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내용추가) 야모 c10 sur. 바이폴스피커일까요 다이폴 스피커일까요?

 
  708
Updated at 2020-05-31 16:18:37


아침에 다이폴 스피커를 뒷벽에 설치해도 될지에 대한 질문글을 썼다가,
추가적인 정보 확인이 필요하여
글을 삭제했었습니다.

요즘 저는 리어 스피커로 바이폴라 스피커를 애타게 찾아헤매는 중입니다만,
딱 맘에 드는 스피커를 발견하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다만 걔중에 하나 눈에 밟히는 스피커가 있는데 그것이 (바이폴라이기만 하다면)
Jamo C10 Sur 입니다.

크기도 크고,리어 스피커 치고
스펙 상 저음도 비교적 많이 내려가고,유닛도 크고요.

클립쉬와 같은 그룹인 것을 감안할 때
유닛특성이 많이 다르고,
출시 시기도 다르지만
가격대만 따지자면 rp-502s의
상위호환일 수도 있겠다고
막연히 생각었했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야모 본사 홈페이지에도 이 스피커가
바이폴인지 다이폴인지 명시를 해두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제품 링크입니다.
https://www.jamo.com/products/c10sur

추가 구글링 결과,
외국의 한 업체에서 다이폴이라고 되어있지만 영세한 업체이다보니 좀 더 확인이 필요하던 차,

Avsforum 바이폴 스피커 관련 기고글에서 아래와 같은 댓글 대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링크 먼저 첨부하겠습니다.
https://www.avforums.com/threads/ideal-placement-of-bipole-surround-speakers.1817142/page-2

요약하자면,
"야모에 컨택해봤더니 바이폴도 다이폴도 아니다? WDST(wide dispersion surround technology)다."
라는 겁니다.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요?

너무 혼란스러워 혹시 보다 전문적 선생님의 의견을 참고하고저 글 남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용/사진 추가합니다.

내용 추가 1차)
상품정보에 2 way sealed NPST라고
기입돼 있고 두번째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NPST는 neutral phase surround technology의 약자네요. 이게 실마리가 될꺼 같은데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또, left/right surround, rear surround로 쓸 수 있다는 말는 뒷벽에 붙여도 된단 뜻이겠지요?

내용 추가 2차)
https://www.crutchfield.com/S-1iFePxWM46o/compare_714RP402SE_714RP502SE/Klipsch-Reference-Premiere-RP-402S-vs-Klipsch-Reference-Premiere-RP-502S.html
상기 링크에 보면 rp-402s와 502s를 비교하는 글에서 dipole이냐 bipole이냐하는 항목에 WDST(wide dispersion surround technology)라고 나오네요. Jamo C10 sur 스피커에 대해 문의했을 때 들었다던 답변과 같습니다. 클립쉬와 야모가 모그룹이 동일하기에 같은 방식을 적용됐다 봐도 될듯 싶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다시 살펴보니 클립쉬 제품들도 홈페이지에 바이폴인지 다이폴인지 언급 되어 있지는 않더군요. WDST라고만 돼있지. 야모의 NPST나 표현이 다를 뿐인거 아닌가 싶습니다.


내용추가 3차)
클립쉬 WDST에 대한 내용이 있어, 추가합니다.

https://support.klipsch.com/hc/en-us/articles/360025546612-What-are-the-different-types-of-surround-speakers-available-and-what-are-the-differences-

요약하자면 모노폴은 localization에 좋고, 바이폴이나 다이폴은 ambience 형성에 좋은데 WDST는 바이폴, 다이폴을 닮았으면서 localization에 좋다 하는군요. 때문에 설치 가이드라인에 따른 위치 선정을 정확히 따르지 않아도 좋다고요.


3
Comments
2020-05-30 00:07:47

메뉴얼 다운됩니다. 다만 굉장히 간단해요...일부만 캡쳐해봤습니다.

구글링 더 해보니 다이폴이라고 표기한 곳이 더러 보이네요..

WR
2020-05-30 00:30:34

감사합니다. 다운안받아지는 건 제 핸드폰 때문인가봐요. 사실 여러 정황으로는 다이폴일 가능성이 더 높은거 같은데, 확실한 답변을 듣기 전에는 미련이 남네요.ㅠ 야모 컨택해보고 받았다는 대답만 없으면 그냥 포기할텐데 말이지요.

WR
Updated at 2020-05-31 10:16:54

https://www.crutchfield.com/S-1iFePxWM46o/compare_714RP402SE_714RP502SE/Klipsch-Reference-Premiere-RP-402S-vs-Klipsch-Reference-Premiere-RP-502S.html

상기 링크에 보면 rp-402s와 502s를 비교하는 글에서 dipole이냐 bipole이냐하는 항목에 WDST(wide dispertion surround technology)라고 나오네요. Jamo C10 sur 스피커에 대해 문의했을 때 들었다던 답변과 같네요. 클립쉬나 모그룹이 동일하기에 같은 방식을 적용했다 봐도 될듯 싶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따지고보면 클립쉬 제품들도 홈페이지에 바이폴인지 다이폴인지 언급되어있지는 않더군요. WDST라고만 돼있지. 야모의 NPST나 별반 차이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