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5.1채널 스피커 셋톱박스에 바로 연결되나요??

 
  2242
2022-05-15 12:13:57

5.1채널 스피커를 리시버나 엠프이용해서 음향전용으로 셋톱박스와 티비에 연결 할수있는 방법이 있나요??

그러니까 예를들자면 요즘 사운드바 처럼 티비와 셋톱박스에 바로 연결해서 티비리모컨이나

셋톱박스 리모컨으로 음향조절할수있는 그런방법이 있나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여쭤보고싶은건 혹시 hdmi분배기처럼 음향도 분배해서 티비와 셋톱박스 둘다 연결할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8
Comments
Updated at 2022-05-15 12:32:11

그 스피커 세트란 게 패시브 스피커 구성이면, HDMI 입력 있는 AV 리시버를 구입해서 거기에 스피커들을 연결하면 원하시는 모든 게 됩니다.

다만 섭 통제식 멀티채널 셋이라든가 기타 좀 특이한 연결 구성인 액티브 세트면 AV 리시버에 연결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쓰고 있거나 염두에 둔 스피커 세트가 뭔지 명시해야 더 정확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PS:
음향 전용이란 말은 뭘 의도하신 건지 모르겠는데, 원래 스피커는 음성만 나오는 물건입니다.

WR
2022-05-15 22:36:16

저는 집에 클립쉬 레퍼런스5.1셋트에 파이오니어 av리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리모컨을 4개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터1개 티비리모컨1개 셋톱박스리모컨1개 리시버리모컨1개ㅠㅠ 제가 질문드린 이유는 부모님집에 설치를 해드리려고 하는데 저야 리모컨4개특성을 이해해서 이리저리 쓰고있긴한데 부모님은 이런쪽으로 약하시다보니 최대한 간편하게 설정해드리고 싶은마음에 질문드렸습니다ㅠㅠㅋ 부모님도 똑같이 클립쉬5.1에 리시버를 달아드릴려고 하다보니 부모님만 계실때 티비를 못켜고 소리도 안나오고 하는 경우가 생길것같아서 애초부터 리시버는 손댈필요없이 패시브로 소리만 나오도록 할수있는방법이 없을까 해서 질문 드렸습니다 ㅠㅠㅋ

2022-05-15 23:10:30

1.

패시브 스피커는 내부에 앰프가 없기 때문에, 외부 구동 앰프 없이는 때려 죽여도 아무 소리도 안 납니다.(진짜 때리면 부서지는 소리는 나겠습니다만) 

 

2.

또한 그 외부 구동 앰프 중에 가장 쓰시려는 목적에 부합하는 (= 최대한 조작 간단하면서, 여러 HDMI 기기 입력 받는) 게 AV 리시버뿐입니다.

 

HDMI 없는 앰프를 쓰면 연결과 조작만 더 복잡해집니다. a. HDMI AVR을 쓰면 셋탑 - AVR - TV 순으로 연결하든가 셋탑 - TV -(ARC)- AVR 순으로 연결하면 그만인데, b. HDMI 없는 앰프를 쓰면 셋탑에서 영상은 TV에 + 음성은 앰프에 연결하고 & 셋탑 리모컨으로 셋탑 볼륨 조정만 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면 아래 라이거606 님의 답변에 대한 댓글로 쓰신 [ 영상이랑 같이 출력되다보니 TV나 셋톱박스나 어디 한군데에 연결하는수밖에 없는것 같더라구요 ] 는 당최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셋탑에서 나오는 영상을 안 보시려는 생각이신지?

 

3.

TV 리모컨 하나로 AVR의 모든 기능을 쓸 수는 없지만, CEC 연동시켜 놓으면 TV 켜면 AVR도 자동으로 켜지고 + TV 볼륨 조정 누르면 AVR 볼륨이 조정되는 정도는 됩니다. 셋탑 박스 하나만 쓰실 거면 입력 전환 버튼조차 쓸 필요가 없고.

 

참고로 이 답변도 이해가 안 되신다면, 그냥 부모님 댁에는 삼성이나 LG 사운드바를 하나 설치해 주시는 게 최고입니다. 그게 달산리 님이나 달산리 님 부모님께나 모두 행복할 것입니다.

WR
Updated at 2022-05-16 01:29:51

아... 제가 한가지 말씀안드린게 있는데 부모님집에 설치해드릴건데 프로젝터랑 티비를 둘다 달아드릴예정이라... 영상출력기가 2개인데 리시버 아웃풋단자가 보통1개뿐이라 티비 HDMI만 연결시켜 놓으면 프로젝터로 영상을 볼땐 오디오에서 소리가 안나더라고요.... 그것때문에 영상은 셋톱박스에서 아웃풋단자에 분배기로 티비 프로젝터 동시에 연결시키고 음향은 셋톱박스랑 티비에 분배기로 연결시켜서 패시브로  소리들을수있도록...(TV볼때 셋톱박스볼때 별도 조작없이 둘다 오디오로 음성출력이 되도록) 하고싶은데 댓글달아주신 2번에 앰프만 쓰면 AUX단자에 분배기 꽂아서 티비 셋톱박스 음향동시출력이 될까요??

그림이 다소 복잡해보이는데 이런식으로 연결해서 티비나 프로젝터 어느하나로 보더라도 음향이 출력되도록?? 아 참... 설명도 힘드네요 ㅠㅠ

 

그리고 티비는 왜 음향 분배기 달려고 물으신다면 스마트TV로 아부지가 유튜브나 웨이브같은 컨텐츠를 가끔씩 보셔서 저렇게 했으면합니다.

2022-05-16 10:33:45

그러면 그렇게 복잡하게 주렁주렁 분배기를 매달 게 아니라, 그냥 HDMI 출력이 2구인 AV 앰프를 사서 쓰는 게 최선입니다. 그 AV 앰프에서 출력 2구 중 ARC/eARC 지원단을 TV의 ARC/eARC 지원단과 연결하면 깔끔하게 셋톱 - AV 앰프 -(ARC/eARC)- TV / AV 앰프 - 프로젝터 연결로 끝이고요.

 

HDMI 2구 출력 AV 앰프를 쓰지 않으려면 셋탑 - AV앰프 - HDMI 분배기 - TV/프로젝터 둘 다 연결 식으로 구성하되, 그 HDMI 분배기가 ARC/eARC를 지원하는 출력단이 하나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TV의 ARC/eARC와 HDMI 분배기의 ARC/eARC 지원 단자를 연결 + HDMI 분배기의 오디오 출력 한 개를 AV 앰프의 일반 입력단에 재연결하면 됩니다.

2022-05-15 13:05:06

 5.1채널 패시브 스피커는 AV리시버에 연결하고

TV의 HDMI ARC(오디오 리턴 채널 - TV의 음성만 리시버로 전달)

를 리시버의 ARC에 연결하시고 셋탑박스는 

기존대로 TV의 남는 HDMI 포트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대부분 CEC 기능이 지원되서

TV 리모컨 하나로 전원 On, Off 및 볼륨 컨트롤 

모두 됩니다.

WR
2022-05-15 22:41:05

저는 집에 파이오니어AV리시버 사용하고있는데 HDMI는 영상이랑 같이 출력되다보니 TV나 셋톱박스나 어디 한군데에 연결하는수밖에 없는것 같더라구요ㅠㅠㅋ 혹시 리시버말고 앰프만 설치하면 소리듣는데 괜찮을까요??

2022-05-15 13:47:06

av리시버에 대해서 공부해보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