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의견 급구!) 접지문제. 데논 6500 2번고장, HDMI케이블 고장
안녕하세요.
18년말에 데논6500 및 5.1.4 스피커 일체 (Elac 등)를 모 전문AV회사를 통해 구매를 하면서 적지 않은 돈을 썼는데요, A/S 관련 문제가 좀 있어 여러분 의견을 구합니다. (경어체 생략 양해바랍니다.)
일단 아파트는 새 아파트라 접지문제는 없습니다. (관리실에도 확인함)
1. 시공불량 : 처음 시스템 시공 당시, 아마추어업자 시공 (케이블 결선등 작업 불량, 스피커 위치 선정 오류 등) 으로 , AV업체에서 잘못 인정하고 전문작업자 다시 불러 재작업. (시공비는 원래 시스템 구매금액에 당연히 포함.)
2. 데논 6500 리시버: 구매 후 6개월뒤 영상이 안 나오기 시작. 데논 A/S결과 hdmi 보드 나가서 교체.
다시 6개월 뒤 또 동일증상. hdmi 보드 또 나감. 또 교체. (둘다 보증기간 내 무상교체). 데논에 원인을 문의하자 접지문제일 수도 있다고만 함. 접지전용 멀티탭 구매하고 리시버 접지도 따로 함.
3. 최근 다시 영상이 안나와서 리시버 HDMI단자에 빔프로젝터 대신에 TV를 연결하니 잘 나옴. 즉, 리시버는 문제없음. 이번엔 빔프로젝터-리시버간 연결하는 15m 짜리 HDMI 케이블이 고장남.
4. 빔프로젝트 및 리시버에 손으로 만지면 전류가 느껴져, 빔프로젝트로 문제로 판단되어 제조사에 전화하니, 보증기간 2년이라고 보내라고 함. 전원케이블을 보니, HDMI케이블과 함께 천장으로 통해 포설되어 있음. 시공당시 전원케이블 절단 후 연선했음. 혹시나 하고 케이블 연선 부분 테이프를 벗겨보니, 추가된 연선케이블에 접지선이 아예 없음. (* 사진에 보이는 연선부분 아래 케이블에는 3가닥 선이 있고, 그중 흰 선이 접지케이블임. 위부분 케이블은 2가닥 밖에 없음. )이 때문에 빔프로젝트 > HDMI 케이블 > 리시버 전류가 흐른 것으로 판단됨.
5. 판매업자에게 클레임 제기 후 답변
1)보증기간 지났다. 시공자체가 잘못되었는데 보증기간이 무슨 상관이냐라고 따지니,
2)전원케이블 연선작업은 다시 해 주겠다. 하지만 HDMI 케이블은 보상 불가하다. (이유는 이때까지 전원케이블 접지가 안되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다.)
설명이 좀 길어졌는데, 제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뭘까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
플젝 접지가 안돼서 그렇다고 단정지을수가 있을까요?
접지가 없는 가전제품들이 많잖아요.
제가 쓰는 티비, 블플, 닌텐도위, 데논 리시버 다 접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