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리시버 쿨러 내장 DIY
 
2
  1097
Updated at 2021-03-06 18:34:53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너덜너덜해져서 성공적인 DIY라기 보다는 계획없이 하면 이렇게 된다는 실패 사례이니 참조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리시버이지만 당장 업그레이드할 상황은 아닌지라 쿨러를 설치하긴 해야 겠는데 장식장 서랍에 넣어두고 사용하는 지라 쿨러를 쉽게 교체 할 수는 없어서 쿨러의 높이 ( 두께 ) , 내구성 등이 문제 였습니다. 

 

리시버 위에 그냥 얹어두고 사용하는 경우면 쉽게 교체가 가능하니 내구성에 문제가 없겠지만 리시버 위로 남아 있는 공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리시버에 내장 해야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내구성과 소음에서 우수한 녹투아 쿨러를 사용하기로 했는데 상부에 설치할려고 했던 120mm 팬은 우려 했던 대로 아슬아슬하게 설치 불가능 해져서 할 수 없이 리시버에 내장 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녹투아가 PC용 쿨러이고 요즘 컴 보드의 쿨러 전원이 대부분 12V라 녹투아 대부분 제품이 12V 입니다.  그러나 제품 리스트에 보시면 5V라는 제품이 있는데 그 제품을 선택하면 남아 도는 충전기를 사용할 수도 있고 USB 전환 케이블도 동봉되어 있어서 4핀-USB 변환 케이블이나 젠더를 별도로 구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전에 충전기 타입인 Micro 5핀 ( Micro B type ) 충전기를 쿨러에 사용하실려면 4핀-USB 변환 케이블도 필요하지만 아래 젠더도 필요하실 겁니다.

 

 

 

리시버를 서랍에 내장형으로 사용하다 보니 배기도 고려해야 했는데 가지고 있던 홀커터가 40mm 라서 녹투아 40mm 팬도 2개 구입해서 사진처럼 구멍 2개 뚫고 설치했습니다. ( 와이프는 아직 모릅니다. 수입 장식장인데...  알게 되면 저는....죽은 목숨입니다 )

 

내부에 설치한 120mm 팬은 일단 커버를 열고 대략 위치를 잡은 다음에 ( 처음에 쿨링팬을  리비서 커버의 배기 구멍이 없는 곳으로 위치 설정을 잘못해서 구멍을 2개 실수로 뚫었는데 이 뒤로 막 가기로 했습니다.) 나사 구멍 1개의 위치만 정확하게 마킹 한다음에 쿨러를 참조해서 나머지 구멍을 마킹하면 됩니다.

 

실리콘 핀을 사용해서 ( 씨게...잡아 당겨야 합니다 ) 최대한 진동 소음이 없도록 설치했고 마찬가지로..튀어나온 핀은 자르지 않았습니다.  안보이니까...

 

문제는 전원선 이었는데...안테나 분실 이후로 리시버로 라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튜너를 분리해내고 그 구멍으로 전원선을 빼냈습니다. 

 

기왕 막 가기로 한거....컴 예비 부품으로 가지고 있던 블로우팬도 사이드에 달아 주기로 했습니다. 이 뒤로 리시버가 그랜다이져 처럼 점점 변신해가더군요.

 

전원 인가는 스마트 멀티탭을 사용해서 리시버 전원에 맞추어 쿨러들도 On/Off 되도록 했습니다.  결과는 아주 시원한 상태로 유지되고 배기팬도 사이즈는 작지만 구멍에 딱 맞게 2개를 설치했기 때문에 서랍 내부가 생각보다 뜨거워 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 DIY는 ... 오래된 리시버이고 서랍내부에 설치해서 사용하니까 이렇게 마구잡이 DIY를 할 수 있지만 신형 리시버라면 이렇게 할 수 없겠지요    사용 환경에 따라 노트북 쿨링팬 보다 더 일체감 있는 쿨러가 필요한 경우는 마지막 사진의 AC Infinity 제품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리즈에 따라 사이즈가 다양하고 제품 설명에 아예 Receiver 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대부분 주요 메이커의 리시버 크기에 맞는 제품이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녹투아 팬은 속도 조절이 되지 않으니 참조하시고 ( 원래 컴 전용이고 컴에서 온도에 따라 팬 속도 조절 지시를 받아 작동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조절을 할 수 없습니다. 꼭 해야 한다면 저항이 추가된 연장 케이블을 추가 연결할 수는 있습니다.)  속도 조절이 필요한 경우 ( 실내에 노출이 되어서 소음에 민감해지는 경우 ) AC Infinity 로 검색하시면 다른분의 사용기에 모델이 나와 있습니다.

 

만약 서랍이든 유리문 달린 장식장이든 내부에 리비서를 수납 하실 경우 그 공간의 배기 자체도 고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여름이 오기전에 리시버 냉각 방안 잘 준비하셔서 여름에도 즐거움 감상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
Comment
2021-03-06 21:35:09

ㅗㅜㅑ 쓰고있는게 귀속템이면 거리낌없이 해볼탠데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