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설연휴 지나고 신축단독주택 착공들어가는데요~

 
  1414
Updated at 2022-01-21 08:31:58

거실을 극장 비슷한 느낌이 나도록 시스템?을 갖춰보고 싶습니다.
1층이 가로14.5미터 세로10미터이고,
여기에서 절반인 14.5×5×6.3(높이)가
거실이에요(거실쪽만 2층 오픈형이에요)
1.거실벽끝으로 스크린 설치
2.스크린 주변으로 스피커설치
3.길이방향의 벽면에 추가 스피커설치
4.빔프로젝터 설치(천정이 높아서 걱정)
제가 이쪽으로는 거의 지식이 없어서요ㅠ
최대한 선들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게
모든 공사가 끝나면 기기만 그자리에 두고
설치하고 싶은데 전기시공업체에 어떤것들을 요청하면 좋은지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뻑.


7
Comments
1
Updated at 2022-01-21 09:00:01

저도 그렇게 했는데요.
스피커와 위치 잡아주시고, 천장에도 스피커 설치할지 여부도 정하셔야합니다.
거기에 맞춰 프로젝터용 전원도 따로 따달라고 해야하구요.

반드시 HDMI케이블은 현재 나오는것중 가장 최신 버전으로 구하셔야 합니다.
매립하고 나면 교체가 아주 불편하거든요.

그렇게 정하셔서 재료 구입하셔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AV기기 들어갈 자리에 전원콘센트 여유롭게마련해달라고 하시면 되는데, 콘센트도 좀 좋은걸로
처음부터 구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1
Updated at 2022-01-21 09:13:24

케이블은 케이블 채로 매립하면 안 되고, 교체가 쉽게 되도록 배선용 주름관을 먼저 묻고 거기에 케이블을 넣는 식으로 시공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면 케이블 길이가 길더라도, 최대 두 명만 있어도 손쉽게 케이블 교체가 가능합니다.(인출선이나 와이어 같은 별도 도구 없이도, 기존 선에 새 선을 묶어서 반대쪽에서 당기기만 하면 되므로) 다만 광HDMI 케이블은 일부 제품 제외하고 단선되기 쉬우니 최대한 급히 꺾이지 않게 설치하는 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WR
2022-01-25 13:05:51

도움말씀 감사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서 감사인사가 늦었습니다 ㅠ 말씀해주신대로 잘 설계해서 진행하겠습니다~

2022-01-21 10:37:12

 

 

친구가 위 제품은 아니지만 비슷한걸 사용하는데 120인치정도에서 보기좋더라고요.

벽에서 2-30센티만 떨어뜨려서 쏘면 된다고..

천정이 높다하시니 이 옵션도 한번 고려해보심이...

2022-01-21 10:52:15

프로젝터 설치 위치 천장 보강 : 무거운 프로젝터를 잘 거치/설치 할 수 있도록 구조물 설치 (예를 들어 그 부분에 석고보드가 아니라, 두께가 있는 합판으로 마감한다던지, 석고 보드 안에 프로젝터를 고정할 수 있는 나무 구조재를 든든히 댄다던지 등).

 

프로젝터용 전원. HDMI 케이블 등 설치 관련 : 프로젝터용 전원선을 프로젝터 설치위치까지 끌어오고 콘센트를 만들거나, 전원선, HDMI 케이블을 매설할 주름관을 넣고, 전원선을 나중에 제작할 것인지 결정. (주름관 지름과 주름관이 뚫리는 부위 마감 등 고민.  시공 업체 몇군데와 작업해 봤는데, 주름관 마감 처리에 대한 노하우는 없더군요 (그래서 저도 잘 모릅니다)


이 부분은 프로젝터 선정 전에 하면 조금은 문제가 있습니다. 프로젝터 마다 스크린 크기에 따른 적정 설치위치가 다릅니다. 현재 프로젝터도, 스크린 크기도, 결정 못한 상태이면, 당연히 프로젝터와 스크린의 정확한 설치위치도 정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딱 맞는 자리를 정할 수가 없죠.

이건 전기 시공업체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시공자 본인이 지금부터 고민해서 정해야 합니다. 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천장 채널을 포함한 멀티 채널이면, 이 것 역시 청취위치, 채널수, 채널위치를 미리 정해야 합니다. 각 채널 위치별로 주름관을 설치하던지 채널위치에 단자를 매립할지도 결정해야지요.

예를 들어.. 7.1, 5.1.4, 9.2.6  등 중 무엇을 할 것인지.
AV 리시버 등 기기를 어디를 둘 것인지. AV 리시버 위치와 매립주름관 위치를 잘못 잡으면, 리시버와 주름관까지 선이 몇 미터 보이게 됩니다.


천장 스피커를 하면 역시 스피커를 잘 거치/설치할 수 있도록 천장 구조물 설치

사실 업체에 전달할 내용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또 전달한다고 시공업체가 충분한 노하우가 있을지는 모르는게 문제입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AV 기기들 설치개요, 설치위치를 정확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이며,

이것은 시공자 본인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Updated at 2022-01-21 11:46:16

1.

일단 조언에 앞서, 거실에 프로젝터를 설치한다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a. 어떻게든 프로젝터 켤 때만이라도 최대한 암막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한다.

b. 암막을 포기하고, 적당히 차광한 상태에서 그냥저냥 볼 수 있게 한다.

 

그 공간 조건에선 아무래도 b여야겠는데, 이것조차도 쉽지는 않습니다. 프로젝터는 뒷벽에 달든가 천장 공간에 상량용 대들보를 달든가, 그것도 안 되면 랙을 높게 짜든가 해서 어떻게든 놓을 수 있는데 > 우선 프로젝터는 반사형 디스플레이라서 주변 광량 영향이 크니까요.

 

2.

다음, 단순히 2층 오픈형/ 가로세로높이 사이즈만으론 조언에 한계가 있고 도면이나 구체적인 계획서가 있어야 조언이 가능합니다.

 

현재 조건만 놓고 보면, 해당 공간은 홈씨어터 설치에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a. 천장이 너무 높고, b. 14.5m를 가로로 쓰면(= 스크린을 거기에 달면) 너무 빈 공간이 많아지고 & 세로는 짧아서 소리에 좋지 않고 or 14.5m를 세로로 쓰면 이번엔 가로가 너무 좁아서 공간 대비 스크린이 좁고 역시 소리 만들기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벽을 대든 천장을 막든 보다 '적당한' 사이즈의 공간으로 재창출하거나, 아예 거실이 아닌 별도의 룸을 설계하는 게 솔직히 더 좋습니다.

 

3.

그리고 공간을 차치하고라도 아래 사항은 되도록 스스로 정해야 합니다.

 

a. 필요한 장비(디스플레이, 스피커 수, 앰프 위치)와 형태(스피커는 액티브냐 패시브냐 같이) 선정

b. 선재의 노출 문제나 매설은 a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전기 및 설비 공사 업체에 직접 지시

 

대신 정말 아무것도 모르겠다 싶으시면, a부터 아예 전문 AV 인스톨 업체에 맡겨 원터치로 a - b - c를 처리하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규모 있는 인스톨 업체는 아예 전기 및 내장 설비/인테리어 작업 업체를 끼고 일하기 때문에 대응도 편하고요. 

 

그러므로 제일 좋은 건 인스톨 업체에 도면을 가지고 가서 상담해 보시는 걸 권합니다. 별나게 AV에 오래 관심을 가지신 게 아니라면, 아예 이렇게 하시는 게 인터넷에서 질문답변 해 가면서 알아가시는 것보다 > 공간 조언, 자재나 기기 선정, 실제 공사 등까지 모두 빠르게 대응하기 좋습니다.

Updated at 2022-01-21 21:13:14

천정 높으면 소리잡기도 쉽지않고 스피커, 조명 유지 관리가 어렵죠.
게다가 프로젝터까지 쓰신다면 빛 차단도 해야하구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