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TV 와 AV 앰프간의 ARC 연결및 동작이 제가 생각한게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899
2022-01-14 22:44:16

현재 저희집의 AV 구성도 입니다.

AV amp 로 HDMI 4 port 가 들어가고 ARC 지원되는 Out 으로 1개의 port 가 나와서 분배기 통해서 프로젝터와 TV 의 ARC 지원포트로 연결되어있습니다.

 

TV 는 B TV 셋탑박스 통해서 앰프가 꺼져있을때는  Pass through 로 TV 에서 소리가 나고, 앰프가 켜져있을때는 앰프 통해서 5.1 채널 스피커로 소리가 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V 가  구형이었을때는 앰프를 켜고 MI Box 라는 안드로이드 셋탑 통해서 넷플릭스나 왓챠 등등 OTT 를 이용해오던 상황이었는데, 이번에 85인치 QLED TV 를 들여놓으면서 MI Box 를 빼고 TV 자체의 앱을 통해서 OTT 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이해하는 ARC 연결 대로라면 앰프가 켜져있고 TV 에서 BTV 시청중에 넷플릭스 등의 OTT 를 플레이 시키면 이 소리가 앰프쪽으로 넘어가서 스피커로 소리가 나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데.. 제 생각이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현재 이 상태대로 연결이 되어있으나 TV 에서 BTV 를 보다가 내장 OTT앱을 실행시키면 스피커에서는 BTV 셋탑박스에서 보내주는 소리가 나고, TV 에서는 OTT 앱의 소리가 납니다.

TV 의 HDMI 진단에서는 ARC 포트에 오디오 기기가 연결이 되어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제 생각이 맞는데 환경설정이나 셋팅등의 이유로 안되는건지, 아니면 ARC 기능을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고수님들의 확인 부탁드립니다.

8
Comments
2022-01-15 09:24:39

우선 분배기에서 ARC 역 전송 및 CEC를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분배기 매뉴얼이나 스펙표가 없다면 그냥 분배기를 빼버리고 AV 앰프와 TV를 ARC 직접 연결했을 때, TV 내장 앱 재생 시 자동으로 ARC 입력으로 전환되어 TV 내장 앱 소리가 AV 앰프에서 나면 분배기(의 ARC 미지원 상태)가 문제인 것입니다.

WR
Updated at 2022-01-15 12:50:32

저도 분배기가 제일 의심되는 상황이긴 한데 제가 이해한 ARC 동작이 맞는건가 싶어서 질문드려본거였어요.

일단 ARC 동작상으로는 제가 생각한 부분이 맞다고 생각하고 나머지 부분을 체크해나가면 되는거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분배기를 빼고 앰프와 TV  의 ARC 를 직접 연결했더니 TV 에서는 앰프연결 인식도 하고 볼륨조정 하면 앰프의 볼륨도 업다운이 되는건 확인이 되는데 정작 소리는 계속해서 BTV 셋탑박스에서 오는 소리가 나고 TV 의 내장 앱 소리는 나지 않네요.

 

앰프의 HDMI 셋업에서 설정은 가능한 다 해줬다고 생각하는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HDMI control : on / ARC : on / TV Audio Switching : on 

 

2022-01-15 18:29:10

그건 앰프의 ARC 입력단으로 리모컨 변경을 안 하신 거 아닌지? 동시에 소리 신호가 들어오면 먼저 재생되고 있는 쪽에 입력 배정 우선권이 있으니까요.

WR
2022-01-16 13:27:26

네. 저도 이부분이 궁금한데요..

 

현재 앰프 입력단에는 B TV 셋탑박스의 HDMI가 연결되어있고, 앰프의 출력 (ARC 지원표시되어있는) 단이 TV 의 HDMI 3번 (ARC 지원) 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앰프가 꺼져있을때는 HDMI pass through 기능으로 바로 TV 에서 소리가 나는데 ,

앰프가 켜져있을때는 5.1 채널 스피커로 소리가 나가고 화면은 그대로 TV 로 나옵니다.

 

이 상황에서 TV 의 내장 OTT 앱의 소리를 5.1 채널 스피커로 소리가 나게 하고 싶으면 ARC 기능을 이용해 앰프로 들어가게 하면 되는건가?  

그러면 BTV 셋탑에서 오는 신호는 어떻게 되는거지?  

앰프의 출력단이 TV 와 연결되어있는건데 ARC 기능이란게 HDMI 입력을 무시하고 출력단으로 들어오는 음성신호를 출력해주는건가?  

이렇게 이해하는게 맞는건가 ? 하는 부분입니다. 

2022-01-16 13:35:15

일단 앰프가 꺼졌을 때 TV에서 소리가 나는 기능은 그냥 패스쓰루가 아니라 '스탠바이 패스쓰루' 기능 덕입니다. 이건 구현이 아예 안 되는 기기도 있고, 구현되더라도 특저 입력단에서만 가능한 기기도 있는 등 차이가 많은 기능이고요.

 

그 상황에서 TV의 내장 앱 소리를 5.1ch 스피커로 나게 하고 싶으면, ARC 기능을 이용해서 앰프로 들어오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BTV 셋탑에서 오는 신호는 BTV 셋탑을 꺼버리면 되는 거고요. 왜 둘을 한꺼번에 켜놓으시는지?

 

다음 ARC 기능은 앰프의 '출력단'에 '제한적으로 음성 신호만 입력'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TV의 ARC 단자는 '입력단'인데 '제한적으로 음성 신호만 출력'할 수 있는 것이고요.

WR
2022-01-16 14:32:35

네. ARC 기능을 이용해서 TV 의 내장 앱 소리를 앰프로 들어오게 하려고 하고 있는거구요. BTV 셋탑을 꺼도 BTV 셋탑에서 들어오던 소리만 멈출뿐 앰프에서 아무 소리가 나지 않아요. TV 리모컨으로 볼륨조절을 하면 앰프의 볼륨이 조절되는것처럼은 보이나 실제로 소리는 나지 않고 있어요.

HDMI cable 문제인가 싶어서 TV 구입시에 들어있던 케이블을 연결해도 상황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ARC 기능이 말씀하신 대로라면 제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맞는거 같습니다.

Updated at 2022-01-16 14:41:48

먼저 TV 리모컨으로 볼륨조절을 하면 앰프의 볼륨이 조절되는것 < 이건 CEC 기능이고, ARC는 별개의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앰프와 TV의 ARC 기능을 둘다 켜두었고 & AVR의 ARC 입력단을 선택했는데도 ARC 연결한 TV 앱 소리가 AVR에서 재생되지 않으면, 둘중 한쪽이 고장이든가 케이블이 ARC를 지원하지 않든가 그런 것밖에 없습니다. 이정도 되면 일단은 마란츠 AS에 의뢰해 보시길.

WR
2022-01-16 14:53:20

네. 앰프와 티비간에 케이블을 하나만 연결하고 동작을 시켜봐도 동일한걸 보면 아무래도 앰프의 ARC 기능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바쁘실텐데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