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데논과 보스 궁합, 설정

 
  1038
Updated at 2021-01-13 13:02:30

34평 거실에 보스 어쿠스티매스 10-3 (5.1채널, 액티브우퍼)

& 데논 리시버 x4000 조합입니다.

 

데논/보스 조합은 많이들 쓰시는 조합이라, 설정 문의 좀 드리는데요.

 

일단 두 기기 다 저음 성향이라 리시버 설정에서 우퍼의 테스트톤은 -10 정도 

보스 우퍼 측면의 Bass, LFE 다이얼은 모두 최소로 해두었고요 (층간소음 고려)

 

먼저 보스 매뉴얼 상 추천설정인

1번) 스피커 5채널 : Large, 우퍼 : LFE+Main, 크로스오버 80hz인데, 우퍼 -10에도 불구 너무 부밍이 심하네요. 

2번) 그래서 Small, LFE, 120hz로 변경하니 중저음이 한결 줄어들어 부밍은 없어지는데 소리가 뭔가 좀 빈듯한 느낌이.. 특히 중음..

 

개인적으로 보스와의 궁합은 

전에 쓰던 야마하나 캠브리지오디오 avr이 더 좋은 소리였던 것 같은데요. 

물론 공간도 다르고하니 설정을 무언가 더 해봐야할 듯은 합니다.

 

홈씨어터 판매하는 곳 설치기 보면 보스 AM시리즈는 죄다 데논으로 매칭하던데요. 

데논과 쓰시는 분 설정 조언이나, 다른 리시버 추천도 부탁드려 봅니다.

 

11
Comments
2021-01-13 13:26:39 (110.*.*.14)

어떤 기분이신지 알 것 같은데요. 리시버의 베이스,트레블 조절, 케이블들 뭐 이것저것 바꿔봤자 기별도 안옵니다. 이거 리시버를 바꿔야되나 스피커를 바꿔야되나 뭐하나 바꾸는게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고민이 컸는데. 리시버는 죄가 없어요 라는 글을 읽고 뭐라도 한번 해보자라는 맘으로.
저도 비슷한 경험끝에 일단 센터를 날카로운(고음 해상력이 좋은)걸로 바꾸니 비로소 그 답답한 음이 해소가 되네요. 이래서 영화는 센터가 다?라는 것이구나..영화내내 대사처리 하는 곳이니까요.
근데 사용중이신게 스피커 자체가 세트 아닌가요? 그러면 센터만 따로 바꾸는게 뭐하시면. 고음이 날카로운 야마하 리시버로의 교체가 효과가 있을거 같습니다

WR
2021-01-13 15:27:02

전에 쓰던 타 메이커 리시버가 소리는 더 좋았던것 같네요. 꽉 차는 소리와 저음도 잘 나는데 부밍은 전혀 없었던.. 기기간 궁합 그리고 설정이 중요한듯 합니다.

1
Updated at 2021-01-13 14:42:06

검색해 보니 사용하시는 보스 AM 10-3는 별도의 서브 우퍼 입력 없이 AVR(리시버)의 5채널(프론트,센터,리어) 아날로그 출력과 연결해 자체적으로 저역대를 추출해 내서 서브 우퍼로 재생하고 나머지 중고역대를 새틀라이트 5채널 스피커로 재생하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AVR 설정에서 서브 우퍼는 없음(No or Off)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제가 데논 AVR을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되어서 세팅 화면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서브 우퍼를 없음으로 설정하면 LFE + Main 같은 설정 자체가 뜨지 않을 겁니다.

해당 설정은 서브 우퍼 있음(Yes)으로 설정했을 때만 바꿀 수 있는 옵션이니까요.

 

그리고 보스 제품 설명서에 추천 설정이 크로스오버 포인트가 80hz라고 하셨느데 AM 10-3의 메뉴얼이 맞는지요?

인터넷으로 검색한 사진을 볼 때 해당 제품은 새틀라이트 스피커가 80hz까지 저음을 재생할 거라곤 생각하기 힘든 크기입니다.

실제로 제가 보스 홈페이지에서 찾아본 제품 메뉴얼도 jackie 님의 말씀과는 다른 내용을 담고 있고요.

제가 찾은 메뉴얼은 AM 10 버전3 전용이 아니라 그냥 AM 10의 메뉴얼인데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봤을 때 갑자기 저역 재생 능력이 엄청나게 좋아졌을리는 없을 겁니다.

 

https://assets.bose.com/content/dam/Bose_DAM/Web/consumer_electronics/global/products/speakers/am10_series1/pdf/owg_en_am10_series1.pdf 

   

위 메뉴얼을 읽어보면 프론트와 리어는 Large로, 센터는 Small로 설정하라고 적혀 있네요.

 

 

이 모델의 5채널 새틀라이트 스피커는 워낙 크기가 작기 때문에 120hz는 커녕 200hz 이하의 저역도 재생하기 힘들 겁니다.

그래서 설명서를 보면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200hz로 설정하라고 적혀있죠.

프론트와 리어를 Large로 설정하는 것은 실제 프론트, 리어 스피커가 전대역을 재생하도록 하는 게 아니라 AM 10의 서브 우퍼 자체에서 저역 신호를 추출해 재생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일단 위의 설명서 내용대로 AVR에서 스피커를 세팅하세요.

가지고 계신 스피커는 서브 우퍼 채널 신호를 별도로 입력받지 않고 각 채널로 전대역의 신호를 입력 받아 그 중에서 저역만 자체적으로 추출해 서브 우퍼로 재생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니까요.

센터 채널은 small로 설정하도록 적혀있지만 원래 센터에서 재생해야할 200hz 이하의 저음 역시 프론트 스피커에서 재생하도록 우회했을 뿐, 결과적으론 프론트 스피커로 우회한 센터 채널의 저음 역시 AM 10 내부에서 저역 신호를 추출해 서브 우퍼로 재생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만약 Small로 세팅한 센터 스피커의 크로스오버를 120hz로 설정하면 120~200hz 사이의 음역대는 어느 스피커에서도 재생되지 않고 사라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AM 10 스피커의 새틀라이트 스피커들은 워낙 작아서 200hz 이하의 저역은 제대로 재생하지 못하니까요.

그러니 지금 크로스오버를 120hz 설정한 상태에서 저역의 부밍은 줄어들어도 뭔가 빈 소리가 들리는 겁니다.

 

설명서의 권장 사항대로 설정한 뒤 서브 우퍼의 볼륨도 12시 정도로 맞춰두고 AVR의 자동 룸보정(데논의 경우 Audyssey Auto Setup)을 실시해서 일단 채널별 스피커별 볼륨을 동일하게 맞춰주세요.

서브 우퍼의 볼률을 최소로 줄여서 룸보정을 실시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룸 보정을 거친 다음에도 저역 과잉으로 부밍이 일어날 순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도 서브 우퍼 볼륨을 최소로 줄여버리면 200hz 이하의 저음은 거의 들리지 않게 되겠죠.

그러니 일단은 서브 우퍼의 볼륨을 12시에 AVR의 룸보정을 거쳐서 볼륨을 확보한 상태에서 서브 우퍼의 위치를 여기저기 옮겨가며 최대한 정재파와 딥이 발생하지 않는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최적의 서브 우퍼 위치를 찾는 방법은 제가 어제 올린 글을 한 번 읽어보세요.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28087

 

아주 넓은 공간이 아니라면 서브 우퍼의 정재파와 딥을 완벽하게 잡긴 힘들지만 EQ 조절과 제대로 된 서브 우퍼 위치 선택, 볼륨을 조절하면 어느 정도는 들을만한 밸런스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WR
Updated at 2021-01-13 15:19:52

우선 장문의 정성어린 의견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매뉴얼의 이미지는 패시브우퍼인 AM10 버전, AM10-2까지의 해당사항인 것 같습니다.

AM10-3부터는 액티브우퍼로 스피커 5개는 Large, 서브우퍼는 On, LFE+Main으로 설정하라고 매뉴얼상 되어 있습니다.

제가 출장중이라 집에있는 페이퍼 매뉴얼 첨부가 좀 어렵습니다만, 아래 검색결과 참고하시구요.

am-10 몇가지 질문드려요. : 네이버 카페 (naver.com)

-> 이거 링크가 안되네요..

 

다만 매뉴얼상 크로스오버가 80이었는지는 확실치 않네요..  

우퍼의 테스트톤, 크로스오버 등으로 좀더 조절해봐야겠네요. 

Updated at 2021-01-13 15:50:07

댓글을 읽고 다시 확인해 보니 AM10-3 제품은 서브 우퍼 입력이 있군요.

https://assets.bose.com/content/dam/Bose_DAM/Web/consumer_electronics/global/products/speakers/am10_series3/pdf/owg_en_am6_series3_am10_series3.pdf


그것도 독특하게 AVR에서 프론트,센터,리어는 스피커 출력으로 입력을 받고 서브 우퍼만 프리 아웃 형태로 입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위에 제가 적은 댓글에서 서브 우퍼 없음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조언은 잘못된 것이고 서브 우퍼가 있는 것으로 설정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해당 제품의 새틀라이트 스피커는 2.5인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유닛으로 80hz까지 재생한다는 건..... 100% 신뢰할 수 있는 수치인지 의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테스트해보시는 거겠죠.

 

아래 링크는 주파수별 테스트 톤을 재생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해 80h의 저음이 새틀라이트 스피커에서 충분한 볼륨으로 재생되는지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szynalski.com/tone-generator/ 

 

AVR에서 일단 서브 우퍼는 없음(이 테스트에서만), 모든 채널은 Large로 설정하신 상태에서 AM 10의 서브 우퍼 LFE 볼륨은 최대로 낮춘 상태에서 BASS는 12시 방향으로 해놓고 테스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세팅은 새틀라이트 스피커가 고,중,저음을 모두 재생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링크의 사이트에서 80hz의 저음을 재생시키면 과연 새틀라이트 스피커가 80hz까지 재생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80hz부터 그 위의 중음과 고음이 어느 정도 일정한 볼륨으로 재생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피커의 주파수 응답 특성은 ±3db 조건에서 측정한 결과치를 말하는데 80hz를 재생한다고 해도 다른 음역대에 비해 굉장히 작은 소리로 재생된다면 그건 80hz를 제대로 재생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위의 조건에 맞춰 저음을 재생해 보시고 고음부터 80hz까지 어느 정도 일정한 볼륨으로 재생이 가능하다면 AVR에서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80hz로 정하는 게 맞겠죠.

 

그런데 당혹스러운 것은, AM 10-3 설명서를 보면 모든 스피커를 Large로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는 겁니다. -.-

저는 첫 댓글에서 말씀드렸듯이 Large로 입력받은 신호를 AM 10-3 내부에서 저음 신호를 추출해 서브 우퍼로 재생하는 줄 알았는데 별도의 서브 우퍼 입력을 받으면서 그 작은 새틀라이트 스피커를 Large로 설정하라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

어지간한 대형 스피커도 AV용도에선 Large로 세팅하지 않는데 말입니다.

 

하여간 이런 경우 직접 테스트를 해보실 수밖에 없습니다.

위에 제가 알려드린 링크의 주파수 테스트 사이트를 이용하셔서 AM 10-3의 저음 재생 능력을 테스트해보시고 다른 음역대와 동일한 볼륨으로 재생할 수 있는 저역대까지가 크로스오버 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해당 제품을 세팅할 때 전 채널을 Large로 잡고 LFE + Main으로 설정하기 보다는 전 채널을 Small로 잡고 크로스오버를 200hz까지 높인 뒤 LFE 단독으로 사용하겠습니다만, 보스는 워낙 저음 재생에 신비로운 마술(?)을 보여주는 메이커라 직접 사용해보지 않고서는 정답처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사실 LFE + Main으로 하면 Large로 설정한 스피커의 저음도 서브 우퍼에서 재생되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긴 하지만 말이죠.

 

어쨌든 문제가 되는 저역의 정재파 문제는 서브 우퍼의 위치를 여기저기 옮겨봐서 해결해야 할 것 같네요.

제가 위의 댓글에서 최적의 위치를 찾는 방법을 링크로 알려드렸으니 한 번 위치 변화를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WR
Updated at 2021-01-13 15:46:23

구글에서 찾았네요.

AM10-3 매뉴얼입니다. 크로스오버도 80이 맞네요.

 

Updated at 2021-01-13 16:06:44

프리 아웃이 아닌 스피커 출력과 연결된다면 AVR의 스피커 출력을 직접 새틀라이트 스피커에 연결하면 될 것 같은데 굳이 AM 10-3 모듈과 연결하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 봤습니다.

아마도 스피커 출력을 입력 받은 AM 10-3 모듈 내부에서 저음 신호를 추출한 뒤 새틀라이트 스피커로 보내주는 게 아닌가 싶군요.

그렇다면 모든 채널을 Large로 설정하는 이유가 충분히 설명되고요.

 

이 상태에서 LFE + Main으로 할지 LFE 단독으로 할지는 직접 들어보시고 취향에 맞춰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역의 과잉은 서브 우퍼의 위치를 바꿔보고, 최적의 위치에서 AVR의 EQ로 정재파와 딥이 발생하는 음역대를 보정하는 방식이 최선일 것 같고요.

볼륨 조절은 그런 다음 행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Updated at 2021-01-13 14:28:33

1번으로 설정하게 되면, 80Hz 이하의 저음이 각 스피커 및 우퍼에서 중복해서 나기 때문에 그런 것이구요


2번 으로 설정 하신 상태에서 벤더(매뉴얼)에서 권고 하는 것은 스피커별 지원 스펙에 맞게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 스피커별 크로스오버 주파수 설정, individual )

" 기본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80 Hz"로, 가장 다양한 스피커에서 최적으로 작동합니다.

소형 스피커 사용 시 크로스오버 주파수보다 더 높은 주파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의 주파수 범위가 250 Hz - 20kHz인 경우 "250Hz"로 설정하십시오. "  

 

추가로 setup > Audio > Audyssey 설정에서 

 - Dynamic EQ       : On , Off

 - Dynamic Volume : Heavy , Medium, Light, Off 선택에 따라서 중저음 정도가 변경 됩니다. 

제 경우(X6700H) 영화는 EQ : On, Volume : Medium / 음악은 EQ : On, Volume : Off 로 할때가 가장 좋더라구요  

P.S : 욜로님께서 보스 설정까지 확인 하셔서 상세히 답글 주셨네요. 제글은 데논 리시버쪽 설정시 참고 하세요.

WR
2021-01-13 15:22:36

혹시 데논에 보스 쓰시나요?

다이내믹 이큐는 On, Off 두개간 큰 차이점이 안느껴졌구요,

다이내믹 볼륨은 오딧세이말고 수동 설정에서는 조정이 안되더군요.

의견 감사드리며, 크로스오버 조정을 좀더 해봐야겠습니다.

2021-01-13 17:25:25

야마하 700시리즈 쓰고 있구요. 다이내믹 이큐, 볼륨은 MultEQ XT32 가 ON(Reference, L/R bypass, Flat 중 하나가 선택되어 있어야 함)되어 있어야 설정 가능합니다. 즉 오딧세이 보정을 하고 나서야 설정이 가능한 값들입니다.

2021-01-14 01:51:13

보통 룸보정 다시 돌리면 해결될 때도 많아요.
정확히 측정 안되면 이상한 소리도 많이 나기도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