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리시버 스피커 업글 질문?

 
  1727
2020-07-31 01:36:29

제가 데논 avr250bt 리시버와 스피커는 폴크 오디오 t50 센터t30으로 5.1채널 구성해서 사용중입니다.
영화볼때 대사가 중얼거리면서 잘 안들리는거 같아요.
그렇다고 볼륨을 올리면 대사는 잘들리지만 폭탄 터지는장면이나 총소리가 날때 넘 크게 나서 층간소음으로 신고당할거 같고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대사가 나오는 소리는 대부분 센터스피커에서 나오니 센터스피커를 업글하는게 낳다고 하더라구요.
센터 스피커를 검색하여 찾아본결과 클럽쉬 rp450c 또는 rp504c또는 엘락중에 업글해볼까 하는데
여기서 또 걱정인게 리시버 avr250bt 로 저급이라 과연 업글한 센터스피커가 제대로 성능을 뽑아낼지 걱정이에요.
센터와 리시버를 둘다 바꾸면 좋겠지만 돈이 부족해서요.

결론은
고수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리시버와 센터 둘중에 뭐부터 업글하느게 낮는지?
그리고, 어떤 제품으로 하면 좋을지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답변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꾸벅^^


10
Comments
10
Updated at 2021-04-16 17:42:45

센터 스피커는 영화 감상에서 가장 많은 정보가 재생되는 채널이고 업그레이드할 경우 체감 효과도 큰 편입니다. 하지만,

 

1. 센터 스피커의 대사가 잘 안 들린다.

2. 볼륨을 높이면 1번의 문제는 해결된다.

3. 그러나 2번 상태에서 액션 씬이 나오면 전체 볼륨이 너무 커서 이웃에서 신고가 들어올까 걱정될 정도다.

 

위의 문제에선 센터 스피커 교체가 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스피커는 어느 정도 볼륨이 확보되어야 제소리가 나오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건 스피커의 문제라기보다 인간의 청각 특성 때문입니다.

 

인간의 청각은 일정 크기 이상의 볼륨에선 저,중,고음을 고르게 듣는 편이지만 볼륨이 작아지면 상대적으로 다른 음역대에 비해 저음을 잘 듣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스피커라도 한밤중에 작은 볼륨으로 음악을 재생하면 큰 볼륨으로 재생할 때와 대역별 밸런스가 다르게 들리는 겁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 문제는 어느 정도 볼륨을 높이면 해결됩니다만 조용한 장면에서 대사가 잘 들릴 정도로 볼륨을 키워놓으면 액션씬에선 너무 소리가 크게 들리게 되죠.

실제로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도 인물의 대사만 나오는 조용한 씬과 폭발적인 액션씬은 볼륨 차이가 꽤 큽니다.

다만 극장에선 이웃집 신고를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그런 큰 볼륨을 즐겁게 만끽할 수 있는 거고요

 

그러니 센터 스피커를 교체하시기 전에 먼저 한 가지 세팅을 시도해 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AV 리시버들은 말씀하신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세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제조사마다 이 기능을 호칭하는 이름이 다른데 데논은 Night Mode(야간 모드) 혹은 다이나믹 컴프레션(Dynamic Compression)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큰 소리가 나오는 장면에선 자동으로 볼륨을 줄여줘서 전체적으로 어느 장면에서든 체감되는 볼륨의 차이가 크지 않도록 해줍니다.

 

데논 X250BT 모델은 제가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데논 홈페이지에서 메뉴얼을 찾아보니 55페이지와 71~72페이지에 관련된 설정에 대한 설명이 나오더군요.

http://assets.denon.com/DocumentMaster/KR/Denon_AVR-X250BT_OG_KO_rev02.pdf

 

55페이지 설명대로 옵션으로 들어가서 Night Mode를 찾아보시면 Low, Medium, High, Auto, Off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을 겁니다.

Low, Medium, High 순서로 가장 작은 볼륨과 큰 볼륨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원래 녹음된 대사 위주의 씬에서 체감 볼륨이 5이고 액션씬에서의 체감 볼륨이 10이라고 한다면

Low 모드에서 액션씬의 볼륨은 9 정도로

Medium 모드에서 액션씬의 볼륨은 7 정도로 바꿔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igh 모드에선 대사가 나올 때의 볼륨이나 총소리가 터져나올 때의 볼륨이나 거의 차이가 없어지죠.

 

이런 야간모드 기능은 장면에 따라 볼륨을 조절해가며 듣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긴 하지만 원래 영화에 담겨있던 원음을 왜곡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High 모드처럼 너무 강하게 Compression 기능을 걸어 사용하는 건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영화 사운드 제작자의 의도대로 들으려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게 제일 좋지만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 환경에선 액션씬의 엄청난 볼륨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야간모드를 Low나 Medium 정도로 세팅해서 타협하는 거죠.

 

그런데 X250BT 제품에서 야간모드는 돌비 디지탈과 돌비 ThruHD 포맷을 재생할 때만 적용된다고 적혀있더군요.

메뉴얼 55페이지의 내용만 읽어보면 DTS나 DTS-HD Master 포맷에선 야간 모드 기능을 적용시킬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반면 71페이지와 72페이지에 걸쳐 나오는 설명을 보면 Night Mode가 아니라 Dynamic Comp라는 이름으로 큰 소리와 작은 소리의 볼륨 차이를 조절하는 옵션을 따로 설명하고 있던데 Low, Medium, High 설정이 특정 음향 포맷에서만 적용된다는 내용은 없네요.

 

혹시 몰라서 데논의 다른 상위 기종인 X4500H 메뉴얼을 살펴봤습니다.

http://assets.denon.com/DocumentMaster/KR/AVR-X4500HE2-KO.pdf

 

위 메뉴얼의 180페이지를 보면 Dynamic Compression에 대해 설명이 나오는데 DTS에서도 이 기능이 적용된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니 가지고 계신 X250BT 제품에서 돌비 디지탈과 DTS 양쪽의 음향 포맷에서 모두 다이나믹 컴프레션 기능이 적용되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메뉴얼 55페이지의 Night Mode 설정보다는 71~72페이지의 Dynamic Comp 항목에서 세팅을 조절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말 낮에 볼륨을 조금 높여 DTS나 DTS-HD Master 포맷으로 제작된 영화를 감상하시면서 액션씬이 나오면 Dynamic Com 설정을 Off로 했다가 High로 설정을 바꿔보세요.

바로 그 차이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스피커보다 몇 배 더 비싼 스피커로 교체하면 더 좋은 소리를 들을 순 있겠지만 볼륨 문제로 인한 불만은 해결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AV 업그레이드의 끝은 마음껏 볼륨을 높일 수 있는 전원주택을 짓는 거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죠.

실제로 수천만 원대 시스템을 들여놓고도 작은 볼륨으로밖에 감상할 수 없는 분보다 수백만 원대 시스템을 잘 세팅해놓고 충분한 볼륨으로 감상하는 분이 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기기를 많이 교체해 본 분들이라면 문제가 청취환경인지, 스피커인지, 소스 기기인지, 아니면 세팅의 문제인지 파악할 수 있지만 기기 교체를 그다지 해보지 않은 분들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무작정 하나씩 기기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기만 교체하는 것은 과도한 지출로 이어질 수밖에 없죠.

하지만 일반 2채널 하이파이 오디오와 다르게 AV에서는 리시버에 내장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제가 설명드린대로 먼저 다이나믹 컴프레션 기능을 사용해서 센터 스피커의 볼륨을 확보해 보세요.

그렇게 했는데도 다른 채널의 소리에 비해 유독 센터 스피커의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면 그 때 교체를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참고로 센터 스피커만 RP450C로 교체하시면 조만간 프론트도 동급의 클립쉬 제품으로 교체하시게 될 확률이 높을 겁니다.

영화에서 대부분의 소리는 센터와 프론트에서 재생되는데 센터만, 혹은 프론트만 업그레이드하면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거든요.

그래서 모든 채널까진 아니어도 가능하다면 프론트와 센터는 같은 브랜드의 동급 시리즈로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2020-07-31 14:17:35

글쓰신 분과 비슷한 고민을 항상 하고 있었는데 '욜로'님의 댓글을 보고 많은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욜로'님 같은 분이 계셔서 디피가 머물기 좋은 공간이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7-31 20:32:49

도움이 되셨다면 저도 감사합니다.^^

2020-07-31 19:11:15

추천합니드

WR
2020-08-01 00:19:07

욜료님에 댓글에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이 거의 논문 수준입니다.

하나씩 따라 해보고 저한테 맞는 설정을 꼭 찾아 보겠습니다.

정성스런 댓글에 정말 감사합니다.^^꾸벅

2020-12-19 11:49:28

욜로님의 글이 AV 입문 초보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성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3
2020-07-31 10:54:21

1. 센터 스피커만 음량을 높인다 (우선 2-3 dB 정도부터 시험).

아마 setting --> speakers --> Level 로 들어가서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

 

2. 1.번만으로 잘 안될경우

추가적으로 위 욜로님이 추천하신 dynamic compression 모드 이용

WR
2020-08-01 00:20:54

관심과 댓글에 정말 감사합니다.

가르침대로 실행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0-07-31 12:10:36

제 경우에는 프론트 스피커의 1차 반사음 지점에 흡음처리를 하니 센터 소리가 좀 더 또렷해지더군요
센터 스피커를 바꾸시기 전에 다양한 시도를 해보시는게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WR
2020-08-01 00:23:14

"반사음 흡음처리" 검색을 통해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꾸벅^^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