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HIFI]  하이엔드란 무엇인가?

 
21
  2015
Updated at 2022-05-15 00:44:58

High end. 최고 품질, 최고 성능, 혹은 최신의 사양을 갖춘 물건.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에서 품질만을 고집하는 것 역시 하이엔드의 일종이다. - 나무위키

 

흔히들 오디오에서 하이파이의 정점을 하이엔드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고 성능만을 따지자면 최근 중국 토핑사에서 발매된 각종 기기들이 그 정점을 찍고 있습니다.

 

https://www.audiosciencereview.com/forum/index.php?threads/topping-la90-review-integrated-amplifier.33374/

 

그간 오디오사이언스 리뷰를 거쳐간 수많은 기기들 중에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대중에게는 이 중국회사의 기기는 하이엔드라고 불리지 못합니다. 그냥 중국산 저렴한 인티앰프일 뿐이죠.

 

그렇다면 하이엔드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사람의 욕망을 투영할 수 있는 대상을 가리킵니다. 개인의 부, 사회적 위치, 명성 등을 보여줄 수 있는 물건들이 하이엔드라고 불리는 겁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제품은 아무리 뛰어난 스펙과 기술적 성과를 가졌어도 하이엔드가 되지 못합니다. 저런 중국산 앰프를 사서 카페에 올려봐야 며칠이 지나도 파리만 날릴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성능은 떨어지더라도 매킨토시나 마크레빈슨 등의 딱지가 붙은 기기가 올라오면 댓글이 만선을 이룹니다.

 

사람들의 저열한 욕망을 자극하는 명품이라는 허울앞에 굴복한 매니아들은 오늘도 주머니를 털어 몇십그램의 구리선을 사들이고, 멋들어지게 사진찍어 카페에 올리고 나서 부러움 섞인 칭찬세례에 희희덕거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관심을 받기위해 기기를 팔아치우거나 비상금을 모으게 되겠죠.

 

추신. 그 구리선이 제값에 팔리기 위해서는 동호인들의 입소문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디오카페 회원들의 결속력은 상당히 탄탄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파트값 떨어질까봐 담합하는 부녀회를 보는 기분이랄까요.

님의 서명
욕망은 줄이고 증오는 내려놓자
2
Comments
2022-05-15 10:07:37

제가 그래서 벤틀리 대신 페이튼을 좋아 했습니다.

사람들의 욕망이 저열 하기 보다는
그걸 이용해 먹으려는 기업의 행태가
저열한거 아닐까요 ㅎㅎㅎ

2022-05-17 16:15:49

뼈를 때리는 글입니다.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아니하도다."

이 말씀에 꼳혀 어설프게 가지고 놀던 TV 홈시어터 다 치워버리고.

TV없이 10년 넘게 살았는데.

최근 인테리어 공사 하면서 83인치 TV를 다시 달고 맞춰서 스피커도 다시 놓으려고

오랫동안 끊었던 DP를 다시 들여다 보고 있는저를 발견합니다.

저의 욕망도 끝이 없네요.ㅠ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