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5.0.2 ATMOS 스피커 관련 질문!!

 
  1121
2019-12-09 16:42:28

안녕하세요~ 계속 눈팅만하다 가입후 처음 질문글 올립니다..

내년1월에 이사를 하게 되서 집사람과 상의 후 거실에 티비 없이 프로젝터만 설치하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홈시어터 설치하려고 하니 이것저것 알아볼 것이 많네요..

우선 이곳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서 5.1채널을 알아보던 중 아파트에서 우퍼로 인한 층간소음문제가 크다고 하여 서브우퍼 없이 5.0.2채널로 ATMOS 스피커를 설치하려고 합니다.

처음엔 스피커들도 전부 새틀라이트로 설치하려고 했는데 점점 욕심이 과해져서 센터스피커랑 프론트스피커는 톨보이로 마음이 계속 가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스피커 설치 시 다음 사항들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 고수님들께서 좀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1. 거실 전면부에 스피커를 가리기 위해서 거실장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터를 거실장안에 넣고 시청할때만 거실장을 열어서 보려고 하는데, 스피커가 거실장 안에 있으면 소리 울림같은게 문제가 될까요??(스피커는 바닥에 놓고 거실장으로 덮고 문만 설치할 예정입니다.)

2. 센터 스피커는 부득이하게 스크린 뒷쪽에 놓일 것 같은데 스크린이 센터스피커 앞을 막고 있어도 크게 지장이 없을까요? 지장이 있다면 센터스피커도 바닥에 놓고 위에 거실장으로 덮고 문만 설치할 예정입니다.

 

잘 아시는 분들 답변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1
Comment
1
2019-12-09 19:42:38

장에 넣으면 소리가 변합니다.

(북셀프 스피커, 책장에 넣어두면 책장 반사음때문에 소리가 변합니다. 좋은 스피커라면 소리가 열화되는 것입니다)

센터스피커를 바닥에 놓으면 저음 과잉이 됩니다.

만약 센터 스피커를 프런트 스피커와 같은 스피커로 톨보이를 쓴다면 그것은 물론 아주 좋습니다.

(대체로 센터 스피커보다 프런트 스피커를 센터로 쓰는 것이 음질에 더 유리함)


센터 스피커를 스크린 뒤에 놓아야 되면, 스크린을 음향적으로 투명한 스크린 (스크린 뒤에 있어도 소리에 영향이 적은 스크린)


저음으로 인한 층간소음 문제 해결에

서브우퍼 없이 프런트만 쓰는 것은 별로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브우퍼를 쓰면서 저음 관리를 잘 하는 게 답이죠.

프런트를 플로어스탠딩형을 쓰더라도 모두 스몰로 설정하고,

서브우퍼에서 저음을 재생하도록 합니다.

 

음향공간 측정을 할 수 있으면 더 좋지만,

잘 못하더라도

사인파 발생기나 (노트북 또는 PC에서 리시버로 연결하면 재생)

최소한 100Hz 까지는 1Hz 단위, 200Hz 이후는 2Hz 단위로 음원을 만든뒤

하나씩 재생하면서 공진 주파수를 찾은뒤,

공진주파수만 Parametric equalization (PEQ) 으로 잡아도 큰 음질향상 + 소음 관리가 됩니다.

(야마하의 경우 아마 68X 모델이상이 되어야 수동 PEQ 적용이 가능함).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