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HIFI]  기기선정 조언 부탁드립니다.

 
  953
Updated at 2022-06-28 09:04:02


음..
현재 노드2i로 타이달을 즐기고 있습니다.
인티를 업그레이드해서 그런지 음질에 더 욕심이 나네요. 물론 현재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음감을 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복되지 않는 구성과 더이상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수준에서 무리하지 않는 금액으로 타이달을 즐길 수 있는 기기를 찾고 있습니다.

장비홈페이지를 보면 기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널려있으니 이거 원...ㅎ

우선, 앰프기능은 필요없고 사실상 DAC기능도 필요없이 진짜 순수하게 풀디코딩하여 프리아웃해주는 기기를 찾고 있는데 딱히 맘에 드는 장비를 못찾겠네요.
오렌더 N시리즈는 타이달 풀디코딩이란 명시도 없고, DSD전용인가? 싶기도 하고..

그나마 하이파이로즈 제품이 와닿기는 하던데, 250과 150의 가격차이는 못찾겠고 ㅠㅜ
DP사용기도 별로 안나오고..

분명 선배님들은 타이달을 충분히 즐기시고 있을 거 같은데, 어떤 기기로 즐기시는 지요?
살짝 커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먼저 감사드립니당~~


10
Comments
WR
Updated at 2022-06-28 09:07:43

하나더.
Roon서비스는 소장중인 CD를 리핑하여 보관하고 그에따른 음원정보서비스를 받는 거지요?
스트리밍으로 원하는 음악을 찾아 듣는.. 그런 서비스는 아닌거지요?

DSD음원을 경험해보지 못해서 그런데, 맛보기로 하려면 PC기반으로만 가능한가요?

Updated at 2022-06-28 11:32:26

1.

타이달 풀 디코딩이란 게 정확히 뭘 지칭하시는 건지 좀 애매한데, 오렌더 N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타이달이 서비스하는 모든 디지털 포맷과 스펙을 PCM이나 DSD 네이티브(= Not 디코드) or DoP or DtP(= PCM 디코드)로 외부 출력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DSD는 PC 기반 아닌 제품 중에서도 DSD 네이티브 혹은 DoP 출력 가능한 제품이 많습니다.)

 

다만 오렌더는 (타이달 등에서 서비스하는)MQA 포맷의 풀 디코딩은, 옵션 구매로 언락해야 지원합니다. 

 

2. 

하이파이 로즈는 내장 DAC이 있어서 별도 DAC을 안 쓰면서 동영상까지 폭 넓게 즐기는 용도입니다. 장점도 그거고 단점도 그것입니다.

 

3.

룬은 파일뿐 아니라 스트리밍 플랫폼까지 모두 통합 관리하는, 일종의 비서 서비스에 가깝습니다. NAS 등의 개인 하드디스크/ 네트워크 클라우드 저장장치/ 아이튠즈 및 타이달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두 룬을 가지고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WR
2022-06-28 12:00:31

친히 댓글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제가 노드2i를 구매할 당시, 판매처에서, MQA 디코딩을 96kHz까지만 해주는 기기라고 소개하더군요. 소프트웨어로 1차 언폴딩? 뭐라고 하면서 거기까지만 풀어서 아나로그출력을 해주는 기기,

 풀디코딩은 할 수 없는기기라고 하더군요.

 잠시 M33을 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노드2i와는 확연히 다른 소리를 들려줬습니다.

 

 오렌더 N시리즈는 타이달의 음원을  DSD네이티브로 제공해준다면, 매킨내장DAC이 받아들일 수 있겠군요. 

 오렌더가 아닌 다른 브랜드의 DAC없는 트랜스포트의 기기들도 타이달음원을 DSD네이티브로 제공해주는 게 기본일까요?


2. 하이파이로즈의 동영상서비스는 불필요해보이는데, 없애는 선택이 없나 보군요.^^;;

 

3. 물리매체가 수백장이던 DP회원께서 ROON서비스를 극찬한 이유가 그거 였군요.

 저는 그정도는 아니어서, 타이달 구독으로 매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2022-06-28 13:11:25

트랜스포트류 중에서 DSD를 네이티브 전송하는 기기는, 거의 모두 USB 전송입니다. 이유는 공용 디지털 출력로 중에서 DSD 네이티브가 가능한 게 USB 혹은 I2S 정도뿐이라서 그렇습니다. 이외에는 전부 전용 DAC과 짝지어서 전송하는 트랜스포트(예를 들면 어큐페이즈 DP+DC 시리즈 조합)고요.

 

대신 DoP는 S/PDIF도 가능하고 DoP 출력을 지원하는 트랜스포트는 좀 더 있으므로, DoP 입력을 받아주는 DAC을 쓴다면 이쪽을 택해도 됩니다. DoP 출력은 DSD 고유 성질을 지키면서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2022-06-28 09:28:18

 DAC 품질을 생각하면 가격과 음색이 너무 다양하니 ...말씀하신 조건으로 생각해보면 

NAD C658 어떨까 싶네요..

오랜더를 쓰다가 로즈150으로 기변하고 타이달에 비쥬얼 앨범이나 라이브 컨텐츠를 볼때 참 좋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영상 컨텐츠는 자주 버퍼링이 생기더군요 로즈에 에러는 아닌것 같고 타이달이 정식 서비스가 아니다 보니 뭐라 하소연 할곳도 없고 예전처럼 음악은 자주 안끊겨서 캐쉬기능도 크게 메리트가 없어서 

Dirac 룸 보정기능이 있는 NAD 제품으로 몇제품을 써봤는데...꽤 괜챦습니다.

매킨에도 Stand alone 으로 룸보정을 해주는 기기가 있는걸루 아는데 가격이 넘사벽일듯 하고..ㅎㅎㅎ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네요..^^ 

WR
2022-06-28 10:35:57

감사합니다.

매킨이전에 진짜 잠시 나드제품 사용해봤었는데, 타이달 듣는데는 최적화 되어 있는 거 같더군요.

그부분은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있어서, 추천해주신 부분도 충분히 괜찮을 거라 예상되네요.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6-28 11:03:53

DAC 기능이 필요 없다면 원하시는 제품이 네트워크 트랜스포트 인 것 같은데

루민 lumin u2 mini 가 새로 나왔고요

저렴한 것은 프라이메어 NP5 Prisma MK2 도 있습니다.

그외 네트워크 트랜스포트라고 검색하면 좀 나옵니다. 

WR
2022-06-28 11:08:56

감솨합니다!!

역시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훠~~~씬 좋군요^^

Updated at 2022-06-28 13:28:51

너무 Tidal 스트리밍에 연연하지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MQA Master라고 되어 있는 음원도 저장해서 보면

용량 얼마 안되 더라구요

 

예산이 무한정 이라면 MSB SELECT에 적당한 단자 붙여서 쓰시면 되겠지만... ^^

LUMIN이 DSD쪽으로 조회가 깊은거 같으니 예산에 맞는 모델 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렌더도 그 오랜시간 롱런 하는덴 분명히 이유가 있을꺼에요

요즘 라인업도 늘었으니

플레이어 단으로는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뒤에 붙이는 DAC에 따라 소리도 달라진다고 하니... 

 

 

WR
2022-06-28 15:42:00

MQA에 연연하지 말라는 조언에 비수가 꽂히는 기분^^
그래도 제일 편하게 고음질을 들을수 있어서 찾게 되는 거 같아요.

루민으로 좀 좁혀가는 중이네요.
또 매킨이 MQA를 직접 수신이 안되네요ㅎ
결국 DAC있는 T2로 가야할 거 같아요.

MSB는 처음 들었는데..ㅎ
저는 이재용이 아니라서~

암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