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서브우퍼 설정관련 질문입니다.

 
  917
Updated at 2021-01-17 17:34:25

바로 최근 욜로님의 글을 포함하여 서브우퍼 관련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공유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ㅎㅎ

 

최근 배우는중 검색으로 해결이 안되는 몇 가지 궁금증 질문드립니다.

 

1. 서브우퍼가 포함된 5.1 채널로 구성 후 크로스오버 설정한뒤  서브우퍼 전원을 끈 상태로 매채 감상할경우  각 스피커에서는  서브우퍼가 없던것처럼 설정된 크로스오버 주파수 이하의 소리를 출력하는가?

 

2.  서브우퍼를 각 스피커에서 저음은 보완하고 싶으나  쾅쾅 때리는 충격음이 부담스러운 경우인데...

  LFE 기능만 off하고 각 크로스오버 이하의 저음만 출력하는 방법이 있는지?

 

도움 부탁드립니다~ ^^

님의 서명
Hakuna matata!
All is well!!
Abracadabra!!!
6
Comments
1
Updated at 2021-01-20 16:18:50

제가 착각한 부분이 있어서 수정한 내용을 맨 밑에 다시 댓글로 달았습니다.

2
Updated at 2021-01-17 23:39:05

참고로, 말씀하신 초저음의 충격음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세팅 방법도 하나 소개드릴까 합니다.

예전에 다른 분의 질문에 댓글로 달았던 글인데 오린이님의 상황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집에서 AV 시스템으로 영화를 감상하다보면 대사 위주로 진행될 때와 액션씬에서의 볼륨이 큰 차이가 나서 그때마다 리모컨의 볼륨을 조절하는 분들이 계시죠.

액션씬에 맞춰서 볼륨을 줄여놓으면 대사 위주의 씬에서는 볼륨이 작고 어쩐지 스피커들의 소리도 밸런스가 조금 안 맞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스피커는 어느 정도 볼륨이 확보되어야 제소리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건 스피커의 문제라기보다 인간의 청각 특성 때문입니다.

 

인간의 청각은 일정 크기 이상의 볼륨에선 저,중,고음을 고르게 듣는 편이지만 볼륨이 작아지면 상대적으로 다른 음역대에 비해 저음을 잘 듣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스피커라도 한밤중에 작은 볼륨으로 음악을 재생하면 큰 볼륨으로 재생할 때와 대역별 밸런스가 다르게 들리는 겁니다.

 

이 문제는 어느 정도 볼륨을 높이면 해결됩니다만 조용한 장면에서 대사가 잘 들릴 정도로 볼륨을 키워놓으면 액션씬에선 너무 소리가 크게 들리게 되죠.

실제로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도 인물의 대사만 나오는 조용한 씬과 폭발적인 액션씬은 볼륨 차이가 꽤 큽니다.

다만 극장에선 이웃집 신고를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그런 큰 볼륨을 즐겁게 만끽할 수 있는 거고요

 

하지만 대다수 AV 애호가들은 아파트나 빌라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니 특히나 서브우퍼를 사용하는 경우 액션씬에서 너무 큰 충격음 때문에 걱정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AV 리시버들은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세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제조사마다 이 기능을 호칭하는 이름이 다른데 보통 돌비 볼륨(Dolby Volume), Night Mode(야간 모드), 다이나믹 컴프레션(Dynamic Compression), 혹은 다이나믹 볼륨(Dynamic Volume) 등등의 명칭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작은 소리는 키워주고 큰 소리는 줄여줘서 전체적으로 어느 장면에서든 체감되는 볼륨의 차이가 크지 않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원래 영화에서 조용한 대사가 나올 때의 체감 볼륨이 1이고 액션씬에서 대규모 총격전이 벌어질 때의 체감 볼륨을 10이라고 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대사는 3정도로 키워주고 총소리는 6정도로 낮춰주는 거죠.

 

데논의 AVR을 예로 설명드리자면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Night Mode를 찾아보시면 Low, Medium, High, Auto, Off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을 겁니다.

Low, Medium, High 순서로 가장 작은 볼륨과 큰 볼륨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원래 녹음된 대사의 체감 볼륨이 1이고 총소리의 체감 볼륨이 10이라고 한다면

Low 모드에서 대사의 볼륨은 2, 총소리의 볼륨은 9정도

Medium 모드에서 대사의 볼륨은 4, 총소리의 볼륨은 7정도로 바꿔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igh 모드에선 대사가 나올 때의 볼륨이나 총소리가 터져나올 때의 볼륨이나 거의 차이가 없어지죠.

 

이런 야간모드 기능은 장면에 따라 볼륨을 조절해가며 듣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긴 하지만 원래 영화에 담겨있던 원음을 왜곡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High 모드처럼 너무 강하게 Compression 기능을 걸어 사용하는 건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영화 사운드 제작자의 의도대로 들으려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게 제일 좋지만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 환경에선 액션씬의 엄청난 볼륨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야간모드를 Low나 Medium 정도로 세팅해서 타협하는 거죠.

 

그런데 야간모드나 돌비 볼륨은 돌비 계열 사운드 포맷(DD, TrueHD, Atmos 등등)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DTS 계열의 사운드 포맷까지 적절하게 볼륨을 맞춰주려면 다이나믹 컴프레션(Dynamic Compression) 혹은 다이나믹 볼륨(Dynamic Volume) 등의 기능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어쨌든 AVR 메이커에 따라 부르는 명칭은 다르지만 가장 큰 볼륨과 작은 볼륨 사이의 차이를 줄여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니 사용중이신 AVR의 메뉴얼을 잘 살펴보시고 해당 기능을 사용해 보시길 권하고 싶네요.

WR
Updated at 2021-01-17 22:27:13

일단 제가 궁금해했던 내용에 더해서 추가로 궁금할법한 내용까지 다 답변해주셨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대로 현재는 나이트모드나 리모콘을 들고 볼륨 업다운을 해가며 보고있는 처지입니다.

그리고 질문의 목적은 과한 충격파는 아파트 여건상 감당하기 어렵지만

서라운드 및 애트모스 스피커에서의 부족한 저음은 우퍼로 보완해주고 싶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스피커들은 아닌지라 프론트를 제외한 스피커들에서는 저음이 부족한 가벼운 소리들이 들려서 가끔 허전감을 느껴서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AVR은 온쿄 rz830인데 나이트 모드에 데논과 같은 추가 옵션이 있는지도 한번 체크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40hz미만은 EQ로 줄이는것도 한번 해봐야겠는데... 우퍼가 야모 sub210 8인치로 작은거고 제원상 38hz부터라 애초에 그 이하는 거의 안나올것도 같습니다 ㅎㅎㅎ

2021-01-17 23:05:15

욜로님은 우퍼의 신!   저도 그제 도움 많이 받아 영화볼때 주파수가 맞으니 정말 웅장 하더군요

 

근ㄷㅔ  아파트라 옆집에서 또 달려 와요!

 

조심..

 

욜로님 감사 합니다.

 

Updated at 2021-01-19 21:14:19

댓글 추가합니다.

DD와 DTS 신호에서 LFE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중인 AVR의 메뉴얼을 보시고 Low Frequency Effects 볼륨 조절에 관한 항목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데논 제품의 경우 Low Frequency Effects 저주파 효과라고 해서 -10dB까지 LFE 신호를 줄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WR
2021-01-20 11:04:07

네 확인해봐겠네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