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사운드바에 헤드폰 hw700ds 추가시 연결 질문입니다

 
  641
2022-01-18 11:00:56

안녕하세요

현재 아래 구성으로 사운드바와 안드로이드박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박스(tivo 4k)-(hdmi in)-사운드바-(hdmi arc)-tv

이 구성에 소니 hw700ds를 추가하려는데
tivo 4k에 hdmi셀렉터를 연결해서
hdmi out 1개는 사운드바에 연결 나머지 1개는 hw700ds에 연결하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할까요? hw700ds는 아직 구매 전인데 이 구성으로 사용 가능여부 확인하고 구매할까 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사운드 출력은 hdmi 셀렉터에서 간단히 헤드폰 또는 사운드바 선택만 하면 되는거겠죠?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가 싶어서요.


3
Comments
2022-01-18 12:22:24

1.

본문처럼 연결하면 사운드바로 출력하기 위해 (셀렉터에)함께 연결해 둔 700DS를 스탠바이로 둔 상태라도, 티보와 내장 앱에서 체크한 'HDMI 연결된 기기 인식'에 의해 700DS의 HDCP 2.2 비지원 문제가 걸려서 > 티보에서 HDCP 2.2를 요구하는 컨텐츠(ex: 넷플릭스 4K) 재생 시 출력이 2K로 강제 고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처럼 했을 때 위와 같은 문제가 없으면 상관없는데, 그런 문제가 있다면 권장하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둘 중에 돈이 안 드는 건 b인데, 본문에 TV와 사운드바가 어떤 것인지 명시되지 않아서.

 

a. 

HDMI 영상/ 음성 분리 출력이 가능한 기기(아예 이것 전용으로 나온 UHD-AU 같은 제품도 있고, 셀렉터나 분배기 중 일부도 이런 기능을 지원합니다.)를 써서 > 티보의 HDMI 신호를 영상/ 음성 분리하고 > 영상은 TV에 직결/ 음성은 HDMI 출력은 사운드바에 직결 & 분리 출력 기기의 S/PDIF는 700DS에 연결하는 방식을 쓰면 됩니다. (티보에 S/PDIF 출력이 없는 것으로 기억하니, 이런 방법을 씁니다.)

 

티보 - (HDMI 영상/음성 분리 출력기) -(HDMI 영상)- TV

티보 - (HDMI 영상/음성 분리 출력기) -(HDMI 음성)- 사운드바

티보 - (HDMI 영상/음성 분리 출력기) -(S/PDIF 음성)- 700DS


b.

그게 아니면 TV가 ARC나 eARC 출력 및 옵티컬 출력을 지원하며 & 사운드바가 ARC나 eARC를 지원하면

 

티보 - TV -(ARC or eARC)- 사운드바

티보 - TV -(옵티컬)- 700DS

  

이런 식으로 연결해도 아무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a나 b나 700DS에 HD 음성 포맷을 넣을 수 없다는 제한이 있는데, 티보에서 HD 사운드를 재생할 일이 없으니 그것도 상관 없는 것입니다.

WR
Updated at 2022-01-18 13:11:53

먼저 자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본문에 설명이 많이 부족했네요. TV는 2014년식 삼성LED TV인데 ARC와 옵티컬단자가 있고 사운드바는 vizio 36512 f6인데 ARC단자가 있어서 b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700DS를 옵티컬 단자로 연결하면 HDMI에 비해서 사운드의 품질이 저하되지 않을까 싶어서 본문에 얘기한거처럼 HDMI 셀렉터를 이용할까 했습니다.
HDMI와 옵티컬 단자 사이에 사운드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다면 b방법으로 연결하면 될거 같습니다.

그런데 b방법으로 연결하면 사운드바의 패스쓰루를 통한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거 같아서 이게 좀 아쉬운거 같습니다.

추가) 답글을 다시 읽어봤는데 저희TV는 해상도가 FHD 60Hz까지 가능해서 말씀하신 4k에서 2k로의 화질 저하 문제와는 상관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종합적으로 제가 본문에서 얘기한 HDMI셀렉터를 이용한 방법 또는 말씀하신 b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할거 같아서 헤드폰을 한번 구입해봐야겠어요. 다시 한번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2022-01-18 13:09:42

2014년형 TV면 ARC는 있어도 ARC로 스트리밍 앳모스 출력이 불가능할 것이라, b와 같은 방법을 쓰면 앳모스 지원 사운드바인 36512의 능력을 다 못 쓰게 됩니다. 아울러 HDMI와 옵티컬 단자 사이엔 우선 포맷 지원 범위가 다르다는 벽이 있는데, 이건 그나마 스트리밍 앱들이 HD사운드를 지원하지 않고 & 700DS는 앳모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는 것이고요.

 

따라서 36512에 (스트리밍이라도)앳모스 포맷을 넣고 싶으시면 위 답변 중 a 방법을 써야 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