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필터가 들어간 멀티탭은 파워앰프의 음질에만 영향을 주는지요?

 
  1164
2021-09-25 20:11:21

알리에서 Waudio의 w6000이라는 멀티탭을 구입해 보았습니다

(효과가 정말 궁금해서  ^ㅛ^*)

 

2개의 넌필터, 5개의 필터 콘센트가 있더군요

그리고 설명서에는 파워앰프나 리시버는 넌필터 콘센트에, 그리고 다른 제품들은 필터콘센트에 연결하라고 되있어서 그렇게 연결하였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1.  넌필터에 연결된 파워앰프는 그냥 벽 콘센트와 같이 그냥 일반 콘센트와 다름이 없는 것인지요?

2. 필터에 연결된 다른 기기는 좋은 영향을 주는지요?

3. 그리고 나머지 DAC, 프리앰프,시디피는 필터 콘센트에 연결했는데 턴테이블은 우선 연결을 하지 않았습니다. 턴테이블은 필터 콘센트가 나을까요? 아니면 넌필터콘센트가 나을까요?

 

막귀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새로산 멀티콘센트를 연결해도 뭔가 다르게(좋게)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냥 전에는 전기를 키려면 뒤에 있는 멀티탭 전원 스위치를 눌러야 했는데 이제는 전원 스위치가 앞쪽에 있어서 편해진 정도의 차이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

 

6
Comments
2021-09-25 21:45:23

멀티탭이나 뭐든 일단 거치면 좋을수가 없죠..

다이렉트 직결이 좋다는 말 많이 하잖아요 다만 어쩔수 없이 멀티탭, 트랜스등을 사용하는것이고 어쩔수 없이 사용한다면 최대한 음질의 손실이 없는 제품으로 사용하는거죠..

필터가 있는것은 장점도 있고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저도 하이파이는 최대한 벽체에 각각 기기를 직접 꽂아서 사용합니다.. 

WR
2021-09-26 10:40:43

그러게요 우선 벽체에 있는 콘센트 숫자가 적어서 멀티탭은 사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실 집이 오래된 아파트가 아니라서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따로 노이즈가 나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멀티탭 사용할거라면 필터가 들어간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구입했습니다 ^^*

 

우선 다행이도 그리 큰 차이는 잘 못느끼겠더군요 (막귀 당첨 ^^;)

본문에도 적었지만 다만 전원스위치의 접근성이 좋아져서 편리해지기는 했습니다  

 

하여간 뭐든 거치면 좋지않는다는 의견 감사합니다 ^^

 

Updated at 2021-09-25 22:07:05

그 필터라는게 DC필터 아닌가요? 

DC 필터 걸리면 사운드에 무조건 악영향을 끼칩니다. 전기 사정이 안좋아서 트랜스험이 발생하는등의 문제때문에 어쩔수 없이 DC필터류를 사용하는거긴 하구요. 전기적인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면 DC필터는 사용안하는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이 필터에서 얼마나 티가 덜나게 영향을 줄이느냐가 DC필터류 멀티탭에서는 관건인데, 성능 좋은 DC필터류 멀티탭은 그냥 100만워 넘어간다고 보심 됩니다.  

 

Waudio 제품은 W4000만 사용해보긴 했는데 거기에도 DC필터 단자가 있긴 했습니다만, 재성능을 발휘하진 못하더군요;;

WR
2021-09-26 10:43:13

전기적 문제는 없고 콘센트 숫자가 적어서 멀티탭은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미 본문에도 질문드렸지만 같은 멀티 콘센트안의 넌필터콘센트는 그냥 벽에서 나온 콘센트와 동일할까요?

2021-09-26 11:02:08

파워 케이블 차이도 있기도 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라 쉽게 말하기 좀 그렇긴 한데, 하이파이 하는 입장에서 같다곤 말씀드리기 힘들긴 합니다.
하이파이용 멀티탭들이 수십에서 수백만원하는것들이 DC필터있어서 그런것도 아닙니다.

본인 귀로 차이가 난다 싶으면 바꾸는거고 아니다 싶으면 그냥 사용하고 그런거죠.

오디오용 멀티탭은 비싸고 그냥 프라스틱 멀티탭은 찝찝하다 싶으면 국내 동양전기 멀티탭이 신뢰성도 높고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오디오용 멀티탭 3개에 동양전자 멀티탭 하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09-29 12:29:20

 솔직히 DC필터가 음질에 어떻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예민한 엠프기기를 사용하다보니 그냥 멀티탭에 연결하면 트랜스 험이 많아 차폐트랜스에 필터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합니다. 최소한 음질음 몰라도 트램스 험이 없어지니 좋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