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HIFI]  다시 초보가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활용 음악듣기 프로젝트 입니다.(2차)

 
1
  838
2022-05-17 15:24:29

 네트워크 플레이어(Denon 730ae)를 설치한 후에 음악을 듣기 위한 방법은 4가지였습니다.

저는 리모트 용도로 사용한것이 갤럭시 S20+, 아이폰X, 아이폰 6+, 아이패드 에어1 등 4가지를 사용해봤습니다.

1. 내장 스포티파이 앱을 이용한 음악듣기

 

제가 AV 리시버(SR-6014)로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음악만 들어와서 스트리밍 앱을 이용한 음악을 집에서 듣지는 않았습니다.  기존 회사차량으로 이용했던 기아차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나 애플 카플레이를 이용한 지니 앱으로는 음악을 들어봤습니다.  

당연히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아이폰 X 와의 유선 USB-A 방식 연결로 지니뮤직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있는 스포티파이 앱을 이용한 음악듣기는 참 편합니다.   갤럭시 s20+ 나 아이폰 X를 리모트로 사용하면 화면 넘김이 문제가 없이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아이폰 6+ 나 아이패트 에어1은 화면 넘김이 느립니다.  사용하다보면 많이 답답합니다.

 

2. 네트워크 플레이어 DLNA를 이용한 음악듣기

 설명서를 보니 뮤직서버를 이용한 DLNA로 음악듣기가 있어 시도해 보았습니다.  뮤직서버는 집의 컴퓨터를 공유하여 사용하고저 했고, 컴퓨터의 WINDOWS MEDIA PLAYER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저 했습니다.  S20+ 에 DENON HI-FI REMOTE 앱을 설치해서 리모트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집에 있는 CD를 리핑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한 리핑이었고, 저장화일은 FLAC 으로 자동 시디 굽기 옵션으로 리핑을 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500백장 시디 리핑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몇날 몇일을 퇴근하고 CD 리핑에 시간을 많이 투자한거 같습니다.

 

 

시디를 리핑하고 사용해 보니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윈도우즈 미티어플레이어의 시디 리핑옵션을 자동실행으로 하면 안됩니다.  자동실행으로 시디 리핑을 해보니 많은 시디의 1번곡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리핑이 안됩니다. 컴 저장폴더에 1번곡은 저장은 되었으나 리핑정보가 없어 01번 노래로 리모트 앱에 정보가 뜹니다.  이에, 시디 리핑을 수동 설정으로 해서 다시 전체 앨범을 다시 했습니다.

두번째. 리모트에 설치한 DENON HI-FI 앱이 좀 구립니다. 

 1) 정보 로딩 속도가 느립니다.

 2) 음악이 플레이가 된후에 멈춤이나 뒤돌아가기가 힘듭니다.

 3) 데논앱과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동기화가 중간에 멈춘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4) 검색에서 정보 찾기가 어렵습니다.

 5) 음악에 대한 정보분류는 좋아서 처음에는 찾기가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찾기가 오히려 좋습니다.

 

3. 네트워크 플레이어 AIRPLAY 사용으로 음악듣기

 리모트로 아이폰X, 아이폰6+, 아이패트 에어1 있어 에어플레이를 사용해 봤습니다. 컴퓨터에 아이튠즈가 있어 홈공유를 해서 리모트로 음악을 들어보고저 했습니다.  

이것저것 하다가 시디를 리핑했으니, 아이튠즈에서 정보를 불러오거저 했습니다.  아차차 시디 리핑을 FLAC 파일로 해서 정보를 불러올 수 가 없네요.  많이 답답해집니다.   FLAC 파일 변환프로그램을 사용해 봤는데 중간에 빠지는 파일들이 생겨 포기하고, 다시 시디 리핑을 하고 있습니다.  3번째 하는 리핑이라 먼지 제거해 가면 천천히 하고 있습니다. 

 DENON HI-FI 앱과 비교했을때는 아이폰X를 이용한 에어플레이가 좀 더 응답속도가 빠릅니다. 좀더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4. 네트워크 플레이어 USB 사용으로 음악듣기

 시디리핑한 음악화일을 USB에 저장한후 음악을 들어보았습니다.  FAT32포맷으로 한 2TB 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DENON HI-FI 앱을 사용하는데 문제점은 

 

 

노래제목만 보여서 가수정보가 안보입니다.  노래를 선택해서 플레이 하면 가수와 앨범정보가 보입니다.

반응속도도 빨라서 좋은데 플레이리스트 만들어서 듣기에는 좋은거 같습니다.  

 

다른 네트워크 플레이어들도 많지만, 다른 음악앱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현재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고저 합니다.  

 

참조적으로 DENON PMA 2500NE 앰프의 DAC는 성능이 괜찮습니다. 입력기기에 있는 DAC와 비교해 보는것도 심심한 재미가 있네요.  

시디 리핑 끝나고 나면 스피커와 CD 플레이어 업글을 해볼려고 이것저것 보고 있습니다.  

 


님의 서명
소망하지 않는다면 어찌 이룰 수 있겠습니까.
두려움에 떤다면 어찌 모든 것을 걸 수 있겠습니까.
4
Comments
2022-05-17 19:38:38

저도 몇 년 전 부터는 야마하 n303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플레이로 음악을 자주 듣고 있습니다. 주로 야마하의 뮤직 캐스트 앱을 많이 쓰긴 하지만, dlna의 경우에는 bubbleupnp(안드로이드 앱)도 잘 써먹고 있습니다. 음악 듣기가 편해지니까 그만큼 자주 듣게 되더라구요. 저도 오늘 밤에는 오지 오스본을 들어야겠습니다. ^^

WR
2022-05-18 08:11:56

속도가 느린게 네트웍 서버의 문제인지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문제인지 헷갈립니다.  둘다 바꾸어야 되는건지 하여튼 머리아픕니다.

2022-05-18 04:09:47

저는 만장 좀 넘게 립핑했는데 그거 다 flac level1으로 저장하고 태깅도 제가 다 다시 편집했습니다.
아직 2천장정도 남았는데 귀찮아서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한때 에어포트를 옵티컬 연결로 에어플레이를 이용해 태블릿에서 음악 서버의 음원을 재생하는 방법을 써봤는데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드는 앱이 없고 불편한 점도 많아서 지금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고 pc에서 재생하고 usb dac와 연결된 서브 인티로 거의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WR
2022-05-18 08:12:56

사용하시는분들 보면 노트북을 앰프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분들도 있더라고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