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홈 시어터 스피커에 대한 질문.

 
  1562
2020-07-05 01:27:43

안녕하세요...?

홈시어터 스피커 구성이 5.1 또는 7.1 뭐...이렇게 구성이 되어 판매를 하는데,보통 스피커를 제작 메이커들을 보면 메인 스피커나 좌우 스피커는 매우 크게 만들고,리어 스피커들은 왜 작게 만들어 판매하는 건가요.

지금 사용하는 홈시어터 스피커도  앞 전면 스피커와 좌우 스피커는 스피커 둥치가 크고,뒤 좌우 스피커는 작습니다.

A/V리시버에서 음량을 뒤 즉,리어 좌우 스피커 소리를 크게 설정을 해도 영화를 보면 사운드가 앞쪽과 앞 좌우로만 소리가 몰리는 것 같습니다.

리어 스피커에서는 사운드가 크게 들리지를 않습니다.

왜 이렇게 스피커를 만드는지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8
Comments
1
2020-07-05 07:12:55

영화 장면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정면에 소리가 나는 객체가 주가 되며, 화면에서 측면과 후면은 보이지도 않습니다. 즉 내야 할 소리가 많거나 크지가 않은거죠. 그러다가 보이지 않았던 차나 객체가 뒤에서 앞으로 이동할때는 그때에는 뒤나 옆에서 소리가 확실히 나게 믹싱을 하죠, 대부분의 영화 감상 시간은 센터에서 나오는 이유가 화면에 주연배우들의 대사가 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애트모스는 빗 소리나 헬기 착륙시의 소리를 리얼하게 내주기 위함이고요 이보다 더 나아가서는 객체 중심의 사운드 리얼리즘을 위해서 모든 공간에서 소리가 나도록 하는 연구가 지금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피커의 갯수를 늘리는 것도 줄이는것도 모두 포함해서요. 순서로 보자면 리얼리스틱 사운드는 물리적 스피커가 많은가운데하는 연구가 앞서겠지만 궁극의 연구는 최소의 스피커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기술이 대중화 되겠죠. 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복잡한 DSP 연산과 고도화된 트랙킹 기술이 선향되어야 합니다. 음향기술이 절대 만만한게 아니죠 사실적으로 하기위해서 말이죠.

3
2020-07-05 12:18:04

비용문제가 가장 큽니다. 리어는 현장을 만들어주는 효과음이기 때문에 비용을 최대한 줄여야겠죠. 사용자에 따라 리어도 톨보이 큰 것을 사용합니다. 

2020-07-05 13:11:47

프론트만 대형 톨보이 스피커형태로 만든
이유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스피커 제조사에서 서브우퍼 없이 사용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입니다.
영화 시청의 경우 서브우퍼 사용 효과가 높지만 설치공간상 또는 예산상 서브우퍼를 제외하고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때 영화 재생시 전채널의 소형스피커들이 부담을 느끼는 저역대역들을 대형프론트 톨보이 스피커쪽으로 몰아 재생해서 서브우퍼 부재 부분을 서브우퍼만큼은 아니지만 다소 보강할수 있습니다

둘째,음악 감상을 위해서 입니다
Av리시버가 영화재생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음악을 듣는 경우로도 많이
사용니다

이렇때 서브우퍼와 작은 프론트 메인 스피커로
음악을 듣게 되면 영화에서와는 다르게 왠지
음질에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반대로 프론트 대형톨보이 스피커는 스피커
제조사에서 다양한 음악을 들으면서 크로스오버 대역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도록 세심한튜닝을
하고 저음과 고음 중음 대역도 밸런스면에서
양과 질에서 모든 유닛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되도록 튜닝을 합니다 -( 그래서 대형스피커는 음악을 들을때도 저음부터 고음까지
자연스러운 듣기 편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작은 소형스피커를 프론트로 사용하는 경우
저음에 대한 갈증이나 불만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서브우퍼를 추가하는 것이 만능이 될 수는 없습니다 부족했던 저음을 얻을 수는 있으나 반대급부로 고저음의 밸런스가 쉽게 망가질 수 있고
소형스피커 + 우퍼조합은 각각 완제품이기는 하나 서로의 질적인 차이가 크면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움이 아닌 이질감이나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소형스피커와 서브우퍼를 자연스럽게 매칭할 수
있으나 사용자 입장에서 위의 대형스피커
설계기술자가 했던일 튜닝과 같은 위상 크로스오버 레벨등을 만져야 하고 이상적인 서브우퍼 설치위치 찾기등 많은 경험과 오디오 기기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심자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우퍼+소형스피커 매칭 시행 착오를 덜 겪기를 원하는 사람은 한업체에서 출시한 세트상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B&W mt-30 kef 3005 등

1
Updated at 2020-07-29 14:34:22

리어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소리가 많지 않은 건 쭈훈아빠님께서 댓글에서 말씀하신 내용대로 영화에서 대부분의 소리가 전면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폭풍 속을 항해하는 배가 등장하는 씬이 있다면 당연히 사방에서 소리가 들리고 리어 스피커도 부지런히 바람과 파도소리를 재생하겠죠.

그런데 절대 다수의 영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장면은 배우들이 대화하는 씬이죠.

이런 대화씬에선 리어 스피커가 크게 울릴 일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소리는 센터와 프론트 스피커에서 재생됩니다.

리어 스피커가 적극적으로 소리를 재생하는 경우는 소리가 사방을 둘러싸는 액션씬이나 웅장한 장면에서 배경음악이 고조될 때, 공포 영화에서 화면에 보이지 않는 뒤쪽의 유령의 움직임을 소리로 표현하는 경우 등등, 영화의 전체 런닝 타임 중에선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영화 런닝 타임 대부분에서 리어 스피커는 거의 안 들리거나 약간의 공간감을 제공하기 위해  들릴 듯 말듯 작은 소리가 나오는 게 정상인 겁니다.

반면 영화 런닝 타임 내내 센터와 프론트 스피커는 거의 항상 소리를 재생하고 있죠.

AV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리어 쪽에서 소리가 나오는 게 신기하고 재밌다보니 더 많은 소리가 리어에서 크게 들렸으면 하는 기대를 갖기 쉬운데 극장에서 영화 볼 때를 생각해 보세요.

극장에서도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대부분 스크린 쪽에서 소리가 나오지 리어 채널에선 그렇게 많은 소리가 재생되지 않았다는 걸 깨닫게 되실 겁니다.

그렇다고 리어 스피커 소리를 더 듣고 싶다고 AV 리시버에서 리어 채널의 볼륨을 지나치게 높이는 건 오히려 영화의 사운드 제작자가 의도한 것과 다른 소리를 듣는 셈이고 전면 채널과 밸런스도 깨지게 되니까 권장할 일은 못됩니다.

 

5.1 채널 패키지로 구성된 스피커들은 왜 리어 스피커가 프론트나 센터 스피커에 비해 작은 것인지 물어보셨는데 그 이유도 위에 말씀드린 내용 때문입니다.

극장 음향에 많은 영향을 미친 THX의 권장사항은 모든 채널의 스피커를 동일한 모델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각 채널 간 소리의 이동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려면 음색 차이가 없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모든 채널에 동일한 스피커를 사용하는 게 최상이니까요.

그런데도 실제로는 프론트와 센터에 좀 더 크고 비싼 스피커를 채용하고 리어 채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제한된 예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피커 구입 예산으로 백만 원을 쓸 수 있는 소비자가 5채널을 구성한다고 가정할 때 THX의 권장사항을 따르면 개당 20만 원짜리 스피커 동일한 모델을 다섯 개 구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대부분의 소리는 프론트와 센터 스피커에서 재생되는데 모든 스피커에 동일한 예산을 쓴다면 제한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했다고 보기 힘들죠.

그래서 예산이 제한되어 있다면 프론트와 센터 채널에 예산을 좀 더 몰아주고 리어 채널의 스피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피커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 겁니다.

예산에 제한이 없고 AV룸이 충분히 넓다면 모든 채널을 동일한 최고급 톨보이 스피커들로 구축하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1
2020-07-05 14:20:48

 이상적으로 전 채널이 같은 출력에 같은 스피커가 맞긴 합니다.  예산이 문제죠. 

 

 

 

2020-07-05 15:08:52

예산 떠나서 일반적인 가정 환경상 리어쪽에도 톨보이를 둘 공간이 있나요? 

아니 톨보이를 놓긴 놓더라도 6.5인치 두발 이상 들어간 톨보이라면 못해도 1.5미터 이상은 떨어져서 들어야 하는데 그런 환경이 쉽게 생길지. 

 

지금 톨보이 사용하신다고 하시니 들어보시면 아실텐데, 톨보이 바로 앞에서 등지고 앉아서음악 들어보면 소리가 제대로 안난다 싶으실 겁니다. 

WR
2020-07-05 16:10:04

안녕하세요..?

모든분들이 전문가적인 좋은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저의 궁금증이 확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5 20:19:31

전 좌우 프론트(큰스피커?)을 계속 업글해서 프론트로 쓰던걸 리어로 사용하다 보니 지금은 애트모스 스피커를 제외하곤 리어 리어백 모두 톨보이(큰스피커?)네요 ㅎ 확실히 북쉘프(작은스피커?)쓸때보단 좋아지긴 하더군요~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