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문의]SB-2000 PRO 설정방법

 
  935
2021-07-23 12:46:20

 안녕하세요.

기존에 클립쉬 10인치 우퍼(모델명 Klipsch Sub-10)를 사용하다가 저음의 타격감에 목말라 하던중 

어제 SVS SB-2000 PRO를 구매하게되었습니다.

기종에 영화를 볼때 타격소리가 "퍽~ 퍽~" 이렇게 웅장하게(?) 들리는데 왠지 맞아도 안 아플것 같은 타격소리여서 늘 불만이었습니다. ^^ 그래서 "빡~ 빡~" 이런식으로 임팩트있는 소리가 들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여러 글을 검색하다 SB-2000 PRO 를 구매하게 되어 어제 설치하고 YPAO 돌렸습니다 기존것은 우퍼의 레벨 YPAO 결과가 -6dB정도였는데 이것은 +9dB이 나와서 설치완료후 영화를 돌리면서 저음 소리가 너무 크면 어떡하지 하는 기대감에 들었는데... 왠걸 그냥 밋밋하게 들렸습니다. 우주선이 그냥 지나갑니다. 이전 클립쉬 우퍼는 우주선이 지나갈때 거실이 진동으로 울려대고 저음소리도 크고 했는데 이건 그냥 지나갑니다. 해서 우퍼 볼륨을 더 올리고 리시버 볼륨도 더 올리고하니 저음이 조금 느껴지는데 제가 기대한 소리가 안 나와줍니다.ㅜㅜ

제가 세팅을 잘못한것 같아서 여러분께 이렇게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영화관과 비교하는게 무리이지만 영화관에서는 부서지는 소리가 "뽜지직~" 이런데 집에서는 "파지직~"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리시버나 우퍼를 더 업그레이드 해야 하나요? 아니면 설정으로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을까요?

처음 YPAO를 돌리기 전에 우퍼 볼륨을 절반(-30dB)으로 하고 Low Pass Freq를 최대(200)으로 한다음 phase 0 이렇게 해둔 다음 YPAO를 돌렸습니다. 그런데 Quick Guide에서는 이렇게 하라고 나옵니다.

 

위 빨간 밑줄에서 처럼 볼륨을 -10정도로 하고(요건 이해가 됩니다.), low pass filter를 LFE에 맞추라고 하는데 요건 아래 그림처럼 하면 되나요? (아니면 이걸 ON(LFE DISABLED)하고 low pass filter를 최대 200으로 설정해야 하나요?)

 

그리고 스피커는 모두 스몰로 잡고 크로스오버는 80Hz로 두었습니다. 오늘 다시 YPAO를 돌려보고 다시 테스트를 해봐야지만 제가 더 신경을 써야 할 설정이 있을까요? 이전 글들을 읽어봐도 이해가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것도 있어서 제걸로 체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참, 제 시스템은

-Yamaha RX-v685

-Klipsch RP-8000F

-Klipsch RP-504C

-Klipsch RP-600M

-Klipsch RP-500SA

-SVS SB-2000 PRO

입니다. 

아무쪼록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왕 비싸게(?) 산 우퍼를 잘 활용했으면 하는 심정으로 문의글 올립니다. 요즘 날이 많이 더운데 몸 건강하십시요...

 

 

10
Comments
2021-07-23 13:23:47

말씀하신 부분을 A4A 이용하면서 경험중이라 만족하고 있어요.
야마하 A4A~A8A 구매하시면 다른거 필요없이 만족되실거 같은 예감이 듭니다.

WR
2021-07-23 13:58:04

감사합니다. ^^

Updated at 2021-07-23 14:49:30

설정은 잘 하신것같구요.

말씀하시는게 쾅! 하고 때려주는 느낌일까요?

지금 우퍼에서는 느끼기 힘들겁니다.

우퍼가 이상한게 아니고 지극히 정상적으로 울리는 것이며 원하시는 느낌의 소리는 클립쉬나 다른 메이커의 우퍼에서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메이커의 우퍼는 SVS 만큼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가지지 못하고 특정 주파수에서 큰 소리가 나는 그래프를 가져서 그럴 가능성이 높고요.

또는, 제가 읽은 적이 오래 되서 어느 글에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래주파수에서 울려줘야할 소리를 그냥 뭉뚱거려서 울려줘서 소리가 크게 난다는 글도 있었네요.

 

말씀하신 꽝~! 하고 때려주는 경험은 PSB 450 우퍼에서 경험했습니다.

거실의 공기가 통채로 흔들리며 지진이 나는줄 알았어요. 어렵게 구했다가 바로 방출했습니다.

지금은 SVS PC2000을 사용합니다만, SVS는 깔아주는 저음과 다른 스피커와의 조화가 정말 좋습니다.

원하시는 소리는 다른 우퍼를 하나 더 "추가"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우퍼에서는 SVS같은 저음이 안나오거던요.

매물이 많지 않겠지만, PSB 450 한번 구해보세요.

WR
2021-07-23 15:55:35

모두에게 항상 좋은 기기는 없는듯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기도 사용자가 그 장점을 느끼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것 같네요.

그래도 기대를 많이 하고 몇달동안 매물도 없어서 한참을 기다려서 받았는데 제 기대와 성향하고는

다른것 같지만 그래도 좋은 제품이라고 하시니 잘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기회가 되면 추천해주신 제품도 눈여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pdated at 2021-07-23 23:20:42

제가 SB2000 Pro 모델을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앱의 설정에서 LFE 전용 모드를 선택하신 것은 맞습니다.

이 상태에선 서브우퍼에 내장된 크로스오버 회로는 동작하지 않으며 AVR에서 전달된 신호를 그대로 재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YPAO가 설정한 세팅값에서 서브우퍼의 소리에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면 한 번 주파수별 볼륨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zynalski.com/tone-generator/

 

위에 링크한 사이트는 주파수별로 테스트톤을 재생해주는 사이트인데 1kHz, 500Hz, 100Hz, 50Hz, 30Hz 정도의 수치로 변경해가며 소리를 재생해 보는 겁니다.

YPAO로 보정한 서브우퍼의 볼륨이 제대로 맞춰졌다면 위의 주파수들이 모두 동일한 볼륨으로 들려야 합니다.

만약 다른 주파수들에 비해 80Hz 이하의 소리들이 확연하게 더 크게 들리거나 작게 들린다면 본인의 귀를 믿고 볼륨을 가감하세요.

 

그리고 질 좋은 서브우퍼의 저음은 사실 과장된 소리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흔히 엄청난 저음이라고 표현되는 저음들의 실체는 정재파에 의해 과도하게 부스트된 저음일 수 있죠.

YPAO를 거치면 그런 정재파가 발생하는 주파수에 보정을 가해 부스트된 저음을 줄여주기 때문에 재롱2님이 기대하셨던(?) 저음과는 다른 저음이 들릴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저음이 과장된 저음이라면 좀 더 서브우퍼의 볼륨을 높여도 문제될 건 없습니다.

WR
2021-07-23 16:34:26

네....^^
사실 사용자인 제가 잘 활용을 하지 못하는데 애먼 기계만 탓한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기대감만큼 활용능력도 갖춰야 하지만 욕심만 앞서네요.

여러가지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모든분들의 소중한 답글 감사드립니다. 

Updated at 2021-07-23 20:05:00

야마하 리시버에서 서브우퍼 트림 레벨을 올려보세요~아주 단단해집니다. 저도 얼마전에 알았어요 ㅎ 그리고 타격감과 펀치력을 원하시는거라면 클립쉬 우퍼가 갑입니다. r-115sw정도면 금상첨화이지요~

참고로 야마하 리시버에선 경험상 svs우퍼를 사용하려면 볼륨 엄청 올려야합니다. svs로 검색해보시면 같은 증상의 문의글이 몇개있습니다. 저 또한 님과 같은 증상이었구요~
svs pb-1000시리즈에서 2000pro 4000까지 왔지만 상황은 똑같더군요~ 그리고 전 2000pro 보다 클립쉬 r-115가 만족도가 더 좋았네요~ㅎ
현제는 4000 사용중인데 4000까지 와서야 원하는 타격감이 나오더라구요~ 그러나 볼륨은 많이 올려줘야 되는건 마찬가지더군요~

WR
2021-07-23 22:50:23

앗!!!!
희망이 보입니다. ^^
내일 조언해주신대로 해보겠습니다. 세상에는 너무 많은 브랜드에 좋은 제품들이 있네요. 제가 모두 경험하기에는 능력이....ㅠㅠ
아무튼 많은분들의 조언 덕분에 답답한 마음이 조금씩 풀리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7-24 06:39:06

 정확하진 않지만 THXUltra님이 적으셨던걸로 기억합니다

서브우퍼에관한 좋은 정보글을 올려주셨던걸로 기어가는데 찾아보시면 나올거에요.

저도 야마하리시버인데 그거보고 참고해서 조절해서 잘 즐기고 있습니다.

pb1000에서 sb4000으로 바꾸었는데 볼륨을 역시나 많이 높게 설정해줘야하는건 똑같더군요.ㅎ

위에 아야랑님 말씀에 적극 동감하는바입니다. 클립쉬가 쿵쿵~ 쏴주는 느낌은 확실히 강해요.

WR
Updated at 2021-07-24 08:50:05

이전 클립쉬 우퍼는 연식도 오래되었고 저음이 단단하기보다는 퍼지는 느낌이 들어서 최근 눈팅하는데 많은분들의 SVS를 추천글을 접해 혹시 이 제품이 제 취향인가 생각되어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구매하려는데 품절이라하니 사람 마음이 더 조급해지고 더 기대되고 했습니다. PB시리즈가 더 마음이 끌렸지만 크기가 너무 크고 SB는 조그마한 사이즈에 단단한 저음이라 하여 제가 원한 "뽝~ 뽝~" 이런 소리를 내줄거라 기대했습니다. 역시 소리는 글로 느끼는 것보다 한번 청음하는게 훨씬 낫다는 걸 경험했습니다. ^^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기계이니 여러분들의 좋은 팁들을 잘 활용해서 적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 될지 모르겠지만 다음에 기기변경시에는 되도록 한번 들어보고 결정해보도록 할겁니다....

제 긴 글을 읽어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모로 정보를 하나씩 쌓아가게됩니다.

사족으로 아야랑님이 추천하신 클립쉬 r-115sw를 검색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크기가.... 우와.... 사진 보는것 만으로 얼마전에 시술받은 허리가 다시 아파오는 느낌입니다..ㅎㅎ 그런데 무지 탐납니다....

 

모두들 즐거운 주말보내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