는데

추가적인 AVR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2채널씩 조금씩 추가를 할 경우....

 

예를들어 6400에서 리어 2채널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9+2.2.4 채널 형태로 2채널만 선 추가할 경우

참고로 6400의 경우 와이드 채널 미지원으로 최대 7.2.4채널 지원 장비입니다.

이 경우 8500의 우퍼 프론트 센터 리어백 애트모스 채널을 빼서 6400에 연결하여

7.2.4채널 기준으로 오디세이를 돌립니다.

 

그후 우퍼 프론트 센터 리어백 애트모스 채널을 상위 기종인 8500에 물려

8500에서는 9.2.4 채널 운영과 6400에서는 2채널만 운영하지만 

실제 세팅 값에서 6400 역시 7.2.4채널로 세팅되어

총 11.2.4채널로 사용하게 되는 맥락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동사의 AVR의 경우 동일 개념의 dsp 프로세싱 기법을 이용하여 채널을 분리와 시간축을 결정 하기에 8500의 세팅값 기준으로 리어 2채널의 포지션 값을 변경하여....

8500 세팅 값을 기준으로 마치 2채널이 추가된듯한 6400의 세팅을 가지게되는 사운드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6400의 채널을 저와 같은 형태로 확장을 하게되면.....

최종적으로 7~15 . 1~4 . 4~8 채널까지 운영 가능 합니다.

 

이러한 형태가 단순히 파워앰프의 Y잭 등으로 단순 채널의 확장과는 다른이유가

일단 장비별로 오디세이, 야마하 YPAO, 디락 등의 세팅으로 각 장비의 채널별 스피커의 레벨, 거리, 각도, 높이 별로 새팅값에 따른 시간축이 달라지기에 채널별 재생음은 같을지 몰라도 프로세싱되는 시간축과 각 스피커의 거리 등에 대한 레벨값 보정이 달라지기에 엄밀히 보면 다른 소리가 됩니다.

멀티 AVR에 의한 채널 확장은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채널을 확장하게 되는 원리 입니다.

참고로 제가 알기로는 야마하 YPAO의 경우에만 각 스피커 배치 시 레벨, 거리, 각도, 높이에 대하여 세팅 값을 가지며 그외 AVR 장비들은 레벨, 거리 정도의 설정값을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외 세팅 시 사견이지만 센터는 하나만 두는게 좋았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공식으로 프론트에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못하여

전방의 서라운드 효과가 아쉬운 경우가 많아서 이번 기회에 프론트 채널에서 서라운드 스피커 설치를 하여 모노폴 방식의 프론트 데시벨을 100이라고 했을때

서라운드 스피커의 데시벨은 70 정도 수준으로 이리 저리 조절하면서...

 

모노폴 방식의 센터와 프론트의 정위감을 해치지 않도록 하면서....

프론트 채널에서 서라운드가 잔잔히 깔리며.... 서라운드 특유의 여운은 있게 흘러나오도록 세팅을 하였는데 이부분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멀티 AVR 이용 시 추가 AVR 선정 가이드를 전달 드리자면...

1안 : 동일 모델 AVR 장비로 구축 (가장 좋음)

- 추천 : 볼륨, 음장 조절 단일 리모컨으로 컨트롤 가능

 

2안 : 동일 제조사 비슷한 등급 AVR 장비로 구축

 - 비슷한 등급의 오디오 품질 제공.

볼륨, 음장 조절 단일 리모컨으로 컨트롤 할 수 있거나 못할 수도 있음.

데논의 경우 8500과 6400의 경우 지원 가능 음장이 달라서 음장 변경 시 삑사리가 남.

다행이 리모트 앱으로 개별 설정을 통하여 세팅 가능하며 음장의 경우 한번만 세팅하면

동일 입력음장에 대하여 초기 세팅된 음장으로 자동 매핑됨.

 

3안 : 동일 제조사 AVR 장비로 구축

 - 다른 등급의 오디오 품질 제공.

개인적이지만 1등급 정도의 차이는 어지간한 귀가 아니라면 느끼기 힘들것 같음.

그외 2안의 단점 모두 포함.

  

4안 : 다른 제조사의 복수의 AVR 장비로 구축

- 비추 : 볼륨, 음장 조절을 복수의 리모컨으로 따로 세팅을 하게 되며 제조사별로 음장을 프로세싱하는 방법 및 딜레이 타임이 다르게 되므로.... 가능한 추전하지 않는 방법 입니다.

 

참고로 각 AVR 마다 수신부의 미묘한 차이로 삑사리가 날수 있으며 삑사리 나면 수동 조작으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 채널 오디오 설정의 마지막으로 AVR 설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여 가이드 드리겠습니다.

11
Comments
2019-10-29 14:40:17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이렇게 하면 11체널 AV리시버 두대면 20체널 이상 구현이 되는거네요.

 해보고 싶으나 방안이 온통 스피커로 가득찰 것같네요.

WR
2019-10-29 14:44:50

네 따지자면 그렇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메인 3채널 정도는 동일 포지션을 유지하여 음장 형성의 축을 잡고 프론트 와이드 리어 리어백 애트모스 채널 위주로 확장 해주는게 좋을듯 합니다.

2019-10-29 16:07:36

3(프론트, 센터)+8(서라운드)+8(하이트) 정도가 이상적이라는 말씀이시지요?

이정도만 되어도 엄청나겠네요.

WR
Updated at 2019-10-29 16:12:55

이왕이면 가성비 측면에서 이상적인건 와이드 채널을 추가하여

3(프론트, 센터)+와이드2+8(서라운드)+6(하이트, 애트모스)

또는 3(프론트, 센터)+와이드2+6(서라운드)+8(하이트, 애트모스)

정도가 될것 같아요

2019-10-29 19:44:33

평소에 궁금하던 방법인데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현재 마란츠 7011로 7.0.4 애트모스로 감상중입니다. 

프론트 와이드와 두개 애트모스를 추가하여 9.2.6으로 구성해보고싶습니다.

 

이런 구성에서 패닝되는 음들이 정확이 표현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atmos데모디스크에있는것처럼 청자를 중심으로 돌아다니는 음들이 서로 다른 AVR에서 설정한 스피커의 조합에서도 패닝되는 음이 정확히 표현되나요? 

WR
Updated at 2019-10-30 09:45:49

이부분은 제가 DSP 개발자도 아니고 관련 장비도 없는 관계로 정확한 정보를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사견으로는 스피커 레이아웃 배치에 따라 패닝되는 음의 정위감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서 설명했듯이 야마하 제품의 경우 각도와 거리 높이 세팅값이 있지만 데논 마란츠의 경우 오직 거리 측정값만 있습니다.

즉 그런사유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배치 방법에 따라 미묘한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제가 1차적으로 돌비 애트모스 데모 소스로 테스트를 합니다.

해당 시스템에서 테스트해보기 좋은게 8500의 전원만 on시 9.2.4채널로 테스트를 하다가

6400의 전원을 올려서 즉시 확장된 채널의 비교 테스트를 하기 용이 합니다.

이런 식으로 돌비 데모 소스를 여러 차례 테스트 한 결과 소리가 좀 매끄럽습니다.

9.2.4 채널의 구멍난 공간을 좀 더 채워주는 느낌이 듭니다. 

좀 더 부연 설명을 드리면 해당 시스템 초기 구축 시 모노폴라 계열의 스피커로 대부분의 리어와 리어백 구성을 했을 경우에도 이질감은 느끼지를 못했습니다만....

모노폴라 스피커와 바이폴라 스피커를 조합 시 좀 더 패닝되는 음에서 자유로워 질 것 같습니다.

모노폴라 스피커가 패닝음을 직접적으로 느끼게  한다면 바이폴라 스피커는 확산된음으로 공간을 채워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좀 더 자연스러운 형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Updated at 2019-10-30 00:07:47

우선 추천 한방 박구요. 감사합니다. 잘 정독하고 따라해보겠습니다.
전 현재 데논6500 사용중이며 추가로8500을 구매하여 시도해보려하며 음장모드가 6500과 8500이 아마도 같은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럼 리모컨하나로 음장 설정하는데 문제 없을까요?

WR
2019-10-30 09:53:22

보통 데논의 경우 무비 음장 버튼을 클릭하여 음장을 전환하는데...

음장의 전환 순서도 동일 해야 합니다.

해당 설정이 동일하다면 리모컨 하나로 음장변경에 문제가 없을것으로 생각 됩니다.

Updated at 2019-10-29 23:37:50

리시버 제조사에서 기본적인 스피커 형태나 위치, 갯수에 따라 최적으로 디자인해 놓은 각종 음향효과들이 여러 스피커들의 중복 가동에 의해 상당히 흐트러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스피커가 온 방을 둘러싸고 있으니 소리의 포위감 만큼은 상당하겠습니다만... 음원의 위치에 따라 음의 간섭이 생겨 정확한 위치에 음상이 맺힐까 싶기도 하고요. 
YPAO나 오딧세이같은 보정 프로그램들이 알아서 오차를 조절해 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경험있는 인스톨러가 사운드레벨미터 돌려가며 측정한 것에 비해 상당히 부정확한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피커 숫자가 많으면 제대로 된 조절 자체가 불가능할 것 같아서...

WR
Updated at 2019-10-30 10:06:10

네 맞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부작용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서두에서 설명 했듯이 해당 방법은 야매이므로 동급의 단일 다채널 지원 AVR 보다는 못합니다만...

그렇다고 체감 효과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 이러한 기술적 정확도를 조금줄이려는 차원에서....

모노폴라 스피커와 바이폴라 스피커의 조합을 통하여

모노폴라 스피커로 직접음을 느끼게  하고

바이폴라 스피커를 통해서는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직접적으로 전달한다기 보다는 반사음으로 확산된음으로 공간을 채워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2020-12-04 00:01:51

 와 정말 좋은 내용이네요.

나중 리시버 두개로 다채널 구성해 보고 싶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