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ROON 사용기..특히 DSP..

 
3
  2673
Updated at 2021-09-17 23:38:20

PC나 아이패드로 책상에서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주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그동안 PC에서는 foobar를 주로 썼었는데 뭔가 부족한 면이 있어서 플레이어를 찾다가 요즘은 ROON에 정착했습니다.

 

ROON은 기존 소장 음악을 알아서 잘 정리해주고 각 곡이나 아티스트들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타이달과의 연동 기능도 유명하구요..^^ 요즘은 맘에 드는 곡의 프로듀서를 검색해서 그 양반이 프로듀싱한 곡들을 찾아서 듣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런 선곡이 ROON에서는 매우 쉽게 됩니다.

 

15일 무료로 사용하고 맘에 들어 1년 구독을 신청 했습니다. 내년에는 아마도 평생 구독을 신청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저는 ROON CORE를 시놀로지 NAS에 설치하고 PC와 아이패드 등에서 직접 플레이 하거나 리모콘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적을 내용은 ROON의 DSP부분의 퀄리티가 상당히 괜찮다는 것입니다.

 

DSP안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Headroom Management
2. Sample Rate Conversion
3. Crossfeed
4. Parametric EQ
5. Audeze Presets
6. Speaker Setup 
 
5번 같은 경우는 미국의 헤드폰 제조업체 오디지가 직접 개발한 각종 설정값이 들어가 있습니다. 모델마다 서로 다른 튜닝을 보여주는데, 이걸로 그간 오디지이어폰/헤드폰으로 들어왔던 소리와 전혀 다른 소리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디지 헤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이 메뉴를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지 못했지만, 다른 헤드폰도 적용할 방법이 없을까 검색해보니 여러 헤드폰에 대한 응답 특성을 FLAT하게 EQ 설정값을 정리해 놓은 것을 찾았습니다.
 
https://www.reddit.com/r/oratory1990/wiki/index/list_of_presets

https://github.com/jaakkopasanen/AutoEq/tree/master/results
 
여기 리스트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칼 클리어와 에어팟맥스에 대한 설정 값을 찾아서 4번 EQ설정을 바꾸어 봤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입니다.^^
 
특히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EQ를 걸 방법이 마땅치 않은데 ROON을 사용하면 퀄리티 좋은 EQ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격으로 까이고 있는 에어팟맥스에 EQ를 적용해서 들어보니 완전 다른 헤드폰이 됐습니다.
 
헤드폰으로 음악 많이 들으시면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EQ설정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4
Comments
2021-09-18 11:07:36

1년 하고 평생하면
결국 1년 구독치만 날립니다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kone av 카페에서
3개월 쿠폰 신청하셔서 써보시고
맘에드시면 바로 평생으로 가세요
1년짜리 할인받아도 거의 10만원 입니다

WR
2021-09-18 11:15:08

3개월 쿠폰 없어졌더라구요..^^

1
2021-09-18 13:09:28

룬은 언제 또 오를지 모르니 하루라도 빨리 평생이용권을 구입하는 것이 남는 거라고 하더군요!

 

저는 헤드폰을 사용하지 않아서 연관은 없는데...

 

처음 룬을 사용하기 위해 뉴클리어스를 구입해서 설치했더니 편리성이야 당연 좋지만 음질도 더 좋을 거라 생각했었는데 음질은 전용앱 사용하는 것에 비해 오히려 더 안 좋더군요.

그나마 DSP 적용하니 음질이 향상되던데..

 

그 후 리니어전원 달고 케이블 교체하고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좋아지니 지금은 DSP 적용하니 음질이 부자연스러운 것 같아서 DSP 적용 전혀 하지 않고 무손실로 듣습니다.

그게 음질도 좋고 자연스러운 것 같습니다.

 

2024-04-01 10:56:58
비밀글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