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tv와 모니터 동시 사용중 사운드 장치 인식 문제가 있습니다.
 
  268
2020-08-03 17:53:19

 안녕하세요. 현재 중앙에 65인치 q95t를 사용중이고 옆에 보조 겸 컨텐츠용으로 lg 모니터를 한대 사용하고 있습니다.

TV와는 HDMI 케이블로 연결되고 모니터와는 DP로 연결됩니다.

현재 tv에 컴퓨터 스위치 플스 등을 연결해서 tv의 광출력을 통해 앰프로 보내서 소리를 듣고 있는데요.

이게 대부분의 경우에는 잘 작동을 합니다만, 모니터의 전원을 껏다 켜면 HDMI 오디오 장치가 사라지면서 소리가 안잡히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걸 해결하려면 장치 관리자에서 엔비디아 오디오 장치를 사용안함으로 했다가 다시 사용함으로 바꾸던가 재부팅을 하던가 해야 하는데요.

또 그냥 껏다가 켜거나 절전모드 이후 회복하는데에는 문제가 없고요. 어디 나갈일이 있어서 모니터 전원만 껏다가 켜면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게 DP 관련 문제일까요? 외부에서 원격을 할떄도 있어서 완전히 끄고 다닐수가 없는데 뭔가 방법이 있으신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4
Comments
1
Updated at 2020-08-03 20:45:37

일반적으론 사용하지 않는 연결방식인데 특별히 플스와 스위치, PC를 TV에 연결한 뒤 TV의 광출력으로 리시버와 연결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혹시 HDMI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AV 리시버를 사용중이시라면 모를까, 정석대로 연결한다면 PC와 플스, 스위치의 HDMI 출력을 리시버에 직결한 다음 리시버의 HDMI 아웃 출력을 TV와 연결해야 합니다.

TV의 광출력을 리시버에 연결하면 돌비 디지탈과 DTS까지만 지원하고 돌비 ThruHD, 돌비 애트모스, DTS-HD Master, DTS:X 포맷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음질적으로도 손해니까요.

 

플스와 스위치는 HDMI 출력을 그대로 리시버에 연결하고 PC의 HDMI 출력은 리시버에, DP단자는 모니터에 연결하신 다음 리시버에서 HDMI 입력 신호를 패스 스루(리시버 전원이 꺼졌을 때도 HDMI 신호를 출력시켜주는 기능) 할 수 있도록 설정하시면 플스와 스위치, PC의 사운드는 리시버가 재생하고 영상 신호는 TV로 재생됩니다.

PC로 일반적인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 작업 등을 하실 땐 리시버와 TV를 꺼두고 그냥 DP 단자로 연결한 모니터를 이용하시면 되고요.

 

제 경우 PC의 출력을 리시버와 소니 700DS 무선 헤드폰, 스피커 내장 모니터 이렇게 3개에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PC에 장착된 GTX1060 그래픽 카드의 HDMI 출력은 리시버에 직결하고, DVI-HDMI 변환 케이블과 DP-HDMI 변환 케이블을 구입해서 각각 모니터와 소니 700DS 무선 헤드폰으로 연결합니다.

참고로 DVI-HDMI 변환 케이블로도 음성 신호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PC에선 3개의 디스플레이 기기와 연결된 것으로 인식하는데 사운드 출력도 3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프레이트님의 경우 AV리시버와 TV, 모니터(스피커가 내장된 모델이라면) 이렇게 3개가 사운드 장치로 인식되겠죠.

이 상태에서 제어판-소리 항목으로 들어가면 이 3개의 사운드 장치가 모두 표시될 텐데 하나씩 클릭한 다음 '기본값으로 설정'을 누르시고 '구성'을 클릭하시면 스테레오인지 멀티채널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3개의 기기들을 모두 설정한 뒤 확인을 눌러 나온 다음 윈도우 시작줄 오른쪽에 위치한 볼륨 아이콘을 왼쪽 클릭하시면 현재 어떤 기기로 소리가 재생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줄 오른쪽의 볼륨 아이콘을 왼쪽 클릭한 상태에서 기기명을 클릭하시면 그 위로 나머지 기기들 중 어느 기기로 소리를 재생할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상태에서 전원이 꺼져 있는 기기는 사운드 선택 리스트에 뜨지 않습니다.

전원이 켜져있는 기기만 사운드 선택 리스트에 뜨죠.

 

이런 설정에서 만약 플스나 스위치를 플레이하면서 TV 자체 스피커로 소리를 재생하려면 리시버를 끈 상태에서 그냥 플레이하면 됩니다.

리시버의 HDMI 패스 스루가 설정된 상태라면 리시버의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에선 TV에서 소리가 재생되니까요.

그리고 이런 설정에선 보조 모니터를 켜든 끄든 재부팅을 하지 않아도 사운드 선택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이런 설정은 댓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AV 리시버가 HDMI 입력을 지원하는 모델이어야 가능합니다.

혹시 HDMI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리시버를 사용중이시라면 이 기회에 업그레이드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D와 DTS와 비교해 돌비 ThruHD와 DTS-HD Master 포맷은 음질 차이가 꽤 크니까요.

그리고 사용하시는 플스나 스위치, PC등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편의성도 리시버에 HDMI 단자를 직결해 이용하는 게 훨씬 편하고 안정성도 높습니다.

WR
Updated at 2020-08-03 21:53:33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우선 말씀드리자면 저는 리시버를 사용중인게 아니라 하이파이 앰프를 사용중입니다.

당연히 HDMI 입력도 없구요.

현재 TV에 있는 HDMI 입력에 pc 플스 스위치를 전부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구성은 2.1채널이지만 앰프의 프리아웃으로 서브우퍼를 구동하고 있어 특별히 다채널 구성이 아니라 편하게 TV 하나에 오디오 신호를 몰아주고 거기서만 재생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TV는 주 모니터용으로 사용중이구요. 현재 상태에서는 편의성 적인 면에서 TV 광출력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PC를 별도로 사용할 경우 앰프에서 스위칭이 필요하니까요)

 

현재 상태에서는 DP로 연결된 모니터를 껏다가 켜면 사운드 출력 장치 자체가 보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절전모드나 재부팅 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서 이것만 해결하면 될 것 같은데..싶어서요.

 

리시버를 통한 다채널 구성은 저도 생각하고 있는데 아마 한참 나중이 될 것 같습니다.

앰프 팔고 리시버 사고 선 정리하고 스피커 설치하고 하자니 엄두가 나질 않아서요.

 

감사합니다. 

1
Updated at 2020-08-03 23:16:42

2채널 앰프를 사용중이시군요.

말씀하신대로 현재의 기기 구성에서는 광출력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은 음질을 들을 수 있는 상황이네요.

제가 그런 세팅으로 시스템을 연결해보지 않아서 잘모르겠습니다만 모니터를 껐다 켰을 때 문제가 되는 건 PC이고 플스나 스위치에선 사운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거죠?

그럼 비용이 좀 들기는 하지만 PC와 모니터 혹은 TV를 연결하는 경로에 이런 분배기를 장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 https://front.wemakeprice.com/…

 

제가 이 분배기를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동작 원리를 봤을 때 일종의 외장 사운드 카드 역할을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외장 사운드 카드와 다른 점은 PC와 USB로 연결하는 게 아니라 HDMI로 연결해서 그 중 사운드 신호만 광출력이나 아날로그 2채널로 출력해주는 기능이 있는 거죠.

 

실프레이트님의 환경에선 PC와 모니터를 연결할 때 이 장비를 사용해 PC에서의 사운드 출력은 이 분배기에서 제어하도록 하면 어떨까 싶네요.

PC의 HDMI 출력을 이 분배기에 연결한 뒤 컨버터의 HDMI 출력을 TV나 모니터에 연결하고 사운드는 컨버터의 광출력을 2채널 앰프와 연결해 사용하는 거죠.

그리고 이 분배기는 2채널 아날로그 출력도 지원하니까 굳이 앰프까지 켜고 싶지 않을 땐 아날로그 출력으로 연결된 TV에서 소리가 나도록 해도 괜찮을 것 같고요.

 

중간에 이런 분배기를 장착하면 PC 사운드는 모니터나 TV와 전혀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니터와 TV를 켜든 끄든 사운드 출력엔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분배기는 전력 소모가 많지 않을 테니 항상 켜둬도 될 것 같고요.

 

만약 플스나 스위치에서도 사운드 문제가 있다면 HDMI 3:1 셀렉터를 구입해 위의 분배기와 연결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네요.

 | https://smartstore.naver.com/…

물론 점점 사용이 복잡해지는 단점은 있지만요. -.-

2020-08-03 23:15:25

처음 링크에 달았던 제품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그나마 이름있는 Netmate 제품으로 링크를 수정했고 내용도 약간 바꿨습니다.

WR
2020-08-03 23:16:25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 방식은 현재의 해법으로는 적절하게 못한게....지금 저의 상태는 아예 pc에서 hdmi 사운드 출력 장치 자체가 사라지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스플리터를 사용하더라도 아무런 출력이 안나가게 되겠죠.

 

현재 방법은 일단 usb dac를 연결해서 컴퓨터/콘솔간 이동시엔 이걸 통하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까 어차피 외부입력 하려고 리모콘 들어야 하는데 그때 입력만 바꿔주면 될 거 같더라고요.


이 상황 자체가 컴퓨터를 켠 상태에서 DP로 연결된 모니터를 껏다가 켰을때만 발생하는지라 뭔가 DisplayPort나 windows 10의 문제점인것 같은데 개인이 시도해볼만한 방법이 없네요.

 

Updated at 2020-08-03 23:27:06

모니터, 혹은 TV를 껐다 켰을 때만 HDMI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게 아니었나요?

만약 모니터와 TV가 계속 켜져 있는데도 HDMI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진다면 그건 그래픽 카드 문제이거나 드라이버 이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 댓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도 PC의 HDMI, DP, DVI 출력을 각각 모니터와 리시버, 무선 헤드폰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적어도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3가지 기기 모두 사운드 장치로 정확히 인식하고 문제없이 사용중입니다.

 

하지만 모니터나 TV를 껐다 켤 때만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지는 증상이라면 제가 댓글에서 소개해드린 분배기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분배기를 사용할 경우 TV와 모니터는 사운드와 전혀 상관없이 디스플레이 기기로만 인식되고 PC에서 HDMI로 출력되는 사운드는 모두 분배기에서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제어판의 소리 항목에서 사운드 출력 장치는 저 분배기가 뜨지 모니터나 TV는 아예 사운드 출력 장치에 뜨지 않는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TV와 모니터를 켜고 끄는 것은 사운드 출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겁니다.

분배기는 전력 소모가 작으니 항상 켜둔 상태로 PC와 연결해 놓으면 되고요.

 

말씀하신 문제 증상에 제가 이해하지 못한 점이 있다면 다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저도 머리를 더 굴려보겠습니다.^^

WR
2020-08-03 23:59:59

켜져있는 동안은 문제가 없는게 맞습니다.

tv와 모니터가 둘다 연결된 상태에서 모니터를 껏다 켜면 모니터가 켜지는 순간 tv 화면까지 잠시 나갔다가 들어오면서 사운드 장치가 사라지더라고요.

아마도 dp포트에서 장치를 새로 인식하는동안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안될거 같다고 말한것은 저런 분배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결국 컴퓨터 입장에서는 hdmi out이기 때문에 dp 신호가 들어올떄 hdmi 오디오 디바이스가 사라진다면 결국 분배기로 향하는 신호도 사라지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TV(HDMI)가 연결된 상태에서->모니터(DP)를 껏다 켜면 TV화면까지 잠시 나갔다 들어온 후 출력장치가 사라지는데 분배기라고 해서 이걸 피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서요. 해결될 수도 있지만 해결이 안되면 안되는대로 환불도 곤란해지는 상황이니까요.

 

같이 고민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만간 3천번대가 나오면 컴퓨터를 교체할 예정이라 일단 이대로 usb를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컴퓨터 교체 이후에도 안되면 윈도우나 엔비디아쪽 문제겠지요. 

Updated at 2020-08-04 07:32:26

저도 PC의 부팅이 끝난 뒤 나중에 리시버의 전원을 켜거나 끄면 잠시 화면이 깜빡입니다.

이 때 PC는 새로운 HDMI 출력 장치를 인식하거나 연결을 끊는 과정을 수행하는 거겠죠.

그런데 제가 사용중인 GTX1060 그래픽 카드에선 모니터나 리시버를 껐다가 켠다고 해서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지는 경우는 없거든요.

저와 실프레이트님의 세팅에 차이가 있다면 저는 PC의 HDMI 출력을 리시버에 연결해서 사용중이고 님께선 TV에 연결한 뒤 TV에서 다시 광출력으로 컨버팅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죠.

 

어쨌든 말씀하신 우려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중간에 HDMI 오디오 컨버터가 있다고 해서 모니터가 꺼졌다 켜질 때 사운드 장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100% 해결될 거라고는 저도 장담할 순 없으니까요.

 

하여간 모니터 전원을 껐다 켠다고 해서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진다는 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게 TV의 문제인지 아니면 그래픽 카드의 문제인지 확인하시려면, TV에서 광출력으로 사운드를 출력하지 않도록 설정한 뒤 HDMI로 전송받은 오디오 신호를 TV 자체 스피커로 재생하도록 설정을 바꿔보세요.

이렇게 했는데도 TV를 껐다 켜면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TV의 광출력을 해제한 상태에선 TV를 껐다 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래픽 카드의 이상이 아니라는 얘기가 되니까요.

그리고 현재의 그래픽 카드가 이상이 없다면 나중에 그래픽 카드를 업그레이드해도 TV의 광출력에선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WR
2020-08-04 07:09:15

방금 시험해보니 tv 자체 스피커 출력인 상태에서도 사운드 장치가 사라집니다. 화면이 깜빡이는것 까지는 욜로님도 마찬가지라고 하시니 아무래도 제 그래픽카드나 컴퓨터의 문제인것 같네요.

저도 1060을 사용중인데 그런걸 보면 세대나 그런 문제도 아닌것 같고...

일단 컴퓨터를 바꾼 이후 다시 체크해봐야 할 것 같네요.

2020-08-04 07:39:24

광출력 없이 TV 스피커로만 사운드를 재생하는데도 TV를 껐다 켜면 사운드 출력 장치가 사라진다는 건 정상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TV나 그래픽 카드 둘 중 한쪽의 문제죠. 

최근 지포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 적이 없으시다면 한 번 업데이트 해보세요.

몇 달 전인가 엔비디아 GTX 그래픽 카드들의 HDMI 사운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된 것으로 압니다.

최신 HD 오디오 드라이버의 버전은 1.3.38.34 입니다.

Updated at 2020-08-04 09:36:37

참, 그리고 제어판의 장치관리자에서 엔비디아 오디오 장치를 사용안함으로 했다가 사용함으로 바꾸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셨는데요, 그 때 제어판-소리 항목은 어떻게 표시되나요?

장치관리자가 아니라 제어판의 소리 항목에서도 TV가 흐릿한 회색 아이콘으로 비활성화된 상태로 표시되나요?

 

제 경우 그래픽 카드와 연결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가 3개인데 그 중 하나를 켜거나 끄면 기본값으로 소리를 재생하는 장치가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가 내장된 모니터로 소리를 재생하고 있다가 리시버에 전원을 켜면 기본값으로 소리를 재생하는 장치가 TV에서 리시버로 자동 전환되면서 TV에선 소리가 재생되지 않고 리시버에서만 소리가 재생되죠.

 

혹시 실프레이트님이 사용하시는 모니터에도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면 TV를 껐다 켤 경우 기본값으로 재생되는 장치가 TV에서 모니터로, 혹은 모니터에서 TV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TV로만 소리를 들으시고 모니터의 스피커는 볼륨을 줄여놓거나 하셨다면 TV를 껐을 때 자동으로 모니터가 기본값으로 소리를 재생하는 장치로 변환되는데 모니터의 자체 볼륨을 죽여놨으니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되죠.

 

그러니 TV를 껐다 켜서 사운드 장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어판 - 소리 항목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원이 꺼진 사운드 기기는 흐릿한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전원이 켜진 사운드 기기는 진하고 선명한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기본값으로 현재 소리가 재생되고 있는 장치엔 녹색 v 표로 체크가 되어 있는 게 정상입니다.

 

참고로 사운드 출력 기기가 여러 개일 때 어떤 장치에서 소리를 재생할 것인지 빠르게 설정을 바꾸려면 윈도우 시작줄 오른쪽에 있는 스피커 볼륨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현재 소리를 재생중인 기기가 보이는데 그 상태에서 그 재생기기 이름을 클릭하면 '재생 디바이스 선택'이라는 문구와 함께 다른 사운드 장치들까지 보이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현재 소리를 재생하고 싶은 기기를 선택해 클릭하시면 그 기기에서 소리를 재생하게 되죠.

WR
2020-08-04 10:25:41

그 부분도 확인해봤습니다.

 

제 모니터에도 헤드폰아웃 단자가 있어서 모니터도 같이 잡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운드 제어판을 열어보면 그 경우 회색으로 표시되는 수준이 아니라 아예 사운드 장치 자체가 사라지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아예 장치 관리자에서 NVIDIA High Definition Audio Device를 사용안함->사용으로 하거나 혹은 NVIDIA 제어판에서 오디오 설정에 가면 HDMI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SAUMSUNG(TV) 혹은 사용안함, 이걸 사용안함으로 바꿧다가 다시 사용함으로 바꿔도 원래대로 돌아오구요.

이상의 상황으로 봐서는 DP가 켜지면서 연결을 하는데 뭔가가 꼬여서 HDMI 장치의 오디오를 사용 안함으로 바꿔버리는것 같습니다.

2020-08-04 09:25:03

혹시 윈도 재 설치는 해보셨나요? 드라이버가 한번 꼬이면 재 설치 말고는 해결이 안되더군요.

WR
2020-08-04 10:26:49

그건 아직 안 해보았습니다.

아마 해결이 될수도 있지만...올해안에 컴퓨터를 새로 맞출 예정이라 그 떄 확인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